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뮬라카를 해보고 DreamCast 01-07 조회 2,022 0

 

[리뷰] 뮬라카

 


 

 

 

멕시코 원주민이 지금까지 지켜왔던 문화적 색깔과 생활 풍습을 체험할 수 있는 액션 어드벤처 게임인 [뮬라카]가 작년 11 29, PS4용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PS4용 발매에 이어 닌텐도 스위치판도 지난 12 13일에 스토어를 통해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게임특징

 


 

 

 

[뮬라카]는 멕시코 원주민 타라후마라부족에 구전되어 내려오는 신화를 재구성한 게임으로 인류학자와 타라후마라족의 지도자들이 직접 게임 제작에 참여해 그들 문화의 본질을 담아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타라후마라의 언어를 녹음하여 정통 언어로 수록된 나래이션부터 전통악기를 사용한 지역의 특색 있는 음악과 북 멕시코 지역의 소리를 녹음하여 음향효과로 수록하는 등 다양한 요소들을 통해 타라후마라족의 진정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멕시코 북부에 위치한 인디게임 개발사 리엔조(Lienzo)’는 자국의 문화를 사랑하고 지켜나가고 싶어하는 색깔 있는 개발사입니다. 이 게임은 8명의 개발자가 부족과 함께 생활하며 4년의 시간을 투자해 신화 속 이야기를 고증하기 위해 노력한 작품입니다.

 

특히 멕시코 원주민들의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게임의 판매 수익 중 일부를 문화 보존 기금으로 기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취지를 지원하기 위해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에서는 OST 다운로드 코드, 스페셜 리토그래프 세트, 커스텀 테마, 모금에 동참한 유저에게 개발사가 보내는 감사장이 포함된 ‘Save the Culture Pack’ 패키지가 별도로 제작되었습니다.

 

 

 


 

 

 

게임의 유통을 맡은 인트라게임즈는 게임 내 언어를 한국어뿐만 아니라 일본어, 중국어로도 번역하여 아시아 지역의 퍼블리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본 마쿠하리 멧세에서 개최되는 최대 게임 전시회인 도쿄 게임쇼 2018에서 인트라게임즈는 일반전시관에 공식 참가하여 [뮬라카]를 비롯한 총 4종의 타이틀을 최초 시연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시스템

 


 

 

 

멕시코 중서부의 타라후마라부족은 달리기를 잘하는 부족으로 명성이 높은데, 이들에게 있어 달리기는 취미가 아닌 먹고 사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사슴을 사냥할 때 무기를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오래 달리기로 사슴이 지쳐 쓰러질 때까지 쫓아가서 잡는다고 합니다.

 

게임에서도 명성이 높은 달리기 운동 능력을 이용하여 험준한 지형을 빠르게 이동하는 쾌감을 느낄 수 있고, 신화에서 영감을 얻은 실존하는 북 멕시코의 지형을 간단히 몇 개의 블록으로 표면을 표현하는 로우 폴리 스타일로 제작하였습니다.

 

 

 


 

 

 

[뮬라카]에 등장하는 수쿠루아메의 눈이라는 능력은 영적인 세계를 꿰뚫어 보는 눈으로 일반적으로 볼 수 없는 영적인 존재와 조우하거나 아이템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영적인 존재를 찾아내 새로 둔갑해 하늘을 날거나 약초를 배합해 특수한 능력을 발휘하는 등 주술적인 능력들도 구현되어 있습니다.

 

 

 


 

 

 

게임 진행을 통해 몬스터를 쓰러뜨리고 획득한 코리마로 기술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업그레이드 항목에는 창의 위력 상승, 체력 증가, 창의 공격력 상승, 범위 업그레이드, 특수 공격의 차지 속도 향상 등이 존재합니다.

 

 

 

   게임플레이

 


 

 

 

주술사 뮬라카는 어느 날 꿈을 꾸는데, 꿈에서 대립과 반목으로 세상이 멸망을 향해 치달아 파괴되는 걸 확인하고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여정을 시작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세상을 타락시키는 악에 맞서기 위해 여정을 통해 반신들을 만나게 되는데, 이 반신들은 영웅에게 새, 호랑이, 곰의 모습으로 자신들의 힘을 빌려주고, 이 힘으로 신화를 바탕으로 구현된 몬스터들과 전투를 펼치게 됩니다.

 

 

 


 

 

 

전투는 버튼에 할당된 약한 공격과 강한 공격, 회피를 조합해 전투를 펼치게 되는데, 몸이 바위로 이루어져 맹렬한 기세로 적에게 달려들거나 단단한 껍질로 물리 공격을 막아내는 등 개성을 가진 몬스터들이 등장합니다.

 

이 외에도 점프력이 좋은 전갈, 모습을 숨겨버리는 레조이 시로, 기습 공격을 펼치는 루시와리 등 등장하는 몬스터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약점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레이어는 샤먼으로서 천계는 물론 지하 세계와 교감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 반신들의 힘을 빌려 타라후마라족의 전설에 등장하는 몬스터들과 전투를 펼치게 됩니다.

 

거대한 가노코, 영혼을 흡수하는 루시와리, 불을 뿜는 시파부아라 등의 몬스터들을 상대로 여정을 통해 반신계로부터 부여 받은 강력한 변신능력으로 수쿠루아메의 사명을 다하게 됩니다.

 

 

 

마치며

 


 

 

 

[뮬라카]는 멕시코의 타라후마라부족에게 전승되어 왔던 신화 속 이야기를 바탕으로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북멕시코를 횡단하는 액션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입니다.

 

소규모 개발사의 작품이라 그래픽, 게임 시스템 등 완성도 면에서 부족한 면이 여실히 드러나지만, 멕시코의 전통문화를 알리고자 타라후라마족과 함께 생활하며 토종 문화를 토대로 그들의 언어, 의상, 살고 있는 지형에서 영감을 얻어 게임으로 투영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추천: 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DreamCast | Lv. 29
포인트: 30,211
T-Coin: 5,362
댓글 0
에러
시간
[비밀글] 누구누구님께 삭제된 글입니다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내용 보기 댓글을 로딩중이거나 로딩에 실패하였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
주사위
주사위 놀이 닫기
주사위 수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