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 굴릴 때 알아두면 유용한 팁 - 2편: 계단 배치 지우와친구들 07-15 조회 16,109 추천 117 44

서문

  계단 배치는 아마 많은 분들이 관심있어 하는 주제일 것입니다. 계단 배치가 익숙해지면 유용하게 쓰이지만, 어디에서도 자세한 방법은 알려주지 않습니다. 알고 보면 쉬운 계단 배치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ps. 1편에서는 영상 위주로 글을 쓰는 바람에 보기도 불편하고 설명이 부족한 듯하여 쓰고 나서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영상보다는 그림과 설명 위주로 글을 써보겠습니다.

 

 

 

 

 

계단 배치란 무엇인가?

  보통 '계단', '낙차'라고 부르는 배치 방법은 드롭이 한 번에 다 터지는 것이 아니라 한 번 터지고 난 후, 재정렬되는 드롭이 다시 터지는 형태의 드롭 배치 방법입니다. 간단한 영상을 한 번 보시면 어떤 개념인지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youtu.be/m8l2vX651Js


 

 

 

 

 

 

계단 배치의 장점

1. 드롭 굴리는 시간을 아껴준다.

  모든 경우에 해당하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가로로 3개씩 가지런히 배치하기 좋은 드롭판이 아닌 많은 경우, 계단 배치를 활용했을 때 훨씬 짧은 경로로 고콤보를 낼 수 있습니다.

 

 

2. 뒷구 확률을 높여준다.

  '뒷구' 혹은 '뒷드롭'이라고 부르는 개념은, 드롭판을 정리하여 드롭이 터진 뒤, 위에서 추가되는 드롭에 의해 추가 콤보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계단 배치를 많이 사용할 수록 콤보를 판정하는 횟수(콤보 판정 -> 드롭 떨어짐 -> 콤보 판정 -> ...)가 늘어나므로 뒷구 확률이 높아집니다.

 

  아래는 계단 배치를 최대로 넣은 시뮬레이션 링크입니다. 뒷구가 매우 잘 터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ula.la/works/PDtrainer/index.html?504130501210543440432114321000f

 

 

 

 

 

계단 배치의 종류

  크게 3종류의 계단 배치가 있습니다.

 

 

1. 걸치기(딱히 떠오르는 이름이 없어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가로로 3개씩 가지런히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약간 삐딱하게 걸치는 방식입니다. 그림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가로로 한 세트씩 걸치면서 쌓아나가면 됩니다. 


 

  보통은 3~4개 정도까지만 쌓고, 아래처럼 너무 많이 쌓으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가장 아랫줄에 드롭 2세트를 가지런히 배치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1세트만 배치하고 위에 걸치는 방식으로 쌓아나가면 쉽게 콤보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산적꼬치 배치(세로 드롭을 가로 드롭이 관통)

  왜 이름이 그렇게 붙었는지는 그림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산적꼬치처럼 가로로 관통하고 있는 드롭을 중심으로 위 아래에 세로 드롭을 배치합니다. 드롭이 위아래로 애매하게 퍼져있으며 중간에 가로 드롭이 방해하고 있을 때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드시 세로 드롭을 3세트씩 꽉꽉 채울 필요는 없으며, 상황에 따라 1~2개 정도만 세로 드롭을 만들어도 됩니다. 산적꼬치 배치는 드롭판의 나머지 절반의 공간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배치한다면 4개씩 터뜨리는데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3. 자이로드롭 배치(세로 드롭 위에 가로 드롭 일부를 얹는 배치)

  저도 비교적 최근에 알게 된 계단 배치입니다. 한창 자유게시판에서 드롭판 도움 요청이 활발했을 때, 일부 고수분들이 사용하시던 방법입니다.

 

 

  오른쪽 그림을 보면 자이로드롭 배치는 전혀 새로운 유형의 배치가 아니라 세로 드롭과 걸치기를 적절히 조합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맞춰야 하는 드롭이 위아래로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유용합니다.

 

 

  또한, 아래 그림처럼 가로 드롭을 2세트씩 맞출수도 있습니다. 왼쪽 그림은 그나마 쓸만하지만, 오른쪽 그림은 실전에서 쓰려면 드롭판이 거의 비슷한 형태로 나와야 합니다.


 

 

  자이로드롭 배치의 재미있는 점은 5개를 직접 이을 필요없이 전체 공격을 할 수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계단 배치 응용하기

  계단 배치는 꼭 한 종류만을 사용할 필요는 없으며, 일반적인 3드롭 배치를 포함하여 여러 배치를 조합할 수 있습니다.

 

 

1. 걸치기 + 일반 배치

  아랫줄만 걸치기를 활용하고 위에부터는 일반 배치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역으로 일반 배치를 하다가 걸치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자이로드롭 + 걸치기

  가장 아래의 시작 드롭이 터지도록 자이로드롭을 만들면 됩니다.




3. 산적꼬치 + 걸치기

  산적꼬치 배치는 다른 배치와 같이 사용하기 어려우며, 보통은 일반 배치와 함께 씁니다. 어렵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으며, 이런식으로도 쓸 수 있다는 것만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주의할 점

  계단 배치를 사용할 때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1. 계단 배치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말라.

  계단 배치가 강력한 것은 사실이나, 100% 신뢰해서는 안됩니다. 계단 배치를 지나치게 많이 넣는 경우 뒷구에 의해 계단이 깨질 수 있습니다.

 

 

2. 반드시 맞춰야 하는 드롭은 직접 맞춘다.

  가령 회복 드롭을 반드시 맞춰야 하는 상황인 경우, 계단을 잘못 배치해서 맞춰지지 않거나, 위와 같은 이유로 뒷구의 방해를 받아 터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꼭 맞춰야 하는 드롭은 확실하게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영상]

//youtu.be/toEAOkaeGko


 

 

3. 일반 배치가 쉽게 가능하다면, 억지로 계단 배치를 만들지 마라.

  계단 배치가 편할 경우가 많을 뿐, 계단 배치가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드롭판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마치며

  계단 배치는 무궁무진합니다. 제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방법이 있을수도 있으며, 얼마든지 새로운 조합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끝으로 저의 부족한 실력으로 촬영한 계단 배치 활용 영상을 첨부하겠습니다. 좀 더 나은 영상을 찍고 싶었으나, 영상을 찍으면 이상하게 드롭판이 잘 안보이네요 ^^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youtu.be/WSgoGmbsLRY


 








추천: 11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댓글 0
에러
시간
[비밀글] 누구누구님께 삭제된 글입니다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내용 보기 댓글을 로딩중이거나 로딩에 실패하였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
주사위
주사위 놀이 닫기
주사위 수를 입력해 주세요.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