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App Ape Lab] '꿈의 정원' 인기 분석! 당신의 오스틴은 안녕하신가요?

앱에이프 (앱에이프 기자) | 2017-11-08 20:39:13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 https://appa.pe/ko/)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각 앱별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Ape LAB에서는 이 App Ape Analytics(https://analytics.appa.pe)를 통해 도출한 연령대 비율, MAU, DAU, 액티브율 외에도 시간별 사용자 수, 평균 실행 횟수 등을 토대로 다양한 인사이트를 담은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러시아의 playrix가 제공하는 퍼즐 게임 <꿈의 정원>과 그 후속작 <꿈의 집>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앱에이프(App Ape) 데이터에 의하면 <꿈의 정원>의 MAU(Monthly Active User​s, 월간 이용률)는 2017년 5월에 54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그 인기에 힘입어 뒤로 등장한 <꿈의 집>은 등장 한 달만인 2017년 10월의 MAU가 42만 명을 돌파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보입니다.

 

이 두 게임의 높은 인기는 일본에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꿈의 정원>은 2017년 3월에 52만 명, <꿈의 집>은 2017년 10월에 45만 명을 돌파하는 등의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앱에이프(App Ape)의 새로운 기능인 사용자 행동 분석을 활용하여, 일본 내 <꿈의 정원> 인기 비결을 분석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용자 행동 분석이란?


새롭게 추가된 사용자 행동 분석 메뉴에서는 각 앱 사용자의 신규 획득과 이탈 추이 등을 시계열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앱에이프(App Ape)에서 제공해 드린 사용자 설치 수, MAU​, DAU(Daily Active Users, 일간 이용률)​등의 활성 사용자 수 외에 휴면 사용자에서 활성 사용자로 옮겨온 사용자, 휴면에서 앱 삭제로 이어진 사용자를 시계열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꿈의 정원>의 10월 ​활성・휴면 사용자 추가 분석 데이터를 들여다보시겠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9월의 활성 사용자가 80.4%에서 10월에는 84.7%로 상승한 점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9월의 휴면 사용자 19.6% 중 30.8%가 활성 사용자로 돌아선 점과 연관이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의 자세히 보기 버튼을 누르면 시계열로 위 비율의 변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활성 사용자를 기준으로 한 움직임을 살펴보면 설치 사용자의 80% 이상이 활성 사용자로 존재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반면 휴면 사용자는 그 비율이 가장 높았던 2017년 5월에도 약 11%에 불과하였습니다. 이를 휴면 사용자 기준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면 사용자를 기준으로 한 그래프를 확인하면 사용자가 휴면에서 활성으로 돌아선 타이밍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는 2016년 10월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 시기에는 핼러윈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같은 이벤트가 올해 10월에도 진행되었는데요. 그 영향일까요? 위에서 확인되었듯이, 9월 휴면 사용자의 30.8%가 활성화되었습니다.

 

 

# 이용 빈도별 성별 연령대 비율

 

사용자 행동 분석 메뉴로 인해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기능도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하여 <꿈의 정원> 사용자층에서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은 전체 사용자를 이용 빈도로 나눈 비율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이용한 사용자를 헤비, 10일 이상 ~ 20일 미만을 미들, 10일 미만을 라이트, 하루도 이용하지 않은 사용자를 휴면이라 칭하여, 전체 사용자에 있어서 각각의 비율을 표시하였습니다.

 

사용자 행동 분석 메뉴에서 각각의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에서 성별​연령대 비율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먼저, 기존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꿈의 집'의 일본 사용자 비율을 보시겠습니다.​

 



일본에서는 30대를 중심으로 한 여성층에게 크게 인기가 있었습니다.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은 헤비 사용자가 약 29%로 앱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신기능인 사용자 행동 분석으로 위의 성별 연령별 사용자층을 이용 빈도별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휴면 사용자 중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것은 40대 여성이였습니다. 한편, 헤비 사용자를 살펴보면 40대 여성은 29.8%로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40대 여성에서도 ‘꿈의 정원'에 대한 충성도나 핼러윈 이벤트에 대한 반응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정리 

 

이번 기사에서는 엡에이프(App Ape)의 신기능인 사용자 행동 분석으로, 일본 내 <꿈의 정원>의 사용자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습니다. 신기능으로 이벤트 및 업데이트가 휴면 사용자를 어느 정도 활성화했는지, 같은 연령대에서도 그 반응이 다르다는 등의 마케터에게 유용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 신기능은 한국 마켓에 출시 중인 앱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한국에 출시된 앱에 초점을 맞춰 보고자 합니다. 

App Ape(앱에이프, https://appa.pe/ko/)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각 앱별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Ape LAB에서는 이 App Ape Analytics(https://analytics.appa.pe)를 통해 도출한 연령대 비율, MAU, DAU, 액티브율 외에도 시간별 사용자 수, 평균 실행 횟수 등을 토대로 다양한 인사이트를 담은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러시아의 playrix가 제공하는 퍼즐 게임 <꿈의 정원>과 그 후속작 <꿈의 집>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앱에이프(App Ape) 데이터에 의하면 <꿈의 정원>의 MAU(Monthly Active User​s, 월간 이용률)는 2017년 5월에 54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그 인기에 힘입어 뒤로 등장한 <꿈의 집>은 등장 한 달만인 2017년 10월의 MAU가 42만 명을 돌파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보입니다.

 

이 두 게임의 높은 인기는 일본에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꿈의 정원>은 2017년 3월에 52만 명, <꿈의 집>은 2017년 10월에 45만 명을 돌파하는 등의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앱에이프(App Ape)의 새로운 기능인 사용자 행동 분석을 활용하여, 일본 내 <꿈의 정원> 인기 비결을 분석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용자 행동 분석이란?


새롭게 추가된 사용자 행동 분석 메뉴에서는 각 앱 사용자의 신규 획득과 이탈 추이 등을 시계열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앱에이프(App Ape)에서 제공해 드린 사용자 설치 수, MAU​, DAU(Daily Active Users, 일간 이용률)​등의 활성 사용자 수 외에 휴면 사용자에서 활성 사용자로 옮겨온 사용자, 휴면에서 앱 삭제로 이어진 사용자를 시계열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꿈의 정원>의 10월 ​활성・휴면 사용자 추가 분석 데이터를 들여다보시겠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9월의 활성 사용자가 80.4%에서 10월에는 84.7%로 상승한 점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9월의 휴면 사용자 19.6% 중 30.8%가 활성 사용자로 돌아선 점과 연관이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의 자세히 보기 버튼을 누르면 시계열로 위 비율의 변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활성 사용자를 기준으로 한 움직임을 살펴보면 설치 사용자의 80% 이상이 활성 사용자로 존재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반면 휴면 사용자는 그 비율이 가장 높았던 2017년 5월에도 약 11%에 불과하였습니다. 이를 휴면 사용자 기준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면 사용자를 기준으로 한 그래프를 확인하면 사용자가 휴면에서 활성으로 돌아선 타이밍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는 2016년 10월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 시기에는 핼러윈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같은 이벤트가 올해 10월에도 진행되었는데요. 그 영향일까요? 위에서 확인되었듯이, 9월 휴면 사용자의 30.8%가 활성화되었습니다.

 

 

# 이용 빈도별 성별 연령대 비율

 

사용자 행동 분석 메뉴로 인해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기능도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하여 <꿈의 정원> 사용자층에서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은 전체 사용자를 이용 빈도로 나눈 비율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 달에 20일 이상 해당 앱을 이용한 사용자를 헤비, 10일 이상 ~ 20일 미만을 미들, 10일 미만을 라이트, 하루도 이용하지 않은 사용자를 휴면이라 칭하여, 전체 사용자에 있어서 각각의 비율을 표시하였습니다.

 

사용자 행동 분석 메뉴에서 각각의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에서 성별​연령대 비율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먼저, 기존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꿈의 집'의 일본 사용자 비율을 보시겠습니다.​

 



일본에서는 30대를 중심으로 한 여성층에게 크게 인기가 있었습니다.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은 헤비 사용자가 약 29%로 앱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신기능인 사용자 행동 분석으로 위의 성별 연령별 사용자층을 이용 빈도별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휴면 사용자 중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것은 40대 여성이였습니다. 한편, 헤비 사용자를 살펴보면 40대 여성은 29.8%로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40대 여성에서도 ‘꿈의 정원'에 대한 충성도나 핼러윈 이벤트에 대한 반응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정리 

 

이번 기사에서는 엡에이프(App Ape)의 신기능인 사용자 행동 분석으로, 일본 내 <꿈의 정원>의 사용자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습니다. 신기능으로 이벤트 및 업데이트가 휴면 사용자를 어느 정도 활성화했는지, 같은 연령대에서도 그 반응이 다르다는 등의 마케터에게 유용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 신기능은 한국 마켓에 출시 중인 앱에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한국에 출시된 앱에 초점을 맞춰 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