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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걱정되네요.. 비비안 10-25 조회 2,029 1

이 회사 사장이 릴을 만들때 부터 딱 알아봤습니다.

 

10년전에 만든 릴이 지금 mmo게임보다 액션성이 우수할 정도 이고

 

당시에 논타겟팅 방식을 10년전에 이미 구현했던 팀입니다.

 

액션에 대한 기대감이 점점 높아 지고 있습니다.

 

아마 액션은 최고로 잘만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MMO가 롱런하기 위해서는 액션이 다가 아니라

 

다양한 요소가 다 잘 어울려 있어야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MMO의 핵심 인기요소는 시간에 따라 변합니다.

 

 

1 극초창기: 그래픽 (클베, 오배 전)

 

예전에 던파 처음 오픈배타 할때 주변친구들 한태 정말 재밌다고 같이 하자고 꼬셨습니다.

 

그래픽 때문에 안한다고 하더군요 한달 두달 정도 지나니까 어느센가 던파 붐이 일었지만

 

그래픽이 좋지 않으면 끝까지 안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흔히들 덕질좋아 하는분들...)

 

그리고 인트로 영상 기가 막히게 만들어서 뿌리면 사람 모일 수 밖에 없죠

 

 

1 초창기: 액션, 전투방식 (클베, 오배, 오픈후 3달)

 

전투방식이 액션성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이때 재미 없으면 사람들이 많이 떨어져 나갑니다.

 

이걸 좀더 오래동안 끌고 나갈려면 PVP가 잘구성되어야 하죠

 

 

2 중기: 만랩 컨탠츠

 

만랩달고 나서 할것이 보여야 하죠

 

전쟁이든, 던전, 장비, 하우징, PVP, 미니게임 등등

 

이게 없으면 사람들이 떨어져 나가죠

 

 

3 중장기: 커뮤니티

 

단순히 채팅창 혹은, 길드, 혈맹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전쟁이나, 십수명에서 수십명이 같이 할 수 있는 미션등

 

길드 단위로 할 수 있는 컨탠츠가 필요합니다.

 

 

4 장기: 경제

 

위에 것이 아무리 잘되어도

 

경제가 한번 무너지면 손쓸 방법이 없습니다.

 

완전히 재부팅을 하지 않는한 말이죠

 

게임내의 경재가 무너지는 순간은 아무리 사냥을 해도, 던전을 돌아도

 

수익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몇몇 고가탬 혹은 풀탬을 맞추는데 걸리는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며서 현질이 필요하게 되면

 

그때 부터는 진입장벽으로 인해 

 

더이상 플레이어 유입이 없어지고

 

MMO가 망해가는 거죠

 

이것은 MMO으 서비스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http://okw235jja.dothome.co.kr

 

 

 

검은 사막을 봤을대

 

다 좋습니다.

 

정말 다 좋습니다.

 

 

하지만

 

경제 시스탬에 대한 내용이 생각보다 너무 적습니다.

 

 

릴의 마지막시기의 울트라 하이퍼 슈퍼 인플레이션이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그 어마어마한 액수의 인플레이션 말이죠 

 

 

걱정되내요

 

기획자는 필요없을지 몰라도 경제학 전공자는 필요한거 같습니다.

 

바라건대


검은사막 본전 뽑고 다음편 만들 정도까지의


검은사막이 운영되고 돈을 벌 수 있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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