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지나친 폭력도, 야한 것도 안돼!' 트위치TV, 성인전용게임 방송금지

한낮 (안정빈) | 2015-05-28 16:34:00

게임전용 개인방송서비스인 트위치가 성인전용게임의 퇴출에 나섰다.

트위치는 27일 사용자 규칙에 '성인전용 등급을 받은 게임의 방송을 금지한다'는 조항을 추가했다. 성인전용(ADULTS ONLY)등급은 미국의 게임등급분류 방식인 ESRB에서 가장 높은 등급으로, 현금을 사용한 도박이나 노골적인 성적 콘텐츠, 지나친 폭력 등이 포함된 게임을 뜻한다.

성인전용 등급을 받은 게임은 일반적인 광고나 노출된 곳을 통한 판매 등이 금지된다. 지금까지 <GTA: 산안드레아스>, <맨헌트2> 등 단 26개의 게임만이 성인전용 등급을 받았다.

트위치는 기존에도 지나치게 성적인 묘사가 담긴 게임과 MOD의 방송을 제한했다. 하지만 <헤이트리드>를 비롯해 폭력을 미화하거나 폭력에 지나치게 집중하는 게임들이 화제가 되자 성인전용게임에 대한 방송금지 조항을 추가했다.

현재 공식적으로 방송이 금지된 게임은 <BMX XXX>, <트라마틱 살인자>, <휴니팝>, <사쿠라 스피릿>, <세컨드 라이프>, <헤이트리드>, <파렌하이트: 인디고 프로퍼시 디렉터 컷>, <맨헌트2> 등 8개 게임이다.

트위치는 성적인 요소와 폭력 이외에도 자기자신을 해치는 행동, 인종차별, 명예훼손, 동성애 차별, 단순한 음악송출, 직원 및 자원봉사자 사칭 등의 콘텐츠가 담긴 방송을 금지하고 있다.

트위치는 공식블로그를 통해 '모든 사람들이 편안한 느낌과 재미를 추구할 수 있는 안전한 지역사회 플랫폼을 만드는 만큼 불필요한 폭력과 성적인 내용은 방송할 수 없도록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방송금지 조항은 어디까지나 성인전용게임으로 M등급(17세 이상 이용가)을 받은 <위쳐3>나 <모탈컴뱃>시리즈 등은 제외된다. ESRB의 성인전용 등급은 '불필요하고 지나친 장시간의 폭력이나 선정성'만을 대상으로 한다.

최근 지나친 폭력성으로 논란이 된 <헤이트리드>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