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풀 메탈 패닉! 싸워라, 도전하는 자가 승리한다를 해보고 DreamCast 06-17 조회 4,809 0

 

[리뷰] 풀 메탈 패닉! 싸워라, 도전하는 자가 승리한다.

 


 

 

 

존재할 수 없는 기술인 블랙 테크놀러지를 알 수 있는 위스퍼드의 능력을 가진 여고생인 치도리 카나메와 세계 최강의 무장 집단인 미스릴 소속 병사인 사가라 소스케의 활약상을 그린 [풀 메탈 패닉! 싸워라, 도전하는 자가 승리한다] 한국어판이 지난 5 31, PS4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1998년에 발간한 [풀 메탈 패닉!]은 일본의 소설 작가이자 애니메이션 각본가인 가토 쇼우지 SF적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로봇 액션 라이트 노벨로 역대 판매량 순위 5위에 랭크될 만큼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둔 작품입니다.

 

라이트 노벨의 성공 이후 애니메이션, 코믹스 등 다양한 미디어의 작품들을 선보여왔습니다. 게임으로는 일본의 대표적인 로봇 애니메이션의 판권 작들이 등장하는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 참전하는 정도였는데, 이번 [풀 메탈 패닉! 싸워라, 도전하는 자가 승리한다]로 첫 단독 게임화 작품으로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AS(암 슬레이브)의 정식 명칭은 아머드 모빌 마스터 슬레이브 시스템으로 진보한 인간형 이족보행병기를 의미합니다. 원작에서는 인간의 육체로는 감당할 수 없는 잠재된 초능력을 쓰기 위해 인체를 본떠서 인간을 초월하는 인간형 병기가 필요했기에 AS가 만들어집니다.

 

게임에서는 주인공 사가라 소스케의 기체인 ARX-7 아바레스트, 그리고 아바레스트의 후속기로 불꽃의 검이라는 이름의 유래답게 적색과 흰색으로 도장된 ARX-8 레바테인, 비밀조직 아말감이 운용하는 AS로 람다 드라이버를 병용한 근접 격투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PLAN 1065 엘리고르, 람다 드라이버를 이용한 날개를 가지고 있어 단독 비행이 가능한 벨리알 등 원작에서 활약을 펼쳤던 10여 종 이상의 암 슬레이브 메카닉들이 등장합니다.

 

 

 


 

 

 

AS 기체의 각종 무기는 공격력, 탄수, 사거리, 명중보정, 크리티컬 보정, 중량 등에 따라 다른 스테이터스를 나타내고, 무기 종류에 따라 대미지 판정이 변화하는데, 특히 적재와 현재 중량을 표시하는 게이지가 별도로 존재해 중량이 적재를 초과하면 행동순서가 늦어지게 됩니다.

 

무기에는 내장화기, 핸드건, 투척무기, 그레네이드, 화염방사, 샷건, 연사 무기, 소사 무기, 단사 무기, 미사일, 캐논 등의 종류가 존재하고, 종류에 따라 적의 특정 부위 공격 선택이 가능한 무기도 존재합니다.

 

 

 

   게임시스템

 


 

 

 

[풀 메탈 패닉! 싸워라, 도전하는 자가 승리한다]에서는 미션을 진행하기 전에 인터미션을 통해 AS 개조나 무기 환장, 오퍼레이터 스킬 습득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AS의 각 스테이터스는 획득한 자금으로 개조에 필요한 자금을 소진해 항목과 단계 별로 개조를 통해 성능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게 됩니다.

 

AS 각 기종은 행동능력과 관련이 있는 HP, 특수능력, 대미지에 영향을 주는 장갑치, 공격 회피율에 영향을 주는 운동성, 명중률에 영향을 주는 조준치, 플레이어의 턴이 돌아오는 속도에 영향을 주는 행동치, 이동 거리에 영향을 주는 이동력, 그리고 무기를 환장할 수 있는 적재량으로 스테이터스 수치가 나뉘어집니다.

 

 

 


 

 

 

오퍼레이터는 기본적으로 획득한 경험치가 일정 수치 이상 누적되면 레벨이 상승하고 스테이터스도 오르게 됩니다. 스테이터스에는 대미지 증가와 특수한 무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기력, 스킬을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포인트, 공격에 영향을 주는 격투치, 사격무기에 영향을 주는 사격치, 크리티컬 발생률에 영향을 주는 기량치, 대미지에 영향을 주는 방어치, 회피 확률에 영향을 주는 회피치, 명중 확률에 영향을 주는 명중치, 행동 속도에 영향을 주는 행동치로 능력이 나뉘게 됩니다.

 

특히 오퍼레이터는 스킬을 습득할 수 있는데, 소지하고 있는 OP를 소비해 각종 스테이터스 수치를 상승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스킬은 습득할 수 있는 레벨이 표시되고, 특정 스킬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전제가 되는 스킬 습득과 레벨 조건을 충족시켜야만 합니다.

 

 

 


 

 

 

AS가 사용하는 무기에도 핸드건이나 미사일 등 무기의 종류에 따라 상세 스테이터스가 나뉘고, 해제할 수 없는 고정 무기, 환장 가능한 무기, 사격 계통과 근접 계통 등의 무기 특성이 표시됩니다.

 

무기 스테이터스에는 이동 후 공격 가능 여부, 전술 맵에서의 무기 퍼지 가능 여부, 종합 공격력, 공격 명중 횟수, 공격 가능 탄수, 공격 사거리, 명중 확률 보정치, 대미지가 증가될 확률 보정치, 무기 중량, 특수 무기 사용 조건 등이 표시됩니다.

 

 

 

   게임플레이

 


 

 

 

[풀 메탈 패닉! 싸워라, 도전하는 자가 승리한다]에서 전투가 펼쳐지는 전술 파트에서는 조작 중인 AS 유닛이 행동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며, 장비 중인 무기의 공격 가능 범위 내에서 공격할 상대를 선택해 공격을 펼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원요청을 통해 전투에 참가하지 않는 유닛에게 지원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요청 사항에는 맵 상의 지정한 좌표에 범위공격을 펼치는 공격지원과 맵 상의 지정한 좌표에 회복 아이템 등의 보급물자를 투하하는 보급지원이 존재합니다.

 

 

 


 

 

 

전투 중 개별 커맨드에는 오퍼레이터의 스킬에 따라 구사할 수 있는 액티브 스킬 커맨드가 활성화 됩니다. 액티브 스킬에는 공격 대미지가 상승하는 헤비 스트라이크, 기력을 상승시키는 워 크라이, 이동 후 무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어설트, HP를 회복하는 리페어, 회피율이 상승하는 이베이전 등이 존재합니다.

 

이 외에도 무기의 사거리가 상승하는 스나이프, 명중률과 회피율이 상승하는 인스팅트, 대미지를 경감하는 아이언 월, 이동 거리가 증가되는 패스트 무브 등도 존재하는데, 스킬 레벨에 따라 상승률이 변화합니다.

 

 

 


 

 

 

공격 대상은 무기의 공격 가능 범위 내에 있는 상대 중에서 공격 목표를 선택할 수 있고, 공격과 반격에 대한 명중률 예측치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플레이어는 공격할 적의 부위를 선택할 수 있는데, 헤드를 공격하면 명중률과 회피율이 떨어지고, 팔은 공격력, 다리를 공격하면 적 AS의 이동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적 공격에 대해 반격 무기 선택, 회피에 전념, 방어로 대미지 경감 행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투가 마무리 되면 전투 경험치 외에 적 격파에 따른 자금과 오퍼레이터의 스킬을 습득하기 위한 OP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풀 메탈 패닉! 싸워라, 도전하는 자가 승리한다]는 동명의 SF 액션 라이트 노벨 [풀 메탈 패닉!]을 원작으로 한 시뮬레이션 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캐릭터 게임임에도 그래픽이나 연출이 평범한 점은 이 게임의 가장 큰 단점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래도 원작의 탄탄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무기 개조, 스킬 습득, 연계공격 등 전략성을 강조한 전투 감각을 선보이고 있어 원작의 팬이라면 몰입하며 즐길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추천: 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DreamCast | Lv. 29
포인트: 27,751
T-Coin: 5,000
댓글 0
에러
시간
[비밀글] 누구누구님께 삭제된 글입니다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내용 보기 댓글을 로딩중이거나 로딩에 실패하였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
주사위
주사위 놀이 닫기
주사위 수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