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만렙100·진각성·신화장비, 강정호 디렉터가 전하는 '던파' 대규모 업데이트

백야차 (박준영) | 2019-12-14 15:18:57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넥슨은 오늘(14일)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던전앤파이터> 오프라인 유저행사 '진: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네오플 <던전앤파이터> 강정호 디렉터가 참여해 유저들을 맞고 대규모 업데이트 최고레벨 100 확장, 신규 던전·장비, 진각성 등 신규 콘텐츠를 공개했다.

 

업데이트 발표 후 진행한 인터뷰에서 강정호 디렉터는 "<던전앤파이터>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은 '재밌는 게임'이 되는 것이고, 앞으로도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금일 공동인터뷰 내용을 정리했다. /디스이즈게임 박준영 기자


 

네오플 <던전앤파이터> 강정호 디렉터

 

 

디렉터로 취임한지 1년이 지났다. 현재까지의 성과와 소감에 대해 전해줬으면 한다.

 

강정호 디렉터: 디렉터가 된 지도 벌써 1년 정도 지났다.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많은 업데이트를 진행하기는 했지만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던전앤파이터>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본연의 재미를 찾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는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다.

 

 

진각성 연출에 풀애니메이션이 들어가는 등 기존과는 다른 연출이 보여진다. 이에 대한 의도는 무엇인가?

 

진각성이라는 새로운 각성이 유저들에게 어떻게 하면 '새로운 것'으로 다가올 수 있는지를 정말 많이 고민했다. 그 결과가 현재 모습이라 생각하면 된다.

 

 

'진: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 행사 마지막 영상을 통해 시로코 레이드가 잠깐 등장했는데, 혹시 출시 시기를 이야기해줄 수 있는가?

 

시로코 레이드는 현재 개발 진행 중에 있으며, 아직 완전한 모습을 공개하기는 어려운 단계다. 해당 레이드는 다양한 특수효과와 패턴, 기믹이 담길 예정이며 이를 위해 여러 준비를 하고 있다. 현재 열심히 개발하고 있기에 공개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을 거라 생각한다.

 

 

앞서 진행한 2차 각성은 캐릭터 업데이트 순서로 진행했다. 그런데 3차 각성인 진각성은 '여귀검사', '남격투가' 순서로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진각성을 여귀검사부터 진행한 이유는 최고 레벨을 100으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새로운 각성이 필요하다고 느껴졌고, 이를 위해 진각성을 어떻게 준비할까를 고민하다 가장 먼저 선택한 게 여귀검사기 때문이다. 일부러 순서를 정했다기보다는 이렇게 개발 순서에 따라 정해진 부분이고, 남격투가를 다음으로 한 이유는 근접전 캐릭터가 진각성을 하면 어떤 기믹이 구현될까를 표현하기 위해 준비한 부분이다.

 


 

모든 유저에게 레어 아바타를 지급한다고 했을 때 일각에서는 '기간제 아이템'일거라는 추측을 한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지급하는 레어 아바타는 기간제가 아니며 일반 레어아바타와 동일한 상품이다.

 

 

신규 아이템 파밍에는 얼마나 많은 기간이 소요되는가?

 

아이템 획득에 걸리는 시간을 정확하게 기간 산출하는 건 어려운 일이다. 다만, 무한정 길지는 않고 정가제와 비교했을 때 획득 속도는 크게 다르지 않을거라 생각한다.

 

 

업데이트 과정에서 국내와 해외 간 내수차별이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업데이트에 내수차별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던전앤파이터>는 국가 상황에 맞게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일부러 유저를 차별하는 업데이트는 진행하지 않고있다.

 

 


 

<던전앤파이터>는 서비스 기간이 길어지며 골드 인플레이션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는 어떻게 해결하고자 하는가?

 

게임을 하는 데 있어 골드 소모는 필요한 일이다. 다만 이를 쓰고 싶은 유저와 쓰고 싶지 않아 하는 유저가 있으며, 예전에는 모두가 골드를 써야만 하는 방식이었다. <던전앤파이터>는 교환 가능 에픽 장비를 통해 골드를 모으고자 하는 유저에게는 굳이 쓰지 않게, 골드를 소비하고 싶은 유저는 그럴 수 있게 하고자 한다. 유저들이 골드를 강제로 쓰는 일은 앞으로도 없게 하고자 한다.

 

 

이번 행사에서 신규 클래스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

 

그렇다. 신규 클래스를 기대해준 유저가 많다는 걸 알고 있다. 다만, 진각성을 만드는 데 있어 리소스가 많은 편이고 이미 진각성을 시작한 상황에서 이를 끝내기 전 신규 클래스를 낸다는 점 자체가 진각성을 기다리는 유저들을 배신하는 점이라고 생각했다. 때문에 진각성을 빠르게 마무리하고 새로운 캐릭터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가고자 한다.

 

 

그렇다면 모든 클래스가 진각성을 할 때까지 걸리는 기간은 어떻게 되는가?

 

정확히 밝히기 어려운 부분이다. 다만, 여귀검사와 남격투가 업데이트 간격을 보면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지혜의 산물'을 추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러 세트가 추가되고 에픽 아이템이 노력으로 준비하는 장비는 맞지만 이를 계속 유지하는 일은 어렵다고 생각했다. 또 골드가 있어도 쓸 곳이 없다는 부분을 해결하고자 했다. 이런 모든 부분을 해결하고자 거래 가능한 지혜의 산물을 만들게 됐다.

 

 

현재 유저 불만 중 하나가 장비를 만들기 위해 이른바 '숙제'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이템을 맞추기 위해 나아가는 과정이 잘못됐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만, 숙제라는 개념을 없애기 위해 랜덤제보다는 정가제 장점을 유지하고자 하며, 99레벨 콘텐츠보다 100레벨 콘텐츠에서 숙제한다는 느낌을 적게 받지 않을까 한다.

 

 

거래 아이템을 선보였는데, 향후에도 장비나 거래형 아이템을 선보일 의향이 있는가?

 

계승 시스템이 추가되며 콘텐츠를 옆으로 넓혀가는 데 필요한 '장애물'을 제거했다고 생각한다. 향후에는 교환 불가 아이템이 보상으로 나올 수 있으나, 지금 시점에서 특정 등급 장비를 선보일거다라는 내용을 이야기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확실한 건 앞으로도 새로운 장비를 추가할 계획이 있다는 점이다.

 

 

좋은 아이템을 거래한다는 시스템을 보니 향후 '밀봉 시스템'이 도입되는 게 아닌가는 생각이 든다.

 

맞다. 향후 밀봉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시로코 레이드가 나오면 잊혀진 캐릭터들의 스토리도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한 기획이나 힌트를 줄 수 있는가?

 

시로코 레이드에는 중요한 스토리들이 녹아있어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한 가지 확실한 건 과거 인물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레이드의 경우 계단식 파밍이 인상 깊은 요소 중 하나라 생각한다. 신규 아이템이 나오면 파밍은 어떻게 되고, 시작 아이템 수준은 어떻게 되는가?

 

계단식 파밍은 준비하고 있다. 장비나 아이템을 계단식으로 파밍 하면 차근차근 성장할 수 있고, 또 장비가 상위 에픽 아이템으로 넘어간다 하더라도 계승 시스템 덕분에 버려지는 게 아니다. 아이템 수준은 '수준 문제'가 아니라 생각한다. 진각성이 시작한 이상 캐릭터 간 격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당분간 하드코어함을 유지하기보다 95레벨보다는 약간 낮은 수위에서 시작할 거라 생각한다.

 

 

진각성 적용 캐릭터를 제외한 다른 캐릭터들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패시브 스킬을 도입한다고 했다.

 

그렇다. 패시브 스킬은 레벨 100에 도달하는 모든 캐릭터들이 한 번씩 거치는 테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진각성을 하면 새로운 액티브 스킬이 추가되고, 특정 스킬을 강화하는 패시브를 준다. 이를 통해 진각성 캐릭터와 아닌 캐릭터 간 격차를 줄이고자 한다. 스킬에 대해서는 이 자리에서 자세히 이야기하기보다 게임 속 스토리를 통해 만날 수 있는 부분이기에 게임으로 확인해줬으면 한다.

 

더불어, 패시브 스킬을 보유한 캐릭터가 향후 진각성을 하게 되면 패시브는 사라진다.

 

 


 

장비 스위칭을 업데이트할 계획이 있는가?

 

아직은 없다. 기본적인 장비 셋팅의 다양화가 먼저라 생각한다.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을 보면 게임을 오랫동안 즐긴 유저들은 쉽게 참가하지만, 그러지 못한 유저들은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겠다는 느낌을 받는다. 최고 레벨 확장이나 편의 기능 추가 등을 보면 신규 유저 유입을 기대하고 있는 것 같기는 한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1월 9일 업데이트 진행 뒤 여러 이벤트를 진행하며 게임을 떠났던 유저들이 안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행사가 고착화되는 건 고쳐야 하는 부분이긴 하다. 다만, 행사와 별개로 새로운 유저는 이벤트와 선물을 통해 맞이하고자 한다.

 

 


 

시로코나 바칼 등 기존 캐릭터들은 설정상 사망하거나 소멸한 거로 알고 있다. 그런데 이번 행사에서 시로코의 부활, 바칼 생존 등 이야기가 나오는데 향후 스토리는 어떻게 되는가?

 

설정상 공식적으로 죽었다고 밝힌 인물도 있지만 시로코는 설정을 통해 어느 정도 풀어냈다고 생각하며, 본체는 죽었지만 정신은 남아있는 상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유저들도 납득할만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다만, 바칼이나 오즈마는 이계던전에서 죽은 것으로 표현됐는데, 이는 적합한 스토리를 통해 어떻게 된 건지 조금씩 전달하고자 한다.

 

 

<던전앤파이터> 던전은 한방 메타 등으로 인해 반복되는 플레이가 재미 없다는 의견이 있다. 신규 던전 메타는 어떻게 되는가?

 

한방 메타, 그로기 메타 등에 대해 항상 고민해왔다. 때문에 던전 구성에 있어 어느 메타가 기대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고자 했다. 물론, 등장하는 던전들이 메타가 없다고는 할 수 없으나, 다양한 딜을 작용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지루함이 아닌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준비하겠다.

 

 

에픽 장비 세트를 원하는 대로 맞출 수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레이드 공대장이 골머리를 앓을거라는 유저 의견도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다. 장비 셋팅이 복잡해지며 공대장 같이 이를 확인하는 사람들이 어려워할거라고 생각한다. 다만, 공대장이 아이템을 확인하는 부분은 편하게 볼 수 있는 UI를 만드는 등으로 해결하고자 고민하고 있다.

 

 

<던전앤파이터>가 내년 15주년을 맞이한다. 게임은 앞으로 어떤 길을 가고자 하는가?

 

<던전앤파이터> 15주년을 맞이해 나가아고자 하는 방향은 '재밌는 게임'이 되는 일이다. 앞으로도 유저들에게 '재밌는 던파'가 될 수 있도록 시스템, 던전, 캐릭터 등에 대한 고민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게임을 만들어 언제든 게임을 접한 유저들이 '던파 재밌어졌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