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진 부동명왕 개요, 서브구성 및 운영 가이드 (스크롤/데이터 주의, PC 권장) 알프레드존스 06-23 조회 6,352 추천 13 7

* PC에서 작성했습니다.PC환경에서 보시길 권장합니다.

 

안녕하세요.

부동명왕 오픈톡방 방장을 맡고있는 알프레드존스입니다.

이번에 한판에 들어온 궁진/각궁을 맞아 부동명왕을 뽑으신 / 쓰고 싶은 분들이 방에 들어오고 계십니다.

(톡방 주소는 덧글을 봐주세요!)

예전 글 (/pad/tboard/?n=1072576&board=22) 에서 달라진 메타와 운영법 등을 업데이트할 겸, 초보 분들을 위한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오타, 잘못된 정보, 여기 실리지 않은 정보 등 글을 개선하기 위한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이 글에서 '부동명왕'이라 함은 각궁이 아닌 불 부속 궁진, '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입니다.

  

왜 각성 부동명왕각성 부동명왕은 다루지 않나요?

 

궁진 부동명왕과 비교했을 때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회복력 배수가 사라졌습니다.

2) 바인드 면역이 없습니다.

3) 진화 전 불/목 십자딜에서 목속 십자딜만 가능해졌습니다.

 

1), 2)로 인해 상대적으로 탱킹이 어렵고, 6x5판 기준 3십자가 불가능해지면서 부동명왕 파티의 특징인 고화력을 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일반 진화체인 자비의 신 부동명왕 자비의 신 부동명왕과 사용법이 많이 달라졌기에 이번 글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연구해보는 중이지만 리더로서는 아직 뚜렷한 장점이 보이지 않네요……. 


 글 구성은 아래와 같이 마련하였으니 긴 글을 보기 힘드시면 원하시는 부분을 찾아 읽어주세요.

  

1. 부동명왕 파티의 특징

2. 부동명왕 파티 서브 구성

3. 부동명왕 파티 어시스트 구성

4. 부동명왕 파티 잠각 구성

5. 부동명왕 파티 운영법

6. 부동명왕 파티 퍼즐링 - 입문편

7. 부동명왕 파티 퍼즐링 - 발전편

8. 마치며

  

1. 부동명왕 피티의 특징

  

장점

 

1) 체/공/회 1.5배수에서 나오는 좋은 스탯

2) 딜조절이 가능한 낙차콤보 없음

3) (6*5판 기준) 2십자 / 3십자에서 뿜어져 나오는 파티딜 합계 천만~억단위의 고화력

(톡방에 우기장 클리어한 분이 계십니다! /pad/tboard/?n=1331151&board=25)

4) 십자리더에게 필요한 넉넉한 조작시간 (기본 5초 + 쌍리더 3초 + 서브/뱃지로 10초가 넘는 조작시간 가능)

 

간단히 말해서, 십자만 잘 맞춰 주면 뒷구 없이 잘 때리고 회복 잘 하는 리더입니다.

 

단점

 

1) 난이도 있는 퍼즐

2) 콤보흡수에 약함

3) 판갈이 서브/어시스트 의존도 높음

 

파티와 퍼즐 실력이 갖춰지기까지 조금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만 넘어서면 퍼태기도 날려줄 강력한 리더입니다. 

  

2. 부동명왕 파티 서브 구성


한판 기준이며, 일판 전용 유닛은 제외합니다.

 

부동명왕 파티는 십자 중첩에서 뿜어져나오는 강력한 화력을 메인으로 하기 때문에, 서브 구성에 있어 각성만 놓고 고려한다면 2웨이/L자 등은 그렇게 유용하지 않습니다. 7콤각의 경우는 일부 상황에서 고화력을 낼 때 도움이 되지만, 액티브나 다른 각성이 좋다면 7콤각보다는 그 부분을 우선하길 권합니다.

  

1) 1티어 파티

최근 부동명왕 유저들이 사용하는 소위 '답정너' 파티는 아래 예시와 같습니다.

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기원신 오딘 드래곤 광창형탐방하는 옥환마의 딸 로미아상방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풍각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

 

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기원신 오딘 드래곤 광창형상방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상방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풍각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 

 

바인드 / 각성무효 해제 담당 기원신 오딘 드래곤 광창형: 두 상태이상을 모두 회복한다는 점에서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판갈이 담당 상방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 탐방하는 옥환마의 딸 로미아 : 높은 딜을 위해 불/나무 판갈이가 필수적입니다. 로미아는 조작 시간을 증가시켜 줍니다.

 

추가타 담당 풍각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 자체 회드롭 생성이 가능합니다.

 

 

2) 1티어 서브의 대체재

 

기원신 오딘 드래곤 광창형 대체: 각성 용무의 여무장광창의 마술신 오딘(바인드/각성무효 모두 회복), 타마조 X 각성 오딘환생 세레스성전의 기록자 미토홀리 세레스의 아머X용환사 아나(바인드만 회복) 

 

상방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 대체: 각성 용무의 여무장 

 

탐방하는 옥환마의 딸 로미아 대체: 액티브가 비슷한 나무의 고룡 아머X용환사 아나충실의 마공자 코슈마루 

 

풍각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 대체: 창도의 신 루샤나암권의 대마녀 제라각성 헤스티아도예부의 여신 헤스티아 >>> 각채의 완용환사 코튼 (액티브 스킬이 맞지 않음) 환생 페르세우스 (액티브 스킬이 맞지 않음, 협던 불가) >>> 네르기간테갑옷의 동생 알폰스 엘릭(울며 겨자먹기)

 

3) 그 외의 서브 구성

상방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탐방하는 옥환마의 딸 로미아 자리에 마땅한 유닛이 없다면 턴이 짧은 나무속성 유닛을 데려와 판갈이를 어시스트하거나 필요할 때 액티브를 쓰는 방향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대강 후보를 추려 보면 (순서는 무순)

절규의 마백작 로노웨 균형의 창계신 비슈누 각성 비슈누 산신의 풍룡환사 카에데 신업의 의적 로빈 훗 환생 아르테미스 저녁 노을의 마도희 알마델 벽정의 마도희 알마델 재혼명양신 오시리스 풍익기도수 팍트 남두오차성 바람의 휴이 환생 바스테트 

 

정도입니다. 어디까지나 1티어로 가는 길목 정도의 개념이기 때문에, 이 풀로는 엔드 컨텐츠까지 노리기는 힘듭니다.


3. 부동명왕 파티 어시스트 구성


한판 기준이며, 일판 유닛은 제외합니다.

 

1) 리더 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에 올리는 어시스트: 주로 아래 셋 중 두 가지의 조합입니다.

- 반감/격감 계열: 호봉남신 스사노오노미코토하늘의 번개용 인드라 등. 궁진 이전에는 투3용으로 사용했지만, 궁진 이후에는 우기장용으로 사용합니다.

- 턴밀 계열: 각성 야마타노오로치제타 히드라팔계사신 야마타노오로치 등. 비슈누에 대처하거나 기타 위기탈출 / 턴모으기 등에 사용합니다.

- 풍신 계열: 선람의 천귀희 풍신쌍선의 천귀희 풍신낙원의 천방지축 도깨비 풍신비천어검류 계승자 히코 세이쥬로위재의 열일신 루 등. 헤라드래곤 / 비슈누, 초월 스탈링 등에 사용합니다.

 

현재 투3에는 턴밀/풍신, 우기장에는 턴밀/격감을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2) 바인드 요원 기원신 오딘 드래곤 광창형에 올리는 어시스트: 바인드/각성무효 해제가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 바꿀 수도 있습니다.

1티어는 일판의 크로우국의 공주 사쿠라이지만, 한판에는 없는 관계로…….

각성 용무의 여무장염라대왕 주니어광창의 마술신 오딘광창 궁니르&아스가르드 햇 등이 좋습니다. 바인드만 회복하신다면 홀리 세레스의 아머X용환사 아나염천무신 아마테라스오오카미 등도 좋겠지만, 요즘은 각성무효 기믹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 개인적인 추천도는 낮습니다. 북두군의 리더 바트천성의 명룡신 제갈량 둥도 바인드와 각성무효를 회복해 주지만 2턴으로는 모자란 느낌이네요. 간혹 창지의 대천사 라파엘 등을 얹기도 합니다. 

 

3) 딜러 상방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탐방하는 옥환마의 딸 로미아균형의 창계신 비슈누 에 올리는 어시스트: 불/목을 모두 포함하는 판갈이가 주입니다.

- 1티어

불/목/회를 생성하는 상방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용무의 여무장입니다. 남는다면 무조건입니다. 상방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는 어시스트 보너스, 용무의 여무장는 2콤보 증가가 좋습니다. 불무장은 미진화임에 유의하세요.

 

불무장이 없는데 콤보 증가가 꼭 필요하다면, 각성 부동명왕멸하는 쟁여신 모리그 등도 선택지가 될 수 있겠습니다. 다만, 고화력을 노린다면 판갈이 -> 각성 부동명왕 순으로 써야 해서 스킬낭비가 심하다는 느낌은 지울 수가 없군요…….

 

- 2티어

불/목을 포함한 3색진 판갈이(+ 유용한 욥션) - 나무의 고룡 아머X용환사 아나빌리 칸, 주작 시리즈(천성도의 주작 레이란환생 레이란남쪽의 친애신 레이란미사토 & 레이란 드레스새해의 주작 공주 레이란 등), 충실의 마공자 코슈마루척안의 옥환마 즈오티가렉스 등

 

- 3티어

불/목을 포함한 2색진 (십자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확정 2색 변환 등: 성야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다이노 라이더 드레이크

 

4) 번외: 초보자용 어시스트

엔드컨텐츠용 메타는 아닙니다만, 초보자용 운영 중 3십자가 안 되는데 투1을 부동명왕으로 간다! 같은 상황에 썼던 어시스트들을 소개합니다. 칼리 대처용 어시스트입니다.

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 --> 야각무신 츠쿠요미사랑의 신 카오스 비너스: 10초 시간멈춤에 신타입 인핸스까지 있어 로미아를 제외한 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풍각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상방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기원신 오딘 드래곤 광창형 모두가 인핸스를 받아 화력을 낼 수 있습니다. 2십자 고콤을 낼 수 있다면 칼리 전멸기는 넘길 수 있습니다.

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 --> 금록의 보석공주 씬발렌타인의 금록 공주 씬심창의 보석공주 캐럿발렌타인의 심창 공주 캐럿: 퍼즐력이 된다면 보공이 더 큰 인핸스를 줄 수 있습니다. 2턴 유지되므로 2십자로 절멸기를 넘기고 -> 남은 1턴으로 2턴 클리어를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 --> 판갈이: 중간중간 부족한 화력 및 위기탈출에 도움이 됩니다.

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 --> 파천의 뇌정룡 인드라: 칼리의 절멸기를 격감을 쓰고 버틸 수 있습니다. (체력뱃지가 없다면 반감으로는 못 버팁니다.) 단, 회복이 모자라면 그대로 다음 턴이 위험해지니 어떻게든 첫턴에 극딜을 하면서 회복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기원신 오딘 드래곤 광창형 --> 창지의 대천사 라파엘유의권 토키재성의 학문신 가네샤각성 가네샤: 무적도 괜찮은 선택이지만, 라파엘은 그 턴에 딜하려면 판갈이가 필수이고, 나머지는 1턴씩입니다. 두 턴에 걸쳐 영혼의 딜을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합니다.

- 각성무효를 쓰는 적이 없는 투1에서는 서브로 기원신 오딘 드래곤 광창형 대신 환생 구시나다히메를 넣고 바인드를 횡회복 각성으로 해결한 뒤 칼리에서 격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에는 공격적인 어시스트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4. 부동명왕 파티 잠각 구성


 * 실전 테스트가 부족하기에 예측이 많습니다. 이 부분을 전제로 하고 봐 주세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 서브마다 잠재 타마도라☆공격 킬러 1개 필수 

2) 잠재 타마도라☆악마 킬러는 좋지만 필수는 아님

3) 나머지를 취향껏 구성


정도가 되겠습니다. 서브 하나마다 역할을 설정해 구성하시길 권합니다.

 

3) 취향껏 구성의 후보로는

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 2개: 밀리면 곤란한 판갈이유닛상방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에 달아주면 좋습니다.

잠재 타마도라☆체력 킬러: 소소하게 좋습니다만 기원신 오딘 드래곤 광창형의 초각성을 체력 킬러 로 설정하시면 필요가 없습니다.

잠재 타마도라☆머신 킬러기원신 가이아 드래곤폭노의 철룡제 나인가루다 등을 상대하기에 좋습니다.

잠재 타마도라☆진화용 킬러잠재 타마도라☆강화합성용 킬러: 딜 높은 서브에 한두개 붙여 고방어를 뚫기 좋습니다.

잠재 타마도라☆밸런스 킬러: 일부 몹에 좋습니다. 단, 한 몬스터에 잠재 타마도라☆악마 킬러잠재 타마도라☆밸런스 킬러은 함께 쓰면 안 됩니다. (각성 파르바티에서 흡수)

 

각각 킬러에 대해 세부 설명을 붙여 보면,

1) 잠재 타마도라☆공격 킬러

- 투3에서의 활용도

가장 큰 이유는 질서의 창계신 비슈누입니다. 딜컷 100만은 배수가 올라간 현재 2십자로는 어떤 조합을 내도 그 이하로는 맞출 수 없습니다. 이 상황에서 쓸 수 있는 방법으로 아래 두 가지가 있습니다.

* 풍신을 쓴다: 풍신을 쓴 턴에 판이 갖춰졌다는 보장이 없고, 판갈이를 쓰게 되면 나중이 고달파집니다.

* 1십자 고콤을 통해 여러 턴에 걸쳐 잡는다: 실험 결과, 일반적으로 내는 목1십자 6콤보의 딜량은 99레벨 297 기준 두당 평균 40만 정도입니다. 반복하면 잡을 수 있을 것 같지만, 디버프가 걸려 가뜩이나 드롭이 안 모이는 상황에 비슈누가 쓰는 각종 악랄한 패턴이 원활한 퍼즐링을 방해합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공킬을 달아 위압 등의 무거운 턴밀 뒤에 1십자 6~7콤보를 반복하여 3~4턴 정도에 걸쳐 잡는 방안이 강구되었습니다. 100% 클리어라고는 할 수 없으나 다른 서브의 턴을 모을 수 있고, 체력 걱정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외에도 불의 지옥 파이로 데몬얼음 지옥 프로스트 데몬숲의 지옥 타우르스 데몬광천 지옥 하르피아 데몬어둠 지옥 블러드 데몬각성 메이메이망각의 사신 그리잘각성 시바성도의 수호신 아테나옥나고광마황 벨제부브 가 공격 타입이기 때문에 딜에 쏟는 수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우기장에서의 활용도

공격 타입이 매우 많습니다. 일단 신을 보는 광천사 카마엘미모의 현귀 이바라키도우지 부터가 공격타입이고, 신벌의 심리자 메타트론을 잡을 때도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의분의 천마룡 오보로단결의 기원신 가이아보검룡 드래크리스트 등 체력이 높으면서도 까다로운 몹을 잡을 때 도움을 줍니다.

 

2) 잠재 타마도라☆악마 킬러

- 투3에서의 활용도

불의 지옥 파이로 데몬얼음 지옥 프로스트 데몬숲의 지옥 타우르스 데몬광천 지옥 하르피아 데몬어둠 지옥 블러드 데몬대식의 요선 저팔계각성 헬각성 파르바티망각의 사신 그리잘각성 헤라 우르즈↑↑영왕비 헤라 이스각성 시바신왕비 헤라옥나고광마황 벨제부브 

 

각성 파르바티의 경우 딜조절을 잘 하면 흡수컷에 걸리지 않습니다. 

 

- 우기장에서의 활용도

우기장은 거의 악마밭이라고 보면 됩니다.

용계사 프렌제용계사 원제용계사 윈제용계사 라인제용계사 샨제 

의분의 천마룡 오보로오천의 신비용 포크로어 

폰시슈이시무시얀시인시 

아이스 사무라이 오거우드 사무라이 오거파이어 아이스 오거우드 아이스 오거파이어 아머 오거아이스 아머 오거 

각성 스핑크스 

녹명룡 라구엘 

각성 시바 

암린의 해룡제 디에이트로스 

각성 헤라 우르즈↑↑영왕비 헤라 이스채왕비 헤라 베오크황왕비 헤라 소웨르신왕비 헤라

 

3) 잠재 타마도라☆체력 킬러: 만약 기원신 오딘 드래곤 광창형의 초각성을 체력 킬러 로 설정하신다면 매우 높은 딜을 내기 때문에 잠재각성은 달 필요가 없습니다.

- 투3에서의 활용도

크게 없습니다. 각성 메이메이 정도.

 

- 우기장에서의 활용도

아이스 사무라이 오거우드 사무라이 오거파이어 아이스 오거우드 아이스 오거파이어 아머 오거아이스 아머 오거

 

☆☆☆평정의 황천신 이자나미천하공인의 대도둑 이시카와 고에몬백홍의 성박신 노아☆☆☆

절해룡 웰도르 

미모의 현귀 이바라키도우지: 공/체에 동시에 걸리는데다 역속이기 때문에 다른 도깨비에 비해 매우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자극의 상룡제 일식스 

 

4) 잠재 타마도라☆머신 킬러잠재 타마도라☆드래곤 킬러

- 투3에서의 활용도

기원신 가이아 드래곤 / 단련신 헤파이스토스 드래곤성박신 노아 드래곤전능신 제우스 드래곤암흑신 헤라 드래곤에서 좋을 여지가 있으나 테스트가 덜 된 상태입니다.

 

- 우기장에서의 활용도

잠재 타마도라☆머신 킬러폭노의 철룡제 나인가루다등에서 도움이 됩니다. 잠재 타마도라☆드래곤 킬러는 여러 드래곤 몹이 등장하므로 좋을 여지가 있지만, 창정의 화룡 스탈링 딜컷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탈락입니다. 풍신을 데려가면 좋겠지만, 턴모으기도 어려울뿐더러 나중에는 격감 등을 챙겨야 후반전(특히 칼리)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에 드래곤을 쉽게 잡기보다는 딜컷을 맞추는 쪽으로 클리어 방향이 잡히고 있습니다. 

 

5) 잠재 타마도라☆신 킬러

소티스가 있습니다. 안 됩니다.

 

6) 잠재 타마도라☆밸런스 킬러

밸런스 타입 몹이 곤란하시면 쓸 수 있지만, 잠재 타마도라☆악마 킬러와 겹치면 각성 파르바티를 뚫을 수 없게 됩니다.

 

7) 잠재 타마도라☆회복 킬러

기라의 비여신 칼리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전에 좋을 수 있지만, 우기장용으로는 역시 창정의 화룡 스탈링 때문에 탈락입니다. 설령 창정의 화룡 스탈링를 피해간다 쳐도 신서의 관리자 메타트론는 보통 3십자면 잡을 수 있고 기라의 비여신 칼리는 투3이면 3십자, 우기장에서는 격감을 걸고 버프를 뺀 뒤 3십자로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보험용으로 넣어가기에는 슬롯이 빡빡합니다. 비추.

 

8) 잠재 타마도라☆진화용 킬러

우기장에서 고대의 신비한 초록 가면의 고방어를 뚫는 데 유용합니다.

 

9) 잠재 타마도라☆강화합성용 킬러

투3의 호노탕, 우기장의 무지개피 등을 잡아 사고사를 막아줍니다.

 

10) 잠재 타마도라☆능력각성용 킬러잠재 타마도라☆매각용 킬러

화력이 받쳐주기 때문에 크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5. 부동명왕 파티 운영법


기본적으로, '드롭을 모으면서 버티다가 잡는다'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자마자 원킬 하면서 쭉쭉 올라가는 파티가 아님을 유의해 주세요.

 

대부분의 리더가 그렇지만, 던전 정보를 잘 파악하셔야 파티 운영을 매끄럽게 할 수 있습니다. 부동명왕 파티에서 자주 마주치는 상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어떻게 딜하나요?

 

아래와 같은 조합 예시가 있으며, 각 경우에 현재 파티의 딜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는 무한회랑 등에서 파악해 두면 좋습니다. (예: 두당 100만, 합계 2000만 등)

 

- 나무 1십자 or 불 1십자 (+n콤보) : 소티스, 파르바티 등에서 딜조절을 할 때

- 나무 1십자 7콤보: 위협적이지 않은 6콤보 흡수에 대응할 때

 

- 나무 2십자 (+1~4콤보): 2십자 깡딜이 필요할 때

- 나무/불 2십자 (+1~4콤보): 역시 2십자 깡딜이 필요하지만 나무2십자보다는 낮은 딜이 필요할 때 혹은 5콤보 흡수에 대응할 때

 

- 2십자 7콤보: 3십자가 흡수/무효화 등에 걸리는 상태에서 최대딜을 내고 싶을 때, 6콤보 흡수몹을 원킬하고 싶을 때, ​드롭판을 많이 타며 용무의 여무장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 등의 보조가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 나무/불 2십자 8콤보: 요정 숲의 여왕 티타니아등 7콤보 흡수에 대응할 때, 용무의 여무장 필수

- 나무/나무/불 3십자 (+2~3콤보): 판갈이 한 번에 낼 수 있는 일반적인 딜 중 최대 딜. 두당 주속 천만 단위의 딜을 기대할 수 있다

- 나무/불/불 3십자 (+2~3 콤보): 나무/나무/불보다 조금 약한 딜이 필요할 때

- 3십자 7~8콤보: 용무의 여무장거의 필수. 콤보 흡수 깡체력몹블 잡아야 할 때. 약간 판갈이운이 필요합니다.

- 3십자 추가타: 근성 체빵빵 유닛을 잡을 때. 최고 어려운 퍼즐링.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넉넉한 조작시간과 판갈이 운이 필요합니다. (천원님께서 쓰신 3십자 추가타 방법: /pad/tboard/?n=1304543&board=25)

 

2) 어떻게 버티나요?

- 턴을 모아야 하거나 드롭판이 갖춰지지 않았을 때: 드롭을 모으면서 회복해줍니다.

- 당장 죽을 위기: 회복드롭으로 최대한 콤보를 내 주시고, 도예부의 여신 헤스티아각성 헤스티아상방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 등 회드롭 강화 각성이 있는 경우에는 2웨이 회복드롭도 섞어 주면 좋습니다. 회복드롭이 없다면 기원신 오딘 드래곤 광창형상방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풍각의 시간의 여신 베르단디등의 스킬 혹은 턴밀도 좋은 수단이 됩니다. 스킬이 올라오지 않았다면 남은 턴을 확인해 보시고, 기원신 오딘 드래곤 광창형제도의 자비신 부동명왕 등을 사용해서 턴을 당겨오는 방법도 고려해 보세요.

 

3) 기믹 대처는 어떻게 하나요?

- 암흑/독/방해/구름/조작불가/잠금 등: 던전 구성에 따라 필요한 유닛을 넣어갈 수는 있겠지만, 투기장 기준으로는 스킬과 어시스트를 상태이상 방어에 할애하기 아깝기 때문에, 탱킹력을 믿고 버티기를 선호합니다.

 

- 고방어: 3십자로 밀어붙이거나, 회복하면서 숟딜합니다. 턴밀도 유효합니다.

 

- 속성 흡수: 도예부의 여신 헤스티아가 없다면 턴을 밀거나 버팁니다.

 

- 데미지 흡수 / 무효화: 딜컷을 숙지한 후에 경험으로 알아내야 합니다.

소티스: 나무 1십자 or 불1십자 n콤

비슈누: 나무 1십자 n콤

등의 대처법을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 근성: 익숙하시면 3십자 추가타도 좋고, 추가타 2십자도 좋습니다. 만약 둘 다 자신이 없다면 차라리 딜조절 후 근성을 없앨 때까지 조금씩 딜하는 장기전을 추천합니다.

 

4) 리더체인지 7x6은 어떤가요?

아쉽게도, 부동명왕에 대응하는 7x6 리더가 마땅치 않습니다. 불/나무로 배수를 내면서 탱킹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는데, 불/나무로 배수를 내는 리더가 아직 없을 뿐더러 여러 경우의 수를 생각해 봤지만 어렵습니다. 대신 7x6 던전에서는 부동명왕 쌍리더를 쓰시면서 화력을 뽐내시기 바랍니다. 좋은 유닛이 나오면 추가할게요!

  

6. 부동명왕 파티 퍼즐링 - 입문편

 

* 6x5판 기준입니다.

 

사실 십자 퍼즐링에 대한 대부분은 천원님의 글(/pad/tboard/?n=1072780&board=22)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초보자 분들을 고려하여 일부만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부동명왕 퍼즐링을 처음 잡았을 때, 개인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거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 1십자를 만들어 보자

십자를 만드는 방법은 판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지만 처음부터 모두 익히려면 머리가 아프기 때문에, 처음 십자를 연습하실 때는 

'일단 십자 만들 드롭을 ㅡ자로 배열하고 십자를 만든다'

고 생각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저도 아직까지 잘 쓰고 있는 기본기입니다. 연습하시면 십자를 만들 드롭을 정하고 -> 십자를 만드는 데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 드롭을 1자로 배열합니다.


 

- 독드롭을 잡고 시작해서 (회복드롭을 잡으시면 상하 반대로 하실 수 있습니다)


 

- 한 번


 

- 두 번


  

2) 1십자 + 콤보를 내 보자

1십자를 포함해 5~8콤보를 내는 연습입니다. 드롭판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쓰는 요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구석에 1셋을 만든다 (불, 나무가 아니어야 합니다)

  

 

- 만든 1셋에 붙여 1십자를 만든다




- 남는 공간에 드롭을 배열한다



나무/불 십자 리더이므로 나무드롭 대신 불드롭으로도 가능합니다. 조금 응용하면 상하좌우 대칭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3) 2십자를 만들어 보자

1십자에 익숙해졌다면 2십자도 어렵지 않습니다.

 

- 1십자를 만들고


 

- 다른 속성이면 붙여서 2십자를 만든다


 

- 같은 속성이면 떨어뜨린다

 



4) 추가타 2십자를 해 보자

근성에 대처하려면 추가타를 써야 합니다.

회복 한 줄을 만들고 2십자를 만드느냐, 2십자를 만들고 추가타를 넣느냐는 취향입니다만 저는 전자를 애용합니다.

꼭 이렇게 하실 필요는 없지만, 회복 세로줄과 십자를 붙이면 저는 이상하게 삑이 잘 나더라구요…….

 

- 회복 한 줄을 만들고


 

- 반대쪽에 십자를 만들고



- 2십자를 만듭니다.

 

 


 

위 테크닉까지 익히셨다면 당신도 훌륭한 부동명왕 유저입니다! 이제 초지옥급~절대지옥급 정도까지도 돌파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이 되셨습니다.


7. 부동명왕 파티 퍼즐링 - 발전편​


* 6x5판 기준입니다.

 

이제 엔드컨텐츠용으로 나아가기 위한 퍼즐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추가타 2십자 7콤을 해 보자

추가타 2십자의 빈 공간을 채워 주면 됩니다. 단, 같은 속성 2십자의 경우 스킬 도움 없이 7콤보는 불가능합니다. 드롭판 운이 필요합니다.

 

- 낙차(독드롭에 해당하는 부분)가 핵심입니다.


 


 

- 만약 투웨이가 필요하다면 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낙차 투웨이(어둠드롭)


 

3색진 7콤 추가타 투웨이(나무드롭)


 

2) 3십자를 해 보자!

드디어 부동명왕의 꽃, 3십자입니다. 사실 위에 적은 예시들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달성할 수 있는데, 굳이 특정한 방식으로 예를 든 것은 3십자를 구성하기 편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진행하시다 보면 2십자 치기의 발전형임을 아실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3십자가 2십자 7콤보다 더 쉽습니다.

 

- 1셋 (불/나무 불가) 및 1십자를 구성합니다. 독드롭은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 (1십자와 다른 색) 2십자를 구성합니다.


 

- 3십자를 구성합니다. 이 과정은 ㅡ자형 배치를 쓸 수 없기 떄문에, 조금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 방법을 따르면 4콤이 기본, 5~6콤도 쉽게 노려볼 수 있습니다.

 

3십자를 구성할 때 주의할 점은,

① 드롭판을 보고 어느 쪽이 2십자가 될지 (드롭이 10개 이상) 빠르게 판단해야 합니다.

② 십자를 구성할 때, 드롭배치를 잘 해야 합니다. 2십자 드롭 (여기서는 나무) 이 독드롭에 해당하는 부분에 들어갈 경우, 퍼즐이 꼬여 기껏 구성한 3십자 판을 날리게 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③ 같은 색 드롭이 붙어서 십자가 아니게 되는 경우를 주의하세요.

 

익숙해지신다면, 총 조작시간 중 8~10초 정도를 3십자 구성에 할애하고, 잡은 채로 나머지 시간을 드롭판 점검에 써서 실패율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실패한 3십자판의 예시


 


 


 

3) 3십자 고콤을 해 보자!

3십자가 가능해진다면, 조금만 신경쓰시면 고콤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3색진을 깔고 들어가기 때문에, 십자드롭 외 나머지를 다른 속성으로 생각하기보다는 3색진으로 구성할 수 있는 진을 외우는 게 현실적입니다. 아래 예시를 몇 가지 넣었습니다. 이상적인 경우 7콤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물론 드롭판이 따라줘야겠지만요……. 일단 콤보흡수가 아닌 이상 기본(1셋+3십자)만으로 4콤보이고 화력은 충분하니 고콤보는 차근차근히 연습합시다

 

- 6콤


 

 

 

- 7콤


 


 

여기까지 하실 수 있다면 파멸급 정도도 비벼보실 수 있습니다!

 

4) 3십자 종강을 해 보자!

6x5 부동명왕 퍼즐링의 최종단계라고 감히 말할 수 있겠습니다. 긴 조작시간(뱃지 포함), 판갈이 운이 필요합니다.

이것만큼은 저도 아직 숙달이 덜 되었습니다……. 천원님의 글(/pad/tboard/?n=1304543&board=25)을 읽고 연습해 주세요!

  

8. 마치며


십자 리더는 어렵지만, 그 어려움이 재미있습니다. 콤보메타, 다속메타에서도 꿋꿋이 상위 던전을 클리어하는 부동명왕 많이 사랑해주세요. 정보를 풍성하게 하기 위한 피드백은 언제든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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