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E3 2019] 차세대기 엑스박스 스칼렛 공개! MS 컨퍼런스 총정리

하이쌤 (오시영) | 2019-06-10 18:31:19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는 현지시각으로 9일, 자사 컨퍼런스 'Xbox E3 2019 브리핑'을 통해 신규 게임 타이틀 라인업은 물론,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인 'xCloud'나 신형 콘솔 '엑스박스 스칼렛'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정보에 대해 궁금해할 독자를 위해 이번 발표에서 공개된 정보 중 핵심을 한자리에 모아 정리했다. /디스이즈게임 오시영 기자

 

 

PS로부터 전세역전 가능할까? 독점작도 포함된 Xbox 라인업

# 아우터 월드

 

 

장르: ​싱글 플레이용 SF RPG

출시일: 2019. 10.. 25.
출시 플랫폼: PC, PS4, Xbox One

제작사: 옵시디언 엔터테인먼트

 

<아우터 월드>는 '팀 케인(Tim Cain)', '레오나드 보야스키(Leonard Boyarsky)' 등 <폴아웃>시리즈의 초창기 개발 인원이 참여한 게임이다. <폴아웃: 뉴 베가스>와 마찬가지로 유저의 선택에 따라 이야기의 방향이 달라진다. PC 버전의 경우 정식 한글화가 확정됐으며, 엑스박스 게임패스로도 만나볼 수 있다.

 

 

# 블리딩 엣지

 


 

장르: ​4:4 팀 난투 대전 게임(Team Brawler)
출시일:  ​미정(6월 27일 테크니컬 알파 시작)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제작사: 닌자 시어리

 

<블리딩 엣지>는 마치 <오버워치>처럼 특수한 능력을 가진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팀 기반 대전게임이다. 하지만 <블리딩 엣지>는 원거리 전투보다는 근접 전투를 강조했고, 3인칭 시점에서 게임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다르다. 트레일러에서 이와 같은 특징을 엿볼 수 있다. 

 

 

# 오리 앤 더 윌 오브 더 위스프

 


 

장르: ​액션/ 플랫포머

출시일:  ​2020. 02. 11.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제작사: 문 스튜디오

 

<오리 앤 더 윌 오브 더 위스프>는 지난 2015년 출시돼 감성적인 스토리와 아름다운 배경, BGM 등으로 호평받은 <오리 앤 더 블라인드 포레스트>의 후속작이다. ​이번 트레일러에서는 다양한 무기를 활용해 공격하는 오리나 쿠로의 아이와 비행하는 오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게임은 엑스박스 게임패스를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 마인크래프트 던전 

  

장르: ​액션/ 핵 앤 슬래시로 추정

출시일:  ​2020년 봄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닌텐도 스위치, PS4

제작사: Mojang AB

 

<마인크래프트 던전>은 로그라이크 게임 <던전 크롤>(Dungeon Crawl)에서 영향을 받아 제작된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다. 이 게임은 <마인크래프트>의 모습을 하고 있고, 원작의 요소도 찾아볼 수 있지만 그와는 완전히 별개의 게임이다. <마인크래프트 던전>은 온라인, 4인 로컬 플레이를 지원하며, 엑스박스 게임패스로도 출시될 예정이다.

 

 

# 제다이: 폴른 오더

 

 

장르: ​액션

출시일:  ​2019. 11. 15.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오리진), Xbox One, PS4

제작사: 리스폰 엔터테인먼트


<제다이: 폴른 오더>는 '스타워즈' 시리즈 에피소드 3과 4의 시점 사이를 다루는 게임이다. 제다이 살해 명령인 '오더 66'으로부터 살아남은 파다완(제다이 견습생) '칼 케스티스'가 이 게임의 주인공이다. 플레이어들은 포스를 활용한 염동력과 광선검 액션을 함께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다이: 폴른 오더>는 정식 한글화 과정을 거쳐 발매될 예정이다.

 

 

# 블레어 위치



 

장르: ​호러

출시일:  ​2019. 08. 30.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제작사: Bloober Team

 

<블레어 위치>는 저예산으로 제작돼 전 세계적인 흥행을 기록한 페이크 다큐멘터리 영화 '블레어 위치'에서 영감을 얻은 게임이다. 게임 <블레어 위치>는 원작의 이야기와는 다른, 새로운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이에 따라 플레이어는 심리적 공포를 느낄 수 있다. 이 게임은 발매와 동시에 게임 패스로 플레이할 수 있을 예정이다.

 

 

# 사이버 펑크 2077

 

 

장르: 1인칭 ​오픈 월드 액션 RPG

출시일:  ​2020. 04. 16.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PS4

제작사: ​워너 브라더스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사이버펑크 2077> 트레일러 발표 현장에서는 <매트릭스> 등의 영화로 유명한 배우 '키아누 리브스'가 직접 등장해 게임을 간략하게 소개했다. 지난해 E3에서 이 게임의 공식 트레일러가 공개된 직후 진행된 비공개 테스트에서 참가자 대다수가 호평하기도 하면서 게이머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시네마틱 트레일러 공개와 함께 <사이버 펑크 2077>​의 사전 구매가 시작됐다.

 

 

# 스피릿 페어러

 


 

장르:  매니지먼트

출시일:  ​2020년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PS4, 닌텐도 스위치

제작사: ​Thunder Lotus Games

 

<스피릿 페어러>는 죽음을 주제로 하는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영혼 친구들을 태울 배를 만들고, 이들을 성공적으로 사후 세계로 보내주는 역할을 하게된다.

 

 

# 배틀토드

 


 

장르:  액션

출시일:  ​미정
출시 플랫폼: Xbox One 독점

제작사: ​DLALA, Rare

 

<배틀 토드>는 무려 28년 전에 세상에 처음 선보여졌다. 앞으로 출시될 예정인 <배틀 토드>도 90년대를 떠올리게 만드는 2D 그래픽을 선보이는 게임이다. 최대 세 명까지 협동 플레이를 지원한다.

 

 

#레전드 오브 라이트

 


 

장르:  핸드 드로잉 RPG

출시일: ​2020년
출시 플랫폼: 모바일, PC, Xbox One 

제작사: ​데스크 웍스

 

일본의 인디 스튜디오 데스크 웍스가 제작한 <레전드 오브 라이트>는 실제 종이나 테이프를 활용해 손으로  직접 만든 듯한 배경이 특징인 RPG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공책 속 연필 낙서 속으로 들어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장르: ​시뮬레이션

출시일: 미정
출시 플랫폼: PC, Xbox One 

제작사: ​마이크로소프트


1982년 처음 등장한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시리즈의 신작도 발표됐다. 이번 게임은 위성 데이터와 애저 클라우드 인공지능으로 구동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플레이어들은 이 게임을 통해 다양한 비행기에 탑승해 비행하며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게임패스로도 발매될 예정이다.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디피니티브 에디션

 


 

장르:  ​RTS

출시일: 2019년 가을
출시 플랫폼: PC

제작사: ​마이크로소프트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발매 20주년을 기념해서 이 게임의 리마스터 버전인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데피니티브 에디션>이 발매될 예정이다. 이 게임을 통해 유저들은 4K화질과 오디오 리마스터는 물론, '더 라스트 칸(The Last Khans)'이라는 신규 캠페인도 즐길 수 있다. 또한 불가리아, 쿠만, 리투아니아, 타타르의 4가지 새로운 문명도 추가된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디피니티브 에디션>은 PC용 엑스박스 게임패스를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 웨이스트랜드3

 

장르:  ​RPG

출시일: 2019년 가을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PS4

제작사: ​인엑자일 엔터테인먼트

 

포스트 아포칼립스 턴제 전투 RPG <웨이스트랜드> 시리즈가 돌아왔다. 이번 작품에서는 플레이어가 탑승하는 차량, 환경적인 위험, 액션 시스템 등이 이전작에 비해 나아질 것으로 보이며 겨울의 콜로라도를 모험할 수 있다. 이 게임은 출시와 동시에 엑스박스 게임패스를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 사이코너츠2

 


 

장르:  ​3인칭 플랫포머

출시일: 2019년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맥, 리눅스), Xbox One, PS4

제작사: 더블 파인 엔터테인먼트

 

<사이코너츠2>는 지난 2005년 출시된 <사이코너츠>의 후속작이다. 전작과 비슷한 3인칭 플랫포머 방식 게임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트레일러를 공개하며 이 게임의 제작사인 '더블 파인 프로덕션'을 인수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게임도 출시와 동시에 게임패스로 이용할 수 있다.

 

 

# 레고 스타워즈: 스카이워커 사가

 

 

장르:  ​어드벤처

출시일: 2020년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PS4, 닌텐도 스위치

제작사: TT 게임즈


<레고 스타워즈: 스카이워커 사가>는  영화 스타워즈 시리즈 9편의 스토리를 아우른다. 이 게임을 통해 유저들은 루크 스카이워커, 레이, 오비완 케노비, 핀, 다스베이더, 팰퍼틴 황제, 카일로 렌 등 유명 등장인물을 만나 스타워즈의 이야기와 <레고 스타워즈> 시리즈만의 유머를 함께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드래곤볼 Z 카카로트

 


 

장르:  액션 ​RPG

출시일: 2020년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PS4

제작사: ​사이버 커넥트 2

 

<나루티밋> 시리즈를 개발한 사이버 커넥트가 개발 중인 <드래곤볼 Z 카카로트>는 손오공의 모험을 다루는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강한 힘을 얻기 위해 손오공과 함게 다양한 퀘스트와 도전을 수행해야 한다. 이 게임은 정식 한국어화를 거쳐 출시될 예정이다.

 

 

# 12미니츠

  

장르:  ​탑다운 뷰 스릴러

출시일: 미정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제작사: ​안나푸르나 인터랙티브

 

<12미니츠>는 시간 속에 갇힌 남자의 이야기를 다룬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반복되는 타임 루프를 빠져나갈 수 있게 주인공을 안내해야한다. 이 게임은 이야기 중심으로 진행되며, 무거운 주제를 다루는 작품으로 보인다.

 

 

# 웨이 투 더 우드

 


 

장르:  어드벤처

출시일: 2020년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제작사: ​Anthony Tan

 

<웨이 투 더 우드>는 이름 그대로 플레이어가 아빠와 자식 사슴이 되어 숲으로 가는 길을 찾는 게임이다. 트레일러에서는 기차역을 방황하는 사슴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 기어스5

 


 

장르:  어드벤처

출시일: 2019. 09. 10.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제작사: ​콜리션 스튜디오

 

<기어즈 오브 워> 시리즈의 신작 <기어즈5>를 오는 9월 10일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작품에서 유저들은 신규 모드인 '탈출'을 만나볼 수 있다. 이 모드는 탈출하기 전에 플레이어의 분대가 침투해 폭탄을 설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기어즈5>는 Xbox One과 PC간의 교차 플레이를 지원하며, 60프레임, 4K 울트라 HD의 쾌적한 그래픽을 선보일 예정이다. 게임패스 이용자와 사전 구매자는 터미네이터 캐릭터 팩을 얻을 수 있다. 

 

 

 # 다잉라이트2

 


 

장르:  1인칭 오픈월드 액션 서바이벌

출시일: 2020년 봄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PS4

제작사: ​스퀘어 에닉스

 

 <다잉라이트2>는 전작 <다잉라이트>에서 15년이 지난 시점에서 진행되는 게임이다. 좀비 때문에 황폐화된 세계를 그리고 있으며, 플레이어의 선택이 게임 플레이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 포르자 호라이즌4 레고 스피드 챔피언 확장팩

 


 

장르: 레이싱

출시일: 2019. 06. 13.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제작사: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


지난 2018년 10월에 출시된 레이싱 게임 <포르자 호라이즌4>의 최신 확장팩인 <레고 스피드 챔피언스> 소식도 있었다. 전작인 <포르자 호라이즌3>의 두번째 확장팩인 <핫 휠즈>에 이어 이번엔 레고가 등장했다. 레고 블럭화된 그래픽을 즐길 수 있다.

 

 

 # 기어즈 팝

 


 

장르: 실시간 대전 전략 게임

출시일: 미정
출시 플랫폼: iOS, 안드로이드

제작사: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


<기어스 팝>은 <기어스 오브 워> IP를 활용한 최초의 모바일 게임이다. 트레일러에 드러난 게임 플레이 장면을 보면 <클래시 로얄>과 비슷한 유형의 게임으로 보인다.

 

 

#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 하트랜드

 


 

 장르:  ​오픈월드 좀비 서바이벌

출시일: 미정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제작사: 언데드 랩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의 확장팩인 <하트랜드>는 두 가지의 신규 스토리 '새로운 위험(New dangers)'과 새로운 맵 콘텐츠를 담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 확장팩에 관한 세부 사항은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 판타지 스타 온라인2

 


 

 장르:  ​MORPG/ TPS

출시일: 2020년 봄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PS4, PS비타, 닌텐도 스위치

제작사: 세가 게임즈


세가의 온라인 RPG <판타지 스타 온라인2>가 출시 이후 약 7년 만에 Xbox One 플랫폼으로도 출시된다. 이 게임은 부분 유료화로 제공되며, 지금까지 온라인 출시된 모든 콘텐츠가 포함될 예정이다. PC와 Xbox One간의 크로스 플레이도 지원할 예정이다.

 

 

# 크로스 파이어X

 

 

 장르:  1인칭 FPS

출시일: 2020년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제작사: 스마일 게이트

 

지난 2007년 출시돼 800만 명의 동시 접속자 수와 6억 5천만 개 이상의 계정 수를 보유할 정도로 인기있는 <크로스 파이어> IP를 활용한 콘솔게임인 <크로스 파이어X>가 출시된다. 테러 리스트와 민간 군사 집단의 대립을 다룬 이 게임은 Xbox One 플랫폼으로 가장 먼저 출시되며, 게임패스로도 만나볼 수 있다.

 

 

#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




장르:  ​RPG

출시일: 2020년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PS4,

제작사: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

 

반다이 남코의 대표적인 RPG, '테일즈 오브' 시리즈의 신작인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 소식이 공개됐다. 이번 작품에서는 '다나'와 '레나'라는 서로 다른 두 행성의 대립 이야기를 다룰 것으로 보인다.

 

 

# 보더랜드3

 


 

장르:  ​1인칭 슈팅 액션

출시일:  2019. 09. 13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PS4

제작사: 기어박스


<보더랜드> 시리즈는 '파밍 슈터'라는 장르로 불리기도 한다. 한 해외 팟캐스트에 따르면 <보더랜드3>에서 얻을 수 있는 총기의 수는 조합에 따라  약 10억 정에 달하며, 총기 발사음만 해도 약 7500가지가 될 정도로 다양하다고 알려졌다. <보더랜드3>은 이렇게 다양한 총기를 활용해 포스트 아포칼립스 배경을 모험하는 재미를 지닌 게임으로, 마니아들의 기대를 받고 있다.

 

 

# 엘든 링

  

 

장르:  액션 RPG 

출시일:  미정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PS4

제작사: 프롬 소프트웨어

 

<엘든 링>은 프롬 소프트웨어와 드라마 <왕좌의 게임>의 원작 소설인 <얼음과 불의 노래>의 작가 조지 R.R. 마틴이 협력해 개발한 작품이다. 

엑스박스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게임 디렉터 미야자키 히데타카의 인터뷰에 따르면,​ 이 게임은 ​<엘든 링>은 3인칭 액션 RPG이며, 독특하고 무시무시한 보스들을 만나볼 수 있는 게임이다. 또한 <다크 소울> 시리즈처럼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으며, RPG 요소에 중점을 둬 플레이어가​ 다양한 플레이 방식과 전략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헤일로 인피니트

 


 

장르:  FPS

출시일:  2020년 연말 연휴
출시 플랫폼: PC(Windows 10), Xbox One

제작사: 343 인더스트리

 

<헤일로 인피니트>는 밑에서 설명할 신규 콘솔 '엑스박스 스칼렛'과 함께 출시될 예정이다. 이번 작품은 마스터 치프를 위주로 한 싱글플레이와 스토리가 중심이 될 것이라고 제작진이 발표한 바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튜디오 인수와 신형 컨트롤러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장인 필 스펜서는 지난해 E3 직전 미디어 브리핑을 통해 닌자 시어리(Ninja Theory),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Playground games)', '컴펄션 게임즈(Compulsion Games)', '언데드 랩(Undead Labs)'의 4개 스튜디오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또한 '더 이니셔티브(The Initiative)'라는 새로운 스튜디오도 창설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해 인수하거나 설립한 다수의 스튜디오를 통해 퍼스트 파티 개발사를 확보해 독점작을 제작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올해 컨퍼런스에서는 이 개발사들 중 다수의 게임을 만나볼 수 있었다.

 

올해도 이런 움직임은 계속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위에서 소개한 <사이코너츠2>의 개발사인 더블 파인 프로덕션 또한 인수했다. 현재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스튜디오나 퍼블리싱 그룹을 포함해 총 15개의 독립형 스튜디오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엑스박스와 함께하는 스튜디오들 / 엑스박스 공식 홈페이지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엘리트 컨트롤러의 후속작 '엘리트 컨트롤러 V2도 공개됐다. 이 콘트롤러는 최대 40시간 사용 가능한 충전식 배터리를 내장했고, 30가지 이상의 새 기능도 탑재했다.

 

'엘리트 컨트롤러 V2'는 게임 패드와 함께 휴대용 케이스, 패들 패드 4개와 유저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아날로그 스틱 6개, 충전용 거치대는 물론 USB - C타입 케이블이 함께 구성된 상품이다.

 

이 컨트롤러는 오는 11월 24일 179.99 달러(약 21만 3,000원)에 24개 나라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다만 한국은 1차 출시국 명단에서 제외됐다.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xCloud'와 신형 콘솔 'Xbox 스칼렛'!

게임을 클라우드 서버에서 실행시킨 뒤 개인 장치로 이를 스트리밍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는 이미 구글 스태디아로 한 차례 알려진 바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인 'xCloud'를 오는 10월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xCloud'를 사용하면 모든 엑스박스 게임을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에서 재생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게이머들은 어디를 가든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신형 콘솔도 공개했다. 신형 콘솔의 이름은 '엑스박스 스칼렛'이다. 콘퍼런스에서 공개된 자료에 의하면, 엑스박스 스칼렛은 CPU로 AMD의 젠 2와 라데온 RDNA를 사용하며, 램으로는 GDDR6이 사용될 예정이다. 기존 콘솔인 Xbox One보다 4배 이상 강력한 구동력을 뽐낼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게다가 엑스박스 스칼렛은 8K 화질과 120프레임은 물론, 레이트레이싱(광선추적)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필 스펜서는 이에 대해 "이전에 보지 못했던 해상도와 프레임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엑스박스 스칼렛은 2020년 연말 연휴 기간에 출시될 예정이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