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살기라하면 조금 거창하게 들릴 수 있겠습니다만...
여기서 필살기라함은 흑메타 파티를 운영할 때, 대 보스전에서 사용하는 드랍변환기술로 정의하겠습니다.
먼저 주로 사용되는 필살기 몇개를 예로 들겠습니다.
이정도 떠오르네요.
위에 나열한 조합 외에 다른 조합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데미지를 계산하기보다는 위 조합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암 드랍 수 N, 그리고 해당 기술을 위해 모아야하는 턴 수를 T로 하였을 때, N/T 의 결과 D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N, T) = (암 드랍 갯수) / (모아야하는 턴 수) = N / T
모아야하는 턴 수 T의 경우 스부를 적용시키도록 하겠습니다.
흑메타 2마리의 수부 4개에 조합에 따라 추가 적용하겠습니다.
또한 무조건 흑메타의 드랍강화가 함께 이뤄진다고 가정할 것이고, 두 기술 턴이 10턴 미만 이라할지라도 드랍강화가 이루어지니 10턴으로 계산하겠습니다.
생각할게 너무 많아서 일단은 드랍 변환하였을 때 평균으로 얻을 수 있는 암 드랍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서방칠성진(9 ~ 14 턴)
업염변화술 어둠(5~ 9 턴)
총 스킬 부스터 5개
이 경우 업염변화술이 서방칠성진보다 턴이 짧으므로 서방칠성진을 기준으로 계산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사용해온 통계로는 최소 12개에서 최대 26개 까지의 암 드랍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평균 값(암 10, 수 10, 화 10 -> 암 20, 수 10)인 N = 20 으로 계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칠성진 만스작시 9턴이지만 드랍 강화가 10턴이니 10턴으로 계산합니다.
N = 20 개
T = 5 ~ 9 턴
D(20, 5) = 4 (흑메타 만스작, 백호 5스작)
D(20, 9) = 2.222... (흑메타 1스작)
D(20, 10) = 2
북방칠성진(9 ~ 14 턴)
더블 드롭변화 - 어둠과 빛(8 ~ 13 턴)
총 스킬 부스터 4개
생성되는 드랍 갯수는 1번과 동일합니다.
다만, 더블 드롭변화 스작이 힘들고 스부가 1개 적은 점을 고려하겠습니다.
D(20, 9)는 더블 드롭변화에 턴을 맞추었을 경우입니다.
(대신에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로 계산하지는 않겠습니다만 1번 조합보다 약간 낮은 값을 가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N = 20 개
T = 6 ~ 10 턴
D(20, 6) = 3.333... (흑메타 만스작, 현무 5스작, 라이더 3스작)
D(20, 9) = 2.222... (흑메타 2스작, 현무 1스작)
D(20, 10) = 2 (흑메타 1스작)
D(20, 11) = 1.8181...
더블 공격태세 불(9 ~ 16 턴)
업염변화술 어둠(5 ~ 9 턴)
총 스킬 부스터 6개
이번에 패치가 되면 더블 공격태세의 턴이 9턴으로 더욱 줄어들게 됩니다.
게다가 아레스가 1스부를 갖고 있으니 가장 짧은 턴 조건을 갖춘 조합이 아닌가 싶습니다.
더블 공격테세의 경우 계산이 조금 복잡할 듯 싶습니다.
보통은 드랍판 전체에 골고루 드랍이 분포해 있는 경우를 가정합니다만...
필살기의 경우 보스전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이전 중보구간에서 암 드랍을 전부 사용하고 올라왔다는 전제로 계산하겠습니다.
암 드랍이 전무한 드랍판에 나머지 드랍이 골고루 분포해 있다고 가정할 경우,
30개 드랍 중에 화, 수, 목, 광, 회복 의 다섯 종류 드랍이 6개 씩 분포해 있을 것입니다.
더블 공격태세 불의 경우는 수, 회복 드랍을 화 드랍으로 바꾸니 결과적으로 화 드랍이 18개 존재하게 됩니다.
이 18개 드랍은 그대로 암 드랍으로 변환되니 N = 18 이 되겠습니다.
이론상 딱 횡 3렬을 만들 수가 있네요...
N = 18 개
T = 4 ~ 10 턴
D(18, 4) = 4.5 (흑메타 만스작, 아레스 6스작)
D(18, 10) = 1.8
더블 방어태세 - 어둠(9 ~ 14 턴)
공격태세 - 어둠(5 ~ 11 턴)
총 스킬 부스터 4개
N은 3번 조합과 동일합니다.
다만 스부가 2개 적으니 T가 달라지겠습니다.
N = 18 개
T = 6 ~ 11 턴
D(18, 6) = 3 (흑메타 만스작, 블랙버드 4스작, 뱀로 1스작)
D(18, 11) = 1.6363...
더블 공격태세 어둠(9 ~ 16 턴)
업염변화술 어둠(5 ~ 9 턴)
총 스킬 부스터 5개
빛, 회복, 화 드랍을 암 드랍으로 바꿉니다.
3번 조합과 동일한 결과를 얻습니다만 스부가 1개 모자랍니다.
(페르세포네는 암마검, 뱀로와는 같이 사용할 수 없고 사실상 한조와도 연계는 아닙니다.
서로 독립적으로 암 드랍을 생성하기 때문에 원래는 페르세포네 단독으로 적었는데, 다른 조합과 비교하려보니 너무 수치가 낮게 나와서 한조와 조합을 꾸렸습니다.)
N = 18 개
T = 5 ~ 11 턴
D(18, 5) = 3.6 (흑메타 만스작, 페르세포네 6스작)
D(18, 11) = 1.6363...
더블 드롭변화 - 어둠과 빛(8 ~ 13 턴)
더블 드롭변화 - 빛과 어둠(8 ~ 13 턴)
공격태세 - 어둠(5 ~ 11 턴)
총 스킬 부스터 4개
빛과 회복드랍을 어둠으로 바꾸는 조합입니다.
마찬가지로 N = 12 입니다.
N = 12 개
T = 6 ~ 11 턴
D(12, 6) = 2 (흑메타 만스작, 라이더 3스작)
D(12, 9) = 1.333... (흑메타 2스작)
D(12, 11) = 1.0909...
닌자술 하늘의 불꽃(17 ~ 30 턴)
업염변화술 어둠(5 ~ 9 턴)
총 스킬 부스터 5개
전체 드랍 변환입니다.
계산이 쉬워서 좋습니다. 확정적인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흑메타로... 노스작 고에몬을 사용하기는 힘드니 스작 고에몬 17턴인 경우만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N = 30 개
T = 12 턴
D(30, 12) = 2.5 (고에몬 만스작)
신유의 기적(18 ~ 23 턴)
공격태세 - 어둠(5 ~ 11 턴)
총 스킬 부스터 4개
N = 30 개
T = 14 턴
D(30, 14) = 2.142... (라파엘 만스작)
불, 어둠 드래곤 소환진(15 ~ 20 턴)
업염변화술 어둠(5 ~ 9 턴)
총 스킬 부스터 6개(혹은 7걔)
이번 갓패스부터 등장하는 적소니아를 이용한 조합입니다.
만스작 시 고에몬보다 턴이 짧고 스부를 갖고 있는데다 횡강화마저 갖고 있습니다.
N = 30 개
T = 8 ~ 13 턴
D(30, 8) = 3.75 (소니아 만스작)
D(30, 13) = 2.307...
///////////////////////////////////////////////////////////////////////////////////////////////////////////////
D(N, T)는 모으는 턴 대비 드랍 생성 효율을 의미합니다.
(D가 높을 수록 턴을 모을 때, 1턴당 나중에 보스전에서 생기는 드랍 갯수가 높습니다. 예를들어 D가 3이고 스킬 사용시 27개의 드랍을 만들며, 스킬 턴이 9턴 이면 1턴 마다 3개의 암 드랍을 적립하는 개념입니다.)
D(N, T)의 수치를 통해 데미지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는 있겠지만 데미지 자체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사방신을 이용한 조합의 경우 최소 데미지와 최대 데미지간의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흑메타 유저분들을 위해, 혹은 저 또한 조언을 듣기 위해 만든 자료입니다.
그러므로 절대적인 결론은 내릴 수 없지만, 주목할 만한 몇가지 조합과 제 개인적인 의견을 달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흑메타 필살기의 경우 3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일반형
2. 랜덤형
3. 전체변환형
먼저, 일반형은 일반적인 드랍변환으로 이루어진 조합입니다.
이 조합의 특징은 사용자의 퍼즐력이나 드랍 관리 능력에 따라 생성되는 드랍 갯수가 좌우된다는 것입니다.
쪼꼬냥님께서 댓글로 말씀해주신 것 처럼, 보스층에 진입하기 전에 필요없는 드랍을 지우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예를들어 암횡렬 1개 + 광 1세트 + 목 1세트 을 지우고 올라왔다면 확률상 화, 수, 회복 드랍이 많이 남아있게 되는 것이지요.
화, 수, 회복 드랍은 아레스와 한조를 통해 전부 암 드랍으로 변환되기 때문에, 많은 수의 암 드랍을 수급할 수 있고 운이 좋다면 전체변환을 이룰 수도 있습니다.
+
도 매우 좋은 조합이고 무과금 분들에겐
+
조합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페르세포네에게는 없는 스킬 부스트를 아레스가 갖고 있기 때문이고, 이 스킬 부스트는 다른 서브요원들도 모두 덕을 보는 부분이기 때문이지요.
2개의 스부는 드랍 생성 효율(D) 4.5의 수치를 만들어줍니다.
게다가 이 수치는 사용자의 드랍 관리 능력에 따라 더 오를 수도 있습니다.
저는 한조가 스작이 안되서 이번 고에몬을 포기했습니다만, 드랍 관리 능력과 스작된 한조가 있다면 턴을 벌 시간이 부족한 고에몬 강림에 적합한 조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단점으로는 선제 방해 드랍 생성에 무력해질 수 있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이부분은 이어서 소개드릴 랜덤형, 전체변환형에겐 장점이 되는 부분입니다.
랜덤형은 +
조합과 같이 드랍판 자체를 바꾸는 기술이 포함된 경우입니다.
장점 중 하나로, 앞서 말씀드린 방해 드랍, 혹은 독 드랍 생성에 무관하게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트윈릿 혹은 이번에 열린 배트맨 콜라보의 조커의 선제 방해드랍에 카운터 펀치를 날려줄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칠성진의 단점인 높은 도박성을 2개의 드랍변환을 이어서 사용하는 것으로 평균 20개의 암 드랍을 수급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드랍 관리 능력을 요하지 않는 점도 장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는 중보구간에서 암 드랍을 남기는 걱정없이 모든 암 드랍을 사용하여 딜을 해도 무관하기 때문에 부담이 줄어듭니다.
앞서 고에몬 강림은 턴을 모을 구간이 부족하다곤 하였으나, 노스작 백호 혹은 메타트론 으로도 충분히 턴을 모을 수 있게끔 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
조합은 일반적으로 어느 던전이든 무난하게 강력함을 자랑하는 조합이라 감히 말해봅니다.
정석이라 불리는 흑메타 조합에는 한조와 암라이더가 포함되기 때문에 사실상 스부의 갯수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 경우 한조를 중보구간에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중보 구간에서 회복 드랍이 터질 위험이 있는 경우 매우 난감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운과 실력이 좀 더 필요한 조합입니다.
마지막으로 전체변환형입니다.
특징은 스킬 턴이 길지만, 항상 일정한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방해 드랍이나 독 드랍에 무관합니다.
암속성 공격타입 서브, 스킬 부스터의 존재라는 2가지 토끼를 잡을 수 있는 +
조합이 주로 사용됩니다.
라파엘의 경우에는 만스작시 고에몬보다 턴이 길고 뱀파이어 로드가 들어가기 때문에 하위호환이라 생각됩니다.
또 앞으로 떠오르게될 가장 강력한 조합.
흑메타의 궁극오의라 불릴 수 있는 조합으로 +
조합이 존재합니다.
전체변환형은 모두 데미지가 일정한데, 소니아+한조의 조합은 스킬부스터 2개와 횡강화가 1개가 더 붙습니다.
게다가 만스작 시 턴도 짧습니다.
단적으로, 고에몬은 D의 수치가 2.5인데비해 소니아는 3.75로 효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앞서 흑메타 스작몹이 없던 시절에도 턴 모으는데 큰 무리가 없던 것을 감안하면, 필살기의 정상에 서있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반면에 가장 큰 단점입니다만, 갓패스 한정이기 때문에...
흑메타에 한조, 라이더, 소니아 까지...
퍼즐앤 드래곤이란 이름에 걸맞게 황금용과의 싸움에서 승리해야 얻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ㅡㅜ
p.s 본 자료를 통해 흑메타 파티에 관한 보다 많은 분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