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버 얼터의 소울 메이트! 약환을 이용해보자 BlunelN5 04-06 조회 4,357 추천 16 4

안녕하세요! 글로 팁을 쓰는건 엄청 오랜만이네요 ㅎㅎ

 

이번 시간에는 4월 1일날 한퍼드에 복각한 유유백서 캐릭터 중 약환 (약환) 이라는 캐릭터에 대해 알아보는 글을 써볼까, 해서 이렇게 팁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굴리시는 분들마다 스타일은 다르겠지만, 제가 어떻게 굴리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면 구성하는데 있어서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1. 약환은 무슨 캐릭터인가요?

 

 

약환 

 

2019년 4월 1일 유유백서 콜라보에 등장한 신규 금알 캐릭터입니다.

 

타입은 악마, 공격

 

스킬은 HP가 50% 감소하지만 하나의 적에게 공격력 100배의 대미지&회복 드랍을 어둠 드랍으로 변환 입니다.

 

리더스킬은 어둠 속성의 HP와 공격력 2배, HP가 80% 이하일때 공격력 4배, 드랍을 지운 후 공격력 50배의 추가 공격입니다.

 

사실 악마킬러가 2개 있다고는 하지만, 각성이 다섯개 뿐이고, 스킬이 자신의 HP를 깎지만 회복 드랍을 지워버리기 때문에 약환'만' 놓고 봤을때는 크게 좋은 몬스터가 아닙니다. 하지만, 이전에 5기장계를 주름잡던 서번트 세이버 얼터와의 매치가 이뤄지면서 '탈금알' 소리를 듣게 됩니다.

 

2. 약환은 왜 쓰나요?

 

사실상 약환을 쓰는 제일 큰 이유는 리더스킬의 '드랍을 지운 후 공격력 50배의 추가 공격' 부분 때문입니다. 저 리더스킬 덕분에 '추가 공격' (세로 한줄로 회복 드랍을 이을 경우 모든 공격 후 1의 추가 대미지)이나 '초 추가 공격' (회복 드랍을 3X3 정방향으로 이을 경우 공격력이 상승하고 모든 공격 후 2의 추가 대미지) 각성을 발동하지 않고도 근성 몬스터를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5기장을 가는 동안 각성 타케미카즈치를 시작으로 철기제 어나더 저스티스두르가, 거기다가 마성의 신왕비 헤라 닉스만천의 전능신 제우스 바스악몽처럼 오는 자 크툴루불타는 자 크투가 까지도 추가 공격 각성 없이 날릴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장점은 무효화 관통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매우 크게 다가오게 되며, 무엇보다도 퍼즐링의 부담을 줄여주는 큰 장점을 가져오게 됩니다. 또한, 약환의 스킬 중 '회복 드랍을 어둠으로 변환'이라는 부분 때문에 무효화 관통 상황에서 어둠 드랍 확보도 가능해집니다.

 

또한, 약환의 각성 스킬에 조작 불가 내성 (이하 '띠막')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초각성이나 계승으로 띠막을 챙겨줄 필요가 없다는 점도 (좀 굵은) 깨알 같은 포인트.

 

그리고 꼭 그게 아니더라도 약환 자체가 악마 킬러 2개를 들고 있기 때문에 후반부에 악마 타입이 집중되어 있는 5기장에서 무시 못할 대미지를 줄 수 있는데다가 스킬 턴이 스킬 레벨 최대일때 5턴으로 매우 짧기 때문에 얼터 파티의 서브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특히 이전까지 환생 신마왕 루시퍼가 들어가던 자리 대신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그럼 약환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단점 1. 회복력 부족 : 약환의 리더스킬에는 체력 2배 옵션은 있지만, 회복력에 대한 옵션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둠 속성의 모든 파라미터에 배수가 있는 얼터X얼터와는 다르게 약환X얼터는 회복력이 부족한 모습을 많이 보여줍니다. 물론 얼터도 그렇고 약환도 그렇고 플레이어의 HP가 낮아야 배수가 발동되고, 주가 되는 딜각성이 HP 50% 이하 강화이기 때문에 약한 회복력은 그런 약환X얼터 파티의 딜 유지에 도움을 주는 측면도 있지만, 단점 2와 만나게 되면서 5기장의 난이도를 상승시키는 만만치 않은 요인이 됩니다.

 

단점 2. 경감 부족 : 약환은 얼터와는 다르게 리더스킬에 경감이 없습니다. 즉, 약환X얼터 파티의 경감은 얼터가 가진 4속성 공격 시 25% 경감 밖에는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얼터X얼터를 굴려보셨거나 리더프렌 모두에게 경감이 있는 파티로 5기장을 도전하셨던 분들이라면 경감의 양이 생각보다 감이 안잡히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단점 1에 의해서 체력을 모두 회복하지 못했는데 경감까지 약해서 다음 층 선제 맞고 뻗어버리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단점 3. 바인드 면역 : 약환은 기본 각성 스킬에 바인드 면역이 없습니다. 물론 초각성으로 보완할 수 있지만, 협력에서는 적용 못하는게 함정...

 

단점 4. 배수 : 아무리 얼터가 강하다고는 하지만 어쨌든 약환X얼터는 얼터X얼터보다 배수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빅풋 등의 몬스터를 잡을때 무효화 관통이 무조건 요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초각성과 잠각은 어떻게 달면 될까요?

 

초각성은 무조건 '바인드 면역'으로 달아줍니다. HP 50% 이하 공격력 증가로 딜 증가를 노리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그렇게 되면 바인드 면역을 무기들을 이용해서 달아줘야해서 어시스트 가능 폭이 매우 줄어듭니다. 또한, 제가 사용하는 구성은 약환에 스킬카드 아기다인을 달아주기 때문에 바인드는 초각성으로 해결해줍니다.

 

잠각 역시 아기다인을 어시스트로 사용하는 기준으로 스킬 지연 내성 4개에 악마킬러 하나, 혹은 스킬 지연 내성 6개를 달아줍니다. 다른 어시스트를 사용한다면 3악킬 달아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5. 파티는 어떻게 구성하나요?

 

약환 파티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1단계. 약환이 들어간 얼터 파티를 만듭니다

 

예시 : 서번트 세이버 얼터명계 꽃의 대마녀 리체약환명도의 의여신 에이르환생 치천사 루시퍼 / 서번트 세이버 얼터

 

2단계. 얼터와 약환의 위치를 바꿉니다.

 

에시 : 약환명계 꽃의 대마녀 리체서번트 세이버 얼터명도의 의여신 에이르환생 치천사 루시퍼 / 서번트 세이버 얼터

 

끝... 은 농담 반 진담 반...

 

일단 리더와 프렌은 약환과 얼터로 고정합니다. 물론 자신이 얼터 쓰고 약환 프렌 쓰셔도 전혀 상관 없습니다.

 

서브로 들어갈만한 친구들은...

 

서번트 세이버 얼터 : 선택사항이긴 한데 저는 가급적 들어가는 쪽을 추천합니다. 휘산의 마원수 빅풋실체가 없는 자 요그 소토스 같이 공격력 배수를 받기 위해서 무효화 관통을 써야하는 상황에서 강하게 뚝배기를 날려주는 친구입니다. 

 

명도의 의여신 에이르 : 단점 1에서 언급한 회복력 관련 문제를 해결해주는 친구입니다. 거기다가 띠막은 약환이 이미 해결해줬기 때문에 초각성으로 부담없이 HP 50% 이하 공격력 증가를 올려서 딜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집의 단용환사 로쉐 : 매우 강한 딜러입니다. 세이버 얼터의 바이저Sagat's Eyepatch 등과 함께 운용하면 툭 치기만 해도 몬스터가 쓸려나가는 모습도 심심치않게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스킬이 약환X얼터 리더스킬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위에 풍신류를 올린다던지 하는 등의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단, 에이르 대신에 로쉐가 들어간다면 그건 좀 고민할 여지가 많습니다. 에이르가 빠지고 로쉐가 들어가면 딜이 강해서 좋긴 한데 회복력을 확보하지 못해서 선제 공격에 죽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환생 치천사 루시퍼 : HP 50%를 깎을 수 있는 또 다른 몬스터입니다. 거기다가 왼쪽 1열을 어둠 드랍으로, 오른쪽 1열을 회복 드랍으로 만들어주는 스킬을 갖고 있기 때문에 무효화 관통 보조나 긴급하게 회복 드랍을 끌어오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보통 얼터X얼터 파티에서는 추가타를 끌어오기 위해서 추가타 초각성으로 많이 사용하지만, 약환X얼터에서는 약환이 이미 추가타 역할을 대신 해주기 때문에 역시 부담없이 HP 50% 이하 강화를 올려서 딜러로 기용 가능합니다. 

 

명계 꽃의 대마녀 리체 : 한판 풍신류 중에서는 얼터 파티에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선택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야토의 양산이 없는 한판에서는 선택사항이 그렇게 넓지는 않은 편입니다. 어쨌든 스킬 차지 2개로 턴을 빠르게 끌어올 수도 있고, 풍신류를 사용하지 않았을때 판갈이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꽤나 사용하기 좋은 친구입니다. 또한, 초각성으로 구름 내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구름 내성을 어시스트로 끌어올 걱정을 덜 수도 있습니다. 

 

고성의 등용환사 마이네 : 딜적인 면에서는 도움을 받지 못할 수도 있지만, 대신 유틸쪽에서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친구입니다. 각성에 깨알같은 1 방해막기와 1어둠막기가 있고, 초각성으로 구름 막기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팀 HP강화 각성 2개로 체력 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스킬 턴이 1턴이기 때문에 위에 다른 풍신류를 올려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준호의 명갈신 세르케트 : 3방해막기, 3독막기. 던전 드랍 몬스터 치고는 매우 좋은 각성입니다. 거기다가 스킬 턴도 짧아서 위에 뭔가를 올리기에도 좋습니다. 문제라면 초각성이 없다는 것 정도... 

 

각성 호접의 여무장미려한 요희신 호접의 여무장 : 둘 다 나쁘지 않은 딜러입니다. 콤보강화 딜러라서 HP 50% 이하 강화를 주로 사용하는 서브폭과는 잘 맞지 않지만, 그래도 7콤 상황에서 딜은 준수하게 넣어주는 친구들입니다. 또한, 각성 호접의 여무장에 어둠 막기와 독막기 각성이 하나씩 있어서 보조 받기에도 좋습니다. 문제는 각성체가 바인드 면역이 아니라는 점... 

 

거기다가 스킬도 회복 포함 5색진이라서 얼터와 잘 맞아떨어지는 것도 포인트

 

환생 신마왕 루시퍼 : 신타입의 딜을 보강해줄 수 있는 친구입니다. 그리고 초각성으로 구름 내성도 올려줄 수 있지만... 바인드 면역도 초각성이고... 한판에는 야토의 양산 없고... 눈물나고... 아쉽고... 

 

수화의 희여신 우르카명성의 희여신 우르카 : 초각성으로 스킬차지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리체님 대용으로 어느정도는 들어갈만 합니다. 다만 리체님이 초각성으로 구름막을 달고 있는데 그것까지는 대용하지 못하는게 함정... 

 

계승되는 암살술 레오나 하이데른 : 우르카와 이하동문... 

 

성광기 사용자 성수 : 같은 콜라보에 등장한 다이아 몬스터입니다. 어둠 속성 무효화 관통 딜을 더 넣어줄 수 있고, 대미지 격감+4색진이기 때문에 스킬도 위급상황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문제는 각성에 있는게 하필 초 콤보강화라 5X6 드랍판에서 쓰기 힘들다는 것 정도... 

 

흑주진희 노아 : 성수와 비슷한 이유로 사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 어둠/어둠 속성이라서 나머지 서브 선택권이 줄어들 수 있는 점은 참고 

 

흑멸의 위여신 칼리 : 정 없으면 이 친구 기용도 가능합니다. 어쨌건 콤보강화 2개라서 7콤 이상만 하면 딜량은 보장 

 

환생 두르가 : HP를 50% 깎아줄 수 있는 또 다른 친구입니다. 어차피 약환X얼터 파티 특성상 모든 속성은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스킬 차지도 받을 수 있어서 체력을 깎으면서 인핸스를 쓰는 스킬을 꽤 자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 

 

천년성의 마왕 질 레가토 : 스작이 문제이긴 한데 내성을 하나씩 가지고 있어서 나름 기용할만한 것 같습니다. 

 

(아직 한판 미적용) 라이저[다크 컬러] : 자신의 HP를 감소시키면서 2턴간 대미지 흡수를 무효화 합니다. 아직 한판에 등장하진 않았지만 등장하는 즉시 얼터X얼터를 비롯한 여러 파티에서 풍신류 1순위를 차지할 예정입니다. (머테나-두르가 콤보 ㅂㄷㅂㄷ...)

 

이 외에도 여러가지 친구들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중요한건 HP 50% 이하 공격력 증가>콤보강화 라는 점. 그렇기 때문에 HP 50% 이하 공격력 증가 각성을 가진 몬스터들 위주로 팀을 구성하시면 좋습니다.

 

6. 어시스트는 어떻게 구성하나요?

 

어시스트 구성 전에 알아두면 좋은 것이 '어떤 상태이상을 우선해서 막는 것이 좋은가' 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기준은 다르지만 제가 5기장에서 두는 상태이상 방어 우선 순위는

 

1순위. 독 뒷구 디버프 : 붉은 물의 샘룡신 히노미츠하악몽처럼 오는 자 크툴루몽겸의 성좌신 하말 등등...

 

5기장에서 제일 성가신 기믹입니다. 뒷구로 떨어지는 독은 독 내성 각성으로 막을 수도 없어서 결국 판 가득 독이 쌓이는 광경을 허망히 바라볼 수밖에 없을 떄가 많죠...

 

특히나 히노미츠하는 초반에 등장해서 더더욱 빡침 포인트...

 

대처법은 독이나 방해 뒷구를 떨어트리는 다른 스킬을 사용해서 해당 디버프를 덮어버리는 방법입니다. 제일 대표적인게 스킬카드 아기다인으로 독 뒷구 디버프를 덮으면서 자신이 내성 각성까지 보유하고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문제라면 콜라보 던전 드랍 몬스터인데 콜라보가 복각을 안한다는거...

 

대용으로는 베스트가 신수의 마랑 펜리르멸염의 마랑 펜리르, 그것마저 없다면 혼박의 흑명희 헬까지 내려갑니다. 헬은 독을 독으로 막는거라서 당할 수도 있으니 조심.

 

2순위. 초암흑 디버프 : 형용할 수 없는 자 니알라토텝

 

여러가지 몬스터가 사용하지만, 그 중에서도 니알라토텝이 사용하는 '모든 드랍 초암흑'이 제일 악랄합니다. 초암흑은 드랍을 굴린다고 해서 걷히는게 아니기 때문에 내성으로 막아주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드랍 리프레시로도 막을 수 있긴 하지만, 그런 서브가 마땅치 않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암흑 막기 각성을 가진 장비는 무명도[공제] 입니다. 어둠도 막아줄 수 있는데다가 해당 스킬을 이용해서 무효화 관통용 드랍 수급도 가능합니다.

 

이 외에 닌자도 오보로 코게츠를 이용하는 등의 방법이 있고, 몬스터가 어둠 막기 각성을 보유한 고성의 등용환사 마이네천년성의 마왕 질 레가토 등을 직접 기용하는 것도 방법.

 

3순위. 구름 디버프 : 악몽처럼 오는 자 크툴루

 

이쪽도 여러가지 몬스터가 사용하지만, 그 중에서도 크툴루가 사용하는 '가장 아래 1행 30턴 구름'이 제일 악랄합니다. 물론 구름이 깔린다고 해서 그 자리의 드랍을 굴리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보고 굴리는 것과 안보고 굴리는 것은 차이가 꽤 큰 편입니다.

 

보통 초각성이나 어시스트 장비를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만, 어시스트 장비는 많이 나오지 않았고, 그나마 많이 이용되는 쪽이 초각성입니다.

 

명계 꽃의 대마녀 리체고성의 등용환사 마이네 등이 이를 위해서 많이 기용됩니다. 다만 위에서도 말했듯 드랍을 굴리는 것 자체에는 지장이 없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그냥 실력으로 극복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가끔 각성 토르유목의 무희 후우 처럼 넓게 구름을 뿌려버리는 친구들이 있어서 문제이긴 하지만...) 

 

4순위. 독

 

여러가지 몬스터들이 사용합니다. 특히나 체력이 높은 약환X얼터 조합의 특성 상 독대미지가 꽤나 아픕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드랍 생성을 방어해주면 예기치 못한 체력 손실을 방어해줍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게 클라리체 레이피어우로보로스의 각인을 이용한 방법이고, 준호의 명갈신 세르케트의 본각성을 이용해서도 방어 가능합니다.

 

5순위. 방해

 

위협이 되지는 않는데 가끔 얼터의 리더스킬 조건 중 하나인 '4속성'을 방해할 때가 있습니다. 꼭 막을 필요는 없지만, 막아두면 '아, 살았다' 싶을 때가 가끔 있습니다.

 

6순위. 조작 불가

 

약환 기본 각성으로 이미 있습니다. 따로 대처 고민 안하셔도 좋습니다. 

 

이상, 위의 순위를 참고해서 어시스트 결정하시면 됩니다. 적어도 3순위까지는 최대한 막아주시는게 좋습니다.

 

혹시라도 여의치 않다면 최대한 위험한 기믹을 피할 수 있게끔 어시를 달아주시면 됩니다. 트로이의 목마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 (판갈이는 도움 안되겠지만...)

 

파티의 딜을 높이기 위한 어시스트로는 HP 50% 이하 강화가 들어간 세이버 얼터의 바이저Sagat's Eyepatch가 사용됩니다. 특히 사가트의 안대 같은 경우에는 50% 이하 강화도 있으면서 독, 방해, 어둠 면역을 하나씩 갖고 있기 때문에 고평가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핵과금러분들 파티 보면 사가트의 안대가 3~4개 들어가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있습니다.

 

7. 특정 몬스터 처리 방법

 

※ 해당 파트는 파티를 어떻게 구성하냐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이 파티에서의 처리 방법은 아래의 제가 사용하는 파티를 기준으로 드리는 설명입니다.

 

약환명계 꽃의 대마녀 리체서번트 세이버 얼터명도의 의여신 에이르환생 치천사 루시퍼 / 서번트 세이버 얼터 

스킬카드 아기다인무명도[공제]Sagat's Eyepatch세이버 얼터의 바이저우로보로스의 각인 / 세이버 얼터의 바이저 

 

※ 약환 바면 초각 / 4스지 1악킬, 리체님 구름 초각 / 3신킬, 얼터 무효화 관통 초각 / 3악킬, 에이르 50% 이하 공증 초각 / 3 회복 강화+, 루시퍼 50% 이하 공증 초각 / 3신킬, 프렌 얼터 무효화 관통 초각 / 3악킬

 

각성 환신 오딘 : 불속성 흡수라 얼터 프렌이라면 잡기가 힘듭니다. 드랍판에 불속성을 피해서 딜하는 방법도 있고, 버텨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혹시 로쉐가 있다면 사용해도 무방 

 

휘산의 마원수 빅풋 : 무효화 관통으로 딜하면 한방에 잡힙니다. 무효화 관통 없이 딜하면 애매하게 체력 남아서 리더체인지 당할 때가 많습니다. 혹시라도 자신 없다면 버텨서 격감률 낮춘 뒤에 넘어가시면 됩니다. 

 

어스 바론 : 에이르가 올라와있다면 에이르로 각무 해제하고 넘어갑니다. 혹시라도 에이르에 계승한 스킬이 올라와있다면 3턴 동안 최대한 경감 띄워서 버텨준 뒤에 전진합니다. 

 

마성의 신왕비 헤라 닉스 : 선제 조심. 첫턴에 그라비티+평타가 날아오기 때문에 경감 무조건 띄우셔야 합니다. 무효화가 있기는 한데 컷이 생각보다 많이 널널한 편이라 관통 안하고도 넘어갈 수 있습니다. 불안하다면 관통 사용해도 무방. 약환 리더라서 근성 걱정 안해도 됩니다. 

 

만천의 전능신 제우스 바스 : 무효화 관통으로 넘어갑니다. HP가 50% 이하로 떨어지면 드랍판 중앙에 세로 1줄의 어둠과 세로 1줄의 빛드랍을 만들기 때문에 이 점을 이용해서 무효화 관통에 사용할 드랍을 수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악마타입이 아니기 때문에 애매하게 딜하면 체력 남아서 죽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해두시면 좋습니다.

 

괴이하게 불타는 자 크투가 : 무효화 관통 해줍니다. 그라비티 - 공격 - 그라비티 - 공격의 패턴이 초반에 반복되는 점 참고. 근성 있긴 한데 약환이라... 

 

실체가 없는 자 요그 소토스 : 체력이 높긴 한데 제 파티 기준으로 무효화 관통 포함해서 딜하면 한방에 잡힙니다. 혹시라도 초반에 드랍 없다면 2턴 주어지기 때문에 첫턴에 드랍 모을 수 있습니다. 

 

8. 그 밖의 FAQ

 

Q. 구름 요원으로 조이라 프리미엄 카드는 어떤가요?

 

A. 구름 막아주는건 좋은데... HP를 회복하는 부분이 좀... 그래도 없다면 그거라도 써야겠죠

 

Q. 보통 던전 클리어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진지하게 시간 재본 적은 없는데 보통 12분 위아래 인 것 같습니다.

 

Q. 참고할만한 영상이 있나요?

 

A. 그럴 줄 알고 제가 예전에 찍어놨습니다 (...

 


https://youtu.be/k034BXcKC7Q 

 

※ 제 목소리도 나오는 영상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약환을 얻은지 얼마 되지 않아서 굴린 영상이라서 좀 버벅이긴 하는데 보통 이런 식으로 굴립니다. 이 영상이 미덥지 않다 싶으시면 해외 유튜버님 영상쪽으로 눈길을 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Q. 서브로 얼터 기용은 필수인가요?

 

A.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필수에 가까운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반부 악마타입 대상으로 무효화 관통 딜 더 넣을 수 있는게 너무 좋아요.

 

Q. 스킬 턴 관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A. 초반에는 아기다인 띄우는 것을 목표로 진행합니다. 히노미츠하 출현 여부를 떠나서 히노미츠하 or 아그니 층에서 아기다인을 털어버리고 그 이후부터는 짧은 턴의 HP 감소 및 어둠 드랍 수급 서브로 활용합니다.

 

얼터와 루시퍼는 스킬 턴 체크 꾸준히 해주면서 올라오기 전에 써주는 수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단, 층 수 계산 잘 하셔서 후반부에 두 스킬을 쓸 수 있게 조정해주시는게 좋습니다.

 

Q. 프렌, 혹은 리더 얼터에 사가트의 안대도 가능한가요?

 

A. 당연 가능합니다. 스킬 턴 관리만 잘해주시면 됩니다.

 

Q. 리체님에 스킬 지연 내성을 따로 달아주지 않은 이유가 있나요?

 

A. 스킬 차지가 2개라서 생각보다 턴이 빨리 올라와서 가끔 상황 꼬이면 머테나 전에 계승 스킬이 올라와버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냥 자연스럽게 턴 밀려서 풍신류 올라오라고 스킬 지연 내성 따로 안달았습니다.

 

일단 생각나는건 이 정도네요. 혹시라도 덧붙여야 할 점이라거나 있으면 덧글 부탁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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