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인 주술회전 콜라보 평가 대맛초맛초 09-25 조회 3,461 추천 6 15


 

※ 콜라보(시즌) 끝나기 전에 조금이나마 신규유입분들이나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 도움되라고 짧게 끄적여봅니다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있으며, 따라서 제 말이 무조건 맞는 것이 아닙니다

   생각이 다르더라도 그냥 이렇게 볼 수도 있구나~ 하고 넘어가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랭던을 잘 안해서 랭던에 쓰이는 거는 다루지 않습니다    

 

 

 

 

고죠 사토루

고조 깨달음

암완막+7콤2개+2무무+ 초각 2스부or무무or3속각or7콤or10콤 / 스킬 6턴쿨 잠금해제 + 좌상단 불무무 생성

리더 불6개이상연결시 16배,3콤추+9콤보 이상시 60%뎀감,공1.5배

 

좋습니다

높은 스텟과 딜각성으로 현재 불속 딜1위이며, 암완막으로 유틸도 있고, 스킬은 6턴쿨로 확정 불무무 생성이라 

불팟에서도, 랭던이나 파밍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또한 리더도 불6개조건으로 공배수와 3콤추가 있고, 조건도 쉬운 편이기 때문에 주회나 파밍에서 리더로 쓸 여지도 있습니다

 

무조건 가져올 정도는 아니지만, 딱히 안좋은 점도 없기 때문에 무난하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고조 사토루 (궁극)

​2스부+콤드+3속각3개+1무무+ 초각 동일 / 스킬 6턴쿨로 잠금해제 + 불 어둠 물 3색진(위치, 개수 고정)

리더 불물어둠 동시공격시 35%뎀감, 공5배, 1000만고정댐 + 어둠속 HP2.5배 + 공5배

 

매우 좋습니다

미진화와 마찬가지로 높은 스텟과 딜각성으로 인해 42억은 우습게 뽑는 수준이고, 

리더로는 지정 3속이 단점이긴 한데, 추후에 오는 한정신 녹타리아와 조합하여 상쇄할 수 있는데다가 

기본적으로 높은 공배수와 체배수를 갖고 있기 때문에 기구성도 클리어가 가능한 괜찮은 리더입니다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바로 스킬인데, 특정 위치에 일정한 개수의 드랍을 확정으로 생성하기 때문에

정말 무궁무진한 활용법을 갖고 있습니다

 

일단 불 물 어둠을 각각9 12 9 개씩 생성(76은 10 20 10)​하기 때문에 10콤진도 만들어지고, 각 속성으로 무무관통도 할 수 있고, 

횡도 칠 수 있고, 어둠으로 콤보드랍도 적용할 수 있고, 그냥 휘릭으로 3속각성도 적용되는 등 정말 많은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6턴쿨이라 턴도 짧은 편이며,

듀마콜의 겐무와 조합하여 프렌포함 2기로 1층 고죠 > 2층 고죠 > 3층 겐무, 고죠 > 4층 고죠 로도 쓸 수 있는 등 턴감 스킬을 활용해서

주회나 파밍 등 많은 곳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거기에 고코5개로 교환도 가능하니 코인이 여유가 있다면 충분히 가져올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중복몹이 뜨면 몇몇 몹을 제외하고는 그렇게 좋진 않지만, 

앞서 설명한 파밍, 주회, 또는 랭던에서 쓰이는 특성으로 인해 최대 4기까지는(미진화,장비 포함시 6기까지) 유효타입니다

 

얘가 파밍이나 주회에서 많이 쓰이는건 알겠지만, 신규 강림에서는 그런 시스템이 어렵지 않냐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최근에 일판에서 나온 콘스강림에서도 고죠를 이용한 클팟이 곧바로 올라왔을 정도입니다

 

 

만약 자신이 랭던, 파밍, 주회에도 별 관심이 없다면 그렇게 가져올 필요는 없겠지만,

셋 중 하나라도 관심이 있다면 가져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조 깨달음 장비

1스부+팀회+띠막+2암막 / 14턴쿨 1턴 댐무효+3턴밀

 

좋습니다

1스부+띠막 장비는 현재 단 5개 뿐이며 2암막과 팀회각으로 소소하게 내성과 회복력도 올려줍니다

무엇보다 스킬이 댐무+턴밀이라 1층에서는 턴밀로 쓰고 보스층이나 전멸기를 날릴 때 무적으로 활용하는 등,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장비이기 때문에 범용성 또한 좋습니다

 

우선순위는 진화체보다는 떨어지겠지만, 여러 개가 있다면 1개는 장비화시켜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이타도리 유지

이타 도리 유진아이콘​​

체20%이하 20턴 변신 > 1무무+7콤4개+2암횡 / 스킬 2턴쿨 1턴 회복,어둠공 1.5배 + 회복 이외 어둠 5개, 어둠 이외 회복 3개 생성

리더 어둠 5개 이상 연결시 35%뎀감, 공6배, 4콤추 + 빛, 어둠속성 올파라 2.3배

 

좋습니다

리더로서는 어둠 5개 연결로 쉬운 조건이고, 배수는 낮지만 4콤추에 본인 딜도 잘 나오고, 

체배수도 괜찮은 편이라 전체적으로 좋은 편입니다 

 

후에 설명할 마히토와 조합하면 티어권에 올라갈만큼 좋아지며, 

4콤추라 고난이도 던전 이외에도 파밍, 주회할 때도 쓰이는 편입니다

 

스킬의 밸류도 2턴쿨로 회복, 공인핸과 어둠, 회복 드랍 생성으로 높은 편이구요

 

한 가지 아쉬운건 변신이 HP조건이라 이 부분은 벨리알을 쓰거나 뎀감을 키고 몇대 맞아준 후에 변신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단점을 앞서 설명한 장점들이 충분히 커버하기 때문에 충분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암횡팟을 굴릴거라면 얻어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주회나 파밍할 때도 쓰이고, 

교환 가능한 몹이니 1기 쯤은 얻어놔도 좋다고 생각하네요

 

이타 도리 유진 (궁극)

4스부+1무무+7콤3개+ 초각 2스부or7콤or십자 / 스킬 25턴쿨 어둠공 25배 + 잠금해제 + 좌하단 어둠무무 생성

리더는 7콤 이상시 25%뎀감, 공20배, 1고댐 + 드랍 5개 이상 연결시 50%뎀감, 1콤추

 

애매합니다

일단 초각포함 6스부, 적당한 딜각성, 1고댐+1콤추로 괜찮은 리더스킬 등 좋은 점이 있지만,

스킬이 25턴쿨이라 사실상 한 번, 많아야 두 번 밖에 쓸 수 없는 정도입니다

 

일반적인 티어팟에서 사용하기는 힘들고, 특정 주회팟이나 파밍팟에서 사용해야 하는데,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파밍팟보다는 공25배인핸을 쓸 수 있는 우수라 사레네리첸팟 같은 특정 던전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리하면 특정팟에서만 쓸 수 있기 때문에 우선도는 떨어지며, 앞서 말한 특정 파밍팟에서 쓸거라면 1기 정도만 챙기면 될 듯 합니다

저는 거를 것 같네요

 

이타 도리 유진 장비

2스봉+1악킬 / 스킬은 8턴쿨 HP 80%깎 + 1턴 독드랍 10%확를 증가 + 9턴동안 조작,회복,어둠공 1.5배

애매합니다

 

스킬이 1턴쿨 몹에 어시하면 무한지속이 가능한데, 실전성은 떨어지고

2스봉+1악킬로 스봉이 부족하면서 악킬이 필요할 때 쓸 수 있는 정도입니다

의외로 파밍팟을 짜다보면 스봉이 부족한 상황이 가끔 생기기 때문에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우선도는 미진화보다 떨어집니다

 

젠인 마키(확챠)

禪院 마키

안씁니다

스킬이 2턴쿨로 인핸스+잠금해제라 세리카, 웨딩 파르바티, 매기 등 목속 잠금해제가 단 하나도 없다면 쓸 수 있을 정도인데,

차라리 잠금해제 포기하고 다른걸 쓸 것 같습니다

뽑다가 여러개 뜨면 코인으로 쓰세요

 

禪院 마키 장비

50%이상각+1악킬

 

50%이상각성까지 있기 때문에 다른 악킬장비보다 딜을 더 뽑을 수 있는 점은 장점인 것 같습니다

특별히 엄청 좋은 정도까진 아니고, 무난한 악킬장비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후시구로 메구미

伏黒 메구미

2스부+3속각 3개+ 초각 2스부or3속각or암완막 / 스킬 3턴쿨 1턴동안 신,공타입당 10% 공, 회복 인핸 + 각무 완전회복

 

좋습니다

일단 리더는 3속성 조건으로 쉽고, 고댐에 배수까지 나쁘진 않습니다

초각성도 4스부 또는 암완막으로 유틸로 쓸 수 있고, 3속각으로 딜러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눈여겨볼 점은 스킬인데, 3턴쿨로 공, 회복인핸에 각무를 완전회복시킵니다

각무를 완전회복하는 몹 중에선 가장 짧은 턴이고, 공, 회복 인핸까지 있어서 3종류의 디버프을 3턴마다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비변신 캐릭입니다

 

벨리알이 더 좋지 않나?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일단 용도가 다릅니다

벨리알은 딜을 포기하는 대신에 범용성으로 어느 팟에나 쓰이고,

메구미는 서브의 딜 하나하나가 중요한 다속팟에서 주로 쓰이는 편입니다

 

물론 메구미 혼자서 유틸을 담당하기 보다는 보조역할이 필요한데, 그 역할을 타이콜 포프가 나오면서 맡게 됐습니다

포프가 4턴쿨 지없드완전회복+뎀감+조작인핸으로 메구미와 같이 쓰면 6종류의 디벞을 둘이서 전부 해결합니다

 

다속팟을 안쓸거라면 걸러도 상관은 없겠지만,

다속팟을 쓸 예정이라면 무조건 가져와야 할 정도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伏黒 메구미 (궁극)

4스부+띠막+3속각 2개+1무무+ 초각 동일 / 스킬 5턴쿨 회복 2배 + HP50%이상시 1턴 댐흡무

 

쓸만합니다

일단 6스부이고, 미진화처럼 초각성으로 딜or유틸을 선택가능합니다 

3속각이라 암단속팟에서도 못하는 정도까진 아니구요

 

체조건이 있지만, 비변신 댐흡무 캐릭중에 가장 턴이 짧아서 필요한 던전에는 유용하게 쓸 것 같습니다

리더는 조건이 따로 놀아서 애매하고, 주로 댐흡무+6스부 서브로 사용하면 될 것 같네요

 

伏黒 메구미 장비

3팀체+2바회 / 스킬 18턴쿨 10턴동안 어둠 확률 15%증가 + 2턴 동안 댐흡무, 속흡무

 

좋습니다

3팀체로 체력 보충, 2바회로 룰렛잠각도 활용할 수 있고, 2턴 동안 댐,속흡무라 범용으로 무난하고, 

어둠 드랍 확률 증가까지 있어서 암팟에서도 유용합니다

그냥 유틸적으로 무난하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딱히 단점은 안보이네요

 

쿠기사키 노바라

釘崎 장미

애매합니다

 

스킬이 유일한 못드랍 생성인데, 확정 생성도 아니고, 

나와도 추가타 용으로 쓰는 것 말고는 의미가 없어서 굳이 쓸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나마 미진화체는 4턴쿨로 잠금해제+조작인핸 이라는 유틸이 붙어있긴 하네요

안쓸 것 같긴 한데 스킬이 유니크해서 1기 정돈 킾해도 될 것 같습니다

 

釘崎 장미 (궁극)

안씁니다

리더는 나쁘지 않아졌고, 딜은 꽤 올라갔는데,

스킬도 10턴으로 늘어났고, 부가효과가 그라밖에 없어서 안쓸 것 같네요

 

釘崎 장미 장비

풀타코+2팀체 / 스킬 2턴동안 못드랍 15%증가 + 2턴밀

 

장비라서 못드랍증가는 1층이나 후반층에서나 의미있는 수준이고, 사실상 2턴밀+2팀체 장비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추가타 없는 다속팟에서 쓰긴 썼는데, 개인적으로는 추가타 리더를 챙기는게 나을 것 같네요

애매한 것 같습니다

 

토도 아오이

東堂 아오이

2무무+7콤 2개 / 스킬 6턴쿨 1턴동안 적 물속변화

 

애매합니다

나름 딜도 나오긴 하는데 유틸은 부족하고, 스킬도 속성변환이 끝입니다

하지만 웨딩 유우리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스킬 자체는 유니크하기 때문에 포텐은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현재 쓰는 곳은 없습니다

 

東堂 아오이 (궁극)

2스부+암완막+5속각 2개+7콤+ 초각 2스부or띠막or악킬 / 스킬 25턴쿨 4번째 서브를 리첸 + 1턴 적 방어력 0

 

좋습니다

초각성으로 4스부or띠막 선택도 가능하고, 암완막에 5속각 2개에 7콤이라 딜도 나오는 편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스킬인데, 현재 유일한 특정 위치 리첸 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 리첸은 변신캐거나 스킬턴이 길다면 리첸이 어려운데, 턴만 된다면 상관없이 리첸시킵니다

고죠와 마찬가지로 활용법이 무궁무진하고, 이 스킬 덕분에 파티의 가짓수도 훨씬 많아졌습니다

 

스킬이 한번 쓰고 말아야한다는 점이 아쉽지만, 그걸 커버하고도 남는 효과이고, 

1층에서 한 번 쓰고, 보스층에서 어시한 스킬을 쓰는 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어서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리첸을 쓸 생각이 없으면 없어도 되지만, 쓸 생각이 있다면 가져와야 한다고 생각하네요

 

東堂 아오이 장비

바면+회드강+팀회 / 스킬 지바각 완전회복 + 1턴 회복,조작 1.5배 인핸

애매합니다

수플레나 장비와 비슷한데, 지금 생각해보면 바면+회드강을 같이 쓸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고,

회복에 조작인핸까지 있는게 9턴 밖에 안돼서 그냥 회복서브에 무난하게 어시할 정도는 되지만 

각성이 허전하긴 해서 그렇게 좋은건 아닌 것 같습니다

 

나나미 켄토

나나미 建人

7:3 고증때문에 굉장히 구려졌습니다 안씁니다

 

나나미 建人 (궁극)

그나마 이쪽은 3턴쿨로 인핸+방해확률증가+방해>빛 변환이라 파밍팟에서 쓸 여지는 있습니다

근데 캡마가 없기도 하고, 다른 파밍팟 쓸 것 같네요 안쓸 것 같습니다

 

나나미 建人 장비

4빛횡+1팀체+1팀회

 

무난한 빛횡강 장비입니다 빛횡강 장비 충분하면 나나미는 코인으로 써도 될 것 같습니다

마히토

마사토

28턴 변신 > 3암횡+4무무 / 스킬 2턴쿨 무무각 수 *10% 인핸 + 물,나무 > 어둠 드랍 변화

리더 어둠 5개 이상 연결시 50%뎀감, 3콤추, 1고댐 + 악타입 HP1.8배, 공 20배

 

좋습니다

앞서 말한 유지와 연계하면 기구성과 신비장도 잘 깨는 암횡 티어팟 리더입니다

4무무로 무무치면 딜도 잘 뽑고, 스킬이 2속성을 어둠으로 바꿔버려서 뭉칠 위험도 있긴 하지만, 반대로 무무횡각도 잘 나옵니다

 

리더도 3콤추+1고댐이라 유지와 마찬가지로 파밍, 주회팟에서도 리더로 기용이 되는 편입니다

 

아쉬운 점은 변신턴이 긴 점인데, 대신 변신 전 리더스킬이 1.8배+35%뎀감으로 버티기는 가능한 정도니 큰 단점은 아닌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암횡팟을 굴릴거라면 얻어놔야 하며 그게 아니더라도 주회나 파밍할 때도 쓰이니 얻어놓으면 유용하게 쓸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교환이 안되고, 없으면 프랜으로 써도 되니 여유가 없다면 유지만 교환해도 될 것 같네요

 

마사토 장비

바면+1스부+2암횡

 

바면+스부라는 무난한 각성에 스킬도 2턴밀이라 3스부로 생각하면 되고, 소소하게 2암횡도 있어서 

암횡팟 턴밀장비로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무난해서 더 할말이 없네요 쓸만합니다

 

죠고

漏瑚

28턴 변신 > 3불타코+7콤 4개 / 스킬 3턴쿨 1턴 댐무관통 + 물>불 변화

리더 불 HP2배 + 불 2콤이상시 50%뎀감 + 불 3콤 이상시 공 30배, 600만 고댐

 

쓸만합니다

일단 3턴쿨 댐무관통으로 현재 가장 짧은 관통 스킬이며, 7콤 4개로 딜도 나름 나오고, 

리더도 2배 반감이라는 높은 체배수와 30배의 높은 공배수에 고댐까지 있어서 무난하게 좋습니다

 

아쉬운 점은 현재 조합할 만한 리더가 로잘린뿐인데, 

로잘린은 짧은 턴으로 2단 변신하는 캐릭이라 죠고와 약간 안맞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고댐은 로잘린도 있어서 그냥 로잘린LF가 더 나은 것 같구요 

그래도 나쁜 리더는 아니니 ​로잘린이 없으면 괜찮게 쓸 정도인 것 같네요 ​

 

漏瑚 장비

바면+불타코+2바회 / 스킬 14턴쿨 3턴밀 + 적 HP 25%감소

 

애매합니다

마히토 장비랑 비슷한 구성이긴 한데, 뭔가 애매한 것 같습니다

나름 룰렛잠각도 활용할 수 있긴 한데, 다른 유틸각성 달려있는 장비가 나을 것 같고,

턴밀 장비로서는 다른 스부 달린 턴밀장비가 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쓸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狗巻棘팬더禪院 마요밤 나방 정도의 아이콘

 

안씁니다​​

 

카모 憲紀

3턴 댐무관통 + 룰렛 2개 생성이라 아예 안쓸 정도는 아닌 것 같네요 구린건 맞습니다

 

니시 노미야 복숭아

의외로 쓸만합니다

각성도 빛횡강에 스킬도 빛횡 생성, 그리고 리더도 빛6개 조건으로 공배수+3콤추까지 있어서 빛횡강파밍팟 리더로 활용 가능합니다

많이 챙길 필요는 없고 한개정도는 킾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메카丸​​

​1턴 룰렛 1개 생성 + 속흡무,댐흡무라 아예 안쓸 정도는 아닌 것 같네요 구린건 맞습니다

 

미와 안개

얘도 물6개조건으로 3콤추라 아예 안쓸 정도 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스킬이 물생성이 아닌 건 아쉽네요

번외) 교환소, 드랍몹

 

하나미(던전드랍)

꽃 하나님의 아이콘

 

안씁니다

 

주해 츠카모토(교환소)

카모 아이콘

1스부 / 4턴쿨 HP50%깎 + 4턴동안 35%뎀감

 

교환소몹치고는 쓸만합니다

스부장비이고, 스킬도 4턴쿨에 4턴 동안 35%뎀감이라 좋습니다

얻기도 쉽고, 무난하게 뎀감 장비로 쓸 수 있을 것 같네요

 

 

아래는 주관적으로 작성한 평가리스트입니다

선정 기준은 대체 불가하거나 특정 팟에 필수, 또는 범용적으로 매우 좋을수록 등급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어디까지나 콜라보 내에서 등급을 나눈 것이기 때문에 S나 A에 들어간다고 다 얻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레어도 순서대로 배치한 것이기 때문에​​ 앞에 있다고 더 좋은 것이 아니며, 같은 등급이라고 비슷한 성능인 것도 아닙니다

 ​ 


 

 

Q. 그래서 누구를 얼마만큼 얻어야 하나요?

- 파밍, 랭던, 주회 등에 관심이 있다면 

고조 사토루 (궁극)(최소 1기 이상, 최대 4개까지 유효타, 장비와 미진화 포함시 6개까지 유효)

 

- 다속팟을 굴릴 예정이라면

伏黒 메구미​(1기)

 

- 리첸팟을 굴릴 예정이라면

東堂 아오이 (궁극)(1기)​

 

- 암횡팟을 굴릴 예정이라면

이타 도리 유진마사토(리더용으로 1기씩, 마히토는 교환안되니 참고)​

 

 

3줄 요약

1. 7법 콜이라 교환안되는 몹이 여럿 있습니다 

2. 고레어도의 성능이 전체적으로 좋은 편이고, 특정팟에서 필수인 애들이 몇몇 있습니다 

   (다속 - 메구미, 리첸 - 토도, 파밍랭던주회 - 고죠, 암횡팟 - 유지마히토 )

3. 개인적으로는 굴릴만한 콜라보라고 생각합니다 여유되시면 몇번 굴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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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맛초맛초 | Lv.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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