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스팀 최고 동접 32만 '몬헌: 월드', 지금까지 드러난 문제점들

그루잠 (박수민) | 2018-08-16 17:47:07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캡콤의 <몬스터헌터: 월드>가 PC버전으로 스팀에 출시된 이후 각종 문제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몬스터헌터: 월드> PC버전은 출시 전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미 좋은 평가를 받은 콘솔버전을 더 좋은 그래픽 환경에서 빠른 로딩 속도로 즐길 수 있었기 때문이다. 멀티플레이를 위해 별도의 온라인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도 장점이었다.

 

<몬스터헌터: 월드> PC버전이 출시되고 6일이 지났다. 유저의 기대에 부응하듯 <몬스터헌터: 월드> PC버전은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 출시 첫째 날 최고 동시접속자 수 23만 9천 명을 기록했으며 셋째 날인 13일에는 32만 9천 명을 기록했다. 32만 명의 동시접속자 수는 스팀 동시접속자 수 3위에 달하는 수치이며 지금(8월 16일 기준)도 3위에서 4위를 오가고 있다. 

 

8월 16일 오후 5시 기준 <몬스터헌터: 월드> 동시접속자 수는 18만명 수준이다.

 

그러나 현재 <몬스터헌터: 월드>의 스팀 유저 평가는 복합적’(56% 유저가 부정적 평가, 8 16일 기준)으로 유저들의 평가가 좋다고 하기 힘든 상황이다. <몬스터헌터: 월드> PC버전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어떤 문제점이 있었기에 절반 이상의 유저가 <몬스터헌터: 월드>에 부정적 평가를 내렸을까? 8월 16일까지 드러난 문제점을 정리해 보았다. 

 

8월 16일 기준 <몬스터헌터: 월드> 스팀 평가

 

# '멀티플레이' 방해하는 네트워크 오류

 

현재 많은 유저가 지적하는 문제는 잦은 서버 오류로 인한 튕김 현상이다. <몬스터헌터: 월드>의 유저는 솔로 플레이를 하든, 멀티 플레이를 하든 집회소에 접속해야 한다. 집회소는 일종의 온라인 채널 시스템으로 유저는 집회소를 직접 만들거나 다른 유저의 집회소에 접속해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때문에 PC버전 유저는 모두 온라인 네트워크에 접속된 상태로 게임을 플레이하게 된다. 문제는 꽤 높은 확률로 게임 플레이 중 네트워크 오류가 발생하는 것. 퀘스트를 수락하고 필드에 진입했을 때 오류가 발생한다. 오류가 발생하면 오프라인 상태로 게임을 계속한다는 안내창이 뜨고 네트워크 연결이 해제된다.

 

네트워크 연결이 끊겼을 때 등장하는 안내창

 

이 네트워크 오류는 멀티플레이를 통한 협력이 중요한 <몬스터헌터: 월드>에서 치명적으로 작용한다. <몬스터헌터: 월드>는 최대 4명의 유저가 파티를 맺고 몬스터를 수렵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서로 협동하여 거대한 몬스터를 쓰러뜨리는 재미가 특징인 게임이다.

 

그러나 네트워크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파티는 해제되고 오프라인 상태에서 솔로 플레이를 하게 된다. 멀티플레이 중 네트워크 오류가 발생하면 체력이 늘어난 몬스터(여러 명의 유저가 같은 퀘스트에 진입하면 몬스터의 체력이 늘어난다)를 혼자 상대해야 할 뿐만 아니라, 협동하는 재미를 느낄 수 없게 된다. 

 

많은 유저들이 유저 평가란에서 네트워크 오류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고 있으며, 유저들에 의해 다양한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캡콤은 스팀 공지를 통해 현재 통신 오류가 발생하는 현상을 다수 확인했다. 최대한 빠른 해결을 위해 밸브와 협력해 원인 확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많은 유저들이 네트워크 문제를 언급하고 있다

 

# 원활한 플레이를 방해하는 다섯 가지 버그와 마우스 컨트롤 이슈

 

네트워크 오류뿐 아니라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버그들도 확인됐다.

 

캡콤은 지난 8 10일 게시한 스팀 공지를 통해 ▲특정 CPU 혹은 GPU 모델 사용 시 게임이 시작되지 않는 현상과 멀티 GPU 사용 시 게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을 파악한 상태라고 밝혔다. 캡콤은 이 현상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문제점을 수정한 다음 패치를 배포할 것이라고 전했다.

 

캡콤이 공지를 통해 밝힌 문제점 말고도 다음과 같은 현상이 확인되고 있다.

 

1. 화면전환(Alt+Tab)을 통해 윈도우로 빠져나온 후 다시 게임으로 진입하면 게임에서 튕기는 현상 


2. ‘플레이 중인 친구’ 알람이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현상


3. 스토리 최종 보스인 제노 지바를 사냥한 후 등장하는 엔딩 크래딧 화면에서 바탕화면으로 튕긴 다음 세이브 데이터를 다시 로딩할 수 없는 현상

 

엔딩 크래딧 버그를 제보한 레딧 유저의 게시글 전문

 

버그와 별개로 <몬스터헌터: 월드>의 마우스 조작감도 이슈가 되고 있다. 현재 많은 유저들이 마우스 움직임에 따른 시점 이동에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 상태다. 움직임이 빠른 마우스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시야의 이동이 패드를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답답하다는 것.

 

이에 대해 캡콤은 스팀 공지를 통해 마우스 컨트롤에 대한 많은 피드백을 받은 상태다. 개발팀이 마우스 컨트롤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라고 전했다. 개선 방안이나 개선 진척도 같은 자세한 정보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