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게임도 사고 기부도 하고! 기부금 1천억 원 돌파한 ‘험블 번들’

토망 (장이슬) | 2017-09-18 17:53:14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해외 PC 게임 판매 사이트 험블 번들(Humble Bundle)이 지난 15일, 공식 홈페이지와 영상을 통해 자선 단체에 기부한 금액이 1억 달러(약 1,126억 3,000만 원)를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험블 번들은 미국의 인디 게임 개발자 제프리 로젠과 존 그레이엄이 만든 PC 게임 쇼핑 사이트로, 판매 수익의 일부를 자선 단체에 기부하고 있다. 먼저 이들이 공개한 감사 영상을 보자.

 

 

험블 번들 공동설립자 존 그레이엄은 영상을 통해 “2010년, 험블 번들은 간단한 미션에서 시작했다. 여러분이 원할 때 돈을 낸다. 훌륭한 게임을 얻자. 기부를 돕자. 이를 가능하게 한 험블 번들 이용자 여러분의 관대한 지원에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어 파트너십을 맺은 여러 자선 단체도 감사 인사를 전했다.

 

험블 번들은 2010년, 두 인디게임 개발팀이 자신의 게임을 알리기 위해 고안한 ‘험블 인디 번들’홍보 전략에서 시작됐다. 이들의 묶음 상품은 짧은 시간 동안 파격적인 가격으로 여러 종류의 게임을 살 수 있다는 점이 큰 화제가 되어 좋은 판매 성적을 거뒀고, 이들은 본격적으로 PC 게임 묶음 판매 사업을 시작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험블 번들 사이트는 저렴한 금액으로 많은 게임을 얻을 수 있기에 큰 인기를 끌었다.

 

[관련기사] 험블번들에서는 1달러에 게임 3개, 10달러면 7개!

험블 번들은 그동안 구매자가 주도적으로 기부에 참여하는 경험을 제공해 왔다. 구매자는 화면에 나타나는 슬라이드 바를 조절해서 개발사, 자선 단체, 험블 번들에 수익이 얼마나 분배될지 선택할 수 있다. 기부를 받는 자선 단체는 매달 바뀌고, 자선 단체의 테마에 맞는 묶음 상품을 구성하기도 하며, 해당 단체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험블 번들의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다른 단체로 바꿀 수도 있다.

 

올 2월에는 미국의 반이민 행정 명령에 저항하는 취지의 묶음 상품을 내놓아 발생한 수익 73억 원(약 643만 달러)을 관련 시민 단체에 전액 기부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험블 번들, '반이민 행정명령' 저항 자선행사로 73억 원 모금

 

험블 번들과 함께 일하는 단체로는 ▲ 기아 퇴치 운동 단체 ‘액션 어게인스트 헝거(Action Against Hunger)’ ▲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기부하는 ‘채리티: 워터(Charity: Water)’ ▲장애인을 위해 게임 보조 기구를 만드는 ‘스페셜 이펙트(Special Effect)’ ▲ 난치병 아동의 소원을 들어주는 ‘메이크 어 위시(Make a wish)’ ▲ 전 세계에 의료 지원을 펼치는 다이렉트 릴리프(Direct Relief) 등이 있다. 

 

존 그레이엄 공동설립자는 “첫 험블 인디 번들 이후 모두의 성원에 압도당했다.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엄청난 양의 후원금을 처음 전달했던 때가 기억난다. 지금은 그보다 500배 이상의 금액이 모였고, 내가 이해하기엔 너무나 큰 사건이다.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험블 번들 이용자 여러분께 영원히 감사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