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App Ape] 2018년 10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

앱에이프 (앱에이프) | 2018-11-13 19:51:21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App Ape (앱에이프, //ko.appa.pe/)는 국내 15만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 입니다.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Ape LAB (//ko.lab.appa.pe/) 에서는 게임 소식 외에도 앱에이프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모바일 시장 인사이트를 전해드립니다.

  

 

by App Ape Lab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는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층 분석 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8년 10월 한 달간의 한국 안드로이드 MAU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 10월 GAME APP MAU TOP10

  

 

10월, <Helix jump>의 상승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지난달 15계단 올라서면서 존재감을 드러낸 <Helix jump>가 10월에 달해서는 MAU TOP 1위로써 등극했습니다. 6주 만에 <배틀그라운드>를 앞선 새로운 1위의 탄생입니다. <Helix jump>는 최근 유튜브 등 영상 매체에서 많이 노출되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입소문을 타고 스트리머들의 방송 소재가 되면서 이러한 상승 폭을 불러온 것 같습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25

  

  

<Helix jump>의 상승세에 따라 'VOODOO'가 퍼블리셔별 랭킹에서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Supercell', 'Kakao Games Corp.' 등도 모두 한 단계씩 밀려났습니다.

 

새롭게 주목할만한 퍼블리셔는 12위에 새롭게 이름을 올린 ‘0.1%’와 16위의 ‘TapBlaze’입니다. 16위 'TapBlaze'의 타이틀 게임은 <좋은 피자, 위대한 피자>입니다. 출시일이 약 4년 전인 2014년 12월 2일로 신인이라기보다는 기존의 게임이 다시 주목을 받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좋은 피자, 위대한 피자>는 다양한 종류의 피자를 구워 손님들에게 제공하며, 가게를 발전시키는 전형적인 타이쿤의 형태의 게임입니다. 데이터상으로는 2018년 9월부터 상승세를 보이기 시작하였는데, <Helix jump>와 마찬가지로 유명 스트리머들 사이에서 퍼지기 시작한 것이 그 원인으로 보입니다. 역주행을 시작한 만큼 그 기세를 어디까지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이 모입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10월 '전체 카테고리별 MAU 비율'에서는 <배틀그라운드>의 하락세로 소폭 줄어들었던 액션 카테고리 비율이 다시금 퍼즐 카테고리를 앞서 두 번째로 위치하였습니다. 이는 액션 카테고리에서 새롭게 1위를 차지한 <Helix jump>이 원인이었습니다. 캐주얼의 <좋은 피자, 위대한 피자>, 시뮬레이션의 <월간아이돌 : 아이돌키우기>가 새롭게 카테고리별 MAU 1위를 차지하면서 대표 게임이 되었습니다.

  

 

<월간아이돌 : 아이돌키우기>는 2018년 8월 출시된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유저가 연예 기획자가 되어 아이돌을 프로듀싱하는 게임입니다. 최근 많은 화제를 일으키던 아이돌 프로듀싱 방송과 맞물려, 10대와 20대 여성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 10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지난달에 이어 남녀 성비에서는 여성 비율의 감소가 이어졌습니다. 여성 사용자 중 30대와 50대가 각각 1%씩 감소하면서 상대적으로 남성 사용자의 비율이 전반적으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성별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게임 카테고리의 비율과 인기 앱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한국 남성 사용자의 '10월 카테고리별 MAU 비율'에서는 액션 카테고리가 반등했습니다. 특히 남성 50대에서는 약 5% 가까이 상승하였으며, 10대에서도 다시 1위로 자리하게 되었습니다. 남성 20대의 순위를 살펴보면, 그간 남성 사용자의 카테고리에는 보이지 않았던 캐주얼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나의최애캐(오빠돌, #oppadoll)>의 등장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MAU TOP5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순위가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Helix Jump>가 남성 10대 MAU 1위를 기록함과 동시에 30~50대에 걸쳐 새롭게 TOP 5위 안에 등장할 정도로 놀라운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남성 20대에서는 <하스스톤>이 오랜만에 2단계 상승하여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다음으로 20대 순위에서 새롭게 5위에 이름을 올린 <나의최애캐(오빠돌, #oppadoll)>에 대하여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0.1%'에서 개발・서비스 중인 <나의최애캐(오빠돌, #oppadoll)>​은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이모티콘 및 배경화면으로 활용 가능한 게임으로, 젊은 층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캐릭터나 아이돌 등의 아바타를 만들어, 커플 사진이나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0대와 20대 남녀 사이에서 유행하게 된 것이 순위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해석됩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여성의 '10월 카테고리별 MAU 비율'에서도 캐주얼과 액션 카테고리의 상승이 눈에 띕니다. 캐주얼 카테고리의 경우 10대와 20대에서 각각 4% 가까이 상승하였으며, 액션 카테고리는 30대를 제외하고 모든 연령에서 1~3% 정도의 상승 폭을 보였습니다. 아래 여성의 '연령대별 모바일 게임 MAU TOP5'를 살펴보면 역시 특정 게임의 영향이 두드러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주목할 게임은 액션 카테고리의 <Helix jump>입니다. 여성 10대에서 MAU 1위에 오르면서, 남녀 10대 MAU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해냈습니다. 여성 50대에서도 지난달 대비 25계단 상승, 2위에 오르는 등 무서운 상승세입니다. 여성 젊은 층에서 캐주얼 카테고리의 활약이 굉장합니다. 앞서 소개한 캐주얼 카테고리의 <좋은 피자, 위대한 피자>가 여성 10대에서 53계단 오른 4위, 20대에서 10계단 오른 3위의 성적을 기록하며 호조를 보입니다. 또 남성 20대 MAU 순위에 올랐던 <나의최애캐(오빠돌, #oppadoll)>의 자매작인 <나의최애캐(언니돌, #unniedoll)>이 등장과 동시에 여성 10대 5위, 20대에서는 1위에 안착하면서 그 존재를 알렸습니다.

 

 

<나의최애캐(언니돌, #unniedoll)> 은 <나의최애캐(오빠돌, #oppadoll)>의 여성 캐릭터 버전으로, 진행 방식은 완전히 같습니다. 성별・연령대 비율 그래프를 통해 재미있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위에서 알아보았던 ‘오빠돌’ 버전의 경우 남성 사용자뿐 아닌 여성 사용자의 비율이 함께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언니돌’ 버전에서는 남성 사용자의 활성 비율이 아주 낮았다는 점입니다. 즉 설치는 하였지만 이용하지 않은 사람이 많다는 뜻입니다.

 

 

여성 사용자의 경우, 특정 팬덤 등에서 좋아하는 남자 연예인의 아바타를 만들기 위해, <나의최애캐(오빠돌, #oppadoll)>를 이용하고 있음을 이유로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남성 사용자의 경우 단지 설치만 해보는 정도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 정리

 

10월 한 달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정리하자면 액션과 캐주얼 카테고리의 달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달에 이어 <Helix jump>가 매서운 상승세를 보여주면서, 남녀 MAU 순위에서 액션 카테고리를 다시금 위로 올려놓을 정도의 큰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캐주얼 카테고리에서는 <나의최애캐> 남매와 역주행에 성공한 <좋은 피자, 위대한 피자>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액션과 캐주얼 카테고리에서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클래시 로얄>, <의지의 히어로> 등 기존 강자들의 순위 경쟁이 치열합니다. 11월에는 어떠한 시장의 변화가 일어날지, 지속해서 이목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를 오는 지스타 2018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BTB플로어 1층의 ‘M02’ 부스에 방문하셔서 앱에이프를 체험해보세요!

 

  

2013년 일본에서 출시된 앱에이프는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 [email protected])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