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게임딕] 8. 장르 외 항목

닐스 | 2012-12-29 13:47:16

매주 연재를 진행하다가 2주나 연재를 쉬게 되었네요.

개발 진행 중 해결해야 될 문제가 좀 생겨서 작업이 밀린 것도 있고 연재 진행 중에 사이트를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에 연재가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양해 부탁 드립니다.




장르에 대한 이야기는 저번 연재 글에서 끝이 났고 이제부터는 장르 적인 구분 외에 Gamedict에서 입력 받는 게임의 다른 요소들에 대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위험성 입니다. 물론 안 그래도 게임에 대한 여론이 안 좋은데 위험성에 대한 정보를 표시한다는 것에 대해서 안 좋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저는 게임의 위험성에 대한 우려는 그런 정보를 감추기 때문에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에는 수만 가지 게임이 있고 실제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 게임도 있습니다.  

그런 게임을 할 때 적어도 어떤 것이 위험하다 즉 옳지 않다 라는 정보를 알고 한다면 게임 안에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유저 스스로 걸러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걸러낼 수 있는 능력에 따라 연령 제한을 두는 거겠죠.

그렇기 때문에 Gamedict에서는 게임이 가지고 있는 위험성에 대해서 오히려 명확하게 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그 정보를 게임 정보 페이지에 위쪽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표시되는 위험성 정보는 총 7가지로 선정성, 폭력성, 욕설, 약물, 도박성, 범죄, 호러 입니다.




위험성 아이콘 4단계 표시



각각의 위험성에 대해 4단계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어떤 위험 요소가 얼마나 게임에 포함되어 있는지 간단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위험성 정보는 그대로 검색에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종류가 많은 것도 문제이지만 어떤 위험 요소가 있는 지, 혹은 없는 지로 게임을 검색하는 방식 자체가 거의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각종 심의 기관의 심의 방식을 빌려오기로 했습니다. 게등위, ESRB, CERO, PEGI 등의 심의 기관이 홈페이지에 표시한 심의 기준을 이용해서 선택된 위험 요소에 따라 자동으로 예상 연령 등급이 결정되는 형태의 구조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유저의 입력을 통해 게임의 정보를 받는 형태다 보니 정확한 심의 정보를 체크할 수는 없지만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입력된 위험성 정보를 이용해 대략적인 연령 제한을 설정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설정되는 연령 제한을 이용해 유저가 보고 있는 사이트의 언어와 연결된 심의 기관의 연령 제한을 연결해 검색과 표시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글로 사이트를 보는 사람에게는 게등위, 영어로 사이트를 보는 사람에게는 ESRB의 등급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그 다음으로 사용되는 장르 외 정보는 게임의 추천 유저 입니다. 이 정보는 게임의 난이도에 관련된 항목이기 때문에 조금만 생각해도 굉장히 애매한 항목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빼놓기에는 너무 중요한 정보 중에 하나이지요. 그래서 저희는 추천 유저라는 이름으로 단계가 아닌 범위에 대한 지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추천 유저 아이콘



일단 추천 유저의 종류는 starter, Beginner, Skilled, Expert, Master의 다섯 종류입니다. 일단 뉘앙스가 게임의 난이도 보다는 관련 장르의 플레이 경험에 따른 구분의 느낌이 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구분된 5종류의 추천 유저는 라디오 버튼으로 반드시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보가 저장될 때는 선택된 추천 유저의 아래쪽 단계, 위쪽 단계를 추가로 저장합니다.






이렇게 범위를 지정하는 형태가 되면 하나의 게임은 극단적인 starter 게임과 Master 게임은 2종류 그 외 게임은 3종류의 추천 유저를 가지게 됩니다.

이런 식의 범위 구분은 실질적인 선택지는 5종류이지만 검색에서는 넓은 범위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게임이 가지고 있는 타깃에 대한 유연성 있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게임의 정보 페이지에서도 2~3종류의 추천 유저가 모두 표시되고 유저는 게임의 검색과 정보 표시에서 게임의 난이도에 대한 대략적이지만 의미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사이트를 제작하는데 참고할만한 정보도 부족하고 DB부터 새로 만들어야 되는 구조다 보니 개발 도중에 여러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일단 큰 산으로 여겨지던 문제들이 해결되고 개발이 차곡차곡 진행 되고 있습니다 만 빨리 사이트를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에 자꾸 조급해지게 되네요.


열심히 작업해서 완성도 높은 사이트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즐거운 연말연시 되세요. :D




Gamedict 개발카페 //cafe.naver.com/gamedict
Gamedict 개발일기 //gamedictdev.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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