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장 3에 도전하고싶은 당신을 위해. 투3 준비물 일람 777ucky 02-22 조회 13,264 추천 96 34

 

미르 이래 점점 강력한 리더들의 등장으로 투기장 1을 동네북 수월히 클리어하시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으나, 

여전히 투기장 2, 3은 많은 분들이 껄끄러워하는 던전이며, 고수분들조차 100% 클리어가 된다고 장담할 수 없는 곳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투기장3을 등반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레이더도라 포함 각종 껄끄러운 몹들에 대한 대처법은 파티마다 제각각이므로 깊게 파진 않겠습니다.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고자 하며, 솔플이라는 전제조건을 두고 갑니다.

 

아래에 나열하는 모든 사항을 숙지해야 되는것은 아니며, 

없어도 이대신 잇몸으로 어떻게든 헤쳐나갈 수 있는 부분도 있겠지만, 

불완전한 경우의 수에 대한 대처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봅니다. 

그만큼 투기장 3이 녹록한 던전이 아니라는 말이며, 답정너가 강요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번호가 매겨져 있으나 중요성 순으로 나열된 것은 아닙니다.

 

1. 턴밀 

위기상황에서 당신의 목숨줄을 연장해줍니다. 

투1의 경우 대표적으로 

각성 소티스딜조절에 실패

각성 파르바티히말라야 구간 진입 후 안정딜

각성 히노 카구츠치딱 근성만 뺄정도로 딜조절할 자신이 없다. 

검은 하늘의 진룡왕 제로그빛, 암팟인데 얘가 자꾸 흡수한다 

이럴떄 썼지만, 

 

투3에서는 함부로 턴밀을 쓰면 질서의 창계신 비슈누이 형한테 혼납니다. 

(따라서 최소한 위 *같은 몹들은 턴밀없이 수월하게 떄려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안정적으로 요놈을 패기위해 각성 야마타노오로치팔계사신 야마타노오로치제타 히드라급 턴밀이 사실상 강제됩니다.

물론 당신이 칼같은 90만딜로 후두려팰수 있다면 한 3턴밀도 노 프라블럼.

근데 뒷구하나 띡 떨어지는순간 지옥을 보게 됩니다.

2턴밀은 뭐.... 잘해보셈 ._.

 

물론 저층에서 정말 죽을것같을때는 어쩔 수 없이 쓰고 어떻게든 턴을 모으거나,

비슈누가 안뜨길 빌고 또 비는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턴밀이 켜진상태에서 비슈누가 아니라 호구같은 각성 헤라 우르즈↑↑영왕비 헤라 이스이런애들이 나오면 

(1) 얘네한테 턴을 밀고 나머지 스킬턴을 모은다.

(2) (빛,암속성파티) 다음층 제로그에 대비한다.

(3) 신왕비층에서 밀고 턴을 모은다.

(4) 단련신 헤파이스토스=드래곤 턴밀에 대비

 

하는 여러가지 선택지가 주어지기 떄문에 운영에도 매우 도움이 되는 필수스킬입니다.

 

 

2. 데미지감소

가장 먼저 봐야하는 

각성 파르바티 히말라야 목속성 36722 

신왕비 헤라 선제 암속 46238  

이 둘 대처가 안되면

(특히 체뱃지를 끼고 목잠각 1~2개로 팔바를 못막는다면) 

투기장3 등반은 보류하시는게 좋습니다.

 

잠각과 체력작으로 신왕비 헤라 대비가 안되는 팟(=풀피에서 얘 선제맞으면 뒈짓 하는 팟)이라면 

데미지감소 2개가 필요하고

되는팟이라면 1개 필히 챙겨갑니다. 필자는 워낙 다른스킬 넣기도 빡빡하기떄문에​ 1뎀감을 권장합니다. 

 

가장 선호되는 뎀감으로는 당연히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75% 이며 

파티의 탱킹력에 따라 참마섬신 스사노오노미코토 도 기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인드라에 비해 안정성은 떨어집니다.

뎀감의 경우 각성궁진각성 스사노오노미코토각성 인드라 보다는 분기참마섬신 스사노오노미코토번개용 인드라쪽이 무조건 좋은데

그 이유는 얘네가 정말 필요한 층이 레이더도라 층이며, 

이 층에서는 각궁폼의 턴감이 사실상 의미가 없고 (턴을 벌 기회가 사실상 없으므로)

 

뎀감이 지속되는 턴 = 인파이팅을 시작한 후 생존가능한 턴 이기 때문입니다.

 

창지의 대천사 라파엘재성의 학문신 가네샤권왕을 목표로 하던 남자 토키는 쓰임새가 매우 한정적이고 턴이 짧으며 무겁습니다. 

특히 라파엘의 경우 저층에서 베이스스킬을 태웠다면 안올라올 수도 있습니다.

최강장비 펜서 (산타)일부 팟에서 프레도라 처리 겸 헤라도라, 일식스, 신왕비 대비 많이 챙겨가는데  

방깎이 섞여있지 않았다면 얘도 아무래도 안썼겠죠..​

 

예시1.  

암흑신 헤라=드래곤 소환(힐) - 딜 - 소환(힐) - 더썐딜 - 소환(힐) - 엄청쌘딜 

패턴인데 각성 인드라의 경우 1타만 탱킹하고 소환턴에는 아무의미가 없으니 사실상 끝인셈입니다.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 는 3턴 탱킹이므로 더썐딜 까지는 막아볼 수 있습니다. (더썐딜에서 켰다면 엄청쌘딜까지)

그리고 참마섬신 스사노오노미코토 는 지속턴은 길지만 엄청썐딜 구간의 딜을 소화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시2. 

라인업이 폭천의 강룡제 리파이브신왕비 헤라라 가정합시다.  

선제 28965 46238 이고 파티 체력은 4만정도+암잠각 입니다. 

4만 - 28965 = 11,035 남은상태.

리파이브를 바로 죽여야되는 상황인데 회복생성기는 다 써버렸다?

참마섬신 스사노오노미코토 쓰면 다음층 신왕비에 찍 하고 죽습니다. 

하늘의 번개용 인드라 는 11,035 x 4 = 44,140 의 체뻥을 받으며  

암잠각작이 어느정도 되어있다면 살 수도 있습니다. 

이게 50%와 75%의 차이입니다.

(근데 1뎀감이라면 이미 이시점에서 말린셈)

 

 

3. 회복포함 판갈이 / 회생성 / 공격+방어태세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지나가지만  

개인적으로는 턴밀이나 뎀감과 동급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한마디로 "X같이 죽고싶지 않아서" 꼭 챙깁니다. 

 

예시 1. 선제 그라비티한기의 마신경 아몬왕가의 사냥수 그리핀대식의 요선 저팔계작조용 플레어 드랄 등을 맞았는데 회드랍이 안나옴

예시 2. 어두운 혼돈의 용기사 보이스각성 토트초황제 메탈드래곤작조용 플레어 드랄성박신 노아=드래곤성박신 노아=드래곤성박신 노아=드래곤성박신 노아=드래곤같은놈들이 신기하게 회드랍만 연속으로 지움

 

예시 3. 대식의 요선 저팔계+각성 헬 뒈짓

각성 시바+폭천의 강룡제 리파이브+신왕비 헤라+암흑신 헤라=드래곤 (제일 개같은 조합) 연속으로 선제가 쏟아지는데 회드랍이 안나옴

 

예시 4. 잠재타마도라☆드래곤킬러검은 하늘의 진룡왕 제로그미즈프레도라성박신 노아=드래곤전능신 제우스=드래곤단련신 헤파이스토스=드래곤랑 인파이팅을 더 해야되는데 회드랍이 안뜸

 

이렇게 죽으면 쌍욕나옵니다.. 꼭 여러번 주회하다보면 한번씩은 있는 일이죠. 

투1에서도 이런일로 죽어보신분들이 많으리라 봅니다. 

그러니 어떻게든 회드랍은 확보합시다...

토궁의 강성신 메리디오나리스처럼 회복력이 독보적이라면 남해의 수룡환사 스미레 회3생성 하나 챙기는 선에서 끝입니다만, 

다른 파티의 경우 공방태(예:각성 판도라전 5번대 대장 아이젠 소스케)나 회복포함 판갈이(예:환조의 푸른 용계사 류네잔광의 파괴용 아포칼립스과거의 시간 여신 울드)를 준비해야하죠. 

 

공방태​의 경우 판에 있는 드랍을 변환하기 때문에 상황예 따라 대량의 드랍을 수급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나,

반면 상대가 독방해 생성옥나고광마황 벨제부브기원신 가이아=드래곤이나 판갈이성박신 노아=드래곤를 쓴 상태라면 사용이 제한됩니다. 

 

판갈이는 어느 상황이든 일단 회복은 할 수 있지만 가끔 여러분의 뒤통수를 쌔게 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파티의 드변과 연계가 되는 회복포함 판갈이 ​가 베스트(있다면) 입니다.

예를 들자면 아머드 배트맨정의의 첩보신 벽인의 대장군의 암드랍수가 맘에들지 않을 시 각성 판도라를 연계해서 추가로 암드랍을 확보하는 것이죠.

 

 

회포함 판갈이의 다른 사용예로 자극의 상룡제 일식스가 있는데, 

30% 구간 진입 시 반드시 암속성 32513데미지 + 물/방해/회복 판갈이를 쓰고 방해를 잠궈버립니다

다음 턴 반드시 162,565의 어마어마한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보통은 그전에 킬을 보는게 좋지요.  

이때를 위한 대처방법이 꽤 여러개가 있으나 

(1)방해드랍의 수가 적으며 (2)회복포함 판갈이를 쓸 여유가 있다면 

여기서 써서 안정적으로 킬을 냄+회복으로 신왕비 헤라 대비를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극딜기술

호노탕미즈탕모쿠탕히카탕야미탕 

호노프레도라미즈프레도라모쿠프레도라히카프레도라야미프레도라 

등을 밀어버리거나 

전능신 제우스=드래곤레이더도라들을 주어진 턴 내에 킬을 보기위해

기라의 비여신 칼리겁화의 위여신 칼리 1턴킬 혹은 최소한 65% 구간 이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해당 파티의 딜을 최대화할 (그러나 흡수/무효컷에는 걸리지 않을)

극딜스킬이 필요합니다. 

 

보통은 2배 이상의 인핸스 취빙의 갑옷기사 뮤즈심창의 보석공주 캐럿금강의 보석공주 패싯금록의 보석공주 씬 

혹은 파티에 따라 딜이 집중되는 강력한 판갈이 (예: 2~3색진격세의 푸른용환사 소니아마탐구의 광환마 이르무) 등을 기용합니다. 

딜컷에 대해서는 파티, 구성, 콤보에 따라 모두 제각각이므로 따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레이더도라를 잡을 수 없다면 레이더까지 올라가 봤자겠죠?

 

 

5. 잠각작업

5-1. 턴밀잠각과 계승

투3의 모든 변수에 대처한다면 턴밀계산을 할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것은  

단련신 헤파이스토스=드래곤 이 친구입니다. 만나자마자 무려 15턴을 밀어버리고 시작하죠. 

가지고있는 스킬이 전부 밀려버렸다면 약 3~4턴내에 근성을 뺴고 잡아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운에 매우 의존하게 되고, 설령 어떻게든 잡았다 하더라도  

기라의 비여신 칼리겁화의 위여신 칼리층에서 답이 없으므로 

애초에 밀렸을 떄 스킬이 최소 2개 이상은 올라오는것이 이상적이지요.

(이것도 살아남은 판갈이가 갑자기 이상한드랍 주고 그러면 클리어를 못하는겁니다. 그러므로 살아남는 서브는 다다익선)

따라서 베이스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계승하는 스킬 + 턴밀잠각 ≥ 15

라는 전제를 깔고 갑니다.

 

다만 2서브중 하나에 스킬 턴감이 있을경우 ​​

떙겨지는 서브는 13~14로 맞춰도 되겠지요. 

 

예시1: 만스작한 재조의 주황 용계사 사리아를 계승했을 경우 단련신 헤파이스토스=드래곤에게 밀렸을때 베이스스킬이 올라오려면 5턴밀을 박아야 합니다.

예시2: 번개용 인드라의 경우 스킬턴이 15턴이므로 

턴밀잠각이 안박혀있어도단련신 헤파이스토스=드래곤에게 밀렸을떄 베이스의 스킬이 올라옵니다. 다른잠각 박습니다.

예시3:만스작 화시의 월용환사 사츠키를 계승할 경우(7턴) 밀리면 턴밀잠각으로도 커버가 안되므로 아예 노스작(12턴)으로 계승+ 3턴밀을 박습니다.

 

 

두번째로 주의해야 될 턴밀몹은 1층의 적목의 유귀 레드캡 1~4턴밀 입니다. 

만약 적목의 유귀 레드캡표문의 요이 후리가 나왔는데 묘하게 킬을 볼 드랍이 안나왔다 + 스킬턴까지 다 밀려있다

바로 퇴장할 수도 있습니다.

수명의 신사 갓파적목의 유귀 레드캡의 경우 죽지는 않지만 다음턴에 물드랍99턴 버프를 쓰기떄문에  

시작부터 디메리트를 안고가는 셈입니다. 

 

따라서 입장 시 올라오는+확실히 1층 킬을 볼수있게 해주는 베이스스킬에는 3~4턴밀 투자를 해줍니다.

수팟이면 헤헷 물드랍 ㄳ 하고 진행합니다.

각성 토트는 드랍관리 그지같이 하다가 발악기맞는거 아니면 그냥 천천히 턴벌면 됩니다. 

 

 

5-2. 무슨잠각을 몇개?

그 다음으로 봐야 할 것이 당연히각성 파르바티 신왕비 헤라겠지요.

팔바 이외에는 딱히 까다로운 목속성 인파이팅몹이 없기때문에 목잠각을 많이 투자하는건 낭비입니다.

많아도 3개 준다 가정하고 파티체력이 체뱃지포함 (36722 x 0.97) = 35621 이하라면 

투3은 많이 어렵습니다. 

 

신왕비 대처 체력작과 잠각작에 대한 글은 여기저기 많으니 찾아보시는게 좋구요.

개인적으로는 신왕비때문에 뎀감을 챙길 수는 있겠으나 그만큼 레이더-칼리에서 할애할 드변이나 유틸이 빠지는 셈이라

최대한 체+잠각으로 탱킹을 하는것이 클리어율을 높일 수 있다 봅니다.

 

이외 까다로운 녀석으로 각성 야마츠미대식의 요선 저팔계 가 발악기로 빛속성 100% 그라비티를 쓰는데

잠각에 여유가 있다면 빛잠각 하나 박는걸로 얘네한테 죽는걸 막을 수 있습니다.

 

 

5-3. 킬러잠각

위 두가지 잠각작이 끝났는데도 여유가 있다면 (혹은 굳이 저것들을 안박아도 대처가 된다면) 박아줍니다. 

 

(1)까다로운 몹 저격 각성 메이메이잠재타마도라☆체력킬러잠재타마도라☆공격킬러(고방어) 자극의 상룡제 일식스잠재타마도라☆체력킬러(물드랍으로 수월한 처리)

기라의 비여신 칼리잠재타마도라☆회복킬러(라도라로 킬각 쉽게보기)  

 

(2)잠재타마도라☆악마킬러잠재타마도라☆신킬러잠재타마도라☆드래곤킬러해당타입이 많으므로 전체적으로 주회를 편해지게 함 (물론 흡수/뎀무효컷은 고려해야됩니다)

 

(3)해당 팀의 극딜러와 다른 서브들의 균형을 맞춤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 각성 하쿠잠재타마도라☆드래곤킬러잠재타마도라☆드래곤킬러

 

등등의 용도가 있습니다.

아직은 연구가 진행되는 중인 항목입니다.

 

 

6. 바인드와 스킬봉인 대처

스킬봉인 내성이 100%라도 바인드를 맞은 후 다음층 선제를 맞으면 걸릴수도 있다는것(80=0 ㅇㅃㅈㅁㄱ)은 

투1을 도시면서 이미 아시는 사실일 것입니다. 

 

투3에서는 본인 팀의 어떤 서브가 바인드에 걸리는지, 

바인드내성이 얼마나 있는지, 

또는 즉발 바인드회복 기술이 있는지 역시 고려해야할 사항입니다.

 

예시로 상사의 천계신 제우스&헤라각성 히노 카구츠치가 있는데, 

얘네들은 근성이 빠지면 각각 신타입 전체바인드, 전체바인드를 걸고,

다음턴에 전멸기를 씁니다. 

따라서 각성을 이용한 바인드회복 후 딜을 하려한다면 늦습니다. 

 

(상책) 남아있는 서브로 킬을 볼수있다. 바인드회복은 다음층에서 천천히

(중책) 즉발 바인드회복기로 회복 후 딜. 혹은 반격기나 독을 이용해 킬.

(하책) 턴밀이나 뎀감을 태운다.

따라서 최소 1서브는 이 둘에대한 면역력이 있던지,

아니면 리더프렌으로만 킬을 볼정도로 쌔던지 역시 고려해야할 사항이 되겠습니다.

 

전능신 라=드래곤: 바인드? 그게 뭐죠? 

 

 

7. 데미지 컨트롤

7-1. 딜조절

 

일단 딜조절이 안되는 죽창팟은 투1선에서 거의 떨어져나간다 생각합니다. 

투3에서는 추가로 턴당 40만 이상 100만 아래로 꾸준딜을 넣어야 하는질서의 창계신 비슈누때문에 

딜조절에 대한 허들이 한층 더 올라갑니다. 

투1은 편하게 돌지만 딜이 36배에서 144배로 확 튀어버리는 명동의 마신작 그레모리성탄절 밤의 방문자 그레모리가 투3에서 고전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7-2. 서브간의 균형

베이스카드들의 공격력이 고르게 분포되어있는것이 베스트입니다. 

서브들 전부 공격력이 2천인데 한서브만 2900이다, 혹은 킬러포함 4천딜을 넣는다. 백프로 딜 튑니다. 

 

2900짜리를 딜컷아래로 유지하려고 딜조절을 하다보면 나머지애들 딜은 개판을 치게되죠. 

이부분을 고려하는것이 흡수/무효몹에게 안정적으로 딜을 넣기위한 핵심이 아닌가 싶습니다.

 

 

8. 이외 유틸

그야말로 펀의를 위한 부수적인 스킬들입니다. 저것들을 추가해서 투3주회가 더 안정적이고 편해질 수 있고, 

오히려 그자리에 다른 드변이나 판갈이를 챙기는 것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이부분의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8-1 드랍증가

맘에 안드는 드랍증가버프 수명의 신사 갓파오시리스각성 헤라 우르즈↑↑질서의 창계신 비슈누를 덮어버릴 수 있습니다. (독, 방해드랍증가는 x)

드랍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만..... 흡수몹 균형의 창계신 비슈누암흑신 헤라=드래곤상대로 매우 난감하므로 취급에 주의.

 

8-2 프레도라 대비 고정데미지, 방깎, 독 등

단순히 프레도라만 대비할 수 있는 스킬이라면 낭비입니다. 계승으로 덮여버리고 레이더도라층 진입하면 여러모로 골지아프기도 하구요. 추가효과가 뭐 하나 섞여있어야 됩니다.

예시 강장의 용기계신 발보아궁극장비 펜서해방자 라이트닝 > 각성 라북두신권 전승자 켄시로

 

8-3 잠금대비

투3에서 잠금이 까다로운 몹은 자극의 상룡제 일식스 밖에 없습니다. 

(가끔 혼박의 흑명희 헬이 독을 잠그는 짜증나는 경우도 있지만 이건 그냥 짜증나는 경우니 제외..) 

 

아래는 대비책들입니다. 

(1) 잠금드랍이 적을경우 회복포함 3색진 쓰고 밀어버리기

(2) 물드랍을 원하는 드랍으로 바꿔주는 드변 (예: 암팟 사츠키)

(3) 드랍 리프레쉬

(4) 뇌신 삼국2차 등의 잠금해제

(5) 데미지무효나 십자+격감등으로 깡 탱킹

(6) 하하 나는 물팟이지롱

 

본인의 파티가 일식스에 정통으로 카운터를 맞는 파티라면 

일식스를 대비할 스킬을 하나 챙겨가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8-4 조작증가

다른 유틸들과 마찬가지로 조작증가 외에 쓸만한 부가효과가 있어야 고려할만한 스킬입니다.

 

굳이 하나 꼽자면 완전호로화 쿠로사키 이치고 판갈이와 조작을 동시에 해주는 이친구. 

암칼리의 상위호환급 스킬이므로 종종 계승으로 들어갑니다.

 

조작증가로 황천의 주신 이자나미범람하는 늑대의 기사 카무이결사의 연장군 장비각성 비너스같은애들의 조작감소를 지워줄 수 있기는...합니다만

제일 골치인 이자나미(10턴 2초)를 지워봐야 이후 또 걸리면 도루묵이고, 

조작이 부족해서 드랍을 못굴린다면 투3같은 하이엔드는 아직 트라이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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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이정도네요. 더 생각나는대로 추가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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