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리어] 바바리안의 문제점에 대한 고찰 라브z 08-22 조회 2,196 추천 13 6

최근에 바바유저가 많이 줄었더군요

어쩌다 워리어 계열의 바바리안을 키워보게 되면서 스킬 사용에 재미를 느껴 좀 만져보니 이런 저런 문제가 느껴져 이 글을 작성합니다.

저처럼 키울 생각이 있으셨던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1. 휠 윈드, 오버테이커 중 캔슬이 안된다.

휠 윈드를 써보면 시전시간중 덤블링으로 캔슬이 안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 예전의 플레임 로드와 비슷한 맥락인데, 이것이 왜 문제가 되냐면 볼케 헬의 1 라운드나 가디언 헬의 1라운드 중

점프패턴이 나온다면 피할 방도가 없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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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나 가디언 네스트의 1라운드 왕개구리 몹의 점프패턴은 정말 순간적으로 나오면서

후딜이 비교적 짧은 스킬을 가진 클래스들 조차도 재수가 없으면 맞기 십상입니다.

난이도 헬의 경우 피통이 적다면 한방에 훅 갈 수도 있는 패턴인만큼 휠윈드를 조심해서 써야할텐데,

각성기인 프렌지를 활용해서 분노를 채우는 용도로 휠윈드를 자주 써야되는 바바리안에게는 매우 큰 패널티가 아닌가 싶네요..

 

각성 스킬인 오버테이커 마저도 스킬 사용중 캔슬이 안됩니다

이것은 휠윈드보다도 시전시간이 길어서 저런 순간적인 패턴들 앞에서는 속수무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유일하게 이 둘을 캔슬할 수 있는 스킬은 바로 `릴리브`인데요

덤블링으로 캔슬할 수 없는걸 상태이상 제거기인 릴리브로 캔슬해야된다는 점이 참 아이러니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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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방어능력의 부족

 



16.05.10 패치로 보시다시피 가지고 있던 방어기의 대부분이 제거당했습니다

이로써 바바리안의 방어능력은 분노 1포인트당 데미지 감소 0.4%로 최대 50포인트, 데미지감소 20%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아이언스킨은 쿨 35초에 지속시간 18초의 슈퍼아머 증가의 훌륭한 스킬이죠

 

문제는 슈퍼아머 증가는 잘못하면 다단히트 데미지를 그대로 다 받게된다는 말이 되며,

이 데미지감소 최대 20%가 소서리스 실드, 칼리의 팬텀가드처럼 버프시간동안 상시유지가 아닌 버블에 의존한다는 것인데,

바바리안은 분노 습득이 디스트로이어와 다르게 약간 늦는편입니다.

분노가 50포인트로 최대 20% 데미지 감소인 상태에서도 12초마다 써야되는 진서클 스윙으로 인하여

데미지감소 4~20%의 구간에서 수시로 변동이 되는데, 이러한 것을 개발진도 느껴서인지

분노(뎀감)를 소모하는 진서클 스윙 시전시에만 유일하게 데미지 감소 30%가 특별히 붙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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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잠깐 언급드리자면 분노 50%(힘 50%증가, 파이널데미지 50% 증가, 데미지 감소 20%)인 상태에서 진 서클 스윙을 시전시 저 상태에서 시전하는 것으로 알고 계신분들이 있던데 측정결과 글라의 피니쉬 어택처럼 버블(분노)소모한 후의 상태로 시전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드네디스닉 FPGAnASIC님 덕분에 이번기회로 측정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측정한 결과는 다음에 추가로 작성해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 http://www.thisisgame.com/dragonnest/tboard/?n=140749&board=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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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진서클 스윙 시전 직후에 분노를 소비하고선 방어에 취약해진다는 점을 생각해줬기 때문이겠죠

이 점에서는 매우 훌륭한 판단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 후는 생각 못한것 같다는 생각이..)

 

여기서도 앞서 작성했던 1번과 같은 맥락인데 이렇게 분노(데미지감소 효과)가 없는 상태에서 빠르게 분노를 습득하려면

프렌지 스킬을 사용 후 휠윈드를 불가피하게 사용해야합니다.

 

`휠윈드를 사용한다 = 예전 자살 스킬로 불리던 플레임 로드를 쓴다` 와 같은 경우가 되겠네요


이 점에서는

1. 휠윈드 시전중 덤블링으로 캔슬이 가능하게 해주거나

2. 하이랜더에 일정시간(10초)동안 생존 능력을 추가로 다시 되돌려주던가

3. PVE 한정으로 휠윈드에 블레이드댄서의 블레이드 스탭처럼 무적판정을 주고 오버테이커에도 데미지 감소 옵션을 따로 붙여주면 어느정도 해결될 문제로 보입니다.

 

 

2번을 따로 작성한 이유는 바바리안이 디스트로이어만큼 튼튼하다는 인식이 아직 남아있어서 작성하였습니다.

초기의 이러한 컨셉(맞는걸 버티면서 딜하는..) 때문에 어느정도 생존에 필요한 방어기들이 머셔너리 스킬에 집중되있었고,

이것을 활용하여 높은 생존력으로 딜하였지만 대신 스킬시전중 캔슬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었고

스킬 대부분의 시전속도가 느린대신 하나 하나의 데미지가 높았던 바바리안이었지만

 

현재는 이러한 방어능력을 잃고나서 다른 스킬의 공격력을 높이고, 진서클스윙의 데미지를 하향당해 한방 딜러가 아닌

지속딜러의 바바리안으로 재탄생하였지만 스킬 시전의 속도가 느리고 캔슬이 불가능한것이 그대로 남아있다는 점에서

큰 패널티를 갖게 된셈이 되버렸습니다.

 

 

 

 

3. 파티 디버프의 부재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것처럼 파티 디버프의 대부분이 삭제되었습니다. 스턴과 행동속도 감소는 물론 네스트에서 거의 필요가 없는 효과지만, 보스급 몬스터이하의 잡몬스터(가디언네스트 이그나시오 라운드 직전의 몬스터들, 룬드래곤 네스트 3라운드의 환술지팡이, 아이스 드래곤 3라운드 1페이즈의 퍼니셔 등)가 나타나면 그나마 제 힘을 발휘할 수 있었던 스킬들의 효과가 제거된 셈이죠

 

더불어 가장 중요한 본 크래쉬의 골절 효과가 다른 파티원들의 타격에도 고정데미지를 추가로 입히던 효과에서 화상같은 개념으로 바뀌면서 1인 디버프같은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패치는 밸런스를 수월하게 맞춘다는 명목하에서 감행된 파티 버프와 디버프를 말살시킨 신세계 패치의 여파로 볼 수 있겠네요

 

이로써 바바리안이 가진 파티 디버프는 타운팅 하울(피해증가 20%) 하나만 남게되었습니다.

지속시간과 쿨타임이 10초로 동일하면서 시전시간이 매우 짧다는 면에서는 좋다고 할 수 있겠지만

보통의 딜러들은 (속성저항감소, 크리티컬 저항 감소) 혹은 (피해증가, 크리티컬 저항 감소) 두가지의 디버프를 가진 것을 생각한다면

생각을 못한거라고 밖에는 안보여지네요..  

 

 

4. 인스턴트 스킬의 불편함

 



역시 각성패치로 인스턴트 스킬이 변경되었습니다. 아마도 진서클스윙을 활용한 각성스킬을 만들게 되면서 기존 서클스윙의 효과를 가졌던 인스턴스 스킬을 변경을 감행한 패치인데.. 대쉬킥 14포인트를 주고(쿨 7초) 쿨타임 감소 문장 착용시 5.6초마다 대쉬킥을 타격하면 본 크래쉬를 시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매우 훌륭해 보이지만 이 대쉬킥은 판정이 매우 좁아 조금만 각도가 어긋나도 빗나가기 쉽습니다. 같은 인스턴트의 효과인 글라디에이터의 라인드라이브는 라인드라이브 후에 우클릭시 대쉬킥이 그대로 나가면서 연계하기가 매우 수월한 편이지만 바바리안은 적 사이에 파고들어서 공격하다가 대쉬킥을 시전.. 매우 불편하기 짝이 없습니다

 

 

적 사이에 파고들어서 딜을 하다가 대쉬킥을 맞추려면 뒤로 이동하거나 옆으로 돌아서 맞춰야하기 때문이죠

더군다나 소형몹일 경우에는 대쉬킥으로 저멀리 튕겨 나가버리는 문제는 말할 것도 없구요

 

 

머셔너리 스킬중 대쉬어퍼라는 더 나은 선택지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대쉬킥을 활용하게 만든것인지 저로써는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대쉬킥의 쿨타임을 7초로 만들기 위해 워리어 스킬에 15포인트를 추가로 찍어야한다는 점에서 매우 안좋은 선택이라고 보여집니다.

 

대쉬 어퍼의 문장에 대쉬킥처럼 쿨타임 감소 효과를 만들고, 인스턴트 스킬을 대쉬킥에서 대쉬 어퍼로 변경한다면 훨씬 나을것으로 보여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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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외로 디스계열의 스킬중 롤링 어택이란 스킬이 있는데, 공중 판정을 가지면서(점프 패턴 회피) 적 사이에서 회피할 수도 있는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이것을 바바리안이 활용하는것에 패널티를 주기 위한 역할인지 모르겠는데 디스트로이어는 디스로 전직하고나서 디스계열의 패시브를 익히게 되면 분노 소모를 안하게 되고, 바바리안만이 시전시 분노 10포인트를 소모하게 됩니다

역으로 말하면.. 분노 10포인트가 없으면 사용 불가라는 말이죠

 

여기서 웃긴 점이 바바리안이 이 스킬을 찍을만한 스킬 포인트가 안나온다는것입니다.

앞에서 말한것처럼 워리어 계열의 대쉬킥에 15 포인트를 주고나면 필수로 찍어야할 머셔너리 계열 스킬을 다 찍고나면 절대 이 스킬까지 도달 못합니다 활용도 못하는 롤링 어택에 분노 10포인트를 소비하는 옵션을 달아줘서

정말 웃긴 사태가 발생하였는데..

 

바로 머셔너리 1차 전직퀘스트에서 머셔너리의 스킬을 체험해보라면서 수련의 방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롤링 어택을 사용해 볼수가 없습니다ㅋㅋㅋ..

분노를 올릴 수 있는 스킬이 없어서 스킬이 빨간색인 상태로 사용해 볼 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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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문장 수정의 필요성

 



본 크래쉬가 주력기 중 하나로 되었습니다

 

주력기 중 하나라면 20% 데미지 증가의 옵션의 문장이 있어야 할법한데 문장은 방치중..

 

 

 

문장을 방치한 것은 역시 변경된 어펜드 히트의 옵션과 그 스킬의 문장을 보면 확신할 수 있습니다

 

 

 

 

몇일 안잡아 봤음에도 이렇게 수많은 고쳐야할점들이 묻어나오는데 한편으로는 그동안 해오시던 바바리안 분들이 이러한 문제를 지적안하고 그냥 떠나가셔서 안타깝네요.. 이러한 문제점들이 개선된다면 다시 바바리안 클래스가 인기를 끌게 될 날이 오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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