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잡담] 화웨이는 진짜 큰일났네.... 미로티치 05-23 조회 13,953 1

트럼프가 맘먹구 조질려고하나보네요ㅋㅋㅋㅋㅋㅋ

 

22일(현지시간) 미국뿐 아니라 일본과 영국이 화웨이 제재에 동참했다.

 

◇ 이통사 화웨이 5G폰 출시 연기는 큰 문제 아냐 : 영국의 이동통신업체 EE는 이날 화웨이의 차세대 이동통신(5G) 스마트폰인 '메이트 20X' 출시를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EE의 마크 알레라 최고경영자(CEO)는 "고객들을 안심시킬 만한 정보와 신뢰, 장기적인 보안이 확보될 때까지 화웨이의 5G 휴대폰 출시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세계최대의 이통업체인 보다폰도 화웨이의 5G 스마트폰에 대한 사전 주문을 일단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통신업체들도 화웨이와 거리를 두고 있다. 일본 2위, 3위 이동통신업체인 KDDI와 소프트뱅크는 미국의 화웨이 장비 사용 금지 행정명령에 따른 영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며 화웨이의 신형 스마트폰 출시를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업체들은 화웨이 스마트폰 출시를 완전히 취소한 것이 아니라 연기한 것이다. 따라서 이는 화웨이에 치명타가 되지는 못할 전망이다.

 

◇ 英 Arm, 화웨이와 거래 중지 선언 : 그러나 영국의 세계적 반도체 설계업체인 Arm이 화웨이와 거래를 중단하겠다고 밝힌 것은 화웨이에 엄청난 충격이 될 전망이다.

 

영국의 BBC는 회사의 내부 문서를 입수해 Arm이 화웨이와 거래 중단을 결정했다고 22일 보도했다. Arm은 미국 상무부가 화웨이를 거래금지 리스트에 올림에 따라 화웨이와 핵심 기술 공유를 전격 중단키로 결정했다고 BBC는 전했다.

 

이는 Arm의 설계가 미국의 원천기술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미국 상무부의 거래제한 조치에 영향을 받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 Arm 미국과 분쟁 우려, 화웨이와 거래 중단 : Arm은 다수의 미국 반도체 업체의 지재권을 사들여 칩 설계에 응용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Arm이 화웨이와 계속 거래를 하면 미국 업체들과 지재권 분쟁이 발생할 수 있다.

 

화웨이는 그동안 미국의 제재에도 Arm과의 제휴를 바탕으로 자신감을 나타냈지만 이번 조치로 인해 위기가 커질 전망이다.

 

◇ 히실리콘, Arm 설계 바탕으로 반도체 제조 : 화웨이는 미국의 반도체 업체들이 화웨이에 반도체를 공급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을 당시 자회사인 ‘히실리콘’이 반도체를 자체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히실리콘이 자체생산한 반도체의 대부분이 Arm의 반도체 설계에 바탕을 둔 것이다. 

 

이에 따라 Arm이 화웨이와 거래중단을 선언한 것은 화웨이에 엄청난 타격이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한 전문가는 BBC와 인터뷰에서 “이번 조치가 장기화되면 화웨이의 사업에 극복할 수 없는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 Arm 어떤 회사? : 1990년 설립된 Arm은 세계적인 반도체 설계업체다. 2016년 일본 소프트뱅크에 인수됐지만 여전히 영국 케임브리지에 자리 잡고 있다.

 

Arm은 직접 컴퓨터나 스마트폰 프로세서를 제조하지는 않지만 이를 설계하거나 반도체 기술 라이선스를 빌려주고 있다.

 

애플이나 삼성전자는 물론 화웨이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역시 ARM의 설계에 기반하고 있다.​ 

추천: 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미로티치 | Lv. 2
포인트: 320
T-Coin: 42
댓글 0
에러
시간
[비밀글] 누구누구님께 삭제된 글입니다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내용 보기 댓글을 로딩중이거나 로딩에 실패하였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
주사위
주사위 놀이 닫기
주사위 수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