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린이들을 위한 투자 우선순위를 정리하는 글 요정기사궤적 03-10 조회 11,096 추천 1 2

 

 

 

안녕하세요 던파 TIG에 오늘 가입한 요정기사 궤적이라고 합니다.

 

요즘 던파가 아닌 새로운 게임 스페이스 닌자 - 텐노스꿈 워프레임이라는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서 진입장벽이 높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강해지기 위해 모으는 그라시아 6셋을 위해 진노페를 가려고 던파를 켜는순간 던파도 진입장벽이 높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던파에 흥미를 느끼시고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을 위해서 캐릭터가 강해질 수 있는, 장비셋팅에 대한 가이드 글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최대한 쉽게 알아들으실 수 있도록 작성했습니다. 초보분들이 이 글을 읽으시고 던파라는 게임의 데미지계산에 어떠한 요소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금이나마 감을 잡으셨으면 좋겠네요.

 

 

 

1. 던파의 공격 타입.

 

 

던파의 공격타입은 2가지로 나뉩니다.

 

물리, 마법공격. 정말 쉽죠? 이걸 편의상 1차 분류라고 명명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2가지 타입이 

 

각각 고정데미지(이하 고뎀) 스킬 퍼센테이지 데미지(이하 퍼뎀)라는 2차 분류과정을 통해4가지로 나뉩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1차분류는 물, 마법데미지

 

2차분류는 고뎀, 퍼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물리고뎀, 물리퍼뎀 / 마법고뎀, 마법퍼뎀으로 나뉜다는 거죠.



이처럼 스킬설명에 %가 안들어간 스킬이 마법고뎀이고

 



이렇게 %가 들어가고 스킬설명에 물리라는 말이 붙어있으면 물리 퍼뎀인겁니다. 

 

그리고 이와는 별개로 '독립 오브젝트 스킬'이 존재합니다.

 

독립 오브젝트 스킬이란 캐릭터 자신이 아닌 캐릭터가 소환한 소환물이 공격을 하는 스킬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소환사의 소환수, 카오스의 소환수, 메카닉의 로봇들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립 오브젝트 스킬은 위의 4가지 타입으로 똑같이 나뉘지만, 후에 서술할 몇몇 스탯들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어찌됬건, 자신의 캐릭터가 어떠한 타입의 공격스킬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알고 있어야 이에 맞는 스탯을 올림으로써 효율적인 스펙상승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2. 공격 타입별로 영향을 미치는 스탯들

 

앞서 모든 공격은 4가지의 타입으로 나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공격타입별로 어떠한 스탯이 어떠한 스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야 하겠죠?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1차분류는 힘  / 지능 / 속성강화 및 저항 / 증가데미지 / 크리티컬 증가데미지 / 추가데미지  


 2차분류는 물리, 마법공격력 + 방어 무시 데미지 / 독립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독립 오브젝트 스킬의 경우는 힘 / 지능 / 속성강화 및 저항 / 물리, 마법공격력 / 방어무시데미지 / 독립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예시를 들자면 물리 퍼센테이지 스킬은 1차분류에서 힘 / 속강 / 증뎀 / 크증뎀 / 추뎀의 영향을 받고

 

2차분류에서 물리데미지 / 방어무시 데미지의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법 고정데미지 스킬은 1차분류에서 지능 / 속강 / 증뎀 / 크증뎀 / 추뎀의 영향을 받고

 

2차분류에서 독립공격력의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앞서 보여드린 카오스의 파성추 스킬을 설명드리자면

 

'데몬 돌격, 데몬 피니시 마법 공격'은 소환수가 주는 마법 고뎀이므로 독립오브젝트분류로 따져서 지능 / 속강 / 독공의 영향을 받고

 

'돌격, 피니시 마법 공격'은 카오스가 직접 주는 마법 고뎀이므로 지능 / 속강 / 독공 / 증뎀 / 추뎀 / 크증뎀의 영향을 받습니다.

 

즉 레이븐 같은 물리퍼뎀캐릭은 힘 / 물공 / 방무뎀 / 속강 / 증뎀 / 크증뎀 / 추뎀을 골고루 챙겨야 하니까 돈이 많이 꺠지는거고

 

카오스 같이 마법 고뎀 독립 오브젝트 캐릭은 상대적으로 돈이 덜드는 지능 / 속강 / 독공만 챙기면 되니까 돈이 덜꺠지는 겁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투자해야 가장 효율이 좋게 강해질 수 있을까요?

 

 

3. 투자의 우선순위

 

경고 : 이 우선순위는 지극히 개인적인 제 주관이며, 퍼뎀 칼잽이만 키워본 사람이 작성했으므로 다를 수 있습니다.

 

 1) 물리, 마법 크리티컬 97% + 크리티컬 증가 데미지

 

 제가 뽑는 효율 1순위의 스탯입니다. 크리티컬이 뜰 경우 원래 뜰 데미지의 1.5배에 달하는 데미지가 뜨게 됩니다.

 

 왜 크리티컬 수치가 100%가 아닌 97%냐 하면, 던파의 모든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3% 크리티컬 확률을 가지고 있기 떄문이랍니다.

 

 어쩄든, 여기에 크리티컬 증가 데미지가 합쳐지면 크리가 뜨지 않았을 경우 100의 데미지를 가진 스킬이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10%를 기준으로) 크리티컬이 떴을 때

 

 100 X 1.5 X 1.1 = 165에 달하는 데미지가 뜨게 됩니다.

 

 단지 크리티컬 셋팅만 맞췄을 뿐인데 데미지가 65퍼센트나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크리티컬 증가 데미지 아이템의 예시

 





 

 

 2) 증가데미지

 

 제가 뽑는 2순위의 요소입니다. 증가데미지는 캐릭터가 가하는 모든 공격의 데미지를 계수만큼 증가시켜 줍니다.

 

 앞서 말한 크리티컬셋팅과 합쳐지게 되면(증가데미지 10%를 기준으로)

 

 100 X 1.1(증가데미지) X 1.5 (크리티컬) X 1.1(크증뎀) = 181.5

 

 크리티컬과 크리티컬 증가데미지, 증가데미지는 이처럼 어마무시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cf) 조건부 증가데미지의 경우 다른 증가데미지 부위와 중첩되지 않고 높은 수치만 적용됩니다(ex: 적 암흑시 데미지 증가 12% 등)

 

 다만 크리티컬 증가데미지는 중첩이 된다고 템설명에도 나와있으니 중첩이 됩니다 :)

 

증가데미지 아이템의 예시

 



 

 

 3) 속성 강화

 

 제가 뽑는 3순위 요소입니다. 속성강화가 무엇이냐 하면

 




커서가 가 있는 수치를 말합니다. 저 수치가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무기에 달려있는 물리 공격력 수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즉, 방무뎀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이 떄문에 순위가 3순위로 밀려나게 되었습니다... 만 캐릭터의 본데미지를 강화시켜준다는 면에서 추가데미지보다는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속성강화 수치는 22.2당 물리공격력 10%증가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4. 추가데미지

 

추가데미지란 캐릭터가 몬스터를 타격했을 때 뜨는 데미지 아래에 추가로 붙는 데미지를 말합니다.



위에서 1511652는 본데미지.

 

377913은 추가데미지를 의미합니다. 이 추가데미지는 앞의 네가지 조건이 완성이 되었을 때 진정한 힘을 보여줍니다.

 

추가데미지는 계산식이 끝난 본데미지의 데미지에서 그 %만큼을 추가로 더 때리는 것이기 때문에

 

스샷에서 보시는것처럼 1대 떄렸는데 3콤보가 뜨게 됩니다. 즉, 본데미지가 강해질 수록 추가데미지도 강해진다는 겁니다

 

즉, 선술한 크리티컬, 크증뎀, 증뎀, 속강의 ​4가지 조건이 완성 되고 나서 추가로 덕지덕지 붙이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5. 힘과 지능 

 

마지막으로 힘과 지능입니다. 힘과 지능은 장비 증폭이라는 컨텐츠를 통해 올릴 수 있습니다.

 



스샷을 보시면 "+10 증폭 차원의 힘 + 40" 이라는 수치가 보이실 겁니다. 이 수치가 바로 증폭수치입니다.

 

증폭은 클론터에게서 무색큐브조각 1000개랑 맞바꿔서 사는 '모순의 결정체'라는 아이템을 재료로 사용합니다.

 

0-1증폭시 모순의 결정체 1개 + 골드 , 1-2 증폭시 모순의 결정체 2개 + 골드... 이런식으로요.

 

그러니까 정말 자신이 원하는 장비를 다 맞췄을 경우에만 해주세요. 사실 증폭할정도로 템셋팅이 갖춰졌을 경우에는 보통 홀리끼고 레이드를 갈테니 그렇게 크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만... 솔플때는 힘과 지능의 차이가 무시못할정도로 크긴 하니까 자기만족용으로 할만은 합니다..

 

6. 독립 오브젝트 캐릭터들은


1번(크리티컬 증가데미지는 제외) -> 3번 -> 5번 순으로 셋팅을 맞춰가시면 됩니다 :)

 

 

 

이로써 매우 간략하게 압축해서 던파의 장비 셋팅 가이드를 마칩니다. 사실 던파가 만랩찍기 힘든게임도 아니고 만랩부터 시작하는 게임인데, 초보자분들에게는 만랩찍고나서 어떠한 방향으로 템을 맞춰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굉장히 간략하게 설명하느라 빠진 부분들이 많습니다만...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증뎀, 크증뎀, 속강을 골고루 챙기고, 그 다음 추가데미지와 힘지능 스탯을 올려라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사실 초보분들에게는 뜬구름 잡는 이야기를 쓴 것일 수도 있습니다만, 적어도 캐릭터에 투자를 할 때 이러한 우선순위로 셋팅을 해나가면 된다는 것 정도는 정리를 해야할 필요성을 느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이상 카인서버 요정기사 궤적이었습니다.

 

cf) 제발 대격변좀 주세요.



 

추천: 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요정기사궤적 | Lv. 1
포인트: 45
T-Coin: 6
댓글 0
에러
시간
[비밀글] 누구누구님께 삭제된 글입니다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내용 보기 댓글을 로딩중이거나 로딩에 실패하였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
주사위
주사위 놀이 닫기
주사위 수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