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인덱스 마켓 동향 리포트]는 아이지에이웍스(www.igaworks.com)의 모바일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에서 제공하는 마켓 동향 리포트입니다. 매월 한국 구글플레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 현황을 면밀히 분석합니다.
본 리포트는 한국 구글플레이에서 매출 순위 1~300위를 기록한 게임들의 매출 추정치를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모바일인덱스의 매출 데이터는 고유의 알고리즘을 이용해 추정한 값이며, 실제 매출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6월 구글플레이 매출은 전달과 비슷한 약 2700억 원입니다. 이로써 구글플레이의 2018년도 상반기 총 매출은 약 1조 6570억 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도 동기간(약 1조 5천억 원) 대비 9.1% 증가한 수치입니다.
전년도 대비 매출 증가 추세는 <검은사막 모바일> 출시된 3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이후 <리니지M>의 대형 업데이트와 <뮤 오리진>, <라그나로크M> 등 신규 대작들의 영향으로 인해 격차가 더 벌어졌습니다.
*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2018년도 상반기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한 게임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입니다. 상반기 동안 4000억 원을 웃도는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는 나머지 매출 순위 2, 3, 4, 5위의 매출을 합한 값 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은 2월 28일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총 매출 2위를 기록했습니다.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은 3월부터 <검은사막 모바일>에 밀려 매출 순위 3위에 머물렀고, 최근 6월에는 <뮤 오리진2>에까지 밀려났지만, 상반기 총 매출로는 3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4위와 5위 자리에는 출시된 지 4년이 넘은 넷마블의 <모두의 마블>과 <세븐나이츠>가 차지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본 리포트에 사용된 매출 추정 데이터는 모바일인덱스 신규 콘텐츠인 '모니터링앱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보러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