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안써서 쓰는) 이형의 존재 (5기장) 공략! 아이즐거워 09-23 조회 9,078 추천 32 10


 

1. 시작하기에 앞서..


안녕하세요 아이즐거워입니다.

 



 

 

12년 말 퍼드를 시작하고, 티그 또한 눈팅을 한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는데, 티그에 아직까지 제대로 된 5기장 공략이 없는것 같아, 5기

 

장 클리어를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가야하는지, 또 어떻게 하면 한층한층을 더 편하게 넘길 수 있는지 등등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물론 제가 하는게 100퍼센트 정답은 아닐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이 글을 통해서 뉴비분들, 혹은 5기장을 처음 도전하시는 분

 

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필력이 딸려서 글을 못써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ㅠㅠ

 

 

 

 

2. 이형의 존재(5기장) 준비물

 

 

우선 이형의 존재(이하 5기장)에 도전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인 기믹이나 용어에 대해서 아신다는 전제하에 아래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5기장은 1,2,3기장에 비해 훨씬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개인적으로 4기장도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준비해야하는 준비물들도 많고, 던전에 대해 어느정도 숙지해야 수월하게 클리어할 수 있지않나싶습니다.

 

 

 

 

 

상위 테크니컬 던전에서 주로 나오는 기믹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봉인, 조작감소, 바인드, 각성무효, 구름, 띠, 독드롭, 방해드롭, 암흑, 근성(추가타), 선제공격, 드롭잠금, 일정데미지이하흡수(풍신류), 일정데미지이하무효화(무무각), 리더체인지, 독드롭뒷구(7층 히노미츠하), 스킬지연, 일정콤보이하흡수,회복력감소, 빙글빙글(일정시간마다 드롭 변환), 특성속성흡수

 

 

 

 

 

 

오우 써놓고 보니 정말 많네요(..)

 

 

 

 

 

하지만, 위의 몇몇가지는 파티를 리더 및 서브의 각성, 초각성, 뱃지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 스킬봉인, 바인드, 추가타, 무무각 

 

 

 

 

또 잠재각성으로 스킬지연도 해결할 수 있고 (스킬지연내성 잠재각성)

 

 

 

 

일정콤보이하흡수​ 개인의 손가락, 혹은 수벨로아같은 리더의 리더스킬로 해결하는 것이라 따로 말은 안하겠습니다.

 

 

 

 

드롭 잠금도 파티의 L자 각성으로 해결할 수는 있으나, 5기장에선 우선사항은 아닙니다.

(왜냐면  던전의 고난이도 부분인 후반부에 드롭잠금을 쓰는 애들이 많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있으면 좋습니다!

 

 

 

 

회복력감소, 조작감소​는 파티의 서브의 스킬로 해결을 하거나, 아니면 그냥 맞고 가시는것도 방법입니다(회복력이나 조작이 널널한 파티도 많아서..)

조작감소 같은 기믹은 조작이 부족할수도 있는 제라키티파티의 경우 로 해결을 하고,

회복감소 같은 기믹은 회복력이 부족한 수벨로아 파티의 경우,  의 스킬로 해결하면 됩니다.

(참고로 회복감소의 경우 같은 회복증가 스킬과 중첩이 안됩니다, 예를 들어 적 몹이 회복감소 10턴을 걸고, 제가 아스나 스킬을 쓴다고해서 회복감소 10턴의 디버프가 없어지진 않습니다.) 패치 후 이제는 됩니다 제가 잘못 알았었네요

 

 

 

 

리더체인지, 빙글빙글, 선제공격, 특정속성 흡수는​ 추후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러면 남은 기믹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성무효, 구름, 띠, 독, 방해, 암흑,  뎀흡, 독드롭뒷구 

 

 

 

 

 

사실 위 기믹들이 주요관건입니다. 위 기믹들은을 해결못해서 보통 던전 클리어를 실패하고, 그래서 어시스트를 통해 이를 해결을 해야합니다(혹은 초각성으로). 독드롭뒷구 해결은 추후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5기장은 각성무효 해제스킬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던전과는 달리 5기장은 선제로 각성무효를 거는 층이 14층 단한층이고, 그것도 3턴이라 그냥 맞으면서 회복해도 된다 생각합니다.)

 

 

개인적 우선순위는

독 = 뎀흡(풍신) >> 암흑 = 구름 = 독드롭뒷구>>> 띠 >>> 방해>>> 각성무효

독내성, 풍신류는 당연히 필수이고,

방해드롭은 거슬리는거지 위협적인건 아니라 우선순위라 생각하진 않습니다 

띠막도 사실  얘 하나때문에 쓰는거라 크게 우선순위는 아닙니다.

 

 

 

 

장비 및 어시스트 몬스터 목록은 티그에 검색하면 바로 나오는 관계로 따로 적지는 않겠습니다만,

 

 

제 파티를 예로 들면 


 +  시로목검계승 수벨로아
 

로 5기장에 가면, 클리어률이 95%는 넘는것같습니다. (5%는 실수로..)

 

 

하지만 뉴비분들은 이를 구하기 힘드니, 그냥  장비를 여러개 구해서 어시스트하고, 독막프렌을 구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ex 2목마 +  프렌 + @)

 

 

제라키티 파티의 경우,  를 데려가고 독내성, 방해내성을 안챙기는 것도 방법입니다.(제가 그럽니다)

 

 

또한 추가로, 회드롭을  생성하는 스킬을 지닌 서브를 데려가야합니다.(ex  

이유는 16층 이후는 데미지가 씨게 들어오고, 추가타를 만들수 있도록 회드롭을 만들수 있는 스킬이 필요하기때문입니다. 

(물론 페논이나는 그없)

 

 

 

 

 

 

 

 

3. 층별 택틱 및 팁

 

 

기본적인 준비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7층 헤라 닉스의 선제 공격인 72800을 버틸수 있을것 (선제공격)

 

2. 회복력이 매턴 4만정도의 데미지를 받으면서 버틸수 있을 정도여야 할것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적어도 타마도라 층에서 버티면서 맞아죽지 않을정도는 필요합니다)

 

3. 풍신, 혹은 풍신을 계승한 몹은 스킬지연내성을 5개이상 달아줄것 (12층 머신 아테나가 선제로 아군의 스킬을 4~6턴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4. 잠재각성 킬러로는 악마 킬러를 최우선으로, 차선으로 신 킬러를 추천합니다. 17층 제우스 바스를 넘기기 위한 신킬러, 18층 크툴루 신화 시리즈 및 19층 요그소토스를 넘기기 위한 악마킬러입니다.

 

 

 

 

 

자 이제 층별로 따져봅시다.

 

 

※선제로 사용하는 상태이상 무효화는 표기를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1층.    x 4

 

 

 

생각보다 아픕니다. 단속성 파티인 경우 5개 드롭을 맞춰 전체공격으로 빠르게 넘어가고, 다속파티의 경우 최대한 많이 맞춰서 넘기도록 합니다.  

 

 

 

 


 

 

2층.  

 

타케미카즈치는 선제로 회복드롭 제외 10개 드롭을 잠그고, 세르케트는 3턴 75%경감을 씁니다.

 

크게 위협적이진 않으니, 빠르게 넘깁니다. 다만 타케미카즈치의 경우, 회드롭이 4개 이하로 나와 추가타 발동이 안된다고해도, 가급적 스킬을 사용하지 말고 드롭을 굴려 다음 턴에 회드롭 수급을 하고 추가타를 발동하여 다음 층으로 넘어갑니다. 회복드롭을 생성하는 스킬은 6층에 필요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층.

 

 

선제로 나로는 2턴동안 75%경감+모든 드롭을 불, 물, 나무, 회복으로, 코코는 5턴동안 빛속성흡수와 선제33342+ 아군 2턴 바인드를 겁니다.

 

둘다 크게 위협적이지 않은 관계로, 빠르게 넘깁니다. 다만 코코의 경우 빛속성 서브가 있는 경우 빛드롭을 맞추지 않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빛속성드롭이 많은경우, 한번 모아서 없에고 다음 턴에 넘어가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4층.

 

 

선제로 각성오딘은 1턴동안 80프로 뎀감+ 아군 1명을 5턴동안 바인드+ 약 2만5천데미지,

비신오딘은 5턴동안 물속성피해를 흡수+물 어둠 잠금+ 약2만데미지,

환신오딘은 5턴동안 물속성피해를 흡수+1턴동안 맹독 뒷구 발생

 

각성오딘은 서브가 전원 바인드 내성이 있는경우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턴을 모으셔도 되고, 그냥 넘기셔도 됩니다.

 

비신오딘은 체력 50~100%일떈 크게 위협적이지 않으나, 체력 50%에서 맹독 뒷구+ 99%그라비티를 겁니다. 따라서 수속성 파티의 경우 5턴 버티시던가, 아니면 수벨로아 파티같은 경우는, 수속성 드롭 9개+ 암드롭 을 맞춰서, 수벨로아의 암속성 데미지로 넘어갑니다.(수벨로아가 신킬러를 달 수 있어서 수월하게 넘길수 있습니다) 그외 다른 속성의 파티는 물드롭을 건드리지 않고 넘기시는걸 추천합니다.

 

환신오딘의 경우 첫턴은 드롭을 맞추지 않고 그냥 맞으시는걸 추천합니다. 첫턴에 약 4만정도 때리는데, 그냥 그거 맞는게 맹독뒷구 떨어지는것보다 낫기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음 턴에 불속성 흡수에 유의하며 다음층으로 넘어갑니다.

 

 

 

 

 

 

 

 

5층.  및 다른 잠재각성타마도라

 

선제로 스킬을 3턴 증가시킵니다. 적당히 스킬턴을 모을던가, 혹은 그냥 넘어갑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전 층들에서 스킬을 많이 쓸일이 없기때문에, 스킬지연이 된 한두턴만 모으고 가시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괜히 초반에 턴을 모았다가, 쓸일이 없는 어시스트장비의 스킬이 올라와서, 필요한 스킬을 못쓰는 대참사 벌어질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6층.

 

 

선제로 어나더 저스티스는 3~5턴 스킬지연, 어나더 가이스트는 5콤보이하 흡수, 빛어둠드롭잠금을 겁니다.

 

어나더 저스티스는 선제로 스킬 턴이 밀리고, 2번째 턴에 99% 그라비티, 그후에 3만정도 때려서 경감이 없는 파티에게는 골치아픈 상대입니다. 또한 생각보다 체력이 적어, 실수로 만든 뒷구로 인해 근성(혹은 체력 15%이하)을 발동시킨다면 게임오버가 됩니다. 스킬을 아끼지 말고 첫턴, 혹은 둘째턴에 추가타를 발동시키며 바로 넘어가는걸 추천합니다.

 

어나더 가이스트는 크게 위협적이진 않습니다. 다만 체력 70%이하일때 3턴동안 일정데미지 이상 흡수 상태가 되므로, 그럴 경우 풍신류를 쓰지 말고 3턴 버티고 넘어가도록 합니다.

 

 

 

 

 

 

 

 

 

7층.

 

가장 짜증나는 층입니다. 선제로 히노미츠하는 3~5턴 스킬지연+ 15턴 동안 독드롭 확률 20%증가,

아그니는 그라99%+2턴동안 무작위 리더교체를 겁니다.

 

5기장 초반에 가장 짜증나는 녀석이라고 하면 단언코 히노미츠하입니다. 15턴 독드롭 뒷구는 독내성으로도 해결이 안되고, 특수한 스킬을 지닌 몬스터를 어시스트함으로 해결할수 있습니다.

, , ,  등 방해 뒷구를 발생시키는 스킬 지는 몹을 어시스트하면 독 드롭 뒷구가 없어집니다. 저 같은 경우는 스킬 턴이 짧은 을 어시스트하여, 7층에서 펜리르 스킬을 발동할 수 있게합니다.

 

위와 같은 방해 뒷구를 발생시키는 몹이 없으시다면, 최대한 히노미츠하 층에서 버티시다가 다음층으로 넘어가는걸 추천합니다.

왜냐면 히노미츠하가 사실 독뒷구가 위협적인거지 데미지 자체는 얼마 안됩니다 (약 2만), (단 암흑내성 100%를 맞추신 상태에서만 턴을 모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버티실거면 히노미츠하의 체력이 30%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하길 바랍니다. 

 

를 지닌 파티의 경우 ^0^  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아그니의 경우 사실 피통이 별로 크지 않아 한쪽 리더스킬만 발동시켜도 충분히 잡을수 있습니다. 회드롭을 맞추면서 바로 넘어가는걸 추천합니다.

 

 

 

 

 

 

8층.

 

선제로 아사셀은 띠막을, 티타니아는 7콤보 이하를 흡수합니다.

 

전 층에 아그니를 만난 경우, 2번째 턴에 원래 리더로 돌아갈겁니다. 어차피 첫턴엔 둘다 데미지가 약한 관계로, 회드롭을 맞춰서 적당히 버팁니다.

아사셀의 경우는 계속적으로 스킬지연을 쓰기 때문에 최대한 바로 넘기는걸 추천합니다.

티타니아의 경우 계속적으로 잠들다가 때리고, 잠들다가 때리고 해서, 턴모으기 좋습니다. 만약 전층에서 독뒷구를 못지웠을 경우, 여기서 많이 지워주도록 합니다. 바로 넘어갈 경우 8콤 이상을 맞춰 넘어갑니다.

 

 

 

 

 

 

9층.

 

선제로 스칼렛은 99턴 조작시간 1초감소, 산타클로스는 3만정도 선제공격+암흑을 겁니다.

 

전층에 티타니아를 만난경우, 혹은 조작시간증가/감소 관련 스킬이 발동된 상태로 스칼렛을 만난 경우, 스칼렛은 선제공격을 합니다.

그외엔 딱히 별거 없습니다. 빠르게 넘깁니다.

 

 

 

 

 

 

 

10층.

 

 

선제로 플레시오는 5턴 스봉+선제 3만+ 10턴동안 물,회복이 잠금상태로 떨어짐,

브라키오스는 10턴동안 회복력 50%감소, 10턴동안 회복드롭 확률 20%증가가 됩니다.

 

플레시오의 경우 L자 각성이 있는 경우, '10턴동안 물,회복이 잠금상태로 떨어짐'이 해제 됩니다. 또 첫턴에 3만 데미지+무작위 물드롭으로 변환을 함으로, 수속성 파티의 경우 일부로 한대 맞아서 물드롭을 수급한 후 다음층으로 넘어갑니다.

 

브라키오스의 경우 처럼 회복력이 1턴동안 감소하는 액티브 스킬을 쓰면 10턴이 1턴으로 줄어듭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스킬처럼 회복 2배증가 스킬을 쓴다고 해서 회복감소10턴이 줄어들진 않습니다. 그냥 스킬턴수동안 2배될게 1배가됩니다.

 

 

 

 

 

 

 

11층.

 

선제로 이든이두나는 하트모양으로 폭탄드롭을, 토르는 5콤보이하 흡수+ 구름+ 10턴동안 물, 빛이 잠금상태로 출현이 됩니다.

 

 

 이든이두나는 계속적으로 물드롭, 어둠드롭을 생성시킵니다. 회드롭이 없는경우 회드롭을 생성시키는 스킬을 쓰거나, 근성 이하로 깎은 후 넘어갑니다. 다만 체력이 50% 이하로 깎이면 체력은 100%회복시켜주고 모든 드롭을 독드롭을 변환시킵니다. 독내성을 챙기셨다면 공짜로 풀피 회복하고 가는겁니다 ^0^

 

토르는 스킬 지연을 쓰면서 공격을 합니다. 그냥 빠르게 넘기도록합니다. 또한 앞과 마찬가지로 L자 각성이 있다면 L자 각성으로 잠금 뒷구를 해제하도록 합니다.

 

 

 

 

 

 

 

※여기까지 왔을때 경감이 없는 파티의 경우 풍신류 스킬이 올라왔거나, 한턴이 남았어야합니다. (경감이 있는 파티: 150%그라를 버틸 수 있는 파티)

 

 

12층.

 

 

선제로 머신아테나는 스킬지연 4~6턴, 4백만이상 데미지흡수를 사용하고, 빅풋은 3턴동안 데미지 95%감소를 사용합니다.

 

머신아테나는 4백만이상 데미지 흡수를 사용하기에, 이 층에서 풍신류 스킬을 써야합니다.

머신아테나는 2,6,10... 턴 마다 확률적으로 150%그라비티라는 즉사기를 걸기에, 150%그라비티를 버티지 못하는 파티의 경우 2번째 턴 안에 풍신스킬을 써서 넘겨야합니다.(물론 확률이라 그라비티를 안쓸수도 있습니다..) 150%그라비티를 버티는 파티(ex 제라파티)의 경우 천천히 풍신류스킬이 올라올때까지 버티다가 풍신스킬 사용후 넘어가면 됩니다. 다만 머신아테나가 체력 50%이하로 내려가면 6연속으로 10만넘게 공격이 들어오는 관계로 머신아테나의 체력이 떨어진다싶으면 극딜을 넣어 체력을 높이면 됩니다.

 

 빅풋은 3턴마다 데미지 감소비율이 95%, 90%, 80%, 70%, 60%... 로 떨어지는데,  한 7~80%정도 됐을때 때리면 데미지가 수월히 들어갈것입니다. 단, 딜이 부족해서 빅풋의 체력이 0~20%정도 남았으면, 빅풋이 5턴동안 리더체인지를 걸고, 8만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정 불안하다 싶으면 60%때 때리시면 됩니다.

 

 ※ 주의할 점이 빅풋의 데미지 감소비율이 줄어드는 동안 턴을 모으다가 어시스트된 몹의 불필요한 스킬이 올라오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그럴 경우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번째 방법은 빅풋층에 들어가자마자 첫턴에 미리 스킬을 써놓고, 그 후에 뎀감비율이 7~80%가 될때까지 10턴정도 모으는것, 두번째 방법은 콤보를 맞추지 않고 드롭을 굴리는 것. 이러면 빅풋의 데미지감소비율은 줄어들지만, 제 파티의 스킬턴수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다만 들어오는 데미지에 주의하면서 중간중간 회복을 하며 맞아가야합니다. 


요약: 어시스트된 스킬 안올라오게 하려면 콤보 맞추지 말고 그냥 넘겨라

 

 

 

 

 

 

 

13층.

 

선제로 두르가는 4턴 리더바인드+10턴동안 데미지흡수, 만티코어는 7콤이하흡수, 10턴동안 조작시간 증가, 10턴동안 빙글빙글

 

만약 파티의 풍신류가 라이저처럼 2턴이 아니고, 전층에서 머신아테나를 만난상태로 두르가를 만났다면, 어쩔수 없이 10턴을 버텨야합니다. 전층 빅풋의 설명에서 말한대로, 여기서도 괜히 턴을 모으다가  어시스트된 몹의 불필요한 스킬이 올라올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두르가는 체력 50%이상에서 2턴마다 공격을 해서 10턴을 버티기 수월합니다. 스킬턴을 모아야하는 경우 콤보를 맞추며, 그렇지 않은 경우 콤보를 맞추지 않으며 10턴을 버팁니다.

또한 두르가 체력이 100%이면 각성무효를 쓰고, 체력이 깎이면 각성무효를 쓰지 않습니다. 따라서 첫턴에 데미지흡수에 유의하며 체력을 조금 깎는게 좋습니다.

 

만티코어의 경우 10턴 안에만 잡으면 됩니다. 10턴이 지나면 10턴간 리더체인지+데미지무효화를 걸어서 골치아프게 됩니다.

따라서 추가타+8콤보 이상을 발동시키면서 잡으시면 됩니다. 만약 판갈이나 콤보 증가 스킬이 있다면 여기서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빙글빙글까지 걸려있기때문에 콤보증가스킬이 없거나 고콤보가 힘드신분들은 여기가 가장 큰 고비일겁니다. 하지만 만티코어 턴수가 2턴인걸 이용하여 첫턴은 굴리기 편하게 판을 짜놓고, 두번째 턴에 드롭을 맞추면 어느정도 수월하게 넘길수 있을것입니다. 

혹은 만약 파티 서브중에 뿜이 있다면 (ex ) , 추가타없이 8콤이상을 맞추면, 만티코어의 근성이 발동하면서, 체력 50%로 회복하고, 데미지 1.2배증가 버프를 씁니다. 이때 뿜을 쓰면 피통이 49%가 되면서 근성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8콤보 이상을 발동시키면 추가타없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14층.

 

선제로 어스바론은 3턴동안 각성무효, 후우는 선제공격 3만+4콤보이하 흡수+ 구름 을 씁니다.

 

각성무효해제스킬이 있으면 어스바론 층에서 쓰시면 됩니다. 없으시다면 3턴동안 버텼다가 다음 층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각성무효 상태에서 약 4만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오는 관계로 체력을 신경쓰면서 회복을 해주셔야합니다.

 

후우는 전 층에서 만티코어의 빙글빙글패턴이 끝나지 않은 경우, 후우의 1턴짜리 빙글빙글공격을 유도하여 빙글빙글 패턴을 해제하고 다음층으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15층.  및 잠재각성타마도라

 

선제로 스킬지연 3턴

 

이 이후부턴 던전의 후반부이므로, 이 층에서 필요한 스킬의 턴을 전부 모아주도록 합니다.

어시스트몹의 불필요한 스킬이 7턴 이내에 올라오는 경우, 그 몹의 스킬을 사용하여 뒷층에서 어시스트된 스킬이 올라오지 않도록 합니다.

 

 

 

 

 

※다음층 선제공격 6만이 날아오는 것에 유의

 

 

16층.

 

선제로 하말은 3턴동안 랜덤 속성흡수+회복잠금, 군다리명왕은 선제공격 6만을 때립니다.

 

하말은 독내성이 없으면 상당히 위협적이지만, 독내성이 있으면 별거 아닙니다. 속성흡수에 유의하여 바로 넘어가던가, 속성흡수가 끝날때 까지 3턴 버티고 넘어가줍니다.

 

군다리명왕은 선제도 6만, 평타도 6만입니다. 회복드롭을 맞추며 넘어가줍니다.

 

 

 

 

 

 

※다음층 선제공격 7만2천이 날아오는 것에 유의

 

 

 

17층.

 

선제로 헤라닉스는 선제공격 7만+데미지무효화, 제우스바스도 데미지무효화를 겁니다.

 

경감이 없는 파티는 헤라닉스 첫턴에 사용하는 그라비티+평타 패턴에 바로 게임오버가 되므로, 어떤수를 써서라도 한턴에 넘어가야합니다. 전전층에서 모왔던 스킬을 쓰며 무무각+추가타로 넘어가줍니다.

 

 

제우스바스는 체력이 헤라닉스의 6배가 넘는 피돼지입니다.  무슨생각으로 이렇게 만들었지

그런데 사실 공격자체는 제우스바스의 체력 10%이하로만 가지않으면 위협적이진 않습니다. 신킬러가 많으면 무무각+추가타로 한번에 넘어가고, 그렇지 않다면 두세번 나눠서 무무각 딜을 넣어주면서 넘어가면 됩니다. 만약 파티에 10턴이상 각성무효회복스킬이 있고 회드롭이 없다면, (ex ) 우선 추가타없이 그냥 무무각 딜을 하고, 제우스바스가 근성발동+공격력10배+10턴각성무효 를 쓰면 각성무효해제후 1 데미지만으로 넘길수 있습니다.

 

 

 

 

 

 

 

 

 

18층.

 

선제로 크툴루는 30턴동안 구름, 니알라토텝은 30턴동안 암흑을, 아자토스는 99턴동안 잠금드롭만을 떨어트립니다.

 

크툴루는 첫턴에 15턴동안 맹독뒷구증가를 사용합니다. 만약 앞에서 히노미츠하 층에서 사용했던 방해뒷구스킬이 다시 올라왔다면, 이 층에서 버티면서 딜을 해도 충분히 괜찮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추가타를 발동시키며 한번에 넘기도록 합니다.

 

니알라토텝은 선제로 암흑을 거는것 말고는 별거 없습니다. 첫턴에 99% 그라비티를, 2,3번째턴엔 3만정도로 때리고, 4번째턴에는 2턴동안 회복드롭제거 불가를 사용하지만 보통 이 패턴 보기전에 넘어갑니다. 무무각을 사용하여 넘기도록합시다. 

 

아자토스는 원래는 스킬턴이 4턴이지만, 체력이 70% 이하로 내려가면 1턴이 됩니다. 드롭변환이 불가능한 관계로, 불필요한 드롭을 없에주면서 필요한 드롭을 모으다가(맞으면서 모아도 됩니다 데미지가 3만정도밖에 안들어와서), 무무각으로 한번에 넘어가줍니다.

 

 

 

 

 

 

19층.

 

 

대망의 19층입니다. 선제로 크투가는 데미지무효화를 사용합니다.

 

요그소토스는 데미지무효화, 근성도 없지만 피통이 정-말 많습니다. (무려 10억)

평타는 약 7~8만정도로 높지만, 다행히 요그소토스는 체력 50~100%까지는 턴수가 2턴입니다. 따라서 천천히 딜을 하다가, 체력이 50%쯤으로 체력이 떨어지면, 극딜을 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50%이하로 떨어지면 5턴동안 무작위 2가지 속성흡수를 써서 골치가 아파집니다. 제라키티 파티의 경우 제라키티의 스킬을 이 층에서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크투가의 경우 요그소토스 체력의 40%정도밖에 안되지만, 무무각+추가타로 넘어가야합니다.

99%그라비티 -> 4만 -> 4만  패턴이 반복되며, 체력이 50%이하로 되면 모든드롭을 불로 바꾸며 8만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위의 만티코어처럼 만약 파티에 뿜이 있다면, 추가타없이 무무각 발동 후, 크투가가 근성+체력 50%회복+데미지2배 을 사용할것입니다.

그리고 뿜 사용 후, 다시 무무각을 사용하면 추가타 없이 잡을 수 있습니다. 

 

 

 

 

 

 

20층.  나 비슷하게 생긴거

 

18층에서 맹독뒷구를 해제하지 않고 20층에 와서 죽은적이 있습니다..

 

 삐 겟또다제wwwww

 

 

 

 

4. 마치며..

 

 

막상 이렇게 글을 작성하고나니깐, 이게 이렇게 쓰는게 맞나싶네요 흠

 

뭔가 전달하고싶은건 많은데, 제 필력이 부족한것도 있고, 생각이 정리가 안된것도 있고, 제가 졸린상태에서 이 글을 작성한것도 있고,

 

무언가 많이 아쉽네요. 그런부분들은 점차 수정해가면서 글을 다듬도록하겠습니다.

 

 

 

공략이라고 하기엔 부족한점이 많지만, 그래도 조금이나마 이 글이 5기장을 클리어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만약 반응이 좋으면 우기장, 유기장도 공략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한게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로 질문을 받겠습니다!

 

 

 

 

 

 

 

 

 

추천: 3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아이즐거워 | Lv. 6
포인트: 1,351
T-Coin: 156
댓글 0
에러
시간
[비밀글] 누구누구님께 삭제된 글입니다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내용 보기 댓글을 로딩중이거나 로딩에 실패하였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
주사위
주사위 놀이 닫기
주사위 수를 입력해 주세요.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