취재

던전앤파이터, 레이븐 풀 가이드!

라희 | 2017-02-02 18:50:13

 

* 1편 목차 (현재글)

1. 레이븐의 기본

2. SP/TP 스킬트리

3. 스킬 팁

4. 스킬 연타에 관하여


* 2편 목차

5. 데스 바이 리볼버 스위칭

6. 아이템 세팅

7. 안톤레이드 쩔 빌드, 팁


 

※ 이 글은 레이븐의 시작부터 안톤까지, 그리고 루크 레이드의 일부를 다룹니다.

※ 이 글의 아이템 가격은 2017년 1월 26일 경매장가를 기준으로 말합니다.


 

1. 레이븐의 기본

 

레이븐은 물리 데미지 딜러로, 홀딩기가 빈약하고 유틸도 빈약한, 흔히 말하는 '퓨어 딜러' 입니다.


물리 데미지 딜러이니 힘과 물리공격(이하 물공), 물리크리티컬(이하 물크)은 기본이고 레이븐은 추가로 공격 속도도 매우 중요합니다. 공격속도가 곧 데미지와 직결되기 때문이죠.


다른 캐릭터도 중요하지만 레이븐에게 물크가 중요한 이유는 '데스 바이 리볼버(이하 데바리)' 라는 자버프 스킬 때문입니다. 데바리는 크리티컬 공격 시 데미지가 증가하는 자버프 스킬로, 노버닝 풀 스위칭 기준 105%라는 어마어마한 크증뎀량을 챙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혹시라도 물크가 약간 딸려서 중요한 타이밍(예를 들어 세플의 막타라거나)에 크리가 안터지게 되면 데미지는 3~4배 하락하게 됩니다.

 

다행인건 레이븐은 1각패인 '죽음의 표식'으로 약 18%의 추가 물크를 챙길 수 있으니 마을 기준 79%의 물크만 챙기시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뉴비분들 중에서 '데바리의 크증이 105퍼센트니까 다른 아이템으로 챙기는 크증은 다 씹히는거 아니냐' 라고 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신데, 스킬에서 얻는 증뎀, 크증뎀 등은 아이템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2. SP/TP 스킬트리


 

​다음은 제일 중요한 스킬트리입니다. 앞서 말씀드리지만 스킬트리는 절대로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이 공략에 써 있는 것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좋지만, 좀 안 맞는 부분이 있다 하시면 약간씩 수정하셔도 됩니다. 

 

일단 기본적인 스킬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바베큐를 10 찍는 것에 대해 의아해 하실 분들이 꽤 있을텐데, 바베큐 TP를 찍게 되면 바베큐가 잡기 스킬이 되어(잡기 불가인 적은 홀딩 불가)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찍은 것입니다.

 

퍼니셔 역시 일단 찍어 놓으면 유틸기가 빈약한 레이븐에게 한 줄기 빛이 될 수 있습니다.


무큐기는 사람들마다 정말 다른데, 저는 현재 이동사격과 데들리 어프로치를 1씩 주고 나머지 무큐기는 마스터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이동사격은 현재 토그에서 다단히트를 넣을 때 빼곤 딱히 쓸 일이 없어서 버리게 되었는데, 이동사격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멀티 헤드샷을 버리고 찍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 지금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컨버전을 마공으로 해둔 채로 은탄을 키시면 은탄을 담아 쏜 스킬도 마공으로 된다고 하니 꼭 컨버전은 물리로 맞춰주세요.

 

 

​4. 스킬 팁

 

1) 스타일리쉬

 

레이븐 딜의 베이스가 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윈드밀, 마하킥, 퍼니셔, 고각도 슬라이딩과 같은 체술기를 사용 도중에 캔슬하여 사격기를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기본 10레벨 마스터 시 20%의 증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속 시간이 약 13초이기 때문에 한 번 터쳐 놓으면 당분간 안하셔도 됩니다. 근데 하다보면 습관이 돼서 2초마다 한 번씩 하시게 될 것.


참고로 스커드 제노사이드를 쓸 때는 기본적으로 스타일리쉬가 적용됩니다. 시작할 때 체술기 안쓰셔도 됩니다.


2) 더건 콤보 

 


 

더건 1타 - (스킬) - 더건 2타 - (스킬) - 더건 3타 식으로 더건을 사용할 때의 공백을 메꿔주는 콤보입니다. 매우 기본적인 콤보이고 필히 숙지해주셔야합니다. 공속이 60~70%정도는 돼야 매끄럽게 하실 수 있을겁니다.



3) 라이징 윈드밀

 


 

더건 3타를 날린 직후에 슬라이딩이나 고각도 슬라이딩으로 거리를 좁히고 그대로 딜을 더 넣는 방법입니다. 스타일리쉬 지속시간이 3초였던 시절엔 꽤나 요긴하게 써먹었던 기술인데 요샌 잘 안 쓰게 되네요. 익혀 놓으시면 좋습니다.



4) 바베큐, 퍼니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바베큐와 퍼니셔는 레이븐의 얼마 없는 유틸기입니다. 이게 있기 때문에 1~2인 플레이가 훨씬 쉬워지는 것입니다.


바베큐나 퍼니셔를 사용해야 하는, 또는 사용하면 편한 구간을 레이드 기준에서 보자면


4) - 1. 섬멸의 네르베 - 안톤

 


 

장판 패턴 이후 카운터 모션 내에 킬을 못내셔서 이리저리 싸돌아다닌다면 바베큐를 사용해서 공중 콤보로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4) - 2. 둠 타이오릭 - 안톤

 


 

달려가서 바베큐나 퍼니셔를 사용한 뒤 바로 더건 콤보 또는 스커드를 박아주시면 됩니다.



4) - 3. 찬란한 불꽃의 아그네스 - 안톤

 


 

람쥐의 패턴이 터지기 전에 아그네스를 없앨 자신이 있다면, 분신을 죽인 이후 바로 올라가서 타이밍 맞춰 사용하시면 됩니다. 타이밍은 영상에 나와있고, 혹시 어려우시면 아그네스가 손 들고 0.8초쯤 후에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 4. 강완의 쿠로, 흑화의 로크 - 안톤 

 


 

떨어져있는 두 마리를 그나마 모을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4) - 5. 심연의 메델 - 안톤

 


 

메델은 바베큐 말고 퍼니셔 쓰셔야합니다. 퍼니셔 - 스커드 하시면 어지간하면 킬 날듯합니다.



4 - 6. 양산형 베키 - 루크 

 


 

베키는 입장하면 11시 - 12시 - 1시 - 2시 ... 방향 순으로 점프를 하게 되는데, 거기서 일정량 이상의 딜을 넣거나 홀딩을 하게 되면 다시 랜덤한 곳에 점프를 하면서 그 패턴이 캔슬됩니다. 퍼니셔나 바베큐를 사용해서 끊어주도록 합시다.



4) - 7. 오염된 카리나 - 루크 

 


 

보통 서 있는 상태에서 공격해도 경직 때문에 애가 못 움직여서 거의 다 맞아주긴 하지만, 바베큐로 공중콤보를 넣어도 괜찮습니다. 애가 잘 안 떨어져서 다 맞아줍니다.



4) - 8. 악검 베아라 - 루크 

 


 

이녀석도 바베큐로 띄우고 더건콤보를 빠르게 박아주면 다 맞아주면서 떨어집니다.


그 외에는 딱히 쓸만한 데가 없네요. 특히나 루크는 1~2인 플레이를 할 일이 잘 없기 때문에 더더욱 쓸모가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래도 베키 같은데서는 사용해주시면 초보 아닌 척 할 수 있음



​5. 스킬 연타에 관하여

 

레이븐은 기본적으로 스킬키와 X키를 오지게 눌러야 딜을 온전히 박을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덕분에 컴 사양이 안좋아서 프레임 드랍 같은 게 일어나면 연타를 해도 게임에서 인식을 못 해서 딜이 절반수준으로 떨어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레이븐 하실 때 집컴이 안 좋으시면 피방을 가시는게 좋습니다.


영상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1. 스커드 

 

 


2. 난사

 


 

패드나 제압 사격도 있지만 특히나 차이가 심한 스킬 두 개만 찍었습니다.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게 보이실겁니다.


그리고 이 스킬틀을 쓸 때는 X나 스킬 단축키만 누르는 것보단 스킬 단축키와 X를 같이 눌러 주시는게 훨씬 쉽습니다. 로오레 유저들 대부분이 딜을 온전히 못 넣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커맨드만 써야해서 X만 눌러야하니 연타 횟수를 충족하지 못해서 딜이 덜 박히는 것이죠.


그러나 멀티 헤드샷이나 평타 같은 경우에는 무작정 빨리 누른다고 해서 빨리 나가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빠른 속도로 누르시면 공속이 어지간히 빠르지 않는 이상은 엄청 느리게 나갑니다. 영상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엄청 빨리 눌렀는데 오히려 느립니다.


따라서 멀헤나 평타는 무작정 빨리 누르는 것이 아닌, 타이밍을 맞춰서 눌러줘야하는데요, 이건 캐릭터의 공속마다 다 달라서 많이 경험해보시고 많이 연습해보셔야 자연스럽게 쓰실 수 있습니다. 이건 설명을 대충 해드리자면. 한 발을 쏘고 나서 한동안은 딜레이가 있어서 아무리 눌러도 발사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그 딜레이가 끝나는 타이밍을 알아내서 그 타이밍에 탁 탁 눌러줘야 매끄럽게 쏘실 수 있을겁니다.


스킬 연타는 레이븐 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연습하시는 게 좋습니다.



 

* 1편 목차 (현재글)

1. 레이븐의 기본

2. SP/TP 스킬트리

3. 스킬 팁

4. 스킬 연타에 관하여


* 2편 목차

5. 데스 바이 리볼버 스위칭

6. 아이템 세팅

7. 안톤레이드 쩔 빌드, 팁


 

※ 이 글은 레이븐의 시작부터 안톤까지, 그리고 루크 레이드의 일부를 다룹니다.

※ 이 글의 아이템 가격은 2017년 1월 26일 경매장가를 기준으로 말합니다.


 

1. 레이븐의 기본

 

레이븐은 물리 데미지 딜러로, 홀딩기가 빈약하고 유틸도 빈약한, 흔히 말하는 '퓨어 딜러' 입니다.


물리 데미지 딜러이니 힘과 물리공격(이하 물공), 물리크리티컬(이하 물크)은 기본이고 레이븐은 추가로 공격 속도도 매우 중요합니다. 공격속도가 곧 데미지와 직결되기 때문이죠.


다른 캐릭터도 중요하지만 레이븐에게 물크가 중요한 이유는 '데스 바이 리볼버(이하 데바리)' 라는 자버프 스킬 때문입니다. 데바리는 크리티컬 공격 시 데미지가 증가하는 자버프 스킬로, 노버닝 풀 스위칭 기준 105%라는 어마어마한 크증뎀량을 챙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혹시라도 물크가 약간 딸려서 중요한 타이밍(예를 들어 세플의 막타라거나)에 크리가 안터지게 되면 데미지는 3~4배 하락하게 됩니다.

 

다행인건 레이븐은 1각패인 '죽음의 표식'으로 약 18%의 추가 물크를 챙길 수 있으니 마을 기준 79%의 물크만 챙기시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뉴비분들 중에서 '데바리의 크증이 105퍼센트니까 다른 아이템으로 챙기는 크증은 다 씹히는거 아니냐' 라고 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신데, 스킬에서 얻는 증뎀, 크증뎀 등은 아이템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2. SP/TP 스킬트리


 

​다음은 제일 중요한 스킬트리입니다. 앞서 말씀드리지만 스킬트리는 절대로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이 공략에 써 있는 것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좋지만, 좀 안 맞는 부분이 있다 하시면 약간씩 수정하셔도 됩니다. 

 

일단 기본적인 스킬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바베큐를 10 찍는 것에 대해 의아해 하실 분들이 꽤 있을텐데, 바베큐 TP를 찍게 되면 바베큐가 잡기 스킬이 되어(잡기 불가인 적은 홀딩 불가)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찍은 것입니다.

 

퍼니셔 역시 일단 찍어 놓으면 유틸기가 빈약한 레이븐에게 한 줄기 빛이 될 수 있습니다.


무큐기는 사람들마다 정말 다른데, 저는 현재 이동사격과 데들리 어프로치를 1씩 주고 나머지 무큐기는 마스터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이동사격은 현재 토그에서 다단히트를 넣을 때 빼곤 딱히 쓸 일이 없어서 버리게 되었는데, 이동사격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멀티 헤드샷을 버리고 찍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 지금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컨버전을 마공으로 해둔 채로 은탄을 키시면 은탄을 담아 쏜 스킬도 마공으로 된다고 하니 꼭 컨버전은 물리로 맞춰주세요.

 

 

​4. 스킬 팁

 

1) 스타일리쉬

 

레이븐 딜의 베이스가 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윈드밀, 마하킥, 퍼니셔, 고각도 슬라이딩과 같은 체술기를 사용 도중에 캔슬하여 사격기를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기본 10레벨 마스터 시 20%의 증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속 시간이 약 13초이기 때문에 한 번 터쳐 놓으면 당분간 안하셔도 됩니다. 근데 하다보면 습관이 돼서 2초마다 한 번씩 하시게 될 것.


참고로 스커드 제노사이드를 쓸 때는 기본적으로 스타일리쉬가 적용됩니다. 시작할 때 체술기 안쓰셔도 됩니다.


2) 더건 콤보 

 


 

더건 1타 - (스킬) - 더건 2타 - (스킬) - 더건 3타 식으로 더건을 사용할 때의 공백을 메꿔주는 콤보입니다. 매우 기본적인 콤보이고 필히 숙지해주셔야합니다. 공속이 60~70%정도는 돼야 매끄럽게 하실 수 있을겁니다.



3) 라이징 윈드밀

 


 

더건 3타를 날린 직후에 슬라이딩이나 고각도 슬라이딩으로 거리를 좁히고 그대로 딜을 더 넣는 방법입니다. 스타일리쉬 지속시간이 3초였던 시절엔 꽤나 요긴하게 써먹었던 기술인데 요샌 잘 안 쓰게 되네요. 익혀 놓으시면 좋습니다.



4) 바베큐, 퍼니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바베큐와 퍼니셔는 레이븐의 얼마 없는 유틸기입니다. 이게 있기 때문에 1~2인 플레이가 훨씬 쉬워지는 것입니다.


바베큐나 퍼니셔를 사용해야 하는, 또는 사용하면 편한 구간을 레이드 기준에서 보자면


4) - 1. 섬멸의 네르베 - 안톤

 


 

장판 패턴 이후 카운터 모션 내에 킬을 못내셔서 이리저리 싸돌아다닌다면 바베큐를 사용해서 공중 콤보로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4) - 2. 둠 타이오릭 - 안톤

 


 

달려가서 바베큐나 퍼니셔를 사용한 뒤 바로 더건 콤보 또는 스커드를 박아주시면 됩니다.



4) - 3. 찬란한 불꽃의 아그네스 - 안톤

 


 

람쥐의 패턴이 터지기 전에 아그네스를 없앨 자신이 있다면, 분신을 죽인 이후 바로 올라가서 타이밍 맞춰 사용하시면 됩니다. 타이밍은 영상에 나와있고, 혹시 어려우시면 아그네스가 손 들고 0.8초쯤 후에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 4. 강완의 쿠로, 흑화의 로크 - 안톤 

 


 

떨어져있는 두 마리를 그나마 모을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4) - 5. 심연의 메델 - 안톤

 


 

메델은 바베큐 말고 퍼니셔 쓰셔야합니다. 퍼니셔 - 스커드 하시면 어지간하면 킬 날듯합니다.



4 - 6. 양산형 베키 - 루크 

 


 

베키는 입장하면 11시 - 12시 - 1시 - 2시 ... 방향 순으로 점프를 하게 되는데, 거기서 일정량 이상의 딜을 넣거나 홀딩을 하게 되면 다시 랜덤한 곳에 점프를 하면서 그 패턴이 캔슬됩니다. 퍼니셔나 바베큐를 사용해서 끊어주도록 합시다.



4) - 7. 오염된 카리나 - 루크 

 


 

보통 서 있는 상태에서 공격해도 경직 때문에 애가 못 움직여서 거의 다 맞아주긴 하지만, 바베큐로 공중콤보를 넣어도 괜찮습니다. 애가 잘 안 떨어져서 다 맞아줍니다.



4) - 8. 악검 베아라 - 루크 

 


 

이녀석도 바베큐로 띄우고 더건콤보를 빠르게 박아주면 다 맞아주면서 떨어집니다.


그 외에는 딱히 쓸만한 데가 없네요. 특히나 루크는 1~2인 플레이를 할 일이 잘 없기 때문에 더더욱 쓸모가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래도 베키 같은데서는 사용해주시면 초보 아닌 척 할 수 있음



​5. 스킬 연타에 관하여

 

레이븐은 기본적으로 스킬키와 X키를 오지게 눌러야 딜을 온전히 박을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덕분에 컴 사양이 안좋아서 프레임 드랍 같은 게 일어나면 연타를 해도 게임에서 인식을 못 해서 딜이 절반수준으로 떨어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레이븐 하실 때 집컴이 안 좋으시면 피방을 가시는게 좋습니다.


영상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1. 스커드 

 

 


2. 난사

 


 

패드나 제압 사격도 있지만 특히나 차이가 심한 스킬 두 개만 찍었습니다.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게 보이실겁니다.


그리고 이 스킬틀을 쓸 때는 X나 스킬 단축키만 누르는 것보단 스킬 단축키와 X를 같이 눌러 주시는게 훨씬 쉽습니다. 로오레 유저들 대부분이 딜을 온전히 못 넣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커맨드만 써야해서 X만 눌러야하니 연타 횟수를 충족하지 못해서 딜이 덜 박히는 것이죠.


그러나 멀티 헤드샷이나 평타 같은 경우에는 무작정 빨리 누른다고 해서 빨리 나가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빠른 속도로 누르시면 공속이 어지간히 빠르지 않는 이상은 엄청 느리게 나갑니다. 영상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엄청 빨리 눌렀는데 오히려 느립니다.


따라서 멀헤나 평타는 무작정 빨리 누르는 것이 아닌, 타이밍을 맞춰서 눌러줘야하는데요, 이건 캐릭터의 공속마다 다 달라서 많이 경험해보시고 많이 연습해보셔야 자연스럽게 쓰실 수 있습니다. 이건 설명을 대충 해드리자면. 한 발을 쏘고 나서 한동안은 딜레이가 있어서 아무리 눌러도 발사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그 딜레이가 끝나는 타이밍을 알아내서 그 타이밍에 탁 탁 눌러줘야 매끄럽게 쏘실 수 있을겁니다.


스킬 연타는 레이븐 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연습하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