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향평준화와 하향평준화, 현재의 난이도. 그리고 각 클래스 밸런싱의 균형 콤콤이 09-07 조회 3,568 추천 16 4

글이 좀 깁니다.

 

들어가기 앞서,

 

저는 지난 갓슈팅시절에 풀레전둘둘말고 다니던슈팅과 양산했던 에픽13강 부캐슈팅6마리이상을 보유하며 돌리던 사람이였습니다. 그럼에도 하향을 주장했고, 당시 그와동시에 하향평준화를 주장했던 사람 입니다.

 

저도 일개 사람인지라 이번 개발자의편지를 보고 기분이 별로인건 어쩔수없었습니다.

대의적으로 봤을땐 맞을지도모르나, 한캐릭에 4~5년간애정을갖고 그캐릭이 드네지속기간내내 8인에서 쓰레기취급을 받던말던 꿋꿋하게 계속 레전해주고 파뎀해주고 하며 직변조차 하지 않았던 사람입니다. 그클래스를 버리지도 않았구요.

 

머리와 가슴이 따로논다고, 머리로는 이해하는데 4~5년만에 처음으로 빛본캐릭이 잠깐두달정도 반짝하고 하향먹는다는게 솔직히 그리 기분좋지만은 않았습니다 ㅎ

하지만 이런식으로 니가 더불행해 내가 더불행해 나는 진흙탕싸움만큼 의미없는 싸움도 없기에 그러한 마음은 일단은 접어보려합니다.

 

 

 

 

 

 

 

다음주가 밸런싱입니다.

 

개발자들말대로 상당히 오랜시간 준비를 하고있습니다. 지들입으로도 대규모밸런싱을 계획중이라 합니다.

이말인즉슨 또한번의 [천당과지옥] 이 바뀔거란 얘깁니다.

 

본글에 들어가기앞서 일단 50~80시절과 현90시절의 각용과 그에따른 난이도를 일단 비교해봅시다.(씨드는 너무 탈도많고 개발진들도 처음도전했던 용인지라 일단 제외합니다.)

 

 

 

 

그드하코시절 = 50만렙당시에는 정말 극소수의 팟만 클리어를 합니다. 60만렙이 풀리고나서 패룡레전템을 둘둘 말고 다니는유저들이 생기기시작하면서 클이 비교적 수월해집니다. 그에따라 클팟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사드하코시절 = 60만렙당시에는 정말 극소수의 팟만 클리어를 합니다. 70만렙이 풀리고나서 참룡레전템을 둘둘 말고 다니는유저들이 생기기시작하면서 클이 비교적 수월해집니다. 그에따라 클팟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블드하코시절 = 70만렙당시에는 정말 극소수의 팟만 클리어를 합니다. 80만렙이 풀리고나서 흑룡레전템을 둘둘 말고 다니는유저들이 생기기시작하면서 클이 비교적 수월해집니다. 그에따라 클팟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솔직히 이때까지의 유저수나 지금의유저수나 도찐개찐 크게 다른건없습니다. 우리는 먼옛날의 그드하코시절에도 8인하코가려고 사람모집하면 기본30분~1시간쯤 기다리는건 일도 아니였으니까요. 이전부터 익숙했던 일입니다. ㅎ 슬픈일이지요....

 

 

 

 

 

[ 그리고 현재 레드하코의 시대 ] 

 

80만렙당시에는 정말 극소수의 팟만 클리어를 합니다. 90만렙이풀리고 신세계패치로 모든기반이 싹다 바뀌고 적룡레전템을 둘둘 말고 다니는유저들이 생기기시작하면서(그냥에픽으로도 ^^) 클이 압도적으로 쉬워집니다. 그에따라 하코가 하코가 아니게 되어버리게됩니다.

당시의 사장팟 역린값은 300~500골까지 떨어졌던곳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후에(얼마 안되었지요) 레드하코 난이도상향패치가 이뤄집니다. 그것도 아주 극단적으로. 피돼지에 겁나아프게.....

 

 

 



그드하코시절~블드하코시절까지 '클팟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 가 성립이 되지 않게되어버립니다.

 

알만한 코어유저들은 다 아실겁니다. 현재 레드하코를 사장팟으로 안정적으로 클하는팟혹은 길팟혹은 드림팀팟혹은 공대는 4~5개정도뿐입니다.

그팟들조차도 한번삐끗하면 실패하기 일쑤입니다.

 

적레를 둘둘말고가도 피다는게 잘안보입니다. 적레에 파뎀을 가야 '아 내가 딜좀하고있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에픽차고있는딜러?? 택도없습니다. 지금 레드하코클하고다니시는공대들, 팟에 적레딜러와 적레+파뎀러는 무조건껴서 갑니다.

1탱 + 2힐or피지까지3힐 + 나머지자리딜러

 

나머지자리딜러에 에픽낀딜러몽땅넣어서는 거의 클이 불가능하다봐야합니다. 그것이 유령사장팟이라면 아예 불가능하다 봐야합니다.

그딜러들이 무슨 에픽14강15강이 아닌이상에야 ㅎ(레전과 다를바가없는 스펙)

 

 

 

 

시대가 한순간 급변했습니다. 지금4인 난이도?? 저건 생각안하시는게 낫다고 봅니다. ㅎ

현재 만티비숍하코정도의 난이도로 캐릭밸런싱을 평가하고 딜비교를 하고 계신분들이 있는데, 저는 이것이 지극히 잘못되었다 생각을합니다.

 


현재의4인 = 부활무제한, 물약빨기가능, 솔직한말로 그냥 다 쳐맞으면서 개돌해도 누구나깨는곳(시간의 차이일뿐)

 

 

다쳐맞으면서 딜하고 패턴따위 필요없고 긴장감제로입니다. 못깰걱정을 거의 아예 안하다시피합니다.

여기선 하이리스크 하이리턴확인이 불가능 합니다. 그게 사라지는곳이니까요. 만티비숍하코?? 우습습니다. 이곳에서도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은 솔직히 무의미합니다.

 

 

묻고싶네요. 라이트유저건 코어유저건 만티비숍하코가면서 [아 이번엔 깰수있을까..??] 라고 걱정하는사람들이 과연 몇이나될까요??

솔직한말로 거의 없을겁니다.

여기에서의 문제는 [깰수있을까가 아니라,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 의 문제가되겠지요.

 

현재 비숍과 만티는 솔직히 그냥 지나가는 네스트로 내놓은겁니다.

개발진들도 말했듯이 진짜 네스트는 아직등장도 하지않았고, 시련도 나올예정입니다.(개발진들 말이 맞다면)

 

아마 시련이 지금까지의 역사를 그대로 따라온다면

레드하코와 비슷하거나 레드하코보다 조금 어렵겠지요. 근데 이번에 항상 일정하게 진행되던 역사의패턴이 깨져버려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네요.

 

 

 

 

뭐 여튼간에 캐릭들의 딜량을 산정할때 중요한것이


-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딜하기 어렵다면 어려운대신 그에 상응하는 결과물을 줘야한다

- 딜하기 위험하다면 위험한대신 그에 상응하는 결과물을 줘야한다

- 스킬쿨탐대비 딜량을 따져봐야한다

- 시전시간이 긴스킬들은 그에 상응하는 결과물을 줘야한다

- 위에것들을 바꿔말하자면 딜하기편하고 위험하지않다면 그만큼 딜량이 낮은게 맞다


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확인할수있는곳은 현재 [레드하코] 입니다.

극코어유저들조차도 현레드하코는 맘졸이면서 해야됩니다. 정말 더럽게 피돼지라서 적레둘둘말고가도 피까이는게 잘 안보입니다.


적레를 먹으러 가는곳인데 적레를 둘둘말지않으면 클이 불가능하다시피합니다.

 

 

묻고싶네요. 지금 레드하코 고정적으로 클하고계신분들(저희애들포함)

 

적레딜러나 파뎀딜러 한명도안끼고 올에픽으로(구에픽이나 카우다12~13강or적룡10강이상급) 난이도상향이후의 레드하코 무난하고 안정적으로 깨보신분들 계신가요??ㅎ

거기에 유령사장까지 끼는데 과연 올에픽딜러로 클이 가능한가 묻고싶네요.

 

모두가 대답할겁니다. 적레딜러 죄다 둘둘말고가도 빡세다구요.

그래서 현재 고정적으로 안정적으로 깨고다니는 몇안되는 레드하코팟들을 보면 팟에 적레or파뎀딜러는 하나둘씩 무조건껴있습니다.

 

그래도 누구하나 실수하고 파티 삐끗하면 못깨는경우도 허다합니다.

블드하코시절에비해서 사장님님들의 심경이 지금 아주많이 예민해져있는상태입니다.(^^;;)

 

 

그당시에비해서 원샷클하는 확률이 많이 줄어버렸거든요. 그만큼 입장권버리는횟수가 과거보다 많아졌단 얘기입니다.

 

지금의 레드하코 난이도가 이정도입니다. 과거의 역사와는 다르게 개발진들이 너무 극단적으로 상향해버렸습니다....;;

너무쉬워서 문제라고 난리쳤더니 너무빡세게 만들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이러한문제는 [레드하코에서의 각클래스의 딜량을 확인]할수있는 좋은지표 가 되어주기도 했네요. 아이러니하게 ㅎㅎ;;

 

[ 부활제한존재, 시간제한존재, 개돌불가능, 단합필요, 고스펙필요(바꿔말하면 그클래스를 한두번만지는게 아닌 제대로 투자를 한사람), 각클래스에대한 이해도가필요 ]

 

 

하드코어답게 필요한 요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위의 요소들은 아주당연하게도 각딜러클래스들의 딜량을 확인하는게 필요한 부분들이기도 합니다.

 

바로 저곳에서 우리는 딜량측정을 할수가있습니다.

[어려운상황에서 바로 진정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확인이 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만티비숍에선 말씀드렸듯 '하이리스크하이리턴 확인??' 웃기는 소리입니다. 여기선 거의 확인이 불가능해요.

 

개돌이 가능한곳은 그냥 개인딜량의 평균적인 지표를 확인할수있는곳은 될지모르나 전체적인 밸런싱에관한 딜량지표를 확인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비로소 레드하코에서 어떤캐릭이 딜하기위험한가, 딜하기 어려운가... 반대로 어떤캐릭이 딜하기편한가, 딜하기 쉬운가가 판가름납니다.

 

단적으로 리퍼와 레이븐을 예로 들수있겠네요.

레드하코 리퍼로 가시는분들 은 느끼실겁니다. 진짜 [목숨걸고 달라붙어서 몹에 비벼야됩니다]

 

 

 

문제는 이게 4인이하로 왔을때인데, 4인은 개돌이 가능하기때문에 뭍어서 비비건 멀리서딜하건 그냥 닥돌 맞으면서 진격앞으로 돌진하는곳입니다.

 

그래서 4인에선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사라지고, 클래스의 [발가벗겨진듯한 순수 딜량]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버리지요.

여기서 불만들이 터져나옵니다.

 

 

솔직히 말하면 진퇴양난인 상황이지요. 6인과 8인을 생각하면 당연히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줘야하는데 이게4인이하로 내려가버리면

그것들이 사라져버리니 그클래스의 적나라한 딜량이 아주 깨끗하게 까발려져버린다는것.

 

쳐맞으면서 스킬난사를 겁나해대니 그클래스의 딜량이 적나라하게 까발려지는건 당연한겁니다.

 

레드하코에서 저건 미친짓이거든요.

 

[죽음에대한 공포와 부담을 안고딜하는것과 그부담이 아예없는상태에서 딜하는것은 천지차이입니다]

 

 

 

개발자들도 진퇴양난, 유저들도 진퇴양난에 빠지게 되는겁니다.

 

그렇다고 4인에 부활제한을 다시두고 시간제한같은걸 둬버리자니 라이트유저들이 갈곳이 사라지게됩니다.

지들이 약속한 버삭패턴같은 개떡같은패턴을 다시 넣을수도 없습니다. 그패턴은 앞으로 나오는네스트에선 등장시키지않겠다고 공약을 했으니까요. 그리고 버프도 거의 자버프화되고 파티지원버프도 거진 사라진이시점에 말도안되는소리지요.

 

 

그 접점을 찾기가 현재로선 굉장히 힘들어보입니다.

이전처럼 [내딜조금딸려도 파티지원 쩌니까 난 갠츄나] <-- 라는식의 자기위로도 불가능합니다. 신세계패치 전캐릭딜러화의 단점이 아주 극명하게 드러나고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크와 렌샤 스크리머가 있겠네요. 아크 스크는 본인딜링이 잘 안나오고 슬픈시점에서도 파티지원이 좋았기에 파티에 잘 껴다녔고 그자신들의 딜셋팅도 많이 하지 않아도 됐었습니다. 말그대로 [보조캐릭, 서포터]였던것이지요.

 

헌데 지금은 아닙니다. 파티지원은 다 그놈이 그놈입니다. 그럼 남는건 [딜량과 그이외의 부수적인 보조]인데...

이게 안되는 클래스들은 그냥 시궁창에 쳐박혀버리고있습니다.

 

 

 

 

 

 

그럼 밸런싱을 도대체 어떻게해야 그나마 모두가 웃을수있는 패치가 가능한걸까요??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지금 하향평준화를 하면안됩니다]

 

플러리의 경우야 처음크뎀버그와 좀심히 과도한 약노데미지로 누가봐도 개사기오브사기였습니다.

헌데 따지고보면 플러리는 스팅과달리 레드하코에서 딱붙어서 비벼대면서 목숨걸고 딜하는녀석입니다. 스팅보다 당연히 딜하기 더 위험합니다(만티비숍따지는거 아닙니다. 레드하코)

 

굳이 저정도까지 반토막이상 내버릴필요가있었나 라는 생각이 조금드네요....

 

 

 


갓중의 갓소리를 듣던 슈팅이 하향당했을때와 지금은 완전히 상황이 다릅니다.

 

제가 그당시 하향평준화를 주장하고, 다수 코어유저들 역시 하향평준화를 주장했던이유 는 바로 이것입니다.

 

[ 슈팅을 내버려두고 다른딜러들을 슈팅급으로 상향해버리면 안그래도 지랄맞은패턴 더 지랄맞아지고 그에 비례해서 몹의피통과 방어력은 더더욱 올라갈것이다. 그로인해 발생되는 데미지인플레이션과 라이트유저들의 진입장벽은 더더욱 높아질뿐이다 ]

 

 

그당시는 그냥 [몹들이 줄줄녹던시대]였습니다.

채널팟으로 파뎀러없이(물론 지연빨도 크긴했습니다만) 흑레둘둘만슈팅과 크루 몰아주는조합으로 가도 시련2분대 끊던 시절이였습니다. 블드하코도 줄줄 녹아버리던때였구요.

 

예상을 해볼까요?? 저상황에서 타딜러들이 슈팅에 맞게 상향평준화되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그냥 슈팅+크루조합으로도 줄줄녹이고 다니던곳이 더더욱 쉬워지게 될건 뻔합니다. 그럼 개발자들이 어떻게할까요?? 앞으로 나올곳의 패턴을 더욱 지랄맞게바꾸고 피돼지를 만들어버리겠지요.

 

그럼 네스트에대한 스트레스는 더욱가중되고 진짜 그들만의 리그가 되어버렸겠지요. 라이트유저는 아예 입성조차 불가능한 곳. 입성할 꿈조차 갖지 말아야 하는곳. 중산층조차 오기 껄끄러워지는곳.

 

그래서 당시에는 당연히 하향평준화하는것이 맞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저당시와 상황이 다릅니다.

일단 밸런싱을 까본게 아니니 얼마만큼 상향이되고 얼마만큼 하향이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저들이 편지에다가 [약간]하향한다고 써놓긴했는데 그 약간의 하향이 저는 [반토막낼거다]라는 소리로 들리네요 ㅎ;;

 

지금의 레드하코는 저때와다르게 레전딜러 파뎀딜러 둘둘달고가도 녹아내리지않습니다. 그래도 위험하고 그래도 오랜시간이 걸립니다.

저때처럼 파티시너지가 압도적으로 뛰어나서 막 모든라운드 원턴내버리고 줄줄녹여버리고 이런것도 불가능합니다.

1탱+2힐러+5레전파뎀딜러데려가면 대충 가능은 하겠네요. 헌데 지금레드하코다니시는분들이 과연 저렇게 조합을짤까요??

 

레드하코팟을 늘려야하기때문에 레전러와 파뎀러를 분배해서 팟에 넣습니다. 타임어택하는것도 아니고 괜히 모든레전딜러한팟에 다꼴아박았다가 나중에 손가락만 빨고있어야 하는 상황이 올수도있거든요.

 

현재 오피들을 반토막내고(가정합니다. 워낙에 통수치는일이 많다보니) 타딜러들을 그에맞춰서 밸런싱한다면??

 

레드하코 깨기 더어려워질겁니다. 

기존에 깨던팟들도 아예 클이 불가능해지는 경우도 나올수있어요.

 

왜냐....??

 

 

현재 대표적인 오피클래스인 셀레 스나나

그뒤를 따라붙고있는 플러리 스매셔 등등을 팟에 두세캐릭씩 껴가도 실패하고 삐끗하면 입장권만 날려버리는경우가 적지 않기때문입니다. 지금의 오피캐릭들에 레전드를 둘둘말고 그녀석들을 둘이상 데려가도 쉽지않은곳입니다.

 

 




[ 레드하코 전문적으로 클하고 다니시는분들 진짜 탁까놓고 말해봅시다. ㅎ 실제로 저렇잖아요?? ]

 

 

 

 

 

그런데 그녀석들을 반토막내고 다른딜러들을 그에맞춘다??

반토막내기전의 오피캐릭들을 싸그리 데려가도 실패할확률이 있고 정말 긴장타고 가야하는곳입니다. 저딜러들 데려가도 유령사장 하나라도 껴가면 시간제한으로 중간에 나와버리는경우도 있습니다. 블드하코때와는 완전히 상황이 달라요.

 

 

 

 


[ 지금은 상향평준화를 해도됩니다 ]

 

 

 

 

뭐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신액티브스킬과 각성스킬 히어로스킬이 나올거라곤 하는데... 솔직히 말해 다 카더라입니다. 일부 신빙성있는 정보들을 제외하곤 일본간담회에서 뭐라뭐라 지껄인게 다고 국내섭 개발자의편지에 그딴건 나와있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나올 히어로스킬과 각성스킬 액티브스킬을 감안하고 저렇게 하코를 지옥으로 만들어놨을거다 <-- 라는 소리는 듣기가 싫으네요.

 

아무런 근거도 없는얘기입니다. 기획했다고 했다고 다시 철회하고 하는짓을 밥먹듯이 하는애들이니까요. 개발자의 편지나 국내간담회에서 직접적으로 언급한 확실한 얘기말고는 솔직히 앞으로 패치될지 안될지도 미지수인것들이 태반입니다.

 

 

플러리 스나 셀레 모두 레드하코같이 위험한곳에선 분명 [리스크를 안고딜하는 애들]입니다. 인정하기 싫어도 사실은 사실이에요.

만티비숍에서야 누구나가 개돌을하니 그 리스크가 사라질뿐이고, 위험한곳에서는 달라요.

 

스매셔는 그나마 눈뽕빼곤 리스크가 덜하지요.

 

 

그에반해 기마 문로 아틸 레이븐 등은 확실히 저들에비해서 리스크가 덜합니다. 딜하기도 한결편하며 그만큼 덜 위험합니다.

그런데 말했듯이 이게 4인이하에선 사라져버리는겁니다. 모든캐릭이 그냥 다 개돌을하니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사라져서 순수딜량자체가 뽀록나버리는거지요.

 

[리스크가 큰 캐릭은 그만큼의 결과물이 필요하다]<-- 라는공식이 4인이하에선 사라져버린다는겁니다.

 

 

 

스나 셀레가 레드하코에 리스크를 안고딜하니 현재 오피가 아니다 라는얘기가 아닙니다. 또 글문맥이해잘못하고 헛소리하시는분들이 계실까봐 미리 못박는겁니다. 타딜러 클래스의 상향은 분명필요합니다.

리스크를 감안하더라도 타딜러 클래스중 상당수가 그에 못미치는 딜량을 갖고있는건 누가봐도 사실이니까요.

 

문제는 딜량상향을 어느정도 해야 하느냐 라는겁니다. 모든클래스를 리스크를 안고 딜하는 현재 오피클래스들에 맞출순없습니다.

 

리퍼와 레이븐의 딜링수치를 똑같이 맞춰선안되요. 리퍼가 딜하기 [훨씬위험]합니다.

글라 문로도 마찬가지에요. 글라역시 리퍼나 플러리처럼 레드하코에서 몹들에 딱붙어서 목숨걸고 비벼서 딜하는아이입니다. 문로와 위험도에대한 리스크가 달라요.

 

 

이전과 다르게 레드하코가 진짜 [하드코어]가 되어버렸습니다.

근거리위험한 딜러와 중원거리 덜위험한 딜러의 딜량차이는 분명히 존재해야합니다. 이제는 [위험]하니까요.

리스크도 마찬가지에요.

리스크를 안고 딜하는딜러들은 그렇지 않은 딜러들에비해 분명 딜량이 높아야합니다.

 

 

현재 셀레가 문제되고있는부분이 딜량도 그렇지만 [실드]가 가장큰 문제라 보여집니다.

셀레도 레드하코에선 리스크안고 위험하게 딜하는딜러입니다. 인스파볼이 모든딜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있는시점에서 인스파볼은 어쨌든 블링크를 빼버리거든요. 라바는 여전히 도중캔슬이 불가능합니다.

 

리스크를 안고딜하는데 실드를 상향해버려서 위험도에대한 리스크를 덮으려했으니 그게 문제 라 보여지는거지요.

 

 

 

지금은 상향평준화를 해야할때입니다.

 

현 레드하코 5딜러자리를 스매셔 셀레 스나 플러리로만 구성해도 데려가도 레드하코 줄줄녹지않아요. 여전히 빡세고 위험하고 힘들고 실패도 많이 합니다. 거기에 한자리빼버리고 유령사장님이라도 넣어버리면 그확률은 더더욱 배가됩니다.

 

이말인즉슨 타클래스를 현재 위 네클래스혹은 대충비슷한딜을 내는 캐릭들에 맞춰 상향평준화해도 레드하코는 여전히 레드하코일거란 소리입니다. 앞으로 나올시련도 마찬가지겠지요?? 개발자들이 지금까지의 역사대로 패치를 한다면...

 

 

웃기게 되어버렸습니다. 적레를 먹으러 가는곳인데 적레를 둘둘말고가지않으면 클이 불가능한 지경에 이르러있습니다.

그정도로 현 최고위네스트는 말그대로 정말 [하드코어]합니다.

 

레전딜러들을 최대한 잘분배해서 다수의 팟을짜야하는 길팟 공대팟 고정팟 지인팟의 특성상(많이 가는게 좋으니)

모든쎈딜러들을 한팟에 몰아넣기는 불가능합니다. 결국 레전딜러 + 에픽/유닠 딜러의 조합으로 가게된다는뜻이에요.

 

타클래스들이 현재 오피캐릭에 맞춰서 상향평준화되어도 현재의 드네에도 하나도 실될것이(잃는게) 없습니다.

 



과거와는 달라요. 원래 몹들이 줄줄녹던상태에서 상향평준화를 하면 심각한 재난이 발생하지만

지금도 하드코어한 상황에서 상향평준화한다고 뭔일이 발생하진 않습니다.

 

 

 

문제는 개발진이것들이 또 극단적으로 패치해서 현오피를 넘어서는 또하나의 오피를 등장시키는것이지요. 그럼 현재의 균형이 무너지게되고 또 하코를 상향하고 다음네스트들 패턴을 지랄맞게 내놓고 하게되겠지요.

 

 

 

 

 

 

 

그리고 밸런싱에 또하나 영향을 끼치는것이 [1차직업군 고유파티지원스킬] 이라 생각을합니다.

 

< 1분류 - 상당한 도움이 되는버프들. 훌륭한 파티지원 >

 

워리어 = 물마공증가

칼리 = 스탯증가

렌샤 = 행속증가(버그로 현재미적용)

마키나 = 파뎀증가

어쌔씬 = 추뎀

클레릭 = 힐량증가

 

 

< 2분류 - 애매한버프. 90용옥으로 크리잡기가 수월해져서 상급용옥이 나오면 크리잡기는 더 쉬워질전망 >

 

아처 = 크리확률증가

 

 

< 3분류 - 별필요없는것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

 

소서 = 마나소모량감소(현 엠피가 부족한클래스는 정말 극소수, 그아이들도 그엠소모가 정상적인것은 아님. 패치가 필요한것)

아카 = 자판기

 

 

 

 

 

1차직업군 파티지원에서 차이나는부분들이 분명히 있어요.

조금 웃긴게... 지금 오피에있는애들이 렌샤들 스매 셀레 스나 정도인데

 

렌샤는 버프가 좋음에도 버그로 미적용되고있고 스매셀레는 소서 그리고 스나는 아처입니다.

 

개발진이 의도한건지 우연히 맞아떨어진건지는 모르겠으나 현재로선 저렇다는뜻입니다.

 

 

 

 

일단1차직업군 파티지원부터 감안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딜량수치 베이스를 짜야할것입니다.

파티지원은 파티지원이니 이게 딸리는 직업군들은 딜링수치를 좀 높게 잡아야하는게 맞겠지요??

 

신세계패치이후 파티지원은 크저깎/속저깎/피해량이 80%이상을 차지하고 그이외에 빙결정도가 있는수준입니다. 1차직업군 파티지원을 제외한다면...

 

파티지원의 수가 그만큼 이전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어졌으니 1차직업군 파티지원을 가장처음의 베이스로 삼고 딜링조절을 해야한다는것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그다음은 누구나 예상하듯 DPS // 딜링위험도 // 딜링리스크(주력스킬의 시전시간이라던지 느린모션이라던지 스택을 많이 모아야한다던지 등등) 입니다.

 

지금 패치해놓은것보면 얼추 저런것 다 종합해서 내놓은것같긴합니다.

 

리퍼와 레이븐차이, 문로와 글라차이를 봐도 알수가있네요. 스나와 아틸차이도 그렇구요.

물론 차이를 알수있다는것이지 [패치가 제대로 되었다는게 아닙니다] 괜히 오해하고 하이에나처럼 달려드시는일 없길바랍니다.

 

 

대충 보면 종합해서 내놓은것같긴한데 너무 개떡같이 내놨다 <-- 가 문제가 되는것이지요.

 

 

 

개발자들은 신중하게 패치해야 할겁니다. 보니까 이제 2주에한번 패치하지도않아서 유저들이 더더욱 지쳐가고있는데...

지쳐가면서 긴시간기다린만큼의 보람이 있었으면 합니다.

 

라이트유저와 코어유저의 접점을 잘 찾아야 할겁니다.

 

이말인즉슨 4인과 8인의 갭을 적당히 잘 메꿔야 한다는뜻입니다. 어려운일이겠지요.

4인에서의 딜량측정과 현 최고위레드하코에서의 딜량측정의 갭은 완전히 다릅니다.

 

현 오피캐릭들은 레드하코에서 분명히 리스크를 안고딜합니다. 이말이 잘 안나오는이유가 현재 워낙에 시궁창에 쳐박힌 캐릭들이 많고

유저들이 예민해져있다보니 오피캐릭에 관한 부분 글하나 잘못썼다가 매장당하기 딱좋은 시기이기때문입니다.

아마 저도 재수없으면 매장당할테지요. 오피캐릭 편드네... 하면서요. ㅠ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오피캐릭 편드는게 아닙니다. 지금은 오피캐릭들에 맞춰서 상향평준화를 해도 게임에는 아무런 해가 되지않는 그런때라는거지요. 오히려 지금의 하향평준화가 게임에 더욱 해가 될것입니다. 최고난위도 레이드에대한 부담감과 스트레스만 더 가중시키구요.

 

 

레드하코가 이처럼 진정 하드코어하지않았다면 저도 하향평준화를 주장했을겁니다. 그런데 그렇지가 않아요 ㅎ 유령사장까지 껴버리면정말 하드코어합니다. 블드하코때와는 정말 달라요.

코어유저들이 잘 말을 안할뿐이지....

 

 

이게 개발자들이 의도한건지 아니면 그냥 언제나그렇듯 극단적으로 패치를 해버린건지는... 저도 잘모르겠습니다.

 

여튼 현 레드하코의 현실은 [딜링부족 화력부족현상] 에 시달리고있다는점입니다. 그 화력부족은 현 오피캐릭들을 대거 데려가도 막 크게 달라지는건없습니다. 물론 현 밑바닥 클래스들을 대거 데려간다면 아예 클리어가 불가능하지요.

 


이말인즉슨 굳이 하향을 할이유가 없다는뜻입니다. 다른클래스를 이에 맞춰서 상향해도 아무런문제가 없음입니다.

 

 

간단한 이치지요?? 현 오피캐릭들을 대거 데려가도 하드코어합니다. 고로 밸런싱을 현오피캐릭들에 맞춰서 해도 그이후의 결과물에는 큰 변화가 없을거라는뜻입니다. 현최고위네스트 레드하코를 기준으로 잡았을시.

 

레드하코를 기준으로 잡는건 당연하다 생각하구요. 부담없이 개돌할수있는 4인과 레드하코는 엄연히 다른영역입니다 (무슨 라이트유저가 발붙일수없는 성스러운곳이다 이딴뜻이아닙니다. 또 곡해해서 음해하는일이 없길바랍니다.)

 

 

이미 현 오피캐릭들이라 불리우는 플러리 스나 셀레 스매셔의 인구수가 압도적으로 증가하고 그클래스들 레전을 맞춘 유저들의 인구수도 상당합니다.

 

현 레드하코가 줄줄녹는상황이였다면 통수를 무릅쓰고 눈물의 하향평준화를 하는게 답이였겠지만 지금은 그런 통수를 쳐가면서까지 하향할 필요가 없다는뜻입니다.

 


왜 좋은길놔두고 험난한길로 돌아가려 합니까??

 

 

계속 강조하지만 지금은 타클래스들을 오피클래스에맞춰서 상향해도 되는 충분한 시기!! 입니다.

 

상향평준화는 이런시기에 하는겁니다.

 

레드하코 진정하드코어하게 패치한건 좀 잘했다고 생각되어지기도 하네요 어떤면에선 ㅎ

극단적이긴했지만....

 

이미 인구수가 너무 많이 늘어나버렸고 레전한사람들도 상당합니다. 그노력과 투자에대한 통수를 굳이 지금현상황에선 [전혀 네버] 칠필요가 없다는뜻입니다.

 

여튼 개발자들 글 꼭읽어보시고 잘 생각해 주시길바라며, 이글은 리폿으로도 그대로 복사해서 보낼예정입니다.

 

수많은 반론댓글들과 매장당할 각오하고 쓰는글입니다.

어떻게 보면 기득권유지(?ㅎㅎ;;) 해보려고 쓰는 더러운글로도 보일수가 있으니까요.

 

그래서 최대한으로 근거제시하며 데이터제시하며 글을 썼습니다. 그런뜻이 아닙니다. 오해없으시길 다시 한번 말씀드리는바입니다.

현 오피캐릭 기득원유지글이라면 타클래스를 현오피캐릭에 맞춰 상향하란 말자체를 꺼내지 않았을겁니다.

 

 

마찬가지로 반론을 다실요량이시라면 최소한의 근거와 데이터는 제시하고 댓을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는바입니다.

자게분들이 욕하는 '씹선비천국;;' 드네디스에도 다짜고짜 욕하고 아무런 근거제시없이 까대기만하는 몇몇분들이 계십니다. 다들아실겁니다. 어떠한 사건이 터질때마다 와서 조용히 한마디씩 툭 던지고 사라지시는분들...ㅎ

 

글의 주제가 무거우니만큼 그런분들의 댓글은 그냥 무시하려합니다.

뭐 혼자 무겁다고 생각하고 오바하는것일수도 있는데...

 

뭐 여튼 그렇다는겁니다 ㅎ

 

 

 

 

 

 

다들 힘내셔요. 드네유저 여러분들. 개발자편지 계속날려대고 하는거보면 뭔가 하려하는 의지는 있는것같습니다.

좋아하고 아끼는 게임 저는 끝까지 한번 가보려합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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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콤이 | Lv.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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