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이주의 텀블벅] 보드게임 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텀블벅 (임선민) | 2018-09-14 14:03:28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이주의 텀블벅'은 텀블벅(//tumblbug.com/)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중 게이머에게 좀 더 의미가 될만한 것을 골라 소개합니다. 텀블벅은 '창의적인 시도를 위한 펀딩 플랫폼'이라는 슬로건으로 다양한 창의적인 시도들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다양한 시도들이 '이주의 텀블벅'을 통해 독자들에게 널리 알려지길 바랍니다. / 작성: 텀블벅, 편집: 디스이즈게임

 

폭염이 절대 끝나지 않을 것 같았던 여름이 지나고 벌써 아침저녁으로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되었습니다. 지난여름은 너무 더워 어딜 나가고 사람을 만나는 것 자체가 힘들었다면, 이제는 밖에 나가지 않으면 손해 같은 좋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죠. 이런 아름다운 가을에 좋은 사람들과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4가지 해외 보드게임의 한글판 텀블벅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 아름다운 정원을 만드는 보드게임 <봄의 정원> 


<봄의 정원>은 말 그대로 참가자들이 자신의 탑들 사이에 공유하는 정원을 만들어가는 보드게임입니다. 규칙이 매우 쉬워서 남녀노소 가족, 친척, 친구 누구와도 즐길 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차례대로 새와 꽃이 그려진 정원 타일을 뽑고, 이 타일을 가지고 게임을 진행하여 새의 무리와 꽃의 줄로 이뤄진 정원을 하나씩 만들어나갑니다. 참, 정원 타일은 4가지 새와 4가지 꽃의 서로 다른 조합으로 구성된 16개의 타일이 2개씩 들어있습니다.  

  

  

누구의 탑에서 바라봤을 때 경치가 가장 좋을까요?

  

  

나중에 자신의 탑 시야에서 보이는 정원에 만들어진 꽃 세트의 점수를 계산해서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 다시 말하자면 한 줄로 늘어선 꽃의 개수가 많은 사람이 승리하는 겁니다. 동률이 나온다면 차례가 늦은 사람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자세한 게임 방법은 '보드라이브'의 규칙 설명을 참고하세요. 

 


 

가족, 친구들과 함께 <봄의 정원> 밀어주러 가기

 

 

# '오픈앤플레이' 캥거루들의 무한 점핑 레이스, <빌라봉>

  

 

​보드게임 작가인 '에릭 솔로몬(Eric Solomon)'이 95년에 고안한 이 게임은 '빌라봉' 호수 주위에서 펼쳐지는 캥거루들의 기하학적인 레이스입니다. 계속 점프를 하면서 순식간에 레이스를 완주하는 쾌감을 느낄 수 있죠. 캥거루가 된 여러분은 최적의 장소에 자신을 배치하고, 고도의 이동 전술을 펼치셔야 합니다. 여건만 된다면 몇 마리의 캥거루를 뛰어넘을 수도 있거든요. 

  

 

여러분은 같은 색 캥거루 말 5개씩을 가지고 가고, 자기 차례마다 걷기나 뛰어넘기를 할 수 있습니다. 걷기는 가로나 세로, 대각선 중 비어있는 공간 (8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고, 뛰어넘기는 가로나 세로, 대각선에 위치한 캥거루를 말 그대로 뛰어넘는 것입니다. 다만 뛰어넘기는 여러 번 해도 되지만 걷는 건 딱 한 번만 할 수 있다는 점! 

  

 

마지막. 모든 캥거루는 빌라봉 호수를 한 바퀴 시계 방향으로 돌아 결승선을 통과해야 합니다. 결승점을 통과한 캥거루는 보드 밖에 놓고, 자신의 캥거루를 먼저 모두 결승선을 통과시킨 플레이어가 성공합니다. 호주엔 당장 갈 수 없지만, 캥거루를 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캥거루들의 무한 점핑 레이스, <빌라봉> 밀어주러 가기

 

 

# 불타는 해적선에서 보물찾기 <죽은 자는 말이 없다>

 

세계 최대 보드게임 커뮤니티에서 7.2라는 높은 평점을 받은 <죽은 자는 말이 없다>. 2015년 Minion Games에서 출시된 협동 테마의 보드게임 작품입니다. 

  

  

악명높은 해적선 '망자의 복수'를 만난 여러분. 그런데 이 해적선은 이미 화염에 휩싸인 상태입니다. 선장 프롬과 그의 해골 선원들이 이 해적선에 숨겨둔 막대한 보물을 모두 차지할 기회죠. 여러분은 이제 해적선에 들어가 그 진귀한 보물들을 약탈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보물을 약탈하는 게 그리 쉬운 일이었던가요? 끔찍한 해골 선원이 여러분을 노리고 있고, 화염에 휩싸인 해적선은 언제 가라앉을지 모릅니다. 여러분은 막대한 부를 차지한 뒤 배를 빠져나올까요? 아니면 해적선과 함께 가라앉을까요? 

  

  

여러분은 방을 옮겨 다니면서 각 플레이어와 함께 각자가 가진 능력치와 아이템에 상황에 맞는 전략을 세우고 협동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두 불에 타 죽거나, 배와 함께 가라앉게 될 테니까요. 피로도가 너무 높아져 이동할 수 없는 일이 생기거나 해골 선원과 싸워서 지거나, 방이 폭발해 방 안의 캐릭터가 모두 죽고 보물도 함께 사라지는 일은 없어야겠죠? 

  

  

룰이 많고 난이도가 있는 편이지만 함께 동봉된 룰북과 여러분의 협동심만 있다면, 모두가 힘을 합쳐 보물 약탈과 탈출에 성공하는 것도 절대 무리는 아닙니다! 경쟁만 하는 플레이에 지친 분과 테마가 확실한 게임을 좋아하는 분께 권합니다. 

 

보물선을 약탈해서 무사히 탈출하자! <죽은 자는 말이 없다> 밀어주러 가기

 

 

# <매직 더 개더링> 작가의 신작 전략게임! <버니 킹덤> 

 

​보드게임의 역사를 바꿨다고 평가받는 게임 디자이너이자,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매직 더 개더링> 개발자 리차드 가필드의 신작을 소개합니다. 바로 새로운 세계를 개척하기 위한 토끼들의 진격, 전략 보드게임 <버니 킹덤> 입니다. 

  

 

여러분은 버니 킹덤의 '토끼왕 3세' 대신 새로운 세계를 정복할 영주가 됩니다. 여러분은 토끼 왕의 인정을 받고 '토끼 중의 토끼'라는 최고의 칭호를 받기 위해 새로운 세계를 개척해야 합니다. 

  

 

새로운 세계를 개척하는 게 뭐냐고 물으신다면, 바로 여러분의 토끼를 새로운 세계에 배치해 영지를 만들고 그 영지를 넓고 풍요롭게 만드는 것입니다. 토끼 왕이 개척을 여러분께 맡겨 놨지만, 그렇다고 일을 안 하는 건 아닙니다! 토끼 왕은 여러분의 개척 영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그 가치에 따라 황금 당근을 하사합니다. ​가치는 영지에 더 많은 성을 짓고 더 다양한 자원을 생산할수록 높아집니다. 그리고 황금 당근을 많이 모은 영주만이 '토끼 중의 토끼' 칭호를 차지할 수 있으니, 당근을 열심히 모아야겠죠?

  

 

라운드를 시작할 때 여러분에게 주어지는 10장의 탐험카드를 신중하게 골라주세요. 2장의 카드만을 사용하고 8장은 다른 사람에게 넘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 후 점령지에 건물을 세우고, 자원을 생산하여 수확하세요. 이 단계가 4번 반복되고 영지의 황금 당근을 계산해 가장 많은 황금 당근을 모은 영주가 '토끼 중의 토끼' 칭호를 얻어 승리하게 됩니다!

  

  

'토끼 중의 토끼가 되자! ' <버니 킹덤> 밀어주러 가기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