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청건에 대하여
/pad/tboard/?board=22&n=1220292
여담으로 전 같은 콤보, 시간에서의 이야기를 한것이 아닙니다.
몇번을 이야기하게 되네요.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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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본인의 컴퓨터에 매트랩이 깔려 있다면 본문 텍스트 그대로 복사하여 실행시켜 계산에 활용된 테이블을 확인하면 된다.
%사칙연산의 간단한 계산식 뿐이라 그냥 눈으로 보아도 된다.
%본 계산은 퍼즐을 전부 굴렸을때와, 3층에서 뿜을 했을때의 차이를 알아보는것이고, 나아가서 스패너 사용 여부를 알아볼 것이다.
%사실1. 우리가 알고있는 데이터중 확실히 알고있는것은 1위 아누비스 파티의 최종 점수뿐이다.
%사실2. 자유게시판이나 팁 게시판에 계산된 14콤보 등의 테이블은 유저가 추론한, 공식적이지 않은 데이터이다.
%사실3. 랭킹던전의 시간 300초는 스패너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시간이 일정히 간다.
%다른 층을 모두 제외하고, 3층에서의 모습만 본다.
clear
fs=1/10;
t=[0:fs:300-fs]; % 던전 시간으로 0.1초에 시작해 300초까지 설정, 단위는 0.1초
Z=141052-10000+5000; % z = 1위 점수 - 데미지점수 + 뿜점수
T = t*500; % T는 시간점수 t는 남은 시간
X=Z-T;
x = X/5000; % X는 콤보점수 x는 콤보 수
figure(1)
plot(t,x)
title('141052점이 나올 수 있는 콤보와 시간의 그래프');
xlabel('남은시간')
ylabel('콤보수')
grid on
%파티는 아누비스 파티이고, 최소배수는 9콤보 이상이다. 평균 9콤보 미만의 데이터는 버린다.
x1 = x>9;
%x1의 테이블을 보면 0의 값을 가지는, 버려지는 데이터는 1823부터 3000까지 1177개이다. 이것을 다시한번 t에서 제외하여 재정의한다.
t=[0:fs:182.3-fs]; % 던전 시간으로 시작시간 0초부터~300초까지, 117.7초에 시작해 300초까지 설정, 단위는 0.1초
T = t*500; % T는 시간점수 t는 남은 시간
X=Z-T;
x = X/5000; % X는 콤보점수 x는 콤보 수
figure(2)
plot(t,x)
title('9콤보이상에서 시간상의 그래프');
xlabel('남은시간')
ylabel('콤보수')
grid on
%이것에서 소모된 시간이 최소인 점(=117.7초)을 기준으로 전층을 퍼즐을 굴려서만 넘어갔을때 던전당 걸린 평균 시간은 (300-남은시간)/7 로 계산할 수 있다.
%영상을 참고해 얻은 데이터로, 뿜의 시간을 예상해본 3/7이 나온 시점부터 4/7이 나오기 전까지의 시간은 7.37~20.57(13.2초)이다, 그러나 알 드롭이
%있었으니 그 시간을 제외한다. 알이 차지한 시간은 약 0.2초(85점)이다. 그것을 제외하면
%뿜을 사용한 파티의 랭킹던전의 3층은 약13초가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층을 퍼즐을 굴려 넘어갔을때 걸린 평균 시간 = 117.7/7 = 16.81초. 계산상 편의를 위해 둘째자리를 반올림하면 16.8
%뿜을 써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은 16.8 - 12로 약 3.8초의 이득이 난다. 이것은 점수상으로 1900의 이득이다.
%하지만 뿜 패널티가 있어 최종적인 이득은 -3100
%여기서 한가지, 1위 아누비스 파티의 퍼즐굴리는 시간이 가능한 시간인지 확인해보자. 포함시키지 않은 변수시간인 전 유저에게 공통되게 적용되는 ?/7이 나온 시점부터 드롭판에 불이 들어온 시점을 제외하면
%1위 유저에게 주어진 층당 시간은 ((300-남은시간)-3층 뿜시간)/6 = 17.5초이다. 다시말해, 선제공격시간 제외1위 유저에게 주어진 시간은 17.5-5.0초로 12.5초의 시간이다. (선제공격 시간 영상 판독으로 12.33-7.37=4.96 반올림하여 5.0초)
%평균콤보 9콤보로 콤보 결산시간은 4.5초 데미지가 들어가는시간 2초 다음층으로 넘어가는 시간(4/7이 나올때까지)을 약 1초로 설정하면
%4.5+2+1=7.5로 퍼즐을 굴리는 시간(조작시간 + 뒷구 및 콤보 계산시간)은 12.5-7.5=5.0초가 되어 불가능한 시간이 된다.
%시간외에 또 하나, 평균콤보 9콤보는 아누비스 상향이 이루어지지 않은 한판에선 아마 던전 클리어와 데미지점수가 불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니 다음은 10콤보로 넘어가겠다.
x2 = x>10;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계산한다. 1722까지 나온다.
t=[0:fs:172.2-fs]; % 던전 시간으로 시작시간 0초부터~300초까지, 127.8초에 시작해 300초까지 설정, 단위는 0.1초
T = t*500; % T는 시간점수 t는 남은 시간
X=Z-T;
x = X/5000; % X는 콤보점수 x는 콤보 수
figure(3)
plot(t,x)
title('10콤보이상에서 시간상의 그래프');
xlabel('남은시간')
ylabel('콤보수')
grid on
%최종적으로 그려지는 이번의 3번 그래프가 1위유저인 141052점의 콤보와 시간에 대해 실제 가능한 그래프이다.
%콤보 한계점수는 75000점으로, 해당 초록 그래프의 모습은 오류이므로 날려버리면 된다. 빨강색 그래프로 이해하면 된다.
%75000점이 넘어가는 15콤보 이상 지점부터는 그래프의 기울기를 y축에 평행하게 변경하여 계산하면 된다.
%해당 그래프는 시간관계상 그림판으로 급히 수정. 빨간 그래프가 실제 그래프가 될 것이다.
%즉, 주목할 공간은 그래프에서 15콤보 아래부분.
%결론 1
%아까 계산한 동일한 방법으로 던전 입장 후 소모된 시간이 최소인 A점인 127.8초. 턴당 시간은 127.8/7 = 18.26초. 계산상 편의를 위해 둘째자리를 반올림하면 18.3초
%뿜을 써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은 18.3 - 13로 약 5.3초의 이득이 난다. 이것은 점수상으로 2650의 이득이다.
%하지만 뿜 패널티가 있어 최종적인 이득은 -2350이다. 즉, 퍼즐을 최적화로 끝냈을 때 오히려 뿜이 손해를 본다는것은 수리적 계산으로 증명되었다.
%해당 점수에서 던전 입장 후 소모된 시간이 161초가 넘어서는 시점부터는 뿜이 이득이 될 수 있다.
%한가지 더 1위 파티에 대해 알아보겠다. 조작시간 (127.8-13)/6 = 혹시 19.1초는 아누비스 파티의 퍼즐을 굴리기 위한 시간이 얼마나 주어지는가?
%앞서 알아본 선제시간 5초를 적용시켜 19.1초에서 빼면 14.1초가 되고 10콤보시 결산시간 5초 데미지가 들어가는시간 2초 다음층으로 넘어가는 시간을 약 1초로 설정
%14.1-5-2-1 = 6.1초이다. 마찬가지로 불가능하다.(조작시간 + 뒷구 및 콤보 계산시간)
x3 = x>11; %11콤보 이상시, 이하 설명 생략
%(137.8-13)/6 = 20.8
%20.8-5-5.5-2-1=7.3 불가능(조작시간 + 뒷구 및 콤보 계산시간)
x4 = x>12;
%(147.8-13)/6 = 22.5
%22.5-5-6-2-1=8.6 불가능(조작시간 + 뒷구 및 콤보 계산시간)
x5 = x>13;
%(157.8-13)/6 = 24.1
%24.1-5-6.5-2-1=9.6 불가능(조작시간 + 뒷구 및 콤보 계산시간)
x6 = x>14;
%(167.8-13)/6 = 25.8
%25.8-5-7-2-1=10.8 불가능(조작시간 + 뒷구 및 콤보 계산시간)
x7 = x>15;
%(177.8-13)/6 = 27.5
%27.5-5-7.5-2-1=12.0 불가능(조작시간 + 뒷구 및 콤보 계산시간)
%---------------
%이 아래 콤보부터는 콤보점수가 75000점으로 동결되어 마찬가지로 동일 점수를 위한 시간점수또한 동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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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8 = x>16; % 16콤보에서 141000점 기준, 남은 시간은 약 122초
%(177.8-13)/6 = 27.5
%27.5-5-8-2-1=11.5 불가능(조작시간 + 뒷구 및 콤보 계산시간) %퍼즐시간이 오히려 줄어든것을 볼 수 있다.
%잠깐 멈춰보자. 콤보가 늘어날수록 분명 시간은 늘어나지만 조작시간이 0에 가까운 값이 아니고서야 불가능한 값이 계속해 나온다.
%여기서 또, 15콤보 이상부터는 오히려 조작시간이 줄어든것을 볼 수 있다. 즉, 최대 조작시간은 15콤보가 한계.
%그 15콤보 또한 조작시간 그 자체는 너무 낮아 불가능에 가깝다.
%무엇이 문제일까?
%이 계산은 정상적인 방법으로 퍼즐을 굴렸을때 이야기다. 만약 스패너를 사용한다면?
%스패너를 사용하면 랭킹던전에서는 주어진 시간 300초는 스패너와 무관하게 동일히 흘러가는대신 콤보 결산 시간이나 몬스터가 죽는시간
%선제공격 시간이 달라지는것으로 알고있다. (이것에 대해선 일본판은 실제로 그러하다. 한국판도 같을 것으로 예상하고, 동일조건으로 생각하겠다.)
%즉, 랭킹던전에서는 단말기의 시간을 느리게 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빠르게하여 주어진 300초에서 적의 선제공격시간 5초를 4초로,
%3초로, 2초로, X초로 마음대로 단축할 수 있다는것이다.
%바로 이것으로 몬스터의 선제시간과 콤보 결산시간으로 설정한 5초와 콤보수*0.5초 공격시간2초 다음층으로 가는시간 1초를 무시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완전 무시는 아니고 최대 약 반값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스패너로 시간을 빠르게 한다면 퍼즐을 조작하는 시간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적어도 퍼즐은 굴릴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조작시간도 짧은 파티라 퍼콤이 그려준 길을 잘 따라가려면 적어도 본래
%조작시간의 50%는 있어야 한다는 견해이다.
%스패너를 사용했다는 전제조건으로 다시 10콤보 계산으로 돌아가보자.
%위로 올려다 보기 힘들까봐 문제의 부분을 복사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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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알아본 선제시간 5초를 적용시켜 19.1초에서 빼면 14.1초가 되고 10콤보시 결산시간 5초 데미지가 들어가는시간 2초 다음층으로 넘어가는 시간을 약 1초로 설정
%14.1-5-2-1 = 6.1초이다. 마찬가지로 불가능하다.(조작시간 + 뒷구 및 콤보 계산시간)%----------------------------------------------------------------
%던전 시간 19.1초는 절대적 시간이니 그대로 두고 상대적 시간인 결산시간 데미지시간 다음층시간 선제시간을 반으로 줄여보겠다.
%19.1-2.5-2.5-1-0.5 = 12.9초. 마찬가지로 콤보가 터지는 시간도 상대적으로 반으로 줄어들테니 이로써 충분히 가능한 시간이 되었다.
%결론 2
%스패너 사용시 마찬가지로 뿜 시간도 줄어듬으로 얻는 이득도 커진다. 즉 파티에 뿜을 넣은 이유가 완벽히 설명이된다.
%스패너 미사용으로 아누비스 평균 조작시간이 매우 적은것보다 오히려 이것이 시간을 계산하기에 좀 더 합리적이지 않은가?
%본인은 퍼즐앤드래곤 시스템의 전부를 100% 이해하고 있는것이 아니라 어느정도의 오류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변수는 집어넣어서
%계산했을것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꽤나 신뢰도가 높은 자료가 된다.
%예전 글에서 말했듯이 겅호, 네오싸이언은 해당 유저를 정상 유저로 판단한 근거와 추론과정을 상세하게 밝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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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중간중간에 결론이 나와 아래쪽에서 다시 한 번 정리한다.
%결론 1
%아까 계산한 동일한 방법으로 던전 입장후 소모된 시간이 최소인 A점(=127.8초)/7 = 18.26초. 계산상 편의를 위해 둘째자리를 반올림하면 18.3초
%뿜을 써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은 18.3 - 13로 약 5.3초의 이득이 난다. 이것은 점수상으로 2650의 이득이다.
%하지만 뿜 패널티가 있어 최종적인 이득은 -2350이다. 즉, 퍼즐을 최적화로 끝냈을 때 오히려 뿜이 손해를 본다는것은 수리적 계산으로 증명되었다.
%결론 2
%스패너 사용시 마찬가지로 뿜 시간도 줄어듬으로 얻는 이득도 커진다. 즉 파티에 뿜을 넣은 이유가 완벽히 설명이된다.
%스패너 미사용으로 아누비스 평균 조작시간이 매우 적은것보다 오히려 이것이 시간을 계산하기에 좀 더 합리적이지 않은가?
%본인은 퍼즐앤드래곤 시스템의 전부를 100% 이해하고 있는것이 아니라 어느정도의 오류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변수는 집어넣어서
%계산했을것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꽤나 신뢰도가 높은 자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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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 1 계산 오류
%앞서 계산한 결론 1의 도출과정에 사실 Z변수에 +5000을 하지 않은상태로 값을 넣어야 한다.
%오류를 발견 하였으나 시간이 늦어 그대로 작성하였다. 하지만 만약 본래대로 Z값에 +5000을 하지 않아도 일정 소모시간 아래에서는 뿜 이득이 적다는것은 변함이 없다.
%수정 1 오탈자 수정
%남은시간/7 -> (300-남은시간)/7
%이하 수리 계산에서는 해당 건에 대해서 문제사항 없음
%수정 완료.
%오류 2 15콤보 이상의 점수
%15콤보 이상에서는 75000점으로 점수가 동결됨을 들었다.
%그렇다면 위 보여진 그래프에서 15콤보부터 콤보이득이 없으므로 그래프는 y축으로 평행하게 이동하게 된다.
%즉, 소모될 시간도 141052점의 동일한 점수를 위해서 약 122초에서 동결된다.
%그래프에서 15콤보 부분을 찾기 쉽게 grid(그래프에 보이는 점선)을 그려 수정했다.
%매트랩 그래프 코드는 수정 생략. 그래프는 그림판으로, 나머지 수리계산은 해당 내역에 대해 수정 완료.
%수정 2 정확한 전달 및 이해를 위해 조사 명사등 수정
%해당 글은 필자가 피곤할 때 쓰여져 조사나 명사 부사 등 많은 부분이 신경쓰이지 않고 작성되었다.
%따라서 본문 이해가 어려울것은 당연할것이고, 시간이 나는대로 표현을 틈틈히 수정중이다.
%오류3 알로 인한 차감시간 1초 -> 0.2초(85점)
%오류 4 (300-남은시간)/7 -> ((300-남은시간)-3층 뿜시간)/6
%이전 본문에서는 층당 굴리는 시간을 구하기 위해 (300-남은시간)/7 방법을 사용했지만
%실제 그래프에서는 뿜 데미지 점수가 포함되었기 때문에 3층에서도 뿜을 사용한 것이 된다.
%따라서 사용된 시간에 3층 뿜 시간을 차감하여 6으로 나누어야 퍼즐에 들어간 평균 시간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