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Q&A로 살펴보는 검은사막 2차 CBT 참여 방법과 육성 팁

아퀼리페르 (전승목) | 2014-04-22 14:19:04

22일 오후 3시부터 MMORPG <검은사막>의 2차 비공개 테스트(CBT)가 시작됩니다. <검은사막>은 전투뿐만 아니라 탐험, 개척, 무역, 생산활동 등을 복합적으로 할 수 있는 게임으로, 게임 속 세계를 살아간다는 인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 

다만 시스템이 워낙 복잡하고 방대해서 처음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를 수 있습니다. 디스이즈게임은 모든 사람들이 <검은사막>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팁을 준비했습니다. CBT 참여 방법, 직업 선택, 육성 요령, 개척과 무역을 하는 방법 등을 확인해보세요. /디스이즈게임 전승목 기자 




<검은사막> 테스터 당첨이 안 돼도 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은?


Q. 검은사막 2차 CBT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A. 4월 22일부터 시작해서 5월 11일까지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서버는 매일 오후 3시부터 오전 12시간까지 9시간 동안 열립니다. 


Q. 2차 CBT에 추가된 콘텐츠는 무엇이 있나요? 

A. 일단 얼굴 성형은 물론 체형 조절, 엉덩이를 끌어올리는 힙업(!)까지 가능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 추가됐고요. 딜레이가 사라지고 콤보가 가능해진 전투 액션, 야생마 사로잡기나 우유 짜기와 같은 신규 미니 게임, 진영 공격, 신규 도시 ‘칼페온’과 인근 사냥터가 추가됐습니다. 

길드 유저라면 길드 퀘스트, 성채를 짓고 필드에서 PvP를 하는 ‘성채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외 자잘한 신규 콘텐츠도 많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직접 <검은사막>을 여행하다 보면 숨어있는 신규 콘텐츠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은사막> 2차 CBT 신규 콘텐츠 소개 영상

 

(영상) 마우스로 피부 주름도 조절한다, 검은사막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공개 ☞ 기사 바로 가기

대전격투 뺨치는 연속기 가능! 검은사막 신규 전투 영상 공개 ☞ 기사 바로 가기

(영상) 야생마를 포획하라? 검은사막 신규 콘텐츠 공개 ☞ 기사 바로 가기

(영상) 진형을 유지해 버프를 얻는다! 검은사막 ‘연계플레이’ 공개 ☞ 기사 바로 가기

(영상) 게임 속 세계를 상공에서 살펴보자, 검은사막 월드맵 공개 ☞ 기사 바로 가기


Q. 어느 서버에서 플레이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요? 

A. 이번 2차 CBT는 단일 서버에서 진행됩니다. 채널 구별도 없고요. 정식 서비스에서는 달라질 수도 있지만, 일단 2차 CBT는 단일 서버, 단일 채널에서 모든 유저가 같이 플레이하게 될 것입니다. 


Q. 꼭 플레이해보고 싶은데 2차 CBT 테스터로 선정되지 않았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26일 이후 <검은사막> 체험 PC방에 방문하면됩니다. PC방 위치는 다음 PC방 홈페이지(//bbs.black.game.daum.net/gaia/do/black/notice/read?articleId=89&pageIndex=1&bbsId=BDN001)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검은사막> 체험 PC방은 26일 토요일부터 시작해서 11일 2차 CBT 종료일까지 운영됩니다. 26일 전까지는 2차 CBT 테스터 당첨자들만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으니, 날짜를 꼭 확인하세요. 

그리고 다음 PC방 가맹점이라고 해서 무조건 체험 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체험 가능한 PC방은 전국에 50개로 제한돼있으니, 꼭 다음 PC방 홈페이지에서 <검은사막>을 체험할 수 있는 PC방의 약도와 상호를 확인하세요.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goo.gl/PRurt7)을 참조해 주세요.


초반 육성은 어떻게? 레벨은 사냥으로, 돈은 무역과 개척으로 번다 


Q. 게임에 접속했습니다. 무슨 직업을 선택해야 하나요?

A. 직업 밸런스는 1차 CBT와 많이 달라질 가능성이 높아서 어떤 직업이 좋다고 추천하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1차 CBT 당시 직업 특성들을 알려드릴게요. 자기 취향에 맞게 캐릭터를 골라주세요. 워리어는 방패와 칼을 들고 다니는 캐릭터로, 상대방을 기절시키는 ‘스턴’ 스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방패로 적의 공격을 막고 반격하는 플레이도 가능하고요.

소서러는 ‘근접공격형’ 마법사입니다. 원거리 공격도 가능하지만, 강력한 타격을 줄 수 있는 기술들은 대부분 근접 마법이었습니다. 순간이동 스킬을 사용해 적의 등을 공격하고 피해를 극대화하는 전법을 주로 사용했고요. 은근히 다른 MMORPG의 ‘암살자’와 닮은 점이 많았습니다. 



레인저는 단검과 활을 이용하는 직업입니다. 적이 멀리 있을 때는 화살을 쏴서 피해를 주고, 적이 가까이 오면 단검과 발차기 스킬로 견제하거나 회피기로 거리를 벌려 화살을 쏴 대응할 수 있습니다. 원거리전을 선호하는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자이언트는 도끼 두 개를 휘두르는 캐릭터입니다. 도끼 두 개를 휘둘러 연속 공격을 하는데다, 위력적인 광역기와 돌진기를 보유하고 있죠. 적을 호쾌하게 잡고 던지는 액션을 선호하는 유저, 근접 딜러 역할을 좋아하는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Q. 어느 캐릭터가 가장 좋은지도 알려주세요.  

A. 2차 CBT 전투 액션이 크게 달라질 예정이라 어느 캐릭터가 강할 것이라고 추천하기 애매합니다. 1차 CBT 때는 공성전에서의 활약, 사냥 속도를 고려해 레인저를 으뜸이었고 자이언트를 그 다음으로 좋은 캐릭터로 쳐줬습니다. 

소서러는 순간이동 조작이 힘들어 쓰기 어렵고, 워리어는 방어 스킬이 비효율적이라 약하다는 평가를 받았고요.  그런데 2차 CBT에서 어떻게 변했을지는 파악해봐야 압니다.  


<검은사막>의 레인저. 1차 CBT 때는 굉장히 인기있는 직업이었지만, 2차 CBT 때는 어떨까요?


Q. 캐릭터를 만들었습니다. 레벨을 빨리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1차 CBT 때는 ‘/’ 키를 눌러서 소환할 수 있는 NPC ‘흑정령’에게서 받는 메인 퀘스트를 주로 수행하고, 몰이 사냥을 해서 레벨업을 하는 방법이 가장 각광받았습니다. 당시에는 퀘스트로는 경험치를 얻을 수 없었으니까요. 

2차 CBT에서도 퀘스트 보상 경험치가 충분하지 않다면, 파티원을 찾아서 협동 사냥을 하길 추천합니다. 2차 CBT 기준 추천 사냥터는 조사가 끝나는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흑정령 퀘스트를 하면 초반에 유용한 장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Q. 그럼 어떤 종류의 퀘스트를 주로 해야 하나요? 

A. 몰이사냥을 하더라도 흑정령 퀘스트는 꼭 확인하길 추천합니다. 1차 CBT는 필요한 초반 장비를 흑정령 퀘스트로 얻었습니다. 

그리고 마을에서 하는 퀘스트는 ‘무역’, ‘생산 거점 개척’을 하는 데에는 꼭 필요합니다. 무역을 하거나 광산, 농장을 개척하려면 ‘지역공헌도’라는 포인트를 해당 지역에 투자해야 하거든요. 근데 지역공헌도를 얻으려면 마을에서 주는 퀘스트를 해야 합니다. 

참고로 1차 CBT에서는 사냥을 해서 버는 돈보다 무역을 해서 버는 돈이 월등히 많았습니다. 어느 정도 레벨업을 한 뒤에는, 퀘스트를 수행해 지역공헌도를 획득하고 무역을 준비하는 편이 좋습니다. 


Q. 저는 레벨업과 퀘스트 수행을 골고루 하고 싶어요. 좋은 요령이 있나요?

A. 일단 게임 시간이 낮인지 밤인지 살펴보세요. 밤이 오면 몬스터의 능력치가 높아지지만, 그 몬스터를 사냥하는 데에 성공하면 더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몰이사냥을 밤에 하면 레벨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단 뜻이죠. 

낮에는 퀘스트를 받고 퀘스트 동선을 짜세요. 상당수의 NPC들은 낮에 출근하고 밤에 퇴근(?)합니다.  밤에는 NPC가 없어서 퀘스트를 못 받는 처지에 빠질 수 있어요. 


밤의 고요한 분위기를 즐기는 것도 좋지만, 추가 경험치를 얻으려면 밤에 열심히 사냥해야 합니다.


Q. 낮에 퀘스트를 모아 봤는데, 남들은 받은 퀘스트를 제가 못 받는 현상이 생겨났어요. 왜죠?

A. NPC 호감도를 올려서 받을 수 있는 특수 퀘스트가 있습니다. 이때는 ‘이야기 교류’라는 특수 대화 메뉴를 클릭해 호감도를 높여야 합니다. 

일단 이야기교류 → 호감도 올리는 조건 확인 →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키워드’ 고르기 순서로 진행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밑에 영상 1분 18초 이후를 참조해주세요. 호감도를 올렸을 때 유용한 퀘스트를 주는 NPC 목록, 자세한 호감도 올리는 법은 조사되는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Q. 마을이 여러 개 있는데, 모든 마을의 숨겨진 퀘스트를 다 해야 하나요? 

A. 그러면 좋지만 현실적으로 너무 힘듭니다. 일단 마을과 중간 거점, 다른 마을만 개척해도 충분히 교역로를 만들고 무역을 할 수 있으니 마을과 중간 거점을 개척할 수 있을 정도의 지역 공헌도만 모으세요. 

그리고 자신이 주로 거주할 마을, 자신이 하고 싶은 생산활동을 하기 유리한 마을만 집중적으로 개척하세요. 예컨대 “벨리아 마을에서 집을 사고 주변의 벌목지를 개척하고 싶다”라고 마음 먹으면 벨리아 마을의 숨겨진 퀘스트까지 샅샅이 뒤져서 수행하고, 다른 마을은 기본 퀘스트만 수행하는 식으로요. 


Q. 너무 복잡해보여요. 좀 더 간단히 설명해줄 수 있나요?

A. 레벨업을 원한다면 ‘/’키를 눌러 흑정령 퀘스트 확인 → 흑정령 퀘스트를 달성하며 인근 사냥터에서 파티플레이하기를 반복하면 됩니다. 게임시간으로 밤이 오면 추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으니 열심히 몰이사냥을 하세요. 레벨업을 퀘스트에만 의존할 필요는 없습니다. 

퀘스트를 해서 지역 공헌도를 많이 모으고 싶다면 낮에 마을을 돌아다니며 퀘스트 수집 → 퀘스트 달성 및 밤에 몰이사냥 병행을 하세요. 그리고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싶은 마을이 생기면 그때 NPC 호감도 올리기 → 숨겨진 퀘스트 찾아 수행하기를 하면 됩니다. 


퀘스트로 얻은 지역 공헌도, 마을과 생산거점에 투자해 돈을 벌자


Q. 지역 공헌도를 충분히 모았습니다. 이제 무역을 하고 싶어요. 

A. 무역을 하려면 먼저 교역품의 원산지 마을과 판매하려는 마을을 연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퀘스트로 얻은 지역 공헌도를 투자해 마을을 개척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교역품을 판매할 수 없어요.


Q. 어? 마을 두 개를 개척했는데 그래도 무역이 안 되던데요?

A. 두 마을 사이에 있는 중간 거점들까지 모두 개척해야 합니다. 밑의 지도를 보세요. 벨리아 마을과 Y자형 화살표로 표시된 삼거리, 광산, 성문 아이콘으로 표시된 부락, 하이델 성을 모두 개척해야만 무역로가 연결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생각하자면, 미니맵에 파란색 선으로 표시되는 교역로가 두 마을을 온전히 이어지도록 지역을 개척해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중간 거점을 개척하지 않고 마을만 달랑 개척하면 교역로가 중간에 끊기는 현상이 나타나니, 무역을 할 수가 없죠. 

자세한 방법은 1차 CBT 무역 기행기(보러가기)를 확인해 주세요. 


미니맵에 표시된 파란색 교역로가 마을과 마을을 잇도록 만들어야 무역을 할 수 있습니다.


Q. 생산 거점도 개척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A. 교역로를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마을과 생산 거점 두 곳에 지역 공헌도를 투자해 서로 이어지도록 만들면 됩니다. 생산 거점으로는 농장, 광산, 벌목지 등이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일꾼을 보내서 자동으로 자원을 캘 수 있어요. 1차 CBT 때는 벨리아 마을의 작업 감독관 ‘산토 만지’의 호감도를 높여서 첫 일꾼을 얻는 퀘스트를 수행해야 했습니다. 하이델 성의 일꾼은 NPC에게서 바로 구매해서 쓸 수 있습니다. 


Q. 생산 거점을 개척했는데 자원을 딱 한 개씩만 생산할 수 있어요. 너무 답답해요.

A. 생산 거점에 남는 지역 공헌도를 투자해 업그레이드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원 생산 슬롯을 두 개로 늘릴 수 있죠. 참고로 지역공헌도를 더 많이 투자할수록 더 좋은 자원을 더 빠른 시간에 많이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생산 거점으로 향하는 일꾼의 모습.


Q. 생산거점에서 재료를 얻었어요. 이제 무엇을 할까요? 

A. 얻은 재료를 활용해 직접 아이템을 만드세요. 더 좋은 무기, 더 좋은 도구, 특수한 교역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Q. 아이템을 직접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마을 공방에 지역 공헌도를 투자해 생산하는 방법이 하나 있고요. 집을 사서 생산도구를 들여놓고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담으로 진짜 좋은 아이템은 집안에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집을 얻는 방법은 하우징 기행기(보러가기)를 참조해주세요. 2차 CBT에서 집을 얻는 방법이 달라졌을 경우에는 따로 팁을 제공해드리겠습니다. 


Q. 할일이 너무 많은데 테스트 시간이 너무 짧아요. 아쉬워요. 

패치 시간이라도 절약하면 조금이나마 플레이를 오래 할 수 있습니다. <검은사막> 설치 폴더(기본 설치 폴더는 C:\Daum Games\Black Desert)로 가서 BlackDesertLauncher.exe 파일을 찾으세요. 이 파일을 실행하면 패치를 미리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오후 3시 전에 BlackDesertLauncher.exe을 실행하면 미리 패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플레이하던 중 좋은 팁을 얻었습니다. 공유하고 싶은데 어디에 제보하나요? 

A. 디스이즈게임 <검은사막> 아지트(바로가기)에 제보하시면 됩니다. 그외 <검은사막> 소식란에  기사가 꾸준히 업데이트될 테니 주목해주세요! 


그럼 2차 CBT에서 만나요!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