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게임딕] 4. 게임의 진행 방식 - 퍼즐

닐스 | 2012-11-16 18:42:14

이번에 설명드릴 부분은 게임의 진행 방식입니다.

이 진행 방식 부분은 저희 GameDict에서 기존의 사용되는 분류 방식과 별개로 만들어낸 게임을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따로 찾아보면 다른 데서도 사용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D



어쨌든 진행 방식을 별개의 항목으로 구분하게 된 계기는 전체 게임의 볼륨이 아닌 한번에 게임을 진행하고 끊을 수 있는 시간을 유저에게 알려주고 싶어서 플레이 타임 부분을 항목화 시키다 실패한 데서 시작됐습니다.

플레이 타임을 항목화 시키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진행 방식에 따라 유저가 플레이 타임을 선택할 수 있는 경우도 많았고 명확하게 끊어지는 기점이 없어 딱히 플레이 타임을 특정해서 말하기 어려운 게임도 너무나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플레이 타임을 조사하다 보니 게임의 진행 형태를 분석해서 공통되는 것들을 묶어 구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진행 방식에 따라 같은 장르의 게임도 완전히 다른 형태의 플레이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쥬얼드 블리츠와 앵그리 버드, 퍼즐 퀘스트, 스도쿠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전부 퍼즐 항목에 들어가 있지만 판이하게 다른 진행 방식을 가지고 있어 같은 종류의 게임이라고 보기에는 어렵기 때문이죠.




<비쥬얼드 블리츠> <앵그리 버드> <퍼즐 퀘스트> <스도쿠>



특히 앵그리 버드가 기록적인 인기를 끌고 난 후 짧은 스테이지를 깨나가는 방식의 게임이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하게 출시됐습니다. 이런 형태의 진행 방식을 좋아하는 유저의 경우 게임의 장르적인 특징 보다는 짧은 시간 동안에 가볍게 플레이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스테이지를 즐기는 방식을 선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앵그리 버드> 스테이지 선택 이미지



이렇게 게임의 진행 방식을 선호하는 경우 게임의 장르만 가지고는 자신이 원하는 게임을 찾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GameDict에서는 다양한 게임들의 진행 방식들을 정리해 별개의 항목으로 구분했습니다.


퍼즐 게임을 중심으로 어떤 형태로 진행 방식을 구분했는지 쭉 설명해 보겠습니다.




<앵그리 버드>



위에서 설명한 앵그리 버드 방식입니다. 진행 방식 아이콘은 숏 스테이지로 10분 이내의 짧은 스테이지를 깨나가는 방식의 진행을 말합니다.






<스도쿠>



스도쿠의 경우 빨리 끝내는 유저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10분 이상의 게임 진행이 필요하므로 숏 스테이지가 아닌 그냥 스테이지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퍼즐 퀘스트>



매치-3를 이용한 퍼즐 롤플레잉 대전 게임인 퍼즐 퀘스트 입니다. 짧은 스테이지를 깨나가는 방식에 동일 조건에서 대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진행 방식 아이콘은 숏 스테이지와 대전 아이콘이 사용됩니다.


이렇게 진행 방식 또한 다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비쥬얼드 블리츠>



유명한 게임이죠. 비쥬얼드 블리츠의 경우 동일한 시간에 더 많은 점수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게임입니다. 이럴 경우는 진행 방식이 스코어링으로 선택됩니다. 비슷한 경우로 더 빨리 깨는 것이 목표가 되는 경우는 별도로 타임어택이라는 진행 방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퍼즐 게임에서 나타나는 진행 방식은 이 정도 이고요. 




<GTA> <발더스 게이트> <매탈 슬러그>



그 외에 다른 장르에서 사용되는 진행 방식으로 

샌드 박스 
미션이나 퀘스트가 진행 순서에 관계없이 맵 상에 뿌려져 있는 형태

끊임 없는(Constant) 
게임이 끊어지는 기점 없이 쭉 이어서 진행되는 형태

협력(Co-op)
2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같은 목적을 가지고 협력하는 형태


등의 구분을 만들었습니다.






로컬 인원 아이콘, 진행 방식 아이콘



이런 진행 방식은 플레이 인원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플레이 인원과 세트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온라인 플레이의 진행 방식과 로컬 플레이의 진행 방식은 별도로 선택하게 됩니다.


로컬 플레이 인원 + 로컬 진행 방식
네트워크 플레이 인원 + 네트워크 진행 방식


이런 식으로 선택되고 표시되는 것이죠. 이런 식의 구분은 표시가 용이한 이유도 있지만 멀티 플레이를 지원하는 패키지 게임의 경우 싱글 플레이랑 네트워크 플레이의 진행 방식이 완전히 다른 경우가 많아서 입니다. 또한 네트워크에서만 가능한 진행 방식도 있고요.




너무 길어졌네요. 일단 진행방식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서 마무리 하고 네트워크 플레이 인원과 네트워크 진행 방식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D


                                              Gamedict 개발일기 //gamedictdev.tistory.com/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