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애플 구독형 게임 서비스 어떤 모습일까? 애플 아케이드 써봤더니

우티 (김재석) | 2019-09-20 16:54:03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9월 20일 애플 아케이드가 iOS 13 업데이트와 함께 정식 적용됐습니다. 애플 아케이드란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 애플 디바이스를 이용하는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는 구독형 게임 서비스인데요. 월 금액 6,500원(첫 달 무료)으로 서비스 안에 있는 모든 게임을 무한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애플 아케이드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어떤 게임이 수록되어있으며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봅니다.

 



 

 먼저 애플 아케이드의 주요 특징부터 전해드립니다.

 

 ▲ 9월 20일부터 지원하는 구독형 게임 서비스

▲ 아이폰, 아이패드, 맥, 애플TV 등의 디바이스에서 사용 가능

▲ 가격은 월 6,500원, 가입 후 1개월 무료 서비스 제공

▲ (대상 게임에 한해) 광고 삽입 없음, 추가 결제 불필요

▲ 가을부터 순차적으로 100개 이상의 신작 추가

▲ 가입 계정은 가족 공유 가능 (최대 5명)

▲ 게임 다운로드로 오프라인 플레이 가능

▲ 게임 관련 개인 정보 공개 여부 설정 가능

▲ 스크린 타임 & 유해 콘텐츠 차단 지원

▲ (iOS 13부터) PS4, Xbox 컨트롤러 연결 지원

 


 

애플 아케이드를 이용하기 위해선 사용 중인 기기의 운영체제를 iOS 13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iOS 13으로 업데이트한 다음, 앱스토어에 들어가면 업데이트가 있던 곳에 아케이드 코너가 새로 생겼습니다.  이곳에서 무료 체험을 신청하면 바로 애플 아케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구독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무료 체험 시점으로부터 1개월이 지나면 자동으로 요금(6,500원)이 결제됩니다.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필요 없이 앱스토어의 '아케이드' 코너에서 수록 게임 리스트를 확인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앱스토어에서 해주던 것과 같은 UI에서 게임 큐레이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9월 20일 기준, 애플 아케이드에는 53개의 게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100여 편 이상의 게임들이 추가될 예정인데요. 현재 어드벤처, 멀티플레이어, 퍼즐, 롤플레잉, 그리고 게임 초보자까지 5가지의 카테고리로 분류되어있습니다. 게임 초보자 코너에는 컨트롤이 거의 필요하지 않은 (하이퍼) 캐주얼 게임이 들어있습니다. 53개의 게임 모두 중간 광고나 추가 결제가 없습니다.

 

애플 아케이드를 돌아다녀보니 아직은 유저 평가도 많이 모이지 않았고, 너무 많은 게임이 한 번에 눈에 들어오다보니 무엇을 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힙니다. 유비소프트의 <레이맨 미니>, 스퀘어에닉스의 <배리어스 데이라이프>, 세가의 <소닉 레이싱>처럼 유명 회사의 타이틀이나​ <핫 라바>처럼 타 플랫폼에서 서비스됐던 게임, <오션혼 2>처럼 전작이 있는 게임을 선택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엔터 더 건전>의 스핀 오프 <엑시트 더 건전>도 있습니다.

 


 

게임 서너개를 받아봤습니다. 앱스토어에서 게임을 받을 때와 마찬가지로 게임을 디바이스 안에 저장합니다. 가족 공유를 하면 최대 5인까지 게임을 같이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게임을 원하는대로 다운로드받으니 마트에서 물건을 마음껏 골라담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참고로 애플 아케이드 서비스를 구독을 해지하면 기존에 다운로드했던 게임은 플레이할 수 없게 됩니다.

 

기자가 잠시 해본 게임들 중 가장 끌렸던 게임은 안나푸르나의 <사요나라 와일드 하츠>입니다. 다양한 등장인물이 자기를 찾고 우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레이스를 한다는 콘셉의 리듬게임입니다. 짧고 강렬한 시각 효과와 그에 잘 어울리는 사운드트랙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게임은 ​스위치에도 출시됐는데요. 당초 다른 플랫폼에도 출시된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는데 이번에 애플 아케이드에 수록됐습니다. 게임을 할 때 등장하는 질주 액션을 보면서 뮤직비디오를 '하고 있다'는 감각을 느꼈는데요. 기자의 아이폰보다 더 큰 화면으로, 컨트롤러로 해보고 싶었습니다. 

 

<사요나라 와일드 하츠>

결코 적지 않은 수의 게임들이 애플 아케이드에 실렸지만, 개인적으로 "이것 때문에 1개월 이상 애플 아케이드를 구독해도 되겠다"는 작품은 아직 없었습니다. 초창기 넷플릭스와 비슷하게 말이죠. 더 많은 게임이 추가된다고 해도 당장 구매를 결정하기에도 망설여질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기자는 넷플릭스를 쓰고 있으면서도 지난 달 한 편의 영상도 보지 않았습니다. '밀리의 서재'도, 무료로 제공되는 뉴스레터도 마찬가지로 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애플 아케이드엔 넷플릭스의 '넷플릭스 오리지날'처럼 독점 킬러 타이틀이 많이 생기리라 기대해봅니다. 일례로 <파이널 판타지>의 사카구치 히로노부, <심> 시리즈의 윌 라이트가 게임을 애플 아케이드와 손을 잡았습니다. 

 

그 이름값만으로 남다른 '오오라'를 풍기는 유명 개발자들 게임이 애플 아케이드 독점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이들 게임의 애플 아케이드 무기한 독점으로 제공된다면, 게임을 해보려면 애플 디바이스를 보유한 상태에서 애플 아케이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밖에 없죠. 한 발 더 나가서 이들의 게임이 엄청난 수작이라면 애플 디바이스가 없는 게이머 입장에는 상당히 배아픈 일이 될 겁니다.

 

사실 6,500원이라는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그렇게까지 비싼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앱스토어 인기 차트 유료 게임 1위인 <포켓 빌드>는 1,200원, <마인크래프트>는 8,900원, 3위인 <얼음과 불의 노래>는 2,500원입니다. 평소 애플 디바이스를 사용하면서 작품성있는 게임에 주저없이 지갑을 여는 타입의 게이머라면 애플 아케이드 구독이 현명할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작품성있는 게임에 주저없이 지갑을 여는 타입의 게이머라면 애플 아케이드 구독이 현명할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애플 아케이드 정식 서비스 첫날 인상을 전해드렸습니다. 아래 주요 수록 게임 리스트를 전해드리니 참고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

 


 

Shinsekai Into the Depths (Capcom)

 

생생하게 재현된 깊은 바다를 탐험하는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독특한 비주얼과 오디오 경험을 가득 전달한다. 사용자는 과거 문명의 폐허 속으로 깊이 들어갈 수록 잊혀지지 않는 아름다운 해저 탐험을 하게 된다. 

 

Sayonara Wild Hearts (Annapurna)

 

신나고 신비로운 음악 속에서 다양한 레이싱과 모험을 즐기는 게임. 플레이어들은 모든 레벨이 음악인 뮤직 어드벤처에서, 시속 200마일의 속도로 펼쳐지는 오토바이 질주, 스케이드보딩, 댄스 배틀, 레이저 쏘기, 검 휘두르기 등으로 아이템들을 획득해야 한다. 

 

Team Sonic Racing 

 

레이싱으로 귀환한 소닉. 고화질 3D 그래픽으로 소닉 시리즈 주인공들과 함께 드리프트를 즐기고 아이템을 활용하며 즐기는 레이싱 게임.

 

Oceanhorn 2 (Cornfox & Brothers)

 

오션혼1에 이어 돌아온 3D RPG 게임. 다양한 무기와 아이템을 활용해 아카디아를 모험하세요.

 

Skate City (Snowman)

 

세계 여러 도시를 배경으로 스케이트의 진정한 묘미를 즐길 수 있는 게임. 맞춤식 스타일로 곧 최고의 놀이터가 될 도시의 거리를 누비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Where Cards Fall (Snowman)

 

카드로 펼치는 새로운 퍼즐을 통해 성장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게임. 

 

Overland (Finji)

 

외계인이 침략한 세계에서 벌어지는 턴제 방식 서바이벌 게임. 플레이어들은 세계 종말 이후 미국을 가로질러 로드트립을 하며 외계 생물과 싸우고, 생존자를 구출하고, 생필품을 찾아 헤매는 수행과제에 도전하게 된다. 

 

Spek (RAC7)

 

아름다운 음악과 함께하는 다차원 퍼즐 게임. 플레이어들은 보이지 않는 세계의 가장자리 점을 따라가며 부서진 차원의 미스테리한 조각들을 수집하게 된다. 도전적인 퍼즐, 위험한 주민들, AR 모드를 포함한 혁신적인 머신들로 가득한 다채로운 환경을 탐색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을 전환하게 된다. 

 

Projection: First Light (Blowfish Studios)

 

그림자 인형인 주인공을 도와 모험하는 게임. 빛과 그림자를 조절하며 퍼즐을 풀고 길을 나아가며 전설적인 영웅의 탐험을 함께 한다.

 

Cat Quest2

 

고양이가 주인공인 캣 퀘스트가 강아지 주인공과 함께 돌아왔다. 위험에 빠진 고양이 왕국을 구하는 직관적인 모바일 RPG.

 

Towaga

 

그림자 군단 악마들로부터 빛을 지켜내는 RPG 요소를 담은 액션 슈팅 게임.

 

Super Impossible Road (Rogue Games)

 

우주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레일 위의 레이싱 게임. 수상 경력에 빛나는 Impossible Road의 속편으로, 그간의 모든 룰을 벗어난다. 완전히 새로운 모드와 미친 온라인 플레이로, 그 어느 때보다 격렬해진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점프해 롤러코스터 트랙 같은 경로를 이탈하고, 체크포인트를 우회하고, 모든 기회를 활용하여 경쟁자를 젖히고 1등의 영광을 얻도록 독려한다.

 

ATONE: Heart of the Elder Tree (Wildboy)

 

북유럽 신화를 바탕으로한 아름다운 그래픽의 RPG 게임. 플레이어는 인류의 마지막 위대한 지도자의 딸인 Estra와 팀을 이뤄 신성한 고목 나무를 수호하고, 신화적인 동물들과 생물들과 팀을 이뤄 Midgard를 번영의 땅이었던 이전의 화려함으로 되돌려놓게 된다. 

 

Down in Bermuda (Yak & Co)

 

버뮤다 삼각지에 갇혀버린 비행사 멀린이 탈출할 수 있도록 섬마다 주어진 펴즐을 푸는 게임. 

 

Frogger in Toy Town (Konami)

 

오락기로 즐기던 개구리 게임 프로거가 아케이드에 최고 수준의 그래픽으로 귀환했다. 아기 개구리들을 구하도록 도와주세요.

 

Hot Lava (Klei)

 

미국 어린이들이 집에서 즐기던 게임을 고화질로 옮겨온 게임. 용암을 피해 많은 장애물을 뛰어 넘으며 모험하세요. 

 

Lego Brawls (LEGO)

 

레고 블럭을 모으고 개성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온라인에서 여러 사용자와 전투를 벌이는 게임.

 

Speed Demons (Radiangames)

 

고속도로에서 쫓아오는 차를 피해 광란의 질주를 즐기는 레이싱 시뮬레이션 게임.

 

The Enchanted World (Noodlecake Studios)

 

마법의 세계에서 주인공이 모험을 계속할 수 있도록 길을 만들기 위해 풀어가는 퍼즐 게임.

 

Way of the Turtle (Illusions Lab)

 

귀여운 거북이들이 모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능력의 등껍질을 모으며 나아가는, 거북이가 주인공인 수퍼 마리오 같은 게임.

 

Agent Intercept

 

배와 비행기로도 변신하는 특수 자동차를 타고 세상을 위협하는 집단을 막아내는 요원이 될 수 있는 액션 레이싱 게임.

 

Tint

 

지친 사용자를 달래줄 수채화 색칠 퍼즐 게임. 아름다운 음악을 위한 헤드셋은 필수!

 

Pac-Man Battle Royale

 

배틀로얄로 돌아온 팩맨. 온라인 상에서 여러 사용자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서바이벌 대전.

 

Sneaky Sasquatch (RAC7)

 

사스콰치(설인, 빅풋)가 사람들 눈을 피해 배를 채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린이용 게임. 플레이어가 사스콰치의 입장이 되어 캠프장 부근에 숨어들고, 사람의 옷을 입고 위장하고, 방치된 아이스박스와 피크닉 바구니에서 음식을 먹고, 골프 코스에서 빠르게 9홀을 플레이 하는 등 사스콰치의 일상을 수행하게 된다. 

 

Cardpocalypse (Versus Evil)

 

카드 퍼즐을 통해 전투를 벌이는 RPG 게임. 친구를 사귀고, 카드놀이를 하고, 규칙을 변형하고, Mega Mutant Power Pets 마스터가 되어 카드포칼립스(Cardpocalypse)의 세계를 구출해야 한다. 

 

Chu Chu Rocket! Universe (Sega)

 

귀여운 추추(쥐와 닮은 캐릭터)들을 로켓에 태우기 위해 행성별로 주어진 퍼즐을 푸는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상하고 멋진 행성들로 가득한 세계를 여행하듯, 100여 가지 헷갈리는 길찾기 퍼즐을 풀면서 King Kapu와 그의 괴상한 우주 고양이 밴드로부터 납치된 친구를 구출해야 한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