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특별한 몬스터들의 용도를 정리해봤습니다.
각성스킬 관련
각성스킬이 보이는 상태일때 먹이면 각성스킬을 1칸 열어줍니다.
각성스킬의 효과에 관해서는 따로 다루지 않겠습니다.
현재 보유한 각성 숫자 이상으로 먹일 경우 경고 메세지가 뜨기는 하는데 먹일 수는 있습니다.
이 경우 먹인 횟수를 기억하며, 나중에 궁진이나 상향 등으로 각성 숫자가 늘어날때 바로 적용됩니다.
매니악스 퀘스트의 각성 수 항목의 경우 이 먹인 횟수를 기준으로 기억합니다. (1마리당 최대 +10)
→ 기존에 먹였던 5회를 기억하여 각성 스킬이 5칸 뚫려있음
반대로 퇴화등으로 각성 스킬이 줄어드는 경우에도 이 횟수는 기억합니다.
예시) 에 를 6마리 먹인 후, 로 퇴화했다가 로 궁진하면...
→ 기존에 먹였던 6회를 기억하여 각성 스킬이 6칸 뚫려있음
와 동일합니다. 단, 100% 확률이 아닙니다. (약 33%라고 합니다)
진화하면 가 되지만 과정이 번거로워 대체로 그냥 먹이는 편입니다.
먹이면 현재 보이는 모든 각성을 뚫어줍니다.
주의할 점은 와 달리 그냥 보이는 모든 각성을 뚫어주기만 한다는 겁니다. 예시를 보시죠.
→ 궁진 전에 보이는 각성 숫자인 4회만 뚫린 것으로 취급하여, 각성 스킬이 4칸 뚫려있음
이 때문에 미리 먹이지 말고 최대한 진화 시켜서 각성이 많이 보이는 상태에서 먹이는게 좋습니다.
뚫려있는 모든 각성을 초기화시킵니다.
킬러 등의 특정 각성을 뚫고싶지 않은데 실수로 뚫었을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획득 방법이 몬포 100,000으로 싸지는 않은 편이니 평소에 타마도라를 먹일때 신중하게 먹입시다.
잠재각성 관련
해당 잠재각성을 부여합니다. 잠재각성의 효과는 따로 다루지 않겠습니다.
잠재각성 칸 1칸을 차지합니다.
해당 잠재각성을 부여합니다.
잠재각성 칸 2칸을 차지합니다.
해당 잠재각성을 부여합니다.
잠재각성 칸 2칸을 차지합니다.
이 잠재각성들은 특정한 타입을 가진 몬스터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밸런스타입의 몬스터는 모든 킬러잠각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궁진 / 퇴화 등으로 해당 타입이 없어질 경우 해당 잠재각성은 그냥 증발합니다.
예시) (신)에 밸런스 / 공격 / 신타입에 장착 가능한 를 먹인 후에, (드래곤 / 악마)로 궁진하면...
→ 가 밸런스 / 공격 / 신타입 중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잠재각성은 삭제
6번째 잠재각성 칸을 뚫어줍니다.
얘를 써서 잠재각성 칸을 6개로 만들지 않으면 2칸짜리 잠재각성을 2개밖에 장착할 수 없습니다.
조건은 다음과 같이 2번 변경되었습니다.
초창기 : 잠재각성 5칸이 모두 채워져있는 베이스 몬스터(+297)에 (+297)를 합성
Ver.12.3 이후 : 잠재각성이 1칸 이상 채워져있는 베이스 몬스터(+297)에 (+297)를 합성
※ 현재 한국판
Ver.12.4 이후 : 잠재각성이 1칸 이상 채워져있는 베이스 몬스터에 를 합성
※ 현재 일본판
버전에 무관하게 잠재확장을 하는 경우 합성비용 계산공식과 무관하게 500만 코인을 가져갑니다.
12.4 이후에는 여기에 +알 세금이 추가되죠.
그래서 한글판 유저시고 잠재확장이 급한게 아니라면 12.4 업데이트 이후에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스킬 레벨 관련
자신과 주속성이 같은 몬스터에게 먹이면 해당 몬스터의 스킬 레벨이 +1 됩니다.
그냥 먹이기만 하면 됩니다. 참 쉽죠.
주속성이 다른 몬스터에 먹일 경우, 스킬이 없거나 스킬 레벨이 이미 최대라 의미가 없는 경우에는 합성이 불가능합니다.
스킬 만렙은 아니지만 스킬 레벨 이상으로 먹이려 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합성이 불가능합니다.
→ 4마리로 이미 최대 스킬 레벨에 도달하므로 합성이 되지 않음
그래도 술김에 매각하는건 막지 못하니 조금은 신경써주도록 합시다.
먹이기만 하면 해당 몬스터의 주속성을 가리지 않고 스킬 레벨이 +2 됩니다.
+2를 해주는 거기 때문에 스킬 레벨이 최대 스킬 레벨보다 1 낮은 경우에는 합성이 불가능합니다.
→ 최대 스킬 레벨을 넘어서기 때문에 합성이 되지 않음
얘네 자체는 스킬 레벨과 관련이 없습니다.
원래는 계승 시스템에 사용되었는데 시스템이 개편되면서 궁진이 추가되고 용도가 바뀌었습니다.
사실 스작몹으로 쓰기보단 아래 언급할 새로운 용도로 많이 쓰이죠.
궁진 버전이 생기고 바뀐 용도 때문에 여기 올라온겁니다. 다음 궁진 버전 설명을 보시죠.
궁진 재료로는 동일한 속성의 탕 5마리가 들어갑니다.
"동일한 탕 6마리 = 킹탕 1마리"가 되는거죠.
얘네는 리더스킬에 적힌대로 자체로는 스작이 되지 않지만, 스킬 레벨업을 보조해주는 효과를 가졌습니다.
베이스 몬스터와 주속성이 동일한 킹탕을 스작몹과 함께 먹이면 그 스작몹 수만큼 스킬 레벨이 100% 올라갑니다.
베이스 몬스터와 주속성이 다른 킹탕은 애초에 합성 재료로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꼼수를 써서 합성 재료로 선택을 하거나, 스작몹을 함께 먹이지 않는 경우에도 합성이 되지 않습니다.
베이스 몬스터의 스킬 레벨을 1로 되돌립니다.
어시스트 진화가 도입되면서 어시스트를 해서 얻는 각성은 유용하지만 스킬은 그다지 쓸모가 없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런 경우에 쓰면 좋습니다. 굳이 어시스트 진화가 아니더라도 등을 대비하기 위해서 긴 스킬 턴이 필요한 경우에도 쓸 수 있겠죠.
한계돌파 관련
한계돌파에 쓰입니다.
Lv.99에 도달한 한계돌파 대상 몬스터에 합성 시키면 Lv.100이 되면서 최대 레벨이 Lv.110으로 증가합니다.
Lv.100 ~ Lv.110 구간은 레벨업 할때 500만 경험치를 요구합니다. 총 5,000만 경험치를 먹는거죠.
한계돌파 대상여부를 확인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한계돌파 대상 몬스터는 최대 레벨일때 몬박에서 레벨이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12.5에 도입된 초각성의 경우 이 한계돌파를 하고 +297 상태에서 +297을 먹인 후에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렙을 찍을 필요는 없으니 생각보다 허들이 높지는 않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