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밑에 역회심질문글에대한 답변및 역회심vs노회심vs회심 기대딜량비교. 쿠쿠다스멘탈 08-16 조회 2,567 추천 5 4

안녕하세요 복실이입니다.

 

밑에 역회심질문글을 보고.

역회심헤비보우건의 탄데미지가 회심헤비보우건보다 절반으로 떨어진다는 댓글을보고 

정리해서 글써서 올립니다.

(결론부터말하면 회심/역회심 유무는 관계없이 탄의데미지는(기대딜량말하는겁니다 회심/역회심 당연히 발생됩니다)

무기의 기대딜량에 비례해서 상승하락합니다. 결국 역회심 탄데미지가 회심탄데미지 절반이 될수가없는것이.

역회심무기는 기본적으로 딜량이높기에 기대딜량자체가 높습니다)

또한 각탄환은 각기 따로따로 회심/역회심 발동됩니다. 쌍검난무처럼 한번회심은 쭉 회심. 이런식 아닙니다.

물론 이러한설정때문에 관통탄을 쏠경우 역회심이팩트가 종종 자주보일수있으나. 무신경하게 넘어가도 되는부분.

일부무기 쌍검같은경우는 예외로 맥뎀 역회심테이블보다 406 긴흰/풀예리를 선호하게되는데.

이는 가장높은회심률을 베이스로 상태이상이나 속성및 치명타격(특수)같은 스킬의 시너지때문.

 

 

또한 추가적으로 디스티아레를 운용할때 역회심이 과연 어느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기대딜량을 계산할것이며. 비교대상이 되게되는 발굴종결급 헤보는 어느정도인지.

 

또한 헤비보우건외에 발굴등급의 무기류는 역회심테이블~회심테이블간의

실제 기대딜량이 어느정도인지 비교분석해보겠습니다.

 

또한 끝부분에서는 무기의 역회심을 지우는것보다. 무기배율증가 스킬을띄우는것이

나은 근거또한 계산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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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대부분의 발굴종결무기 (역회심)은 -25에서 시작되고 연마이후 -10이되는것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역회심 맥뎀 무기입니다.(일부테이블은 맥뎀에서도 회심이붙는경우도 존재. 태도/쌍검)

 

회심이 1.25배인건맞는데 회심이 발생된다는 조건부터 애초에 맥뎀무기가 아니라는것이되고(특히 헤비보우건)

역회심이 어느정도의 무기배율을 떨어뜨리는지 정확히 계산해서 보면 간단한문제입니다.

 

또한 헤비보우건중에서도 디스티아레 같은경우는 역회심15이고.

발굴종결급 헤비보우건같은경우는 역회심이 10입니다.

 

디스티아레의 리미트해제이후 무기자체데미지는 632

발굴종결급 헤비보우건은 무기자체데미지 635

 

이상태에서 무기의 배율을 먼저 계산해두고. 거기에 역회심으로인한 기대딜량을 계산해두면

대략 역회심0에 무기데미지가조금 낮은 다른무기와 기대딜량데미지 비교가쉽습니다.

 

 

 

헤비보우건의 리미트해제이후의 무기배율은 1.7배에 해당됩니다.

디스티아레는 371.7

발굴종결급 헤보는 373.5

 

역회심으로인한 기대데미지량을 계산해보면 

디스티아레같은경우 15퍼센트의확률로 0.75배의 데미지가발생.

발굴종결급 헤보의경우는 10퍼센트의확률로 0.75배의 데미지가 발생

 

371무기가 100퍼센트확률로 0.75배가 적용될경우 278이므로

역회심 0퍼센트일때와 역회심 100퍼센트일때의 차이는 대략 93이므로

93을 베이스로 계산하면 디스티아레 기준으로 회심률에따른 기대치 계산이 편해집니다.

93의 15퍼센트라면.13.95가 됩니다.

결국 디스티아레같은경우는 357.75가 디스티아레 역회심감안하여 실제 기대가능한 딜량이고.

이것은 결과적으로 무기자체의 기대딜량은 무기배율x1.7배하여. 608정도됩니다.

632짜리 무기가 15퍼센트확률로 0.75배의 데미지가 나오는부분을 감안한 이후 기대딜량이죠.

 

디스티아레 이외의 헤비보우건을 쓰고자한다면 회심/역회심이 있건없건. 기대데미지608보다 높아야

디스티아레보다 쎄다고 보면됩니다.

 

디스티아레같은경우는 리미트해제부분때문에 단순비교가 어려우므로 

다른무기를 기초로 맥뎀종결 역회심무기와 데미지가떨어지고 회심이붙은무기를 비교해보자면

다시 계산해보면됩니다.

 

발굴종결급 역회심라인은 364.1625

무기배율 계산이후 무기의기대데미지는 619.07625 입니다.

 

발굴헤보같은경우도 역회심무기와 노회심무기/회심무기간의 차이가 꽤나 크기때문에

역회심종결 외에는 디스티아레보다 확실하게 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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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보기쉽게 대검으로 역회심~ 회심이 붙은 무기군의 실제 기대딜량을 계산할것인데.

 

1728테이블은 뺍니다. 왜냐하면 1728테이블은 테이블자체가 추가효과가 붙은테이블이라

다른테이블의 무기류와 또 차이가생기기때문에 가장 노멀한 테이블 1680테이블 베이스로 계산합니다.

 

대검은 긴흰예리/풀예리일때 무기배율증가.

쌍검/태도는 회심증가 등등의 잇점이 있기때문에 이쪽테이블과 다른테이블과 또 결과가 

미묘한 차이가있기때문.

 

대검을베이스로 각기 무기데미지+회심 정도가

1344 노회심

1344 회심15

1488 노회심

1440 회심25

1536 노회심

1680 역회심10 요것이 기본테이블입니다. 위에도말했듯 1728테이블은 빼고 베이직테이블 기본으로갑니다.

 

이중에서 위에서부터 3가지는 육안으로봐도 존나구린걸 알기때문에 과감하게 빼버리고.

1440 회심25

1536 노회심

1680 역회심10으로 계산합니다. 헤비보우건도 똑같습니다 역회심무기와 노회심무기. 회심무기

3가지의 기대딜량을 비교하는것일뿐이고. 리밋해제땜에 계산이 귀찮은것도 있어서 다른무기로

계산할뿐 기본이론은 완전히 똑같다고 보면됩니다. 역회심vs 노회심vs 회심.

 

결국 이로인하여 무기에 역회심이붙어있을경우 이로인하여 얼마나 손해가되는지

알아보는것이 이번 계산의 목적.

 

가장먼저 1440 회심25 무기의경우.

무기배율 300에 회심25인것이지요.

회심이 안터지면 300 회심이터지면 375입니다. 두구간의 차이는 75

25퍼센트 확률로 회심이터지게 되므로

318.75 이를 무기배율계산을 거치게되면. 1530입니다.

 

1536무기야 뭐...회심률이 0이기때문에 그대로 1536이고요.

 

1680 역회심무기는

350의 배율입니다. 역회심이 터지게되면262.5

차이는 87.5입니다. 10퍼센트확률로 역회심이 터지게되면 0.75배 계산이기때문에

341.25 이를 무기계산식을 거치게되면 1638입니다.

 

1530

1536

1638의 차이네요. 이를 계산한 이유는. 몬스터헌터의 특성상 역회심무기의 대접이 완전히 다릅니다.

 

헤비보우건 디스티아레또한 위에도 써두었듯 표기무기데미지가 632이고. 역회심15퍼센트를

계산이후 무기데미지는 608이나 되기때문에 다른무기류와 비교하여도 역회심달려있는채로

그냥 쏘셔도 무방합니다. 역회심을 지우기위해서 무자비/통찰력을 올려 지워도 되긴합니다만

무리해서 띄우지않아도 역회심 있고없고 신경안쓰고 할만합니다.

 

애초에 다른무기류까지 동원해서 역회심라인과 노회심라인. 회심라인을 비교한것자체가

노회심~회심무기는 역회심무기보다 기대딜량이 이미 낮은상태라고 보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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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요약해보자면.

 

헤비보우건이라고해서 뭐 역회심뜬다고 다른무기보다 더 지리게 페널티있는것 전혀아니고.

공격할때 10퍼센트의 확률로 0.75배가 적용되기때문에

역회심을 지우지않고 쓰게되면 기대딜량이 632 에서 608로 내려가게됩니다.

기대딜량의 차이가 24차이인데.

차라리 공격력(소.중.대) 같은걸 띄우거나 무투가띄우는게 

역회심지우기위해서 다른것 띄우는것보다 나을껍니다.

 

무투가를띄웠다는 가정하에 계산해보면

퀘스트시작직후 공격력(대)가 시작되고. 피해를입지않으면 유지되는데

무기배율이 20올라가는겁니다

 

371무기인 디스티아레에 무투가를띄우게되면

391 배율이되고. 역회심이발생될때 293.25이 되므로 이를계산하면

97.75의 차이가생기는데 15퍼센트는 14.6625

기대배율은 376.34

결국 639.778인데

 

디스티아레에 무투가띄운기준으로 표기데미지 664.7에서 역회심으로인한 기대치 전부계산하고나면

639.778 이라는 결과가 나온다는겁니다. 

 

통찰력찍어올리거나 무자비찍어서 역회심지우는거보다 그냥

공격력관련 스킬띄우는게 낫습니다. 무기배율을올려주는쪽이요.

도전자2라던지.

무투가 라던지.

공격력대 같은것이

효율면에서 낫다는것.

 

또한 관통탄운용을할경우 무자비로인한 약점특효효과는 

관통탄의특성상 관통탄1레벨이라면 10 10 10 뚫리게되는데 뚤리는부위의 육질만 해당되기땜에

관통탄과 약점특효는 효율이 덜하다는이야기가 있는것입니다 일부러 관통탄으로 약점부위노려쏘게되면

관통횟수를 채우기힘들기때문에 약점부위포함 다단히트를 노려야되는데 이게쉽지않기때문이고

애초에 헤비보우거너가 무자비띄울때 약점특효 효과는 기대안하고 역회심지우는용도로 띄웁니다.

정상적인 운용법으로 운용하게되면 그효과가 미미하기때문.

 

헤비보우건이건 다른기타무기건간에 역회심을 지워서 딜로스를줄일생각보다.

아예 무기배율자체를 올리는쪽이 기대딜량증가에 훨씬 낫습니다. 스킬띄우기도쉽고요.

 

간단한 댓글로도 해결이가능하지만 

주먹구구식보다는 정확히 어떤지 알아보자 형식으로 계산들어간것이고.

 

 

이러한 계산식은 몬스터헌터를 잘알고 못알고와는 관계없이.

간단한 수학적 이해로 접근이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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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역회심에 궂이 연연할필요없습니다.

역회심 있어도 헤비보우건은 무기배율자체가 다른무기류보다 높고.

공격기회가 월등하게 많기때문에 

헤비보우건쏘는데 딜스킬 더붙이려고 고민하기보다는 생존기라던지.

어떻게하면 한방이라도 더쏠까. 한번이라도 다단히트를 정확하게 맞출까를

고민하시는게 훨씬 건설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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