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투4는 유스케로 많이 가시는데
전 유스케가 정말 손에 잘 안익더라고요.
유스케가 나쁜게 아니라, 에드x에드x오딘도라의 버티기 뽕맛을 보고나니 도저히 유스케팟으로 못 갈아타겠더라고요.
게다가 유스케는 사실상 7콤리더라, 7콤을 해야 딜이 들어가는데 추가타+7콤은 꽤 빡센편이기도 하고요.
어쨌든 제가 쓰는 팟 소개도 하고, 에드로 돌때 유의할점도 같이 이야기 할께요.
서브 넷의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드 (2신킬, 2턴밀) : 빛인핸스, 체력회복, 독제거
오딘도라 (초각드킬, 3드킬, 오딘 무기 계승) : 자회, 바인드 회복
엔라 (초각구름막, 3진화킬, 디노발드 무기 계승) : 21콤각, 구름막, 띠막, 불드롭 확보,.
진진 (3드킬) : 무무각
플레나 (3신킬) : 체력+손가락+추가타+3콤증+판갈이
위의 팟의 정잠이라면
- 에드+오딘도라 조합으로 무한에 가까운 버티기 가능
- 올 바면
- 체력뱃지 없이도 40000에 가까운 체력 → 에드팟이지만 손가락뱃지 사용가능
- 손가락 뱃지를 달면 조작 11초.
- 띠, 구름 내성으로 인한 귀찮은 패턴 프리패스 정도겠네요.
오딘도라의 경우 오딘 무기 대신에 이번에 새로 나온 를 계승하면,
계승 스킬의 퀄리티도 올라가고 구름막과 손가락이 추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오딘도라의 핵심인 자회의 양이 줄어드니까 잘 생각하고 써 주세요.
전 걍 자회를 선택했습니다. 투4에서는 어쨌든 5턴 이상 각무는 잘 안나오니까요.
엔라 대체는 '21콤각 + 구름막/띠막 중 하나는 갖고 있는게' 베스트입니다....만 그 조건을 만족하는게 뿐이네요.
오딘무기 대신 조이라 카드를 세팅할 거라면 이데알이나 설요미등 띠막 있는 14콤각 이상 캐릭터에 판갈이 계승하셔도 됩니다.
(근데 진짜 엔라에 디노발드 무기 챙기면 편합니다. 편한건 확실히 장담할수 있습니다.)
진진은 대체제가 발네이뿐이네요. 그치만 발네이보다는 진진이 훨씬 구하기 쉬웠잖아요.
사실 계승은 플레나와의 연계를 생각하면 콤증없는 2색진이나 3색진이 더 나은데
플레나 없이 단독으로 쓸때를 고려해서 걍 물여무장 계승 걸었습니다.
물론 바면이 안된다거나, 체력이 플레나보다 살짝 부족하다거나, 손가락이 하나 부족하다거나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플레나보다는 훨씬 구하기 쉽잖아요...
스승님으로는 대체가 안되냐고 묻고싶겠지만 스승님은 손가락도 체력도 너무 처참해서 안됩니다.
계승은 콤증계열이 좋습니다. 이번에도 물여무장이 베스트고, 불여무장이나 빛여무장도 가능하긴 합니다.
스승님도 계승은 가능하긴 하지만, 굳이 따지자면 투4에선 판갈이콤증>풍신콤증입니다.
프렌 애드는 아무거나 계승해도 되지만 애드 스킬을 많이 쓰는 관계로
제우스바스나, 애드 동족계승이 베스트이긴 합니다.
어쨌든 위의 팟을 그대로 짜고 애들도 전부 297을 먹였다면 체력은 39000-41000 사이가 될겁니다.
(프렌 계승에 따라 체력 차이가 좀 나더라고요) 플레나를 파이몬으로 대체한다면 체력이 살짝 줄어들거고
반대로 엔라를 이데알로 대체했다면 체력이 살짝 늘어났을겁니다.
요새 대세가 독막이긴 하지만 독막은 딱히 필요가 없습니다.
애초에 에드는 회드롭 한셋만 있어도 독드롭 한두셋 정도는 충분히 감당 가능하기도 하고
여차하면 에드나 엔라 스킬을 쓰면 되니까요.
어쨌든 이하 공략은 제가 쓰는 팟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구름과 띠막은 해당 각성이 있어야만 해당되는거 잊지마세요.
1층
어떠한 조합이 나오더라도 2턴 버틴후에 (랜덤드롭 체인지 끝나고) 딜 넣으면 됩니다.
좀 더 안정적으로 딜하고 싶다면 3턴 버틴후에 (랜덤드롭 체인지 + 초암흑 끝나고) 딜 넣어도 됩니다
2층
누가 나오든지간에, 7콤보만 제대로 해주면 죽을 일은 없습니다.
3층
: 선제 맞으면 체력 50% 깨집니다. 괜히 추가타 맞춘다고 고생하지 마세요.
추가타 넣는다고 해서 죽지도 않을뿐더러 한대 더 맞고 오딘도라로도 복구안될 체력이 된다음에 죽습니다.
걍 회복 1콤보 포함해서 풀딜 넣으면 체력이 80% 이하로 떨어지거나, 절명기를 맞거나, 1%이하 패턴을 쓸겁니다.
- 절명기를 안쓴다 : 이제부터 추가타 치고 잡으면 됩니다. 단 회드롭이 부족하면 풀딜해서 1% 이하 패턴을 보는게 낫습니다.
- 절명기를 쓴다 : 회복1콤+오딘도라 자회면 절명기 맞아도 한대는 버팁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풀딜하면 죽습니다.
(다행히 4층은 선제로 딜하는 애가 없습니다)
- 1% 이하 패턴(피 100% 회복)을 쓴다 : 지금부터는 회드롭 5개가 있으면 추가타+6~7콤을, 없으면 풀딜 넣으면 됩니다.
만약 고에몬 선제를 맞았는데 회드롭이 없으면 엔라 스킬을 쓴후 영혼의 극딜을 해서 1% 이하 패턴을 유도하면 됩니다.
4층
: 띠막은 디노발드 무기가 알아서 해결합니다. 편안하게 7콤합시다.
5층
: 오딘도라 스킬로 각무 해제하고 3턴동안 영혼의 풀딜을 하면 됩니다.
6층
누가 나오더라도 엔라가 알아서 잡아줍니다. (디노발드 무기에 강화합성 킬러가 2개 달려있거든요...)
7층
: 7콤보 치면 죽습니다만 독드롭 10턴 발생은 귀찮네요. 특히 다음층에서 발목잡힐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구름은 엔라가 없애줍니다. 한턴도 지체하지 말고 잡읍시다.
8층
: 선제로 회드롭 포함 3색진을 만들어서 추가타치기도 쾌적합니다. 추가타+6콤만 해도 충분합니다.
: 첫턴에서 맹독드롭, 폭탄드롭, 방해드롭만 다 지워주면 됩니다.
회드롭도 같이 지우면 좋지만 드롭 조작시간이 불안하면 굳이 안지워줘도 됩니다.
두번째 턴에서 줄막하는건 디노발드 무기가 알아서 처리하니 신경쓰지 말고 풀딜 넣어주면 됩니다.
단 전층에서 티라노스를 만났고 독드롭이 한두개 드롭됬는데, 다이아나를 만났고
독드롭과 맹독드롭이 헷갈려서 제대로 못지웠다면 두번째 턴에서 사망합니다.
9층
누가 나오더라도 7콤보만 제대로 하면 죽을 일이 없습니다.
10층
: 구름은 엔라가 알아서 제거하니 신경쓰지말고 첫턴에 방해드롭만 제대로 지워준 후 두번재 턴에서 7콤.
11층
: 세턴 버틴 후에 각무 쓰면 오딘도라 스킬쓰고 잡습니다.
: 걍 7콤하면 됩니다. 단 폭탄이 잠긴드롭때문에 3개 생성이 안되면 폭탄 터지는거 주의해서 한턴 회복 해줘야됩니다.
: 3턴안에 최대한 초암흑을 없애면서 잡는게 정석이긴 한데, 전 귀찮아서 여기에서 유스케 스킬 걍 씁니다.
12층
이 한마리만 나왔을때 : 걍 에드스킬 씁니다. 사실 안써도 보통 엔라가 잡아주긴 합니다.
이 두마리 나왔을때 : 에드스킬과 엔라에 계승된 디노발드 스킬을 순서대로 씁니다.
그럼 많은 빛드롭과 5-6개의 불드롭과 기타 드롭이 몇개 남습니다. 이걸로 7콤하면 죽습니다.
만약 에드+엔라 스킬을 썼을때 7콤할 가능한 드롭이 안나올거 같으면, 여기서 에드+유스케 스킬을 써도 됩니다.
첫턴에서 보옥 두마리 안죽으면 두번째턴에서 에드스킬 다시 써서라도 죽입시다.
어쨌든 이후에 스킬 턴 벌곳은 많으니까 스킬 너무 아끼지 맙시다.
13층
: 4번까지는 자력으로 9콤을 하기 위해서 버텨봅시다. 4번 우후후훗 맞았는데도 9콤 실패하면 플레나 스킬 쓰고 넘어갑시다.
: 전 얘 만나면 걍 플레나 스킬 씁니다. 선제로 회드롭없는 판갈이를 쓰는 바람에 첫턴에 추가타를 못씁니다.
근성 조금만 까보겠다고 딜 조절하다가 뒷구 왕창 터져서 사망하는 경우가 많아서, 요샌 걍 플레나로 넘깁니다.
14층
: 루사냐는 의외로 잡을만합니다. 보통 7-8콤 하면 체력이 절반 넘게 까이고, 각무 한턴 버텨준 후에
7~8콤 다시 하면 왠만해서 잡아집니다. 굳이 무무각 안쳐도 되요. 아직 루사냐에서 죽은건 한번 뿐이네요.
그리고 한턴 각무 걸렸다고 오딘도라 쓰지 맙시다. 포크로어가 훨씬 더 위험합니다.
: 딜조절로 잡아도 되고 (목드롭 없이 4콤까지가 마지노선이네요).
10턴 버티고 잡아도 되고, 스승님 계승한 에드 프렌을 썼다면 그것도 괜찮습니다.
15층
: 3턴 버티지 말고 걍 오딘도라 쓰고 잡읍시다. 여기서 괜히 3턴 버티다가 꼬여서 죽은게 제일 많네요...
특히 여기서 각무효 해결하지 못하고 담층에서 츠바키 만나면 매우 높은 확률로 죽습니다.
16층
: 체력이 무식하게 많긴 하지만 다행히 신+드래곤이라 7콤 하면 죽습니다.
17층
: 첫턴에서 극딜하고, 두번째턴은 걍 넘김후에 세번째턴에서 극딜합시다.
18층
보통 첫턴에 프레도라 둘다 죽거나 둘중 하나는 죽지만
첫턴에 둘다 안죽을 경우에는 두번째 턴에서 에드 스킬을 씁니다.
19층
: 독막이가 없으므로 첫턴에서 반드시 7콤으로 죽여야됩니다. 조작뱃지를 달고 왔다면 사실 그렇게 빡세진 않습니다.
: 추가타+7콤 갑시다. 얘는 킬러 적용 받는게 하나도 없어서 확실히 7콤 해줘야됩니다.
20층
: 세턴 버틴후에 추가타+7콤 갑시다. 체력과 전멸기를 생각하면 확실히 7콤 해주는게 좋습니다.
아 그리고 1,3,5행 빛 - 2,4행 목드롭으로 바꾸는 패턴에서 빛드롭 최대한 뭉쳐서 콤보수 적게 터트려주세요.
: 독드롭만 다 지운다면 두번재 턴에서 체력회복시켜주니까 안심하고 독드롭만 다 지웁시다. 그리고 7콤하면 끝.
21층
: 둘다 공통적으로 첫번째 턴 버티고, 두번째턴에서 7콤내고 잡습니다. 사실 걍 잡아도 되긴 한데
회드롭 없이 마키나층 버티는건 귀찮은 일이므로 스킬턴도 벌겸 왠만하면 두번째턴까지 버티고 잡읍시다.
22층
: 누가 나오든 편안하게 다섯턴 버티다가 잡읍시다. 스킬턴이 부족하다면 여기서 최대한 스킬턴 벌고 잡읍시다.
23층
기본적으로 플레나-에드 스킬 연계가 제일 좋습니다. 이경우 3콤증+3색판+빛속 3배 인핸스가 되서 확실하게 죽일수 있습니다.
단 플레나 스킬을 썼을때 회드롭을 9개 미만으로 뱉어낼경우 유스케에 계승된 물여무장 스킬을 다시 쓰고 에드 스킬을 써야됩니다.
이 경우 빛드롭 뭉치는거에 신경써주세요. (사실 나무/빛 용환사 말고는 에드스킬 없어도 문제없이 잡긴 합니다.)
: 7콤흡수라 다른애들보다 빡셉니다. 플레나-에드 연계로 가는 경우 왠만해서 잡는데
물여무장 스킬로 잡을땐 뒷구신을 외쳐야됩니다.
: 첫번재 턴에서 드롭판을 만들고 두번째 턴에서 자력으로 9콤을 한 후에 세번째 턴에서 플레나+애드 스킬을 쓰거나
두번째턴에서 플레나 스킬을 쓰고 세번째턴에서 유스케에 계승된 물여무장 스킬+에드스킬을 쓰거나 상관없습니다.
24층
누가 나오든 요령은 같습니다.
1. 체력 50% 이상일때 계속 깨작깨작 딜하면서 버텨서 에드랑 플레나 스킬을 준비한다
2. 체력 50% 이하에서 플래나와 에드 스킬을 쓴다. (한 3-40% 정도에서 쓰는걸 추천)
3. 아무리 주작 50% 감소라도 에드 3배 인핸스+3콤증+엔라의 21콤각 때문에 왠만하면 클리어.
* 울드나 베르단디는 50% 이하에서도 버티는게 쉽지만, 스쿨드는 단일공격+99%그라비티 패턴이 하나 있어서
50% 이하에서 버티는게 좀 까다롭습니다. 참고하세요.
25층
누가 나오든 프렌의 애드스킬을 켜고 잡으면 끝.
안정성은 꽤 높습니다.
굵은 글씨 쓴 상황에서 종종 죽긴 했는데, 이제 패턴 숙지가 되니까 죽을일이 거의 없네요.
질문은 댓글로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