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독문주 장,단점 깨구리씨 01-13 조회 2,714 0

 

장점

 

 

1.  

용독문주의 가장 큰 장점은 강력한 기본 딜입니다. 무기와 이벤압만 착용하고도 타 딜러들이 레이드에 진입할만한 딜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 강력한 레전더리 아이템들의 성능

 



그리고 상태이상 관련 데미지는 아이템이라는 면에서 큰 수혜를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비록 단리적용이라고는 하나 교환 가능 아이템이 크게는 50%(인펙터 마니카이)에서 적게는 20%(독구름의 결정,실체하는 악몽의 반지)라는 높은 수치를 자랑합니다.

 

교환가능 아이템에 붙은 증뎀 계열은 조건부로 15% 정도 붙는 다는 것을 생각할 때 분명한 큰 장점입니다.

 

최근 질병의 근원 세트가 개편되면서 5세트까지 채용할 만한 옵션이 되어 헬을 전혀 돌지 않으면서도 귀걸이를 제외한 모든 부위에 채용할만한 아이템이 생겼습니다.

 

목록으로는 다음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무기 : 흉터의 손톱,비스트 블러드 레인

방어구 : 질병의 근원 5세트 방어구

반지 : 실체하는 악몽의 반지

목걸이 : 각종 속강 목걸이(플레임 오퍼링 네클레스,절망을 부르는 울음소리)

팔찌 : 독구름의 결정

보조장비 : 인펙터 마니카이

마법석 : 응축된 사념구

 

목록에 쓰인 아이템 이외의 다른 아이템을 채용하시고 싶을 수 있지만 그건 단점 목록을 읽고 다시 생각해보시기 바래요.

 

3. 각종 유틸 능력

 

용독문주는 고대적부터 천라쳐, 정크쳐 등으로 불리었고 그만큼 지원병으로서의 유틸 능력이 굉장히 고평가를 받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크스핀, 블럭 봄은 던파 내에 존재하는 몇 안되는 강제 기절 스킬로서 안정적인 홀딩을 기대할 수 있고 히든 스팅, 넥스냅, 크레이지 발칸 등을 잘 활용한다면 암제 못지 않은 안정적인 홀딩 능력을 자랑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지만 천라지망은 몬스터가 받는 피해량을 30%나 늘려주는 스킬로 이제는 쓰는 사람이 없는 더티 트릭 9세트를 채용한다면 피해량 증폭 45%로 카이를 넘는 딜 증폭량을 제공합니다.

 

 

 

단점


단점은 단점의 원인 하나가 여러 단점을 파생시키고 있으므로 따로 챕터를 나누지 않겠습니다.

 

스킬에 포함된 상태이상 데미지를 최대한 배제하기 위하여 부가 상변딜이 없는 스킬들로 각각 독바르기를 켜고 꺼서 딜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 독바르기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의 데미지(히든 스팅은 용독술의 트리거 스킬로 사용)

 

 

▲독바르기를 사용한 후의 데미지

 

독바르기의 사용 전후 데미지 차이가 최소한 3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즉 독바르기의 데미지가 전체 데미지의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뜻인데 이는 아이템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단적으로 단일 부위인 인펙터 마니카이의 독딜 데미지 상승량은 상태이상 내성 감소까지 생각하면 50%를 넘어가는데 타격딜로 인펙터 마니카이 1부위를 이기기 위해서는 100%를 넘는 뎀증량이 필요합니다. 이는 무탐형, 무탐잔, 무탐얼을 착용해야하는 수준의 수치입니다.

 

(0.33 + 0.66*1.5 = 0.33*2 + 0.66)

 

결국 두 딜을 전부 올리기 위한 아이템을 끼거나 장점 측에서 언급한 상태이상 데미지만을 위한 아이템을 선택하게 됩니다.

 

타격과 상변딜을 전부 올려주는 옵션은 몇가지 되지 않는데 속성강화(사공수련이 있는 남,녀 스파에게만 해당), 모든 공격력 증가, 스킬 공격력 증가, 힘, 지능 증가, 번외로는 적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옵션 등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적용될거라고 생각하시는 독립공격력 증가는 상변 데미지에 아무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이는 아이템을 선택하여 착용하게 되는 레전더리의 수준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헬 파밍의 단계에 이르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절반에 달하는 에픽세트가 레전더리 세팅조차 이기지 못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타 직업들은 에픽세트 2~3개쯤 되면 쓸만한 세트가 하나쯤은 있기 마련이고 90제 세트는 대부분 예외없이 채용할만한 능력이 됩니다만 용독문주 만큼은 90제 세트에서도 센츄리온 히어로, 마계의 정중한 신사, 천년 영웅 세트는 사용하지 않고 적절히 단일픽을 채용하는 것이 더 강합니다.

 

특히 천년 영웅 세트는 용독문주가 중갑 직업임에도 채용하지 못 한다는 점에서 용독문주의 아이템 편력이 얼마나 심한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옵션들을 채용하며 복리로 강해질 수 있는 타 직업에 비해 스펙업의 한도가 존재합니다.

공격력 % 증가, 모든 공격력 증가, 스킬 공격력 증가, 힘지능 % 증가, 증뎀, 추뎀, 크증뎀, 속성강화를 전부 곱하기로 계산하는 타 직업에 비해 용독문주는 저 중에서 절반인 4가지만을 채용하게 됩니다. 대신 상태이상 내성 감소와 상태이상 데미지 증가를 얻습니다만 여전히 타 직업에 비해 스펙업의 천장이 낮은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다른 직업들과의 시너지를 노리기 힘든 것도 단점입니다. 홀리의 버프 능력이 대부분 힘,지능에 집중되어 있다지만 스킹,지축,여축의 공격력 증가 또한 무시할만한 부분은 아닌데 용독문주는 그 점에 대해서도 다소의 불이익을 얻게 됩니다.

 

또한 카이의 공격력 증가, 천라지망의 데미지 증폭(이 경우는 자신의 스킬임에도 자신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점이 참...), 다크로드, 이터널 등의 속성 저항 감소 등 다양한 시너지 능력을 제대로 받을 수 없습니다.

 

 

 

결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독문주는 강력한 기본딜을 토대로 다른 직업에 비해 크게 부담 없는 세팅으로 레이드에 진입할만한 능력을 지닌 우수한 직업입니다. 오히려 상기의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루크레이드에서 강력한 딜을 뽐낸 전력이 있는 직업이죠.

 

하지만 여전히 용독문주는 단순한 토그 킬러로만 취급당하며 레이드에서 기피되는 직업입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조금이나마 용독문주에 대한 인식을 바로 잡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P.S 거미 상의 좀 주세요.



 

 

추천: 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깨구리씨 | Lv. 2
포인트: 242
T-Coin: 56
댓글 0
에러
시간
[비밀글] 누구누구님께 삭제된 글입니다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내용 보기 댓글을 로딩중이거나 로딩에 실패하였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
주사위
주사위 놀이 닫기
주사위 수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