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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영상) 린2M과 차별화? V4 핵심 콘텐츠 '커맨더 모드'에 대한 기대와 우려

다미롱 (김승현 기자) | 2019-10-08 14: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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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기사는 TIG 게임연구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작성됐습니다. 게임연구소는 게임이나 개발, 산업 등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길드 중심의 대규모 PvP는 (적어도 국내에선) '리니지' 시리즈와 비교되지 않기 힘듭니다. 아무래도 국내에서 가장 성공한 길드 중심 PvP 게임이기 때문이죠. 같은 소재를 주요 특징으로 내세운 <V4>도 비슷한 시기 나오는 <리니지2M>과 많이 비교됐죠.

 

하지만 지난 27일, 간담회에서 <V4>가 '커맨드 모드'라는 지휘 전용 모드를 공개한 이후 게임만의 색이 어느 정도 강화된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대규모 PvP에 대해 전용 지휘 모드까지 만들 정도로 공들였다는 느낌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허나 중요한 것은 이 '커맨더 모드'가 실질적으로 '게임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겠죠. 이에 대한 얘기를 준비했습니다.

 


 

※ 본 기사는 TIG 게임연구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작성됐습니다. 게임연구소는 게임이나 개발, 산업 등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길드 중심의 대규모 PvP는 (적어도 국내에선) '리니지' 시리즈와 비교되지 않기 힘듭니다. 아무래도 국내에서 가장 성공한 길드 중심 PvP 게임이기 때문이죠. 같은 소재를 주요 특징으로 내세운 <V4>도 비슷한 시기 나오는 <리니지2M>과 많이 비교됐죠.

 

하지만 지난 27일, 간담회에서 <V4>가 '커맨드 모드'라는 지휘 전용 모드를 공개한 이후 게임만의 색이 어느 정도 강화된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대규모 PvP에 대해 전용 지휘 모드까지 만들 정도로 공들였다는 느낌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허나 중요한 것은 이 '커맨더 모드'가 실질적으로 '게임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겠죠. 이에 대한 얘기를 준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