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용] 몬스터 육성 튜토리얼 메가쏘닉 08-21 조회 11,067 추천 27 6

현재 기준 퍼즈도라에서 몬스터를 육성할 수 있는 요소는 총 8가지입니다. 이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며 종종 TMI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레벨 업 강화

- 모든 몬스터는 레벨업을 시키면 가진 능력치(체/공/회)를 올릴 수 있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몬스터 육성(강화)에 해당됩니다.

- 몬스터의 종류에 따라 최대 레벨이 1, 5, 10, 15, 25, 35, 50, 70, 99 등으로 나뉘며, 보통 최대 레벨은 99를 의미합니다.

- 99 최대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 총량을 경험치 테이블이라고 부릅니다. 150만, 250만, 300만, 400만, 500만, 600만, 800만, 1000만, 3000만 등이 존재합니다.

- 몬스터가 가진 스텟(능력치)을 체력/10, 공격력/5, 회복력/3 해서 전부 더한 값을 환산치라고 부릅니다.

- 현재 기준 레벨 업 강화를 시킬 수 있는 방법은 2가지 있습니다.

 

 

(1) 강화 합성

-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육성 방법입니다. 원하는 몬스터에게 다른 몬스터를 먹여서(합성시켜서) 경험치를 얻게 하는 방식입니다.

- 강화합성시 판정에 따라 원래 합성시 얻는 경험치에 성공시 100%, 대성공시 150%, 초대성공(일판 超成功)시 200%의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 베이스와 동일한 주속성을 가진 몬스터를 합성하면 경험치의 1.5배가 적용됩니다. 대성공/초대성공과는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 기본적으로 모든 몬스터를 합성시킬 수는 있고, 합성시키는 몬스터의 레벨에 비례해서 얻는 경험치가 늘어납니다.

- 다만 아무 몬스터로나 합성하는 것은 육성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강화합성용 몬스터를 많이 이용합니다. 아래에서 강화합성용 몬스터들을 크게 나누고 특징에 대해 서술하겠습니다.

 

1) 펭공류

불 펭공루비 펭공물 펭공사파 펭공나무 펭공에메 펭공빛 펭공토파 펭공어둠 펭공애미 펭공 

 

약 5년쯤 전 시절 색깔 드래곤 던전이 게릴라로나 가끔 오던 시절에는 던전에서 종종 드롭되던 펭공을 진화시켜서 레벨업 시키는 것도 효율 좋은 방법에 속했는데, 그 때문에 펭공들을 얻는 족족 박스에 쌓아둔다 해서 펭공 도시락, 펭공 농사라는 말도 쓰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전혀 쓰잘데기 없는 몬스터입니다. 던전에서 진화체로 떨어져도 합성하기 귀찮아서 그냥 팔아버리는 수준의 몬스터로 전락했습니다만 필요 경험치가 얼마 안 될 때 마침 박스에 있으면 먹이는 데 쓸 수는 있는 정도입니다.

 

2) 색깔 드래곤들

메탈드래곤하이 메탈드래곤킹 메탈드래곤황제 메탈드래곤골드드래곤하이 골드드래곤킹 골드드래곤황제 골드드래곤루비드래곤하이 루비드래곤킹 루비드래곤황제 루비드래곤사파이어드래곤하이 사파이어드래곤킹 사파이어드래곤황제 사파이어드래곤에메랄드드래곤하이 에메랄드드래곤킹 에메랄드드래곤황제 에메랄드드래곤퀸 메탈드래곤퀸 골드드래곤초황제 메탈드래곤 

 

월화수목금에서 따온 것으로 보이는 메탈,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 골드 드래곤 시리즈가 있고, 각 색깔별로 ~드래곤, 하이 ~드래곤, 킹 ~드래곤, 초킹(황제)~드래곤 총 4가지 존재합니다. 일판에서 원래 명칭이 초킹超キング이라서 한/일판을 병행하거나 오래한 유저들은 종종 초킹이라고 부릅니다. 강화합성에 가장 많이 쓰는 몬스터로, 오래전에는 게릴라였지만 1년쯤 전에 요일별로 상설화됐습니다. 각 요일에 맞는 색깔의 드래곤 던전이 요일던전과 함께 하루종일 열립니다. 2개 층으로 이루어져있고 아래 층에서는 드래곤~킹 드래곤까지, 위층에서는 하이~초킹까지 등장합니다. 시간이 오래 흐르면서 합성 경험치가 많이 상향되어 꽤 쓸만한 편이지만 필요 경험치가 몇백만단위일때는 조금 갑갑한 면이 있긴 합니다.

 

그 외에 킹 카니발이라 해서 킹 드래곤들이 주로 나오고 초킹이 가끔 난입하는 던전이 있고, 초킹 카니발이라 해서 초킹 드래곤만 나오고 막층에서는 퀸 메탈, 골드 드래곤이 나오는 던전도 있습니다. 초킹 카니발은 오직 게릴라로만 열리고, 킹 카니발은 게릴라 및 코인던전으로 열립니다. 또한 초황제 메탈드래곤 강림이라는 던전에서는 킹, 초킹류들이 등장하고 막층에서 초황제 메탈드래곤이 나옵니다. 이는 게릴라 및 코인으로 열 수 있습니다.

 

효율로는 초킹카니발이 가장 좋고, 주로 합성할 몬스터가 암속성일 경우에는 초황제 메탈드래곤도 좋은 편입니다. 색깔 드래곤들은 요일별 상설인 대신 획득하는 경험치가 낮은 것이구요. 또 색깔 드래곤 던전 내에서 윗층은 소모스테가 많은 대신 합성 횟수가 적고, 아래층은 소모스테가 적은 대신 합성횟수가 꽤 많아진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강화합성용 드래곤들을 작정하고 파밍할거면 당연히 협력으로 도는 것이 효율이나 파밍 속도 면에서 월등히 좋습니다. 참고로 색깔 드래곤 던전을 돌 경우 하이 드래곤 시리즈를 교환소에서 킹 드래곤 시리즈로 바꿔서 먹이는게 경험치가 높습니다.

 

 

3) 노엘 시리즈

노엘 드래곤 루주노엘 드래곤 블루노엘 드래곤 베르노엘 드래곤 블랑노엘 드래곤 느와르 

 

노엘은 대량으로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재료입니다. 노엘은 선물, 이벤트, 보상으로만 얻을 수 있었고 원래 선물 상자를 얻은 후 진화시켜서 레벨 50까지 키우는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했지만 요즘에는 최대레벨의 노엘로만 뿌리고 오히려 선물 상자를 특별한 상황에서만 볼 수 있게 됐습니다. 노엘 경험치는 원래 타속성 200만, 주속성 300만이었는데 이게 이벤트를 거치면서 상향되었습니다. 몇 년 전에 신규 강림 공개하면서 파티에 노엘을 넣어서 절지옥급을 클리어하는 강림챌린지 이벤트를 몇 번 했었고 여기 참가한 유저 수를 집계해서 경험치를 상향시켰기 때문에 노엘 별로 합성 경험치가 다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몇달 전에 투기장 4로 불리는 운명의 삼침이 추가되었고 여기서는 삐 대신 노엘을 확정으로 얻을 수 있어서 이제는 노엘도 자체 수급이 가능해졌습니다. 

 

4) 잡다한 몬스터들

던전에서 펭공, 색깔드래곤들 이외에 얻을 수 있는 강화합성용 몬스터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복고양이용이라든가 콜라보던전의 스작전용 재료들, 가챠도라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대체로 레벨업 육성을 위해 캐서 사용하기에는 펭공보다 효율이 좋지 않으므로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2) 던전 주회로 몬스터 경험치 획득

비교적 최근에 추가된 몬스터 경험치 획득법입니다. 모든 던전에서 솔로 플레이로 입장해서 클리어할 경우 "소모 스테미너×던전 층 수×​500" 만큼의 몬스터 경험치를 얻으며, 파티 중 레벨업이 가능한 몬스터에게 균등 분배됩니다. 요일별 색깔 던전 드래곤에 상시 몬스터 경험치 3배가 걸려 있고, 이벤트 기간에 4배로 상향되기도 합니다.

 

 

2. 진화/궁극진화

- 몬스터의 레어도를 올리거나 형태를 변화시키는데 이용되는 방식입니다.

- 몬스터를 진화시킬 때는 필요한 진화재료가 있는데, 대부분은 진화용 몬스터들이고 경우에 따라 강화합성용 몬스터나 일반 던전 몬스터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가챠 출신 몬스터는 안 들어갑니다.

- 진화 전후 몬스터의 변화 방식에 따라 진화도 몇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 진화시킬 때 최대 레벨에 도달해야만 하는 경우 → 퇴화 불가​

- 진화/퇴화 시 각성 수, 스킬레벨, 잠재각성 유지 여부를 알고 싶다면 진화/퇴화 창에서 결과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각성 수 유지, 스킬명이 바뀌는 경우 스킬레벨 초기화, 타입이 맞지 않는 잠재각성은 삭제된다는 결과를 모르더라도 그냥 합성직전 화면에서 결과를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던전드롭 몬스터를 진화재료로 먹을 때 그 몬스터가 일반 진화체가 아니라 궁진체였다면 보통 다단계 궁진이라고 부릅니다.

 

 

(1) (일반)진화

보통 최대레벨이 99미만인 몬스터들을 진화시키는 경우를 말합니다. 진화를 위해서는 해당 몬스터의 레벨을 최대로 만들어야 하고, 퇴화가 불가능합니다.

 

 

(2) 궁극진화

진화를 위해서 해당 몬스터의 레벨이 최대일 필요가 없고, 퇴화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궁극진화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1) 분기궁극진화

한 몬스터가 여러 개로 궁극진화할 수 있을 때, 그 중 각성궁극진화, 도트 진화, 어시스트 진화를 제외한 것을 총칭합니다. 만약 몬스터에 궁극진화가 한 종류 뿐이라면 그냥 궁진이라고 부르면 됩니다.

 

ex) 하나로 모두인 자 요그 소토스에서 진화한 실체가 없는 자 요그 소토스가까이에 있는 자 요그 소토스를 분궁이라고 부른다.

 

2) 초궁진: 궁극진화한 몬스터가 또 궁극진화 하는 경우를 초궁진이라고 합니다. 보통 분궁 몬스터가 초궁진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ex) 극광의 기린 사쿠야(진화체) - 성스러운 황천의 기린 사쿠야(궁진) - 취휘성의 기린 사쿠야(초궁진)

 

3) 각성궁극진화: 원래 궁극진화의 일종이지만 분기궁진과 구분하기 위해서 각궁이라고 구분해서 부르며, 진화재료로 진화용, 강화용이 아닌 일반 던전 몬스터, 강림 보스 등을 먹습니다. 이름 앞에 '각성'이 붙으며 액티브가 변경되는 가장 큰 특징이 있습니다.

 

4) 전생(환생)진화: 각궁을 시킨 후에 시킬 수 있는 궁극진화의 일종이지만 최대 레벨에 도달해야하며 퇴화가 불가능합니다. 재료로 히죽이 가면 5종을 먹습니다. 각궁체에서 진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통 각궁체를 베이스로 각성이 추가/변경, 리더스킬 강화가 되는 편입니다.

 

5) 폼체인지: 궁극진화의 일종이지만 레어도의 변화 없이 주/부속만 반전시키는 경우를 말합니다.

 

6) 도트 진화: 몬스터들의 일러스트가 도트로 바뀌는 특징이 있어 도트 진화라고 부릅니다. 보통 무효화 관통 각성을 달고 있는 것이 특징이고, 재료 중에 도트릿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7) 어시스트 진화: 보통 몬스터를 어시스트진화 시킬 경우 무기, 장비, 아이템 등의 형태로 일러스트가 바뀌며 어시스트의 특성 때문에 장비화, 무기화 궁진이라고도 불립니다. 재료로 창장의 보옥+일반 보옥 4개를 먹습니다. 궁극진화의 일종이지만 최대 레벨에 도달해야하며 퇴화가 불가능합니다. 어시스트 진화 몹을 어시스트하면 각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휘석 시스템

- 진화재료로 사용되는 던전 드롭 몬스터들 자리를 휘석으로 대체해서 진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휘석의 경우 편의상 공통 휘석과 개별 휘석으로 나눌 수 있는데, 공통 휘석은 한 가지 휘석을 여러 가지 몬스터로 교환할 수 있는 경우를 의미하고 개별휘석은 정확히 그 몬스터로만 교환할 수 있는 휘석을 의미합니다.

- 공통 휘석 불의 휘석 [소]물의 휘석 [소]나무의 휘석 [소]빛의 휘석 [소]어둠의 휘석 [소]불의 휘석 [중]물의 휘석 [중]나무의 휘석 [중]빛의 휘석 [중]어둠의 휘석 [중]불의 휘석 [대]물의 휘석 [대]나무의 휘석 [대]빛의 휘석 [대]어둠의 휘석 [대]은 이 15가지를 지칭합니다. 공통휘석의 경우 한 휘석의 교환대상에 여러 몬스터가 지정되기 때문에 휘석시스템이 생기기 전에 비해 진화 난이도가 상당히 낮아지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 개별휘석은 정확히 그 몬스터로만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진화재료를 그대로 휘석으로 바꾼 셈이라 진화시키는 난이도에는 변화가 없고, 오히려 진화 직전에 휘석을 별도로 교환해야 하는 절차가 추가되었습니다. 유일하게 장점이라면 휘석으로 바꿀 경우에는 스택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휘석 교환의 경우 평소에 해둬도 되고, 궁극진화 창에서 바로 할 수도 있습니다.

 

- 평소에 얻거나 진화시킨 몹으로 휘석을 얻는 것 이외에 휘석 게릴라를 도는 것으로도 빠르게 파밍이 가능합니다.

 

 

3. 스킬 레벨업 합성

- 몬스터가 가진 액티브 스킬의 레벨을 올리면 필요 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액티브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스킬 부스트 수나 턴을 줄일 수 있어 생존이나 파밍 시간을 줄이는데 중요합니다.

- 스킬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같은 액티브 스킬을 가진 몬스터를 합성해야 합니다.

- 스킬 레벨을 올리는 작업을 보통 스작한다고 표현합니다. 스킬레벨 최대를 달성한 경우 만스작이라고 부릅니다.

- 가챠 출신의 몬스터 스킬업을 위해 가챠 출신의 같은 몬스터를 먹일 수는 없기 때문에 이런 경우 보통 스킬업 전용 몬스터를 별도로 만들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줄여서 스작몹 같은 식으로 부릅니다.

- 스작몹이 없는 몬스터의 경우는 같은 몬스터를 먹이거나 삐를 먹여야만 스킬업이 가능합니다.

- 보통은 몬스터 육성시 만스작이 기본이지만 반드시 모든 몬스터를 만스작시켜서 쓰지는 않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스킬레벨을 일부러 올리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 어시스트용 몬스터

 

 

(1) 일반적인 스킬 레벨업 합성

- 스킬업 기본 확률은 개당 독립적으로 10%로 알려져 있는데, 요즘은 비이벤트 기간도 3배이고 이벤트시 4~6배를 줍니다. 하지만 확률게임은 100%가 아닌 이상 언제든 실패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 스킬 레벨업의 경우 강화합성 메뉴에서 해도 되고, 몬스터 강화>스킬 레벨업 합성 메뉴에서 해도 됩니다. 스킬 레벨업 합성 메뉴에서는 박스, 또는 폴더별로 만스작이 아닌 몬스터를 전부 보여주기 때문에 한꺼번에 여러 몬스터의 스킬작을 할 경우에는 이쪽이 편리합니다.

- 스킬작을 할 때는 정렬을 스킬로 해두면 같은 스킬을 가진 몬스터들끼리 나열되며 스킬업할 몬스터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같은 스킬을 가진 몬스터를 먼저 나타내주기 때문에 스킬업 합성시 편리합니다.​​ 

 

 

(2) 확정 스킬업 방법

- 일반적인 스킬 레벨업 합성의 경우 어쨌든 100%가 아닌 이상 실패할 확률이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확정적으로 스킬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속성별 킹 탕

킹 호노탕킹 미즈탕킹 모쿠탕킹 히카탕킹 야미탕 

 

스킬업하고자 하는 베이스 몬스터의 주속성과 동일한 속성의 킹탕을 한마리 끼고 스작몹을 같이 합성하면 확정으로 스킬업이 가능합니다. 즉 한 번에 최대 4레벨 스킬업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스작몹을 4마리까지 꽉채워서 스킬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킹 탕은 탕 대량발생이라는 게릴라 던전에서 탕을 얻어서 진화시키면 만들 수 있지만 보통 번거로워서 그렇게 잘 안하고, 그냥 킹 탕 채로 얻을 수 있을 때 비축해놓고 쓰는게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강림던전에서 킹 탕 난입 이벤트를 할 때 파밍해두면 좋습니다. 투기장에서 킹탕이나 탕이 나오긴 하지만 역시 강림 난입 이벤트 할 때 비축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2) 속성별 ~피 이용

호노피미즈피모쿠피히카피야미피무지개피 

 

스킬업하고자 하는 베이스 몬스터의 주속성과 동일한 속성의 피를 먹이면 확정으로 스킬레벨 1을 올릴 수 있습니다. 속성만 같으면 어떤 몹이든 상관없이 합성시켜서 스킬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원래는 스작몹이 없는 각궁 몬스터를 내놓고 이들을 스킬업시킬 수 있는 초 레어한 스작몹 컨셉이었지만 투기장 파밍이 가능해지면서 상시 수급이 가능한 스킬업용 몬스터가 되었습니다. 무지개피(니지피)의 경우 속성 관계없이 스킬레벨 2를 올릴 수 있으며, 우라 투기장에서만 등장하지만 스페셜 용 던전이나 콜라보 던전 S랭크 회수시 얻을 수 있어서 의외로 우라투기장을 돌지 못해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3) 99레벨 궁진체 강화합성

삐가 귀하던 시절에 생겼던 방법인데, 궁극진화를 한 몬스터로 99레벨을 만들어서 먹이면 확정 스킬업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삐가 상시 수급 가능한 지금은 굳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3) 스킬레벨 내리는 방법

원래 한 번 올린 스킬레벨은 내리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무조건 만스작이 좋았지만 스킬 계승(어시스트)이 등장하면서 스킬업을 하지 않은 몬스터가 필요해지게 됐고, 그 때는 그 몬스터를 새로 뽑거나 만들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스킬레벨을 내릴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1) 액티브 스킬이 변화하는 궁진이 존재할 경우 궁진 형태를 변화시키기

2) 몬포 상점에서 다운피(사게피) 다운피를 구매해서 먹이기

 

 

 

(3) 던전 주회로 스킬 레벨업

던전 클리어로 몬스터 경험치를 얻는 기능과 같이 업데이트 된 기능인데, 모든 던전에서 솔로 플레이로 입장한 후 전 등장 몬스터 중에 파티원과 같은 스킬을 가진 몬스터가 있으면 '스킬업 마크'가 파티원에게 등장하고, 던전 클리어 시 확률로 스킬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다만 확률이 높진 않아서 스킬 레벨업을 위해 일반적인 던전을 주회하는 것은 별로 가치가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 열리는 콜라보는 스작몹을 내는 대신 '높은 확률로 스킬업이 가능한' 별도의 플로어를 내주는 기조로 바뀌었고, 이벤트로 특정 몬스터의 스킬업이 100% 확률로 가능한 던전을 내주는 방식도 등장했습니다. 이런 경우가 아닌 평소에 던전을 도는 경우에 스킬 레벨업이 되는 것은 그냥 보너스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강화

- 몬스터 레벨을 최대로 만드는 것 이외에 몬스터의 스텟에 +수치를 부여함으로써 체/공/회를 추가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

- +1당 체력 10, 공격력 5, 회복력 3이 증가합니다. 환산치의 개념이 여기서 나왔습니다.

- 각 스텟별로 +99까지 강화 가능하며, 그 이상은 올릴 수 없습니다. 즉 최대 +297이 됩니다.

- 원래 +수치를 가진 몬스터를 +알(쁠알)이라고 불렀고, 이런 쁠알들을 모아서 베이스에 합성함으로써 +수치를 부여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 방식은 쁠알을 비축하기 위해 잉여 쁠알 도시락들을 박스에 가지고 있어야 했고, +수치와 같은 스텟에만 수치를 합성할 수 있었기 때문에 스텟에 쁠알 불균형이 있을 경우 쁠알 합성이 골치아팠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 예전에는 쁠알을 얻기 어려웠기 때문에 육성의 끝판왕으로 불렸고, 레벨 최대, 풀각성, +297이 되면 강화합성이 불가능해져서 완전체라고 불렸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궁극진화가 많이 생겼기 때문에 '완전체'가 되어도 강화합성이 반드시 가능하고, 또한 예전에 비해 육성이 많이 쉬워졌기 때문에 완전체의 의미가 많이 퇴색됐습니다.

- +강화가 도입되면서 위의 문제들이 많이 개선됐습니다. +수치들을 한데 모아 +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게 되었고, 스텟 종류에 무관하게 포인트로 +수치를 부여할 수 있으므로 +포인트 불균형을 많이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포인트를 얻기 위해서는 기존에 +수치를 가진 몬스터를 매각하거나, 던전에서 쁠알을 획득하면 됩니다. 던전에서 획득한 쁠알은 자동으로 +포인트를 떼서 적립해줍니다.

 

 

(1) +포인트 수급처

1) 일반 던전: 모든 던전에서는 확률적으로 떨어지는 알에 +가 붙습니다. 하지만 이걸 모아서 +297을 달성하기엔 많이 힘듭니다. 물론 고생대 시절 퍼드에서는 그렇게 쁠알을 모았습니다. 테크니컬 던전 쁠알 5배 시절 봉인의 탑을 돌았던 유저라면 많이 화석이니 주의해주세요.

 

2) 게릴라 던전: 성보의 유적, 성보의 마굴이라는 던전이 있습니다. 성보의 유적은 1회당 +5, 성보의 마굴은 +10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두 던전이 등장했던 당시만 해도 엄청 파격적이었지만, 지금은 아무도 돌지 않습니다.

 

3) 강림던전 +30 이벤트: 현재로썬 가장 좋은 쁠알 수급처입니다. 강림던전을 10판만 돌면 +297 뚝딱 하나이기 때문에 해당 이벤트 때 바싹 +포인트를 캐두는게 좋습니다. 당연히 강화합성때 처럼 협력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보통 +30 이벤트를 하는 강림들은 초기의 쉬운 강림들이라 디오스 투쾅투쾅이나 심지어 뿜으로만 파밍이 가능한 곳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4) 협력! 초파멸 드래곤 러시: 3인협력에 있는 악명높은 던전입니다. 클리어마다 +50을 얻을 수 있긴 하나 구성이 쓰레기같은 던전이라 '파밍'까지 가기 위한 요구치가 너무 높습니다. 간신히 법석 회수만 해도 이득인 곳입니다.

 

5) 성보의 밤하늘: 성보의 마굴이 진화한(?) 형태로, 보통 이벤트 기간에 일주일정도 열어줍니다. 초절지옥급 난이도로 협기장에 등장하는 메타트론들이 실질 보스로 등장합니다. 클리어시 +99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플레가 많이 진행되어서 초절지옥급임에도 파밍이 쉽게 가능합니다.

 

 

(2) 몬스터 메뉴>+강화

해당 메뉴에서 몬스터를 선택하면 체/공/회에 원하는 만큼의 +수치를 부여할 수 있고, +297 버튼을 통해 한 방에 297 부여도 가능합니다. 단, 여기 있는 -버튼은 부여하려 하는 +포인트를 조절하는 것이지 이미 박혀있는 +수치를 회수하는 버튼이 아닙니다.

 

 

5. 각성

- 몬스터의 레벨, 스킬과는 별도로 뚫어야(해방시켜야) 하는 '각성스킬'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보통 각성이라고 줄여서 부릅니다.

- 몬스터 상세화면의 오른편에 세로로 늘어서있는 아이콘이 바로 각성스킬을 나타내는 아이콘입니다.

- 각성스킬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퍼드 내 인플레이션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현재에도 인플레이션의 주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각성스킬을 가진 몬스터만 각성을 뚫어줄 수 있습니다. 각성스킬이 아예 없는 몬스터한테 타마도라를 먹여도 소용없습니다.

- 한 번 뚫어준 각성 수는 영원합니다. 진화를 변경한다고 해서 변하지 않습니다.

- 각성스킬을 가진 몬스터는 현재 각성스킬 수보다 많은 동족 또는 타마도라를 합성해서 미리 각성을 뚫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 퍼드 시스템 상 한 몬스터가 가질 수 있는 각성은 9개가 최대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각성 어시스트라는 기능이 등장한 것으로 보입니다.

 

 

(1) 각성스킬을 해방하는 방법

1) 동족각성

원래 최초에는 도감번호가 같은 몬스터를 먹여서 각성을 해방시킬 수 있었는데, 너무 비효율적이라서 금방 전용 몬스터가 등장했습니다. 다만 던전드롭 몬스터인 경우 각성을 가진 채로 드롭되는 몹이라면 동족각성을 시킨 뒤 궁진을 시키는 방식으로 타마도라를 아낄 수도 있고, 킹 탕과 같이 합성해서 스작을 겸할 수도 있습니다.

 

예) 각성이 4개인 세라피스천익기 세라피스 베이스에 세라피스 9마리를 합성시키면 세라피스 시점일때는 각성이 4개 뚫린 것으로 보이지만 올파리온빛의 성도기 올파리온으로 진화시키면 각성 9개가 전부 뚫려있는 것을 볼 수 있음.

 

2) 타마도라 강화합성

타마도라타마도라 베이비킹 타마도라 

 

지금은 타마도라 형제가 꽤 많지만 원래 타마도라는 한 종 뿐이었습니다. 타마도라 한 마리당 각성스킬 하나를 해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처음 등장했을 때는 삐처럼 희귀한 몬스터였는데, 지금은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베이비 타마도라의 경우 33%의 확률로 각성을 뚫어준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타마도라가 귀하던 시절에는 얻은 베이비 타마도라를 타마도라로 진화시켜서 사용했습니다. 덕분에 금요던전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것이 더블 토파릿이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타마도라를 점점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어 번거롭게 진화를 시킬 이유가 없어졌고, 결국 몬스터 교환소에서 베이비 2마리로 타마도라 1마리를 교환할 수 있게 됐습니다. 킹 타마도라의 경우 비교적 최근에 도입됐는데, 한 번에 풀 각성을 시켜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벤트나 퀘스트 보상, 스페셜던전 랭크 회수 시 얻을 수 있습니다. 단, 킹 타마도라 합성 시에는 합성 시점에서 풀각성을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진화를 변경해서 최대 각성 수가 늘어나면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예) 각성이 4개인 세라피스천익기 세라피스에 킹 타마도라를 합성시킨 뒤 올파리온빛의 성도기 올파리온으로 진화시키면 각성이 4개만 뚫려 있음.

 

(2) 몬스터 강화>각성 메뉴

+포인트처럼 타마도라도 적립이 가능합니다. 가지고 있는 타마도라의 수가 +포인트처럼 숫자로 표기되고, 메뉴로 들어가면 박스나 각 폴더에서 풀각성이 아닌 몬스터가 전부 등장합니다. 몬스터를 선택해서 원하는 부분까지 각성을 뚫을 수도 있고 +297처럼 풀각성 버튼 한 방에 각성을 전부 뚫을 수도 있습니다. 단, 킹 타마도라의 경우는 강화합성 메뉴에 가야만 합성이 가능합니다.

 

 

(3) 뚫은 각성을 초기화하는 방법

다운피(사게피)처럼 뚫은 각성도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리셋(도지) 타마도라리셋 타마도라를 사서 먹이면 각성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4) 타마도라 수급처

1) 특정 던전 드롭: 목/금요 초지옥급 3층에서 1/3의 확률로 드롭 가능, 그 외 일부 던전에서 타마도라나 타마도라 베이비 등장

 

2) 타마도라 대량발생: 게릴라 던전으로 등장하며, 무조건 윗층이 좋습니다. 아래층에서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는 데비도라가 등장하지만 윗층에서는 데비도라가 아예 등장하지 않고, 1판당 1개의 타마도라는 확정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베이비→타마도라로 교환도 가능해지면서, 윗층에서는 판당 타마도라 2.5개를 기본으로 깔고 가게 됩니다. 타마던전은 요구 스테가 높기 때문에 가능하면 무조건 협력으로 도는게 좋습니다.

 

3) 코인던전: 코인던전에서 타마 대량발생의 윗층에 해당하는 '타마도라의 고향'을 언제든지 열 수 있습니다.

 

4) 몬포상점: 몬포가 충분히 남고 타마가 급한데 타마 던전 돌기는 귀찮거나 버겁다면 몬포로 타마를 사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5) 각성 종류별 효과

현재 기준 각성 64개에 대한 설명입니다. 딜각성의 경우 정확한 공식이나 계산식을 말하면 이해가 어려운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 예시를 들고 그에 대한 계산식을 보임으로써 보는 사람이 역추론을 할 수 있도록 설명합니다.

 

1) 대미지 경감(방패모양)

각성 1개당 5%로 각성끼리 합연산. 파티 내 불경감각성이 14개인 경우 불속성 적의 대미지의 70%가 경감되어 30%만 받게 됨.

 

2) 드롭강화

강화드롭이 떨어질 확률, 강화드롭 포함 배수, 추가배수까지 적용 됨.

 

① 각성 1개당 강화드롭이 떨어질 확률이 20% 증가하므로 파티 내 목드롭강화 각성이 5개 이상이면 떨어지는 목드롭은 전부 강화드롭이 됨.

② 드롭을 지울 때 강화드롭이 포함되면 강화드롭 1개당 6%의 공격력이 추가됨. 단 각 세트별로 개별 적용되는 배율임. ex) 3개 1세트에 강화드롭 0개, 3개 1세트에 강화드롭 1개, 4개 1세트에 강화드롭 2개 = 1.0×1.0(강화0개) + 1.0×​1.06(강화1개) + 1.25×​1.12(강화2개)

③ 또한 파티 내 드강각성 1개 당 5%만큼의 추가 배율이 있음. ①+②번 상황일 경우 최종 계산식은 ​1.0×1.0 + 1.0×​1.06×1.25 + 1.25×​1.12×1.25​ (강화드롭이 포함된 세트만 추가배율을 받음)

 

3) 회복드롭강화

① 기본적으로는 드롭강화처럼 적용 됨(강화드롭 떨어질 확률, 강화드롭 포함 배율, 추가배율)

② 파티 내 회드강을 가진 몹이 있을 경우 회복드롭을 4개 이으면 해당 몹의 회복력이 1.5배로 적용됨. 이런 "회복 투웨이"의 경우 강화드롭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도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고, 투웨이처럼 각성별로 곱연산되어 회복력이 뻥튀기되는 효과가 있음. ex) 회복력이 1000인 몬스터가 회드강을 3개 가지고 있고, 강화회드롭을 1개 포함시켜 4개 1셋을 지운 경우 1000×1.25×1.06×1.15×1.5^3

 

 

4) 속성강화(속칭 횡강)

파티 내 속성강화 1개당 10%로 각성끼리 합한 후 해당 속성 드롭을 가로로 1줄 맞출 때마다 전체 딜에 곱연산. ex) 파티 내 불속성강화 각성이 10개이고, 가로로 2줄 맞추게 되면 불속성 전체 대미지×3.0(100% + 10%×10개×2줄)

 

5) 스텟류

- HP 강화(각성끼리 합연산): 각성 1개당 HP 500 상승. 잠재각성 배율에 포함되지 않음. 개별적용이지만 어차피 파티 체력은 개별몬스터 합

- 공격 강화(개별적용, 각성끼리 합연산): 각성 1개당 공격력 100 상승. 잠재각성 배율에 포함되지 않음.

- 회복 강화(개별적용, 각성끼리 합연산): 각성 1개당 회복력 200 상승. 잠재각성 배율에 포함되지 않음.

- 팀 HP 강화(파티 적용, 각성끼리 합연산): 각성 1개당 파티 체력 5% 상승. 파티 내 팀체력각성이 2개 있을 경우 파티 체력×1.10

- 팀 회복력 강화(파티 적용, 각성끼리 합연산): 각성 1개당 파티 회복력 10% 상승. 파티 내 팀회복각성이 2개 있을 경우 파티 전체 회복력×1.20

 

6) 내성류(가로로 긴 주황색 X는 1개로 100% 내성)

- 바인드 내성(개별적용): 개당 50%의 확률로 바인드 공격을 막으므로 2개 가지고 있으면 바인드 면역

- 바인드 내성+(개별적용): 개당 100%의 확률로 바인드 공격을 막음

- 암흑 내성(파티 적용): 개당 20%의 확률로 암흑, 초암흑을 튕겨냄. 파티에 5개 이상 있으면 암흑 면역

- 방해 내성(파티 적용): 개당 20%의 확률로 방해, 폭탄드롭을 튕겨냄. 파티에 5개 이상 있으면 면역

- 독 내성(파티 적용): 개당 20%의 확률로 독, 맹독드롭을 튕겨냄. 파티에 5개 이상 있으면 면역

- 스킬 봉인(파티 적용): 개당 20%의 확률로 스킬봉인을 튕겨냄. 파티에 5개 이상 있으면 면역

- 구름 내성(파티 적용): 구름막이. 이 각성을 가진 몬스터가 있으면 적의 구름생성 공격을 무효화시킬 수 있음. 단, 2인 협력일 경우 이 각성을 가진 몬스터가 있는 파티 측에서 구름 공격을 받아야 무효화 가능.

- 조작불가 내성(파티 적용): 부적, 띠지내성 등. 이 각성을 가진 몬스터가 있으면 적의 조작불가 공격을 무효화시킬 수 있음. 단, 2인 협력일 경우 이 각성을 가진 몬스터가 있는 파티 측에서 띠지 공격을 받아야 무효화 가능.

 

7) 유틸 각성

- 스킬 부스트(파티 적용): 1개당 파티의 스킬턴을 1개 충전하고 시작. 시작시에만 적용됨

- 스킬 부스트+(파티 적용): 1개당 파티의 스킬턴을 2개 충전하고 시작. 시작시에만 적용됨

- 자동회복(파티 적용): 1개당 1000의 체력을 드롭을 굴린 직후에 회복함. 팀 내 자동회복각성이 10개면 턴당 1만 자동회복

- 바인드회복(파티 적용): 이 각성을 가진 몬스터가 있을 경우 회복드롭을 가로로 1줄 맞추면 파티 전체의 바인드가 3턴 회복됨. 횡강처럼 중복 적용 가능. ex) 회복드롭을 가로로 2줄 맞추면 전체 바인드 6턴 회복 가능

- 가드 브레이크(개별 적용): 5속성으로 공격할 경우 이 각성을 가진 몬스터가 하는 공격은 적의 방어력을 무시(방어력 0)하고 들어감.

- 스킬 차지(개별 적용): 5속성으로 공격할 경우​ 이 각성을 가진 몬스터는 각성 1개당 스킬 1턴이 차지됨. 2개 있으면 2개 차지됨.

- 조작시간 연장(파티 적용): 이 각성 1개당 조작시간 0.5초 연장

- 조작시간 연장+(파티 적용): 이 각성 1개당 조작시간 1초 연장

- 추가공격(파티 적용): 추가타. 실제로 공격력은 강화되지 않음에도 횡강과 대비된다 하여 종강으로도 불림. 이 각성을 가진 몬스터가 있으면 회복드롭을 1열 세로로 맞췄을 때 추가공격 1이 들어감. 추가공격이 들어가는 시점은 맞춘 드롭의 공격이 들어간 직후임. 주로 근성파괴에 쓰이며 고방어몹에 추가 대미지를 넣을때도 활용 가능.

- 초 추가공격(파티 적용): 횡강전용 추가타 컨셉으로 나온 각성. 회복드롭을 3×3 정방형으로 맞추면 해당 각성을 가진 모든 몬스터의공격력이 2배가 되고, 추가공격 2가 들어감.

- 멀티 부스트(개별 적용): 협력 플레이를 할 경우 해당 몬스터의 모든 파라미터가 1.5배가 됨. 개당 곱연산.

- 각성 어시스트(개별 적용): 해당 각성을 가진 몬스터를 베이스에 어시스트하면 베이스에 각성이 추가됨. 추가된 각성은 원래 각성의 왼쪽에 1열로 표시됨.

- L자 지움 경감(파티 적용): ​해당 각성을 가진 몬스터가 파티에 있을 경우 회복드롭을 L자(ㄱ, ㄴ도 됨)로 지우면 개당 5%만큼 대미지 경감에 합연산 됨.

- 콤보 드롭(개별 적용): 이 각성을 가진 몬스터의 주속성과 같은 드롭을 정확히 12개 지우면 콤보드롭 1개가 떨어지며, 이후 턴에 콤보드롭을 포함하여 드롭을 지우면 1콤보가 가산됨. 최대 3개까지 드롭판 내에 적립할 수 있으나 아직 등장하지 않아 정확한 기전은 알 수 없음.​ 

- 스킬 보이스(파티 적용): 해당 각성을 가진 몬스터는 상세화면창이나 던전에서 액티브 스킬 사용시 스킬명 보이스가 나오는 효과가 있음. 은혼 콜라보에서 처음 적용.

- 던전 보너스(파티 적용): 1인 플레이 시 랭크업 경험치, 몬스터 경험치, 코인, 알 드롭율이 조금 상승함.

 

8) 딜 각성(전부 개별적용, 각성끼리 곱연산)

- 2마리 공격: 이 각성을 가진 몬스터의 주/부속성과 같은 드롭을 4개 맞추면 해당 드롭세트의 공격력이 1.5배가 됨.

- 콤보 강화: 7콤보 이상을 낼 경우 해당 각성을 가진 몬스터의 전체 딜이 2배가 됨.

- 초 콤보 강화: 10콤보 이상을 낼 경우 해당 각성을 가진 몬스터의 전체 딜이 5배가 됨.

- 킬러(총 12종): 해당 타입을 가진 몬스터에게 각성 1개당 3배의 공격력이 들어감.

- HP80%이상 강화: 공격하는 시점에서 파티 체력이 80% 이상일 경우 해당 몬스터의 공격력 1.5배

- HP50%이하 강화: 공격하는 시점에서 파티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해당 몬스터의 공격력 2배

- 무효화 관통: 해당 각성을 가진 몬스터의 주/부속성과 같은 드롭을 3×3 정방형으로 맞추면 해당 드롭 세트의 공격력이 2.5배가 되고, 대미지 무효화 컷을 관통해서 공격하는 것이 가능.

- L자 지움 공격: 파티 내 해당 각성을 가진 몬스터가 있을 경우 그 몬스터의 주/부속과 같은 드롭을 L자(ㄱ, ㄴ도 됨)로 지우면 해당 드롭세트의 공격력이 1.5배가 되고, 전체 드롭잠금을 해제함.

 

 

6. 잠재 각성

- 각성스킬과 별도로 달 수 있는 잠재각성이란 것이 존재합니다.

- 대부분은 각성스킬의 마이너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킬러각성의 경우 타입에 따라 착용제한이 있습니다.

- 몬스터강화>잠재 각성 메뉴에서는 원하는 몬스터에 대해 착용 가능한 잠재각성만 표시할 수 있으므로 타입별 착용제한을 딱히 외우고 있지 않아도 되긴 합니다.

 

(1) 잠재 각성별 효과

- HP강화(각성끼리 합연산): 1개당 원래 몬스터 체력의 1.5%씩 가산됨. 원래 몬스터의 체력은 +수치, 각성을 제외한 순수 능력치를 의미

- HP강화+(각성끼리 합연산): 1개당 원래 몬스터 체력의 4.5%씩 가산됨. HP강화 3개의 효과를 내는 대신 2칸 차지

- 공격강화(각성끼리 합연산, 개별적용): 1개당 원래 몬스터 공격력의 1%씩 가산됨. 원래 몬스터의 공격력은 +수치, 각성을 제외한 순수 능력치를 의미

- 공격강화+(각성끼리 합연산, 개별적용): 1개당 원래 몬스터 공격력의 3%씩 가산됨. 공격강화 3개의 효과를 내는 대신 2칸 차지

- 회복강화(각성끼리 합연산): 1개당 원래 몬스터 회복력의 5%씩 가산됨. 원래 몬스터의 회복력은 +수치, 각성을 제외한 순수 능력치를 의미​

- 회복강화+(각성끼리 합연산): 1개당 원래 몬스터의 15%씩 가산됨. 회복강화 3개의 효과를 내는 대신 2칸 차지

- 자동회복(각성끼리 합연산, 개별적용): 1개당 해당 몬스터 회복력의 15%만큼 자동회복추가

- 대미지 경감(각성끼리 합연산, 파티 적용): 1개당 1%만큼 대미지 경감. 각성과 잠재각성은 파티 내 합연산으로 적용된다.

- 대미지 경감+(각성끼리 합연산, 파티 적용): 1개당 2.5%만큼 대미지 경감. 2칸 차지. 각성과 잠재각성은 파티 내 합연산으로 적용된다.​

- 스킬지연내성(개별 적용): 1개당 해당 몬스터에게 가해지는 스킬지연 1턴만큼을 막을 수 있음.

- 올파라 강화(개별 적용): 1개당 원래 몬스터의 체력 1.5%+공격력 1%+회복력 5%가 가산됨. 2칸 차지.

- 8종 킬러 각성(개별적용, 각성끼리 곱연산): 신, 드래곤, 악마, 머신, 밸런스, 공격, 체력, 회복킬러의 경우 착용 타입제한이 있음. 1개당 1.5배 곱연산 적용.

- 4종 킬러 각성(개별적용, 각성끼리 곱연산): 진화용, 능력각성용, 매각용, 강화합성용 킬러의 경우에는 착용 타입제한이 없음. 1개당 1.5배 곱연산 적용.

- 조작시간 연장(각성끼리 합연산, 파티 적용): 1개당 파티 조작시간 0.05초 연장

- 조작시간 연장+(각성끼리 합연산, 파티 적용)​: 1개당 파티 조작시간 0.12초 연장

 

 

(2) 잠재각성별 획득처

HP강화, 공격강화, 회복력강화, 자동회복, 조작시간연장, 대미지경감, 스킬지연내성: 몬포상점 상시 구매 가능

올파라, 8종 킬러각성: 투기장3, 우라투기장

4종 킬러각성: 협기장, 투기장2

+잠재각성들: 퀘스트 보상

대미지경감: 로그라이크 던전 확률 난입 상시 획득 가능

스킬지연내성: 파멸급 러시류 던전에 난입 이벤트 시 획득 가능

 

 

7. 레벨 한계 돌파

- 최대레벨 99에 도달한 몬스터 중 레벨 최대가 노란색이 아닌 파란색으로 표기되는 몬스터의 경우 레벨 한계돌파가 가능합니다.

- 한계돌파가 가능한 몬스터에게 슈퍼 노엘 드래곤을 먹이면 최대레벨이 100 이상이 되면서 110레벨까지 추가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 해당 몬스터의 원래 경험치 테이블과는 무관하게, 100레벨부터는 1레벨당 500만의 경험치가 필요합니다. 도합 5천만

- 99 최대레벨일 때에 비해 110 최대레벨까지 능력치가 상승하는데, 몇 %가 상승하는지는 각 몬스터마다 다릅니다.

- 몬스터 강화>레벨 한계 돌파로 가면 현재 박스에 가진 몬스터 중 한계돌파가 가능한 몬스터가 어떤게 있는지 우선적으로 정렬해서 보여줍니다. 단, 파란색의 레벨 최대는 레벨 99 최대에 도달했을때만 나타나기 때문에 한계돌파가 가능한 몬스터지만 최대레벨에 도달하지 않은 경우는 한계돌파 가능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 슈퍼노엘드래곤은 이벤트,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하거나 노엘 5종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8. 초 각성

- 레벨 한계돌파를 한 몬스터 중에 초각성을 가진 몬스터는 초각성을 추첨할 수 있습니다.

- 초각성을 추첨하기 위한 선제조건은 레벨 한계돌파 시행&+297달성입니다. 레벨 110일 필요 없고 한돌해서 레벨 100 이상이기만 하면 됩니다.

- 위의 선제조건을 달성하면 몬스터 상세화면에서 각성 왼쪽에 ?로 표시된 초각성 틀이 등장합니다. 이 틀을 눌러보면 이 몬스터에 어떤 초각성을 부여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그 상태에서 +297을 합성/부여하면 초각성 룰렛이 등장해서 무작위로 1개를 추첨합니다. 재추첨을 원한다면 +297을 다시 부여하면 됩니다.

- 레벨 한계돌파&+297 상태일 때 초각성 틀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그 몬스터는 아직 초각성이 없는 것입니다. 잘 확인하고 쁠알을 부여해야 합니다.

- 만약 현재 몬스터가 +297이 아닌 상태에서 +297을 넘어가는 쁠알을 먹일 경우 원래대로면 각 스텟의 +99와 +297을 넘어가는 쁠알은 그냥 증발했지만, 그 몬스터가 초각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한돌을 시키고 초과쁠알을 먹이면 초과분은 전부 초각성 추첨에 자동으로 적립됩니다.

- 하지만 이제는 +포인트가 생겨서 불균등한 +수치가 문제가 되지 않으며, 초 각성 메뉴에서는 한돌만 되어있고 +297이 아닌 몬스터를 선택했을 때 자동으로 +297을 만들면서 1회 추첨까지 필요한 +를 합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초 각성 메뉴에서는 한돌된 몬스터 중 초 각성이 있는 몬스터만 보여주므로 초각성이 없는데 모르고 +297을 합성하는 사고를 방지해줍니다.

 

 

잘못된 부분, 설명이 빠진 부분, 오타 모두 제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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