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무기별 추천 스킬 영쿸요리 09-03 조회 22,789 추천 13 10
사실 공략이랄것도 없지만 초보분들 도움되시라고 한자 적습니다.

검사/거너 공통:도전자, 공업(소~초), 통찰(소~마스터), 약점특효, 버섯식사

거너 검사 불문하고 성능이 좋은 스킬입니다. 도전자의 경우 2까지 띄우면 딜상승치가 상당히 높습니다.
재난대처능력(화사장력), 불굴만 빼면 딜기대치가 최상위급입니다.
공업 통찰의 경우 스킬띄우는 난이도가 낮아서 띄우기 쉽고 단순하게 좋은 스킬입니다. 다만 조건부가 아닌 만큼
딜기대치는 그리 큰편은 아닙니다. 여유가된다면 넣으시면 좋습니다.
약특은 모션치 딜보정이라 약 11~8퍼 내외 딜상승 있습니다.
10포인트로 이런 효율보이는 스킬은 적기에 극딜 커스텀에서 자주 채용됩니다.

검사계 공통: 명검(도공),장인, 예리(업물), 심검일체,숫돌사용고속화

검사계통은 예리도에 따라 딜량이 차이가 납니다. 대략 예리도 하나당 딜이 10~12차이입니다.
명검, 장인은 이런 예리도를 끌어올려줘서 딜량을 상승시켜주고 예리, 심검일체는 예리도 소모를 감소시켜 줌으로서 예리도 지속력을 늘려줍니다.
특히 명검의 경우 공업(대)+장인이라 인기가 많습니다.

1.대검
필수스킬: 차지단축,발도술(기)
선택스킬:내진,고급귀마개,발도술(타/힘),납도,금강체

대검은 기본적으로 납/발도, 차지공격 중심으로 공격합니다.
그런만큼 차지시간을 20퍼센트 줄여주는 차지단축과 발도공격시 회심률 보점100퍼추가인 발도술(기)는
대검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납/ 발도를 해야하니 납도도 좋긴 하지만 그렇게 납도가 느린장비가 아니기에 취향껏 넣으시면 좋습니다.
또한 내진,귀마개등 스킬은 지진과 포효방어로 생존성과 함께, 몬스터의 빈틈 치기에 좋습니다.
또한 발도술(기)가 효율이 좋은 만큼 발도술(타/힘)과도 상성시 좋긴 합니다만.... 스턴치가 낮은 축이기에
컨드롤이 되시는 경우가 아니라면 그닥 추천하지 않습니다. 남으면 넣으세요.

2.태도
필수스킬: 고급귀마개,회피성능
선택스킬:내진,차지단축,상태이상공격,특수치명타

태도의 장점은 빠른기동성입니다.
다만 그대신 방어가 불가능하기에 몬스터의 공격 태반을 회피로 피해야만합니다.
그런 태도에게 회피성능은 시너지가 좋은 스킬입니다. 0.3~0.5초간 적의 공격에서 무적이 될수 있기때문이죠.
특히 회피성능2,3은 타이밍좋으면 포효도 무시하는게 가능하기에 고급 귀마개 대용도 가능합니다.
고급귀마개도 회피성능과 비슷한 맥락이지만 이쪽은 포효를 무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좀 더 공격적인 운용을 하게 해줍니다. 다만 몬스터의 공격을 피하기는 회피성능보단 빡세죠.
일장일단이 있으니 취향에 맞춰서 쓰시면 됩니다.
또한 기인게이지 초기화라는 큰 너프를 당했는지라 기인게이지 상승용으로 차지단축도 나쁘지 않습니다.
더불어 이번작 제작 상태이상 태도들이 꽤나 준수하기에 (용목신태도, 다크매터)서폿으로 굴리신다면
상태이상공격이나 특수치명타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3.한손검
필수스킬:회피성능,해당속성공격/상태이상공격
선택스킬:함정꾼,특수치명타,속성공격강화,광역화

한손검의 장점은 연타수와 기동성 그리고 유틸성입니다.
다만 그만큼 딜량이 그리 높은 편이 아니라서 도구사용등을 이용한 서포터나 속뎀을 특화시킨 딜러로 운용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손검에게는 방패가 있지만 빠른 발동을 위해 방어능력을 감소시킨 녀석이라 긴급방어등이 아니면 회피로
피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득달같이 몹에 붙어야하는 손검의 특성도 회피성능에 잘부합하죠.
서포터일 경우 대개 상태이상무기 딜러일 경우 대개 속뎀무기를 끼기에
타입에따라 특수치명타/속성공격강화를 넣어주면 좋습니다. 더불어 발도시 아이템 사용이 되기에
서폿운용시 광역화를 이용하여 괴력씨앗등을 이용한 버퍼나 함정꾼을 통한 함정설치등을 하면서 서포팅을 하기 좋습니다.

4.쌍검
필수스킬:고급귀마개,회피성능
선택스킬:상태이상공격,특수치명타,해당속성공격,속성강화,러너,내진,함정꾼,발도술(기)

쌍검은 태도와 의외로 비슷한점이 많습니다. 둘다 회피를 중시한 딜러무기로 방어성능이 없으며
특수한 강화 상태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컨트롤 방식은 다릅니다만... 여튼
그런만큼 쌍검 역시 고급귀마개나 회피성능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태도와 같은 이유로 공격적인 운용은
고급귀마개, 방어적인 운용은 회피성능쪽으로 골라서 취향껏 넣으시면 됩니다.
최근 쌍검의 경우 서폿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친듯한 타수로 다른 무기라면 엄두도 못낼 속도로 상태이상을 걸 수 있거든요. 이런 쌍검의 경우 상태이상공격, 특수치명타를 넣으면 좋습니다.
반대로 속뎀이라면 한손검처럼 해당속성공격이나 속성공격강화가 좋습니다.
또한 서폿 쌍검의 경우 납도가 빠르다는 점을 이용해 함정설치등의 서폿이 용이하기에 함정꾼도 채용할 만하고
발도술(기)의 발도공격보정이 귀인강화돌진베기에도 들어간다는 것을 감안하면 특수치명타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또한 귀인상태시 스태미너가 계속소모되니 러너도 나쁘진 않습니다만... 강주약이 있는 만큼
그쪽을 쓰시길 바랍니다. 러너를 넣을 수 있을 정도로 스킬은 넉넉치 않습니다.

5.랜스
필수스킬:가드성능/회피성능 중 택1
선택스킬:가드강화, 심안,금강체,체술,스태미너급속회복

랜스는 두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가드를 굳히며 가드카운터를 이용하는 가드랜스, 3연스텝을 이용한
1.2초무적시간을 활용하는 질풍랜스, 이경우 같은 무기라 보기 힘들 정도로 스타일이 변하기에
두 스타일은 핵심이되는 스킬이 겹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드랜스면 가드성능2 질풍랜스면 회피성능3만
생각하시면됩니다. 가드랜스의 경우 생존을 가드에 의존하기에 가드강화가 있으면 좋습니다만
몹에 익숙해지면 가불패턴에 잘 안맞게 될 뿐더러 막는다 해도 데미지는 큽니다.
공통적으로는 아군 공격에 취약한 랜스특성상 금강체나 육질무시공격이 거의 없는 랜스의 단점을 커버하기 위한
심안 정도가 좋습니다.
스테미너급속회복이나 체술 역시 있으면 좋은 스킬이지만 강주약이 있기에 우선순위는 낮습니다.

6.건랜스
필수스킬:가드성능,포술사
선택스킬,:회피거리,납도,가드강화,금강체,체술,스테미너급속회복

건랜스는 포격울 중심으로 전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포술사 계열스킬은 반 필수로 채용되는데
대다수가 포술왕,포술마스터까지 올립니다. 아무래도 용격포 쿨탐 감소가 큰듯하네요.
건랜스는 스텝이 한번뿐이라 회피중심보다 가드중심으로 운용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가드성능을
어느 무기보다 절실히 씁니다. 가드중심이다보니 가드랜스처럼 가드강화를 기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랜스처럼 후방공격대비해 금강체 기용도 생각해봄직 합니다.
또한 기동성을 커버하기위해 회피거리나 납도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7.해머
필수스킬:회피성능,고급귀마개
선택스킬:내진,ko술, 스테미너탈취,차지단축

해머는 뛰어난 기동성을 중심으로 스턴플레이를 합니다.
그런만큼 가드가 없어서 회피성능,고급귀마개중 하나를 채용하지 않으면 방어적인 면에서 애로사항이 터집니다.
해머의 모든 공격이 스턴치,멸기치가 포함되는 만큼 ko술이나 스테미너 탈취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다만 효과가 체감가는 순은 아니기에 취향이라 싶으면 넣으시길 권합니다.
또한 차지단축을 띄우면 차지속도가 줍...니다만 대검과 달리 닥치고 3차지가 아닌 2차지 베이스로 한
플레이가 많으므로 추천하진 않습니다.

8.수렵적
필수스킬:회피성능,피리명인
선택스킬:고급귀마개,내진,광역화,ko술,스테미너탈취

수렵적의 노래는 피리명인의 지속시간 증가 보정을 받습니다. 그런만큼 반 필수로 피리명인을 넣습니다.
또한 가드능력이 없기에 회성을 띄우면 안전성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대부분의 가드불능무기에 언급한 고급귀마개가 선택스킬로 빠졌는데, 이는 피리종류에 따라 고급귀마개효과른 자력으로 띄울 수 있기때문입니다.
따라서 귀마개효과 없는 수렵적이라면 고급귀마개 채용도 고려할만합니다.

9. 슬래시액스
필수스킬:회피거리,회피성능/고급귀마개
선택스킬:차지단축,내진,파괴왕,납도,체술

슬래시액스는 말뚝딜을 가진 대신 기동성을 버렸습니다. 그렇다고 납도가 빠르냐면 그것도 아니기에
슬래시액스 유저 대다수는 회피거리로 부족한 기동성을, 회피성능이나 고급귀하개로 부족한 안전성을 커버합니다.
말뚝딜량이 높고 파괴부위도 넓은 붕붕이를 쓸경우 파괴왕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부파가능부위 딜량만 느는거라 부파부위 다 박살나면 무쓸모스킬이된다는 문제젛이 있습니다.
또한 도끼모드 혹은 납도시 병게이지가 회복됩니다만 검모드중시 플레이서들은 검형태를 자주쓰기위해
차지단축 기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붕붕이시 스테미너가 감소된다는 점때문에 체술과 상성이 좋습니다.
문제는 역시 강주약ㅇ...

10.차지액스
필수스킬:포술사 or 해당속성공격,가드성능
선택스킬:발도술(타),납도,속성공격강화,가드강화,장전수업

차지액스는 가드포인트 활용을 중심으로 유탄을 통한 뛰어난 딜링과 방어능력을 자랑합니다.
그런만큼 플레이의 핵심인 가드포인트를 위해 가능성능을 뛰우는 경우가 많고, 유탄과 강속성을 살리기위해
포술사나 해당속성공격을 띄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포술사 경우 포술사에서 해당속성공격은 3까지 올려
딜량을 극대화시킵니다.
변형발도베기가 대검내려찍기와 타점이 유사하기에 발도술(타)와 상성이 좋고, 이어지는 해방베기로 스턴치 누적도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납도가 느리고 방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차지액스특성상 납도하는 경우가 적어
자주채용되지는 않습니다. 납도는 느린 납도로인한 사고사를 막아주는 좋은 스킬이지만 상술한 이유로
채용하는 경우는 적습니다.또한 배다른 형제쯤되는 건랜스처럼 방어능력 태반을 가드에 의지하기에
가드강화른 기용하는 경우도 간간 보입니다. 또한 장전수 업을 띄울경우
초고출력 풀유탄화력이 20퍼 상승하는것이나 마찬가지라 초고출력 중심 플레이서 자주기용됩니다.


11.조충곤
필수스킬:탑승마스터(파티플시),고급귀마개,회피성능
선택스킬:내진,심안,상태이상공격,특수치명타,함정꾼

단차를 통한 아군 지원및 진액통한 딜링까지 가능한 만능무깁니다. 다만 벌레를 한손에 매달고 다니는지라
가드를 못하기에 고급귀마개나 회피성능을 채용합니다. 대다수는 후술할 이유로 고급귀마개를 갑니다.
또한 단차 성공률을 높이기위해 탑승마스터를 채용(이라기보단 교복인 별기사부터가 탑승마스터)합니다.
그리고 단차시 포효무시가 된다는 점에서 고급귀마개와 시너지가 절륜합니다.
조충곤은 무기특성상 높은 예리가 짧기 때문에 심안 기용도 생각해봄직 하고 연타수가 많다는 점을 활용해
서폿시 상태이상공격이나 특수치명타를 띄우면 좋습니다. 납도역시 빠른편이기에 함정꾼과도 상성이 좋습니다.

거너계 공통:회피성능,탄강화,무투가,건강제일,사수,무자비

거너는 특성상 원거리서 안맞고 싸우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그렇기에 회피에 도움을 주는 회피성능과 상성이 좋고, 안맞는걸 전제로하는 만큼 풀체력시 공업(대)효과가 있는 무투가나 건강제일과 상성이 괜찮습니다.
물론 맞을때마다 체력회복 해야 한다는 난점이 있겠지만요. 그리고 거너계열은 주력으로 쓰는 탄관련
Xxxx탄 강화 스킬을 필수로 채용합니다. 관통, 통상 1.1배, 확산 1.3배니 안 넣을 이유가 없죠.
특히 사수의 경우 관통,통상,확산 다 강화시켜주는 좋은 스킬 입니다만.... 활의 경우 대개3차지 탄종을
보우건계열은 주로 관통탄중심 플레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약간 아쉬운 감도 없지 않습니다.

헤비보우건
필수스킬:반동,회피거리
선택스킬:근성,재난대처능력(화사장력),탄도강화,가드강화

헤비보우건은 기동성을 포기한대신 높은 화력을 지닙니다.
그래서 떨엊는 기동성을 회피거리로 커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회피성능3채용시에는
취향에 따라 아예 빼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대개 회성헤보라고합니다)
또한 주력탄종인 관통탄이 반동 조금적음이 아닐시 딜레이가 생기기에 조금적음이 될만큼의 반동스킬을 띄웁니다.
무기의 특성상 거리가 멀수록 생존성이 좋아지기에 탄도강화른 통한 사거리 강화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덧붙여 일격일격에 위험한 거너이다보니 즉사방지를 위해서 근성 기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대개는 식사로 해결합니다. 재난대처능력(화사장력)은 대개 라잔하메등 맞을 염려없는 극딜시 기용합니다.
물론 컨이 좋으시다면 평시에서도 쓸 수 있겠습니다만 지켜보는 아군이나 당사자나 조마조마해할 상황이
많이 나올겁니다.
참 그리고 헤비보우건 초심자나, 특이한 플레이 하시는 분들이 하는 방법 중하나로 방패달고 가드강화 기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명 시즈헤보라는 부륜데 헤보특성상 방패가 그렇게 좋지 않기때문에 주류는 아닙니다

라이트보우건
필수스킬:회피거리,속사
선택스킬:상태이상공격,함정꾼,탄도강화,근성,재난대처능력(화사장력)

딜러인 헤보와 달리 서폿중심인 무깁니다. 다만 몇가지 점(앉아쏘기,속사,스텝등)을 빼면
플레이 스타일자체는 비슷하기에 라보거너분은 헤보거너로 헤보거너분은 라보거너로 넘어가도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딜라보고 서폿라보고 간에 속사는 거의 무조건 들어갑니다. 헤보와 달리 서폿중심 무기기에
상태이상공격으로 몬스터 발묶거나 함정등을 파서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대개는 공방보다는 라잔하메방에서 이런라보가 자주쓰이기에 공방만, 그것도 딜라보시라면
헤비보우건과 크게다를 바 없는(속사유무빼면) 스킬 구성이 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활:차지단축
선택스킬:장전수업,xxxx병 추가,내진, 고급귀마개,러너,근성,회피거리

활은 이질적인 무깁니다. 거너이면서 검사들과 함께 근중거리 전투를 주로 하죠.
차지횟수로 탄이 골라지기에 메인탄(대개는 3차지)차지까지 오르기 쉽도록 차지단축을 넣습니다.
또한 2차지까지밖에 안나와있는 무기들의 경우 장전수업을 필수로 넣어야 합니다. 일단 딜량부터 차이가 크거든요. 그 외 딜용인 활에 강격병이 없다면 강격병, 수면 서폿하고 싶다면 수면병등을 기호에 맞춰 추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반 검사인 활은 다른 거너라면 채용안할 고급귀마개등을 채용해볼 여지는 있습니다.
차지시 스테미너가 빠지기에 러너 채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강주약은 사랑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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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쿸요리 | Lv.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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