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의 존재(5기장) 바쥬리 파티 공략 (Edited 6/4/2019) 달다꾸리 02-14 조회 5,396 추천 6 12

 

서론

현재 서번트 세이버 얼터 파티가 월등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동영상으로 공략이 많이 알려졌습니다.

그럼에도 이런 리더가 없고 바쥬리를 주로 운영하는 저 같은 유저들을 위해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5기장 공략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초반에 클리어율 20%도 안됐는데 파티 변경하면서 시도 끝에 꽤 안정적인 파티를 만들었고 지금도 좀 더 안정적인 파티를 위해 고민 중입니다.

 

파티의 기능을 보시고 본인 몬박에서 대체 가능하거나 더 월등한 몹으로 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파티 구성에 대한 설명은 제가 운영하는 파티를 기준으로 설명 드릴 것이며,

개선점이 생기면 계속 업데이트 해나갈 예정입니다.

 

현 파티의 구성의 장점 - 스킬카드 아기다인 없이 운영으로 안정적 클리어 가능. 

일반 독드랍 버프는 바쥬리 파티에 큰 위협이 안되고, 크툴루의 맹독드랍은 위협이 되지만 하기 운영법으로 위험요소 차단.

                   단점 - 느림 (작성자 기준으로 20-25분), 나나협 절단을 추천 (스부 영향으로 턴모으는 시간이 줄어듬)

 

 

이하 설명부분은 편의상 음슴체로 가겠습니다.

 

 

 

파티 구성 및 기능 설명

 

 

파티 구성 

 

 

- 초 각성

여름 방학의 약속 바바라&쥬리(ë°¸ë°ì¤  í¬ë¬​) 고성의 등용환사 마이네(구ë¦ë´ì±​​) 쿠로유리(x) 백로의 새 신부 뇌신(콤보 ê°í​) 극성의 용인기계 발딘(x)​ 여름 방학의 약속 바바라&쥬리(ë°¸ë°ì¤  í¬ë¬​​)

 

- 어시스트

경수의 환용환사 베르드 쿠로유리 트로이의 목마 트로이의 목마 주호의 신마 슬레이프니르 과감한 웅왕신 길가메시  

 

- 잠재 각성

여름 방학의 약속 바바라&쥬리 ​ë°¸ë°ì¤  í¬ë¬ë°¸ë°ì¤  í¬ë¬ë°¸ë°ì¤  í¬ë¬​     (휘산의 마원수 빅풋 만천의 전능신 제우스 바스 킬러 - 댐지 경감이나 체력이 높아서 잡는데 시간이 걸리는 층) 

고성의 등용환사 마이네 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 

쿠로유리 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

백로의 새 신부 뇌신 ìë§ í¬ë¬ìë§ í¬ë¬ìë§ í¬ë¬​     (보스층 실체가 없는 자 요그 소토스 악마 타입 - ​체력 10억, 댐지 무효화 없음)

극성의 용인기계 발딘 ë¨¸ì  í¬ë¬ë¨¸ì  í¬ë¬ë¨¸ì  í¬ë¬​     (각성 머신 아테나 원펀용)

여름 방학의 약속 바바라&쥬리​ 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잠재 타마도라☆스킬지연내성     (각성 머신 아테나​ 선제 4~6 턴밀)

 

 

 

파티 기능 설명

 

- 선제 턴밀 시전 : 머테나 제외하면 최대 5턴까지 턴밀 시전 (6, 7층) - 스지 잠각 5개 이상은 무의미

고성의 등용환사 마이네 : 스작의 압박이 있지만 í HP ê°í​, êµ¬ë¦ë´ì±​​ 각성 반필수 (선제 구름 : 11층 토르, 18층 크툴루 - 30턴)

백로의 새 신부 뇌신 : 딜러 및 추가타, 엑티브의 유용함 (7턴 잠금 해제 및 확정 6속 판갈이, 독드랍 제거)

극성의 용인기계 발딘 : 무무각 딜러, 머신 아테나 킬러, 보석공주 필요 없음, 독드랍 제거

경수의 환용환사 베르드​ : 18층 크툴루 원펀용 

주호의 신마 슬레이프니르 : 헤라 닉스 그라+평타 대비용, 체력 버프

과감한 웅왕신 길가메시​ : 12층 머신 아테나 대비 (불 드랍 충원으로 ​발딘 딜 몰아주기​), 풍신 어시스트 받은 몹은 스지 최소 5개 필요 (머테나 선제 4-6턴 및 2턴째 체 150% 공격 확률 50%)

 

 


파티 변경점

- 어시 장비 교체로 암흑 내성 완막을 한다면 18층 형용할 수 없는 자 니알라토텝 클리어 시간 단축 가능 (선제 30턴 모든 드랍 초암흑) : 현재 발딘에 패섬궁 이크세레라캄 사용으로 암흑 완막, 격감 계승을 물뇌신으로 옮김.

 

 

  

던전 운영법

위험 구간 (즉사기가 있더라도 게임 오버를 경험해보지 못한 층은 생략)


6층 : 철기제 어나더 저스티스 HP 15% 이하 338,352 → 2배 시 676,704 대미지

체력 1400만 & 체 50% 근성 몹이라 추가타 없이 뒷구 발동되면 즉사기 보기 쉬운 층. 

이 층에 도달했을 때 쿠로유리 버프가 꺼져 있는데 원턴킬 낼 상황이 아니라면, 쿠로유리 스킬 사용 하지 말 것. 바로 강화효과 제거 날림

 

12층 각성 머신 아테나 : 2턴째 ​ LB-시케리어 스트라이크 (현재 HP의 150% 대미지​)가 50% 확률로 들어옴

- 대처법 : 길가메시를 풍신으로 채용하여 불드랍 추가하고, 발딘 잠각을 머킬로 장착함으로 딜량을 극대화 하여 원펀킬

 

16층 하말 : 첫 턴에 모든 드랍을 독드랍으로 변환 (최대 HP의 155% 피해) - 쿠로유리로도 커버 안됨

선제 : 3턴 동안 자신의 역속성 피해를 흡수하여 회복, 회복 드랍 잠금

HP 20% 이하 159,848 → 1.5배 시 239,772 + 모든 드롭을 독드롭으로 변환 

- 대처법 : 이상의 조건들로 인하여 판갈이 스킬을 보유하고 올라가는 것이 안전하며, 첫 3턴 동안 딜을 넣지 않는 것이 포인트. 

잠긴 드랍이 많은 상황에서 전체 독드랍 변환을 당하면 독드랍 갯수가 적어지므로 지운다 하더라도 쿠로유리 스킬로 생존가능한 경우가 있음.(11층 토르 - 물, 빛드롭 10턴 동안 잠금, 선제 회복 드랍 잠금)

 

17층 마성의 신왕비 헤라 닉스 : 첫턴에 99% 그라 + 평타 10,400 시전

- 대처법 : 슬레이프니르의 엑티브 같은 대미지 감소 스킬로 1턴만 넘기면 무난하게 클리어 가능, 보통 2턴 소요

이로 인해 17층 전까지 발딘은 엑티브 스킬을 사용하면 안되며, 17층에서 제우스 바스 조우시 첫 턴에 엑티브 사용 후 발딘 엑티브 스킬 발동 준비

- 변수 : 첫 턴에 댐지 감소 스킬을 사용 후 딜을 넣었는데 닉스 근성 발동 시 풀피를 채우며 회복하고 그 다음턴에 그라+평타를 시전함

 

만천의 전능신 제우스 바스 : HP 10% 이하 (반드시 1회 사용) 999턴 동안 공격력 10배 + 10턴 동안 각성 스킬 무효화 

이후 전멸기

- 대처법 : 닉스 대비용으로 발딘에 계승한 격감 스킬 첫 턴 사용 후 다시 발딘 스킬 on 된 상태로 다음 층 가야 크툴루 조우시 안정적 클리어 가능.

HP 20% 근처 구간에서부터 바쥬리 스킬 사용 후 무무각으로 클리어.

물드랍이 많아지면 잠각 밸킬 착용한 바쥬리의 딜이 0으로 뜨는 모습을 보게 되고 그만큼 딜이 안들어감. 물드랍 위주로 끝내기 타를 날리면 10% 이하 구간에 도달하게 됨.  

 

18층 악몽처럼 오는 자 크툴루 : 15턴 맹독드랍 버프 지속 시전

- 대처법 : 베르드 스킬 + 추가타 + 물 2웨이 + 발딘 인헨스

첫 턴 킬 실패시 던전 클리어 가능성 현저히 낮아짐

「맹독버프」이후「6콤보 이하의 공격을 흡수하여 회복 시전」 하므로 맹독드랍 3개만 또는 필요없는 드랍 1셋씩만 지우면서 회드랍 5개 + 물, 불 드랍 모으기. 이후 추가타 섞어서 원펀.

 

19층 괴이하게 불타는 자 크투가 : 사망 시나리오 

강화 효과 제거로 쿠로유리 버프 제거 당함 + HP 99% 그라 + 쿠로유리 스킬 없음 - 이로 인해 용계사 업댓 반영 되면 한 쪽 리더를 뜬구름의 귀용계사 스오우 로 파티 변경 실험 예정.

-> 반쪽 짜리 경감은 체배수 못 받는 경우가 많아 진행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기에 비추라는 결론

- 대처법 : 바쥬리 스킬 모두 사용 된 상태라면 발딘 스킬이 on 되기 전 50% 이하로 근성 제거 후 발딘 스킬 + 무무각 처리. 

다행히 강화 효과 제거는 100%의 확률로 발동 되지 않음. 이 부분에 있어서는 사망 시나리오를 100% 해결할 묘책이 없음. 다만 경험상 상기 시나리오가 발생할 확률은 낮음. 

 

 

 

전반적 운영법 

 

4-5층 : 12층 머신 아테나 대비 풍신 스킬 올라올때까지 턴을 벌어야 하는 층 (나나협 절단으로 시작한다면 시간단축 가능)

 

7층 : 붉은 물의 샘룡신 히노미츠하 의 독버프는 바쥬리 팟에게는 위협이 되지 못한다는 결론 내림. 스킬카드 아기다인 을 어시한다면 악몽처럼 오는 자 크툴루 에서 사용 권장.

 

13층 : 두르가 선제 10턴 풍신, 7콤 미만 물, 불 드랍 1셋씩만 지우면 흡수 되지 않고 딜 박힘.

작림의 마옥수 만티코어 선제 7콤흡 이내에 원펀 내지 못하면 시간 무지하게 잡아 먹음. 보통 드랍 관리하다가 추가타 섞어서 원펀.

 

15층 : 잠재 타마도라☆신 킬러 물 투웨이 포함 7콤 or 물 2셋 7콤 확정킬 (턴 벌 필요 없을 경우)

 

19층 : 실체가 없는 자 요그 소토스 첫턴에 발딘 스킬 + 바쥬리 스킬로 딜 넣으면 발악기 볼 수 있음, 50% 근처 구간에서 발딘 + 바쥬리 사용 권장

50% 이하 구간에서 속흡 5턴 사용 하므로 시간 지연 발생.

 

 

 

◆ New 파티 구성

 


파티 변경 이유

현 5기장 파밍팟의 쟁점 : 얼마나 편하고 빠른가

 

- 17~19층에서의 무무각 딜 부족으로 인한 시간지연

: 발딘의 엑티브 스킬을 해당층에서 쓰려면 턴을 모아야하는 번거로움, 엑티브를 쓴다고 해도 요그를 원턴킬하기엔 부족한 딜량

 

 

파티 변겸점

 

뜬구름의 귀용계사 스오우 초각 ì¶ê° 공격​ 잠각 ìë§ í¬ë¬ìë§ í¬ë¬ìë§ í¬ë¬​​

- 어시 클라리체 레이피어 (하말 전체 독변 대비용, BUT 닉스 원턴킬 필수) or 주호의 신마 슬레이프니르 (닉스 안정적 클리어)

 


파티 운영 변경점 (해당층 1턴 클리어 최소 조건)

 

- 잠각타마층 : 불 무무각 + 물3

 

- 17층 닉스 : 불 무무각 + 물3​ + 추가타 (어시를 꼬섬으로 갈 경우 스오우 통수진 발동시 사망)

제바스 : 원턴킬 불가능

 

- 18층 크툴루 : 불 무무각 + 불3 + 물3x4셋

불 무무각 + 물3 + 인핸스

니알라토텝 : 불 무무각 + 불3x2셋 + 물3x3셋​

              불 무무각 + 물3 + 인핸스​ 

아자토스 : 불 무무각 + 불3 + 물3 + 인핸스​

 

- 19층 요그 : 불 무무각 + 불3x2셋 + 물3x4셋​​ + 인핸스

크투가 : 불 무무각 + 물3 + 추가타​​ + 인핸스​

 

 

파티 변경 원인 시간 단축인데 상기 조건들을 보면 여전히 1턴킬을 하려면 발딘의 인핸스가 매층 요구 된다는 것을 볼 수 있지만,

던전 운영 도중 스킬 턴관리는 항상 변수가 있으므로 최소조건을 발동시킬 상황이 되면 적용하는 것이고,

그렇지 못한 상황에서는 기존 파티의 경우 더 많은 짤짤이 혹은 턴벌이가 필요했으나,

변경된 파티에서는 스오우 무무각 + 악3킬 잠각 덕분에 딜 짤짤이 구간의 시간이 확연히 줄어든다는 것이 장점이 있음. 

 

 

 

※ 참고 (http://www.thisisgame.com/pad/tboard/?n=95560&board=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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