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gon Flight X Puzzle&Dragons Collaboration. (스압) 제페토 07-03 조회 13,430 추천 66 50

 


 


 

  콜라보레이션이란, '협업'의 뜻을 지니고 있는 단어입니다. 퍼즐 앤 드래곤 게임 내부에서는 콜라보레이션은 다른 업체의 캐릭터 등을 이용하여 던전과 몬스터를 추가하고 일반적으로 스킬 레벨 업이 힘든 신 타입 등의 몬스터들의 스킬 레벨업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많은 유저들이 그 던전을 꼭 찾게 만들어 그 콜라보 업체에 대한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콜라보 해당업체의 게임 내에도 광고 등을 통하여 퍼즐 앤 드래곤의 홍보를 가능케 하는 서로간의 협력적인 관계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제가 제안하는 '드래곤 플라이트'는 콜라보에 적합하다고 생각이 되고, 이 의견이 만약 어느정도 수렴이 된다면 단순 유저의 상상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실제로 진행되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1. Drangon Flight(드래곤 플라이트)란?

 

 드래곤 플라이트는 NextFloor에서 5명 이하의 팀원만 참여하여 제작된 게임입니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카카오톡 연동 게임으로까지 진출, 결국에는 월매출 100억원 이상의 신화를 썼다고 알려져있는 모바일게임으로서, 여기 계시는 TIG 가족 여러분들도 한 번씩은 해보셨을 법한 게임입니다.

 종스크롤 슈팅게임이며, 단순히 손가락 하나를 양 옆으로 움직이는 것만 하면 끝날 정도로 간단한 조작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하고 깔금한 인터페이스와 짧은 플레이타임으로, 오랜시간이 아니라 출근길 등에 간단히 짬내어 할 수 있지요. 모바일 슈팅 캐주얼 게임의 정석이라고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드래곤 플라이트의 일본 진출


 

 우리나라에서는 '카카오톡'을 통해서 서비스되었지만, 해외로는 NHN의 모바일 메신저 LINE을 통하여 일본 앱스토어는 물론 대만 싱가폴 등 12개국에 동시 진출했다고 합니다. 드래곤 플라이트는 올 3월 일본에 진출하여 5일간 앱스토어 무료 앱 1위를 지켜냈으며, 매출 순위는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30위권이라고 합니다.

 

 어느정도 일본에서도 인지도가 생기기 시작했으며, 우리나라에서 불었던 열풍을 생각할 때 퍼드만큼의 인기는 얻지 못할지라도 (컨텐츠의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충분히 많은 인기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3. "Dragon" Flight 와 Puzzle & "Dragons"

 

 게임 이름에서도 느껴지듯, '드래곤'이 주가 되는 게임입니다. (물론 퍼드에서는 퍼즐 앤 갓이라고 불릴 정도로 드래곤이 비중이 떨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드래곤 플라이트에 등장하는 각종 용기사들은, 퍼즐 앤 드래곤에서도 충분히 컨셉이 맞아떨어질 수 있으며 드래곤 플라이트의 작화풍이 심히 퍼즐 앤 드래곤과 어울리지 않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게임 내에 콜라보레이션으로 등장하여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4. 드래곤 플라이트의 최근 업데이트

 

 국내에서는 이미 한 세월이 지나가 잊혀진 게임처럼 느껴질 수 있겠지만, 드래곤 플라이트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하여 관리가 되고 있으며, 여전히 적지 않은 유저들이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최근 6월 11일 국내 드래곤 플라이트에 '능력강화 기능', '추가 캐릭터 조련사', '속성공격' 등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현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해외에도 마찬가지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이며, 드래곤 플라이트가 새로운 캐릭터와 시스템 등,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5. 기대 상호 작용

 

 드래곤 플라이트가 일본에 진출한 지 3개월, 아니 4개월이 되어가는 시점이기는 하지만 아직 도입 초창기라는 점을 고려하여 드래곤 플라이트가 콜라보레이션을 통하여 퍼즐 앤 드래곤과 함께하게 된다면, 일본의 국민게임인 '퍼즐 앤 드래곤' 유저들이 드래곤 플라이트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 자연스러운 홍보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드래곤 플라이트 역시 인기를 끌어낼 수 있는 역량이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퍼즐 앤 드래곤 측에서도 드래곤 플라이트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홍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또한 국내시장의 경우, 퍼즐앤 드래곤을 모르는 많은 유저들에게 '드래곤 플라이트'에서 '퍼즐 앤 드래곤'의 몬스터가 나온다더라. 그 게임이 무엇일까 하는 호기심을 일으켜 홍보가 가능하며, 드래곤 플라이트 측에서도 많은 퍼즐 앤 드래곤 유저들에게 향수를 일으켜 다시 드래곤 플라이트를 설치하여 플레이하는(심지어 과금에 거부감이 없는 유저들이죠) 경우가 생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두 게임의 콜라보레이션 방법은, 퍼즐 앤 드래곤에서는 지금까지와 같은 콜라보레이션 던전을 추가하는 것. 그리고 드래곤 플라이트에서는 '새끼용'이나 '캐릭터'에 퍼즐 앤 드래곤 내부의 몬스터들을 출현시키는 것. 이 두 가지로 단순 '배너광고'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지행될 수 있는 진정한 '콜라보레이션'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 제작사와 배급사 (NHN와 카카오톡)

 

 단순히 NextFloor의 이름으로 개발부터 보급까지 하나로 통일시켜 진행하던 상황에서, 이제는 배급을 NHN의 LINE이나, 카카오톡 을 통하여 진행되고 있는 게임인 만큼, 콜라보를 진행하는 사항에 있어서 배급사와 제작사가 다르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해외의 NHN(한게임)시장은 제가 조사가 미흡하여 정확히 파악은 할 수 없지만, 카카오톡 플랫폼 게임같은 경우 매우 폐쇄적이며 제작사보다 배급사가 더 많은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과연 이 상황에서 겅호측이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때에, 단순히 Next Floor와의 계약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카카오톡이나 NHN쪽과도 연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1. 몬스터의 역할

 

 드래곤 플라이트 콜라보 몬스터는 기본적으로 '드래곤 타입'의 몬스터로서, 드래곤 타입 파티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일부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드래곤 파티의 리더가 레어에그(제로그/브리트라/인드라) 또는 각종 스페셜 던전에서 난입등장(엔도라/카도라)하던 것에 비하여, 조금 더 쉽게 얻을 수 있게 하여 무과금 유저의 드래곤 타입 배수 파티의 리더로서의 역할 또한 고려하였습니다.

 

 

2. 몬스터의 액티브 스킬

 

 기존 드래곤 몬스터들은 '브레스' 스킬을 지님으로서 적들에게 강력한 한 방의 전체공격을 하는 형태로 이루어져있었습니다. 하지만 드래곤 플라이트의 콜라보 몬스터들은 캐릭터들이 드래곤에 타고 있음을 착안, 기존에 존재하는 각종 "라이더류"의 스킬 레벨업을 하기 위한 몬스터로 착안하였습니다..만, CD콜라보의 크리스탈 몬스터들(레드 크리스탈블루 크리스탈그린 크리스탈옐로우 크리스탈퍼플 크리스탈)이 이미 라이더의 스킬작이 가능하게 하였더군요 ㅠ 그래서 비슷한 스킬을 지닌 '그리스 2차 신'들의 스킬 레벨업이 가능한 몬스터로 설정하였습니다.

 현재 동족상잔으로만 가능한 그리스 2차 신 몬스터들을 콜라보 몬스터를 이용하여 조금 더 쉽게 스킬 레벨업을 할 수 있음이 우선이며, 두번째로 드래곤 타입 파티를 비롯한 현재 겅호측에서 밀어주고 있는 '타입파티'의 드랍변환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역할입니다.

 단, 그리스 2차 신은는 기본 5성 몬스터는 물론 '신 타입' 몬스터이기 때문에 몬스터를 진화한 후에 스킬업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진화 전에는 새끼용 -해츨링- 의 모습을 지니며, 진화 후에 캐릭터와 함께 나타나도록 하였습니다)

 

 

3. 몬스터의 리더 스킬 

 

 이후에 등장할 수 있는 '더블 타입 배수리더'의 시험격으로 리더스킬을 설정하였습니다. 진화 전에는 드래곤 타입의 공격력을 1.5배로 해주는 공통적인 리더스킬을 가지며, 진화 후에는 추가되는 타입의 공격력을 포함하여 2배로 해주는 능력을 부여하였습니다.(단, 난입하는 조련사의 경우에는 드래곤 타입의 공격력을 2.5배 해주는 '고대의 용기사'와 같은 스킬을 지닙니다.)

 리더스킬의 이름은 진화 전에는 게임의 이름인 '드래곤 플라이트'로 통일하여 홍보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진화 후에는 드래곤 플라이트 게임 내의 아이템 이름을 차용하여 익숙하면서도 쉬이 적응할 수 있는 이름으로 작명하였습니다.

 

 

 

1. 스탯 배분

 

 스테이터스는 기존의 밸런스를 파괴하지 않도록, 가장 최근에 시행된 콜라보인 'Clash of Clans' 의 몬스터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종 합산 스탯과 환산 스탯(체력 10 / 공격력 5 / 회복 3 의 기준으로 환산된 스탯)을 설정하였습니다.

 단순 스킬 작업의 용도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닌 그 몬스터 그대로 기존의 파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성장할 수 있는 몬스터로 설정하였으며, COC 콜라보레이션 던전에 비하여 살짝 높은 수준의 능력치를 배분하였습니다.

 


 

* COC 몬스터 : 진화 전 환산 스탯, 1렙 55 내외 (45 ~ 69) | 만렙 205 내외 (203 ~ 206)

     진화 후 환산 스탯, 1렙 175 내외 (171 ~ 179) | 만렙 425 내외 (415 ~ 427)

* 드.플 몬스터 : 진화 전 환산 스탯, 1렙 50 내외 (47 ~ 50) | 만렙 205 내외 (205 ~ 207)

     진화 후 환산 스탯, 1렙 180 내외 (172 ~ 182) | 만렙 445 내외 (441 ~ 445)

 

 3~4성의 몬스터에 맞도록 기존의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한 적당한 수치로 스탯을 조절하였으며, 난입 몬스터로 정해져있는 '조련사'의 경우, 4~5성인 만큼 일반 몬스터에 비하여 높은 스탯을 배분하였습니다.

 

2. 몬스터의 생김새와 스탯 ( in 게임 가상 이미지 및 TIG 몬스터 도감 양식)

 

1) 나이트 Knight 써니

 

 

 드래곤 플라이트에서 '나이트(Knight)'는 유저가 가장 처음에 만날 수 있는 캐릭터로서, 그 생김새와 특징이 불속성에 맞다고 생각하여 배치하였습니다. 퍼즐 앤 드래곤에서는 불속성인 '아레스군신 아레스'와 맞물려 스킬 레벨업을 올릴 수 있는 몬스터입니다.

 체력 중심의 스탯배분을 통하여 높은 체력을 바탕으로 드래곤 타입 파티와, 체력타입 파티에 편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콜라보 몬스터'의 특징에 의해 기존 5성 이상의 몬스터에 비해 한계가 드러나게 됩니다. 다만 '쿠훌린늑대왕의 영웅 노블 쿠 훌린'이 밸런스 타입. '고대의 용기사고대의 용기사'가 단순 드래곤 타입인데에 비하여 체력 타입의 유일한 목속성 드랍변환 요원으로서 활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리더스킬은 '체력 타입 과 드래곤 타입'의 공격력을 2배로 올려주는 스킬로서, 기본적으로 고 체력 고 공격의 스탯 배분을 지니고 있는 체력타입과 드래곤 타입의 적절한 파티구성이 기대됩니다.

 

- 동일 스킬을 지닌 몬스터 : 아레스 군신 아레스

 

 

2) 어쌔신 Assassin 넬라

 

 

 어쌔신(Assassin)은 드래곤 플라이트에서, 게임 오버가 되더라도 이어서 한 번의 플레이를 더 가능하게 해주는 플레이로, '고득점'을 노릴 때에 많이 사용되는 캐릭터입니다. 메인칼라의 색상에 따라 수속성을, 그리고 캐릭터의 특성과 이미지에 맞추어 '공격 타입'을 배분하였습니다. 퍼즐 앤 드래곤에서는 '헤르메스상업신 헤르메스'의 스킬 레벨업을 가능하게 하는 몬스터입니다.

 공격력 중심의 스탯 배분을 통하여 높은 공격력을 자랑하지만, 이미 EVA 콜라보 등 월등한 리더스킬과 스탯을 지닌 캐릭터에 밀려 빛을 발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속성으로의 드랍변환 스킬을 통하여 신지-카오루신지&카오루&13호기 각성 등의 공격력을 보조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서브로서의 역할이 기대됩니다. 또한 가챠로만 뽑을 수 있는 EVA 캐릭터 또는 라이더 캐릭터에 대한 부담, 그리고 시기를 놓쳐 EVA 콜라보를 진행하지 못한 유저들에게는 하나의 대안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리더스킬은 '공격 타입'과 '드래곤 타입'의 공격력을 2배로 올려주는 스킬로서, 높은 공격력과 준수한 체력을 바탕으로 '죽기 전에 먼저 죽인다' 라는 컨셉의 공격 타입 파티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동일 스킬을 지닌 몬스터 : 헤르메스 상업신 헤르메스

 

 

3) 연금술사 Alchemist 니아 

 

 

 연금술사(Alchemist)는 드래곤 플라이트에서 골드 획득량을 2배로 만들어주는 캐릭터로서, 업그레이드나 아이템에 필요한 골드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지니고 있습니다. 메인 칼라의 색상에 따라 목속성, 캐릭터의 분위기와 직업의 특성 상 '밸런스' 타입을 

 배분하였습니다. 퍼즐 앤 드래곤에서는 '아르테미스수렵신 아르테미스'의 스킬 레벨업을 가능하게 하는 몬스터입니다.

 워낙 밸런스 파티에는 좋은 리더(쿠훌린늑대왕의 영웅 노블 쿠 훌린, 지요메홍염의 무녀, 모치즈키 지요메) 가 있는데다가, 밸런스 타입 구성원에 드랍변환요원이 많다보니(호무라불사조 기사 호무라 카무이늑대의 기사 카무이 바체하늘의 기사 바체 등), 목속 드랍 변환 요원으로 밸런스 파티에 '고대의 용기사고대의 용기사' 대신 들어가는 것 외에는 서브로서의 활용성은 적어보입니다.

 리더스킬은 밸런스 타입과 드래곤 타입의 공격력을 2배로 올려주는 스킬로서, 밸런스 타입의 좋은 리더가 레어에그에서만 획득 가능한 것에 비하여(용자강림 제외), 무과금 혹은 저랭크 유저들에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동일 스킬을 지닌 몬스터 : 아르테미스 수렵신 아르테미스

 

 

4) 프린세스 Princess 엘리자베스

 

 

 프린세스(Princess)는 드래곤 플라이트에서 모든 아이템(골드, 강화 아이템 등)을 끌어당겨주는 캐릭터로서, 게임의 진행이나 골드 획득에 있어서 조금 더 난이도를 쉽게 해주는 역할을 지니고 있습니다. 메인 칼라는 핑크&레드 드래곤 이지만, 공주라는 이미지와 금발, 그리고 타 속성과의 겹침여부로 인하여 '광속성'을, 원작 내에서 미사일의 모양이 '하트'가 되는 점을 고려하여 '회복타입'을 배분하였습니다. 퍼즐 앤 드래곤에서는 '아폴론광명신 아폴론' 의 스킬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몬스터입니다.

 회복타입에는 이미 '넘사벽'인 '발키리전쟁의 장미소녀 그레이스 발키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그 빛을 발하지 못할 수도 있으나 (이미 드랍변환 스킬도 가지고 있지요), 발키리를 미처 뽑지 못한 분이나 여신강림을 클리어하지 못하신 분 (그게 바로 접니다)을 생각했을 때에, 어느정도 대체할 수 있는 회복타입 리더로서의 역할이 기대됩니다.

 리더스킬은 '드래곤 타입'과 '회복 타입'의 공격력을 2배로 해주는 스킬입니다.

 

- 동일 스킬을 지닌 몬스터 : 아폴론 광명신 아폴론

 

5) 마녀 Witch 이루

 



 

 

 마녀 Witch 는 드래곤 플라이트에서 랜덤으로 다양한 스킬을 주기적으로 사용하며, '할로윈 파티' 등의 새로운 마법으로 공격 뿐 아니라 보너스적인 요소로 플레이에 즐거움을 더해주는 캐릭터입니다. 메인칼라는 블랙. 칼라와 '마녀'라는 직업에 맞도록 '암속성'과 '악마타입'을 배분하였습니다. 퍼즐 앤 드래곤에서는 '페르세포네저승신 페르세포네'의 스킬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몬스터입니다.

 현재 악마타입에는 뱀로마왕 뱀파이어로드와 삐에로도화룡 삐에로 조커, 그리프스 라이더그리프스 라이더 핀. 총 3명의 드랍변환 요원이 있지만, 혼돈의 용기사혼돈의 용기사와 뱀파이어 로드마왕 뱀파이어로드의 드랍변환을 하나로 해주는 몬스터로서 활용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리더스킬은 드래곤 타입과 악마 타입의 공격력이 2배가 되는 스킬로서, 사탄재앙의 마신왕 사탄이나 로키종언의 교활신 로키에 비해 떨어지긴 하지만, 어느정도 대체가능한 악마타입 리더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 동일 스킬을 지닌 몬스터 : 페르세포네 저승신 페르세포네



6) 조련사 Tamer 로시 



 

 

 

 조련사 Tamer 는 드래곤 플라이트에서 새끼용들의 성장률을 높여주는 신규 캐릭터로서, 이번 업데이트에 반영된 새끼용에 대한속성 추가와 합성 등 새로운 시스템에 맞추어 크게 활약할 것으로 기대되는 캐릭터입니다. 메인칼라는 그레이&레드 이기 때문에 진화시에 '광속성'과 '화속성'을 갖도록 설정하였으며, 스킬과 리더스킬을 강력하게 설정하여 '드래곤 타입'만 가지도록 하였습니다. '슬로우'라는 아이템을 차용하여 턴을 밀어주는 역할로 설정하였습니다만, 이미 '시 마도사최강장비 시간의 마도사'라는 몬스터가 같은 스킬과 밸런스(심지어 이름까지!)에 맞는 턴을 가지고있어서 MAX 스킬레벨 자체도 동일하게 설정하였습니다.

 드래곤 타입에는 아직까지 턴 밀기 요원이 없습니다만, 조련사가 등장하게 된다면 용왕 제로그용왕 제로그 파티 등에서 엄청난 활약이 기대되는 캐릭터입니다. 밸런스 때문에 해당 스킬을 설정하는데에 고민을 해야 하는 면이 있었습니다만, '일반 칼라용(그래비톤 어스 드래곤등)'과 비슷한 스탯을 설정함으로써 스탯 자체에는 크게 오버 밸런스가 되지 않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리더스킬은 고대의 용기사와 같은 2.5배 스킬을 설정함으로써, 무-소과금 유저들에게 제로그를 얻기 전 드래곤 파티의 강력함을느낄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엄청난 배수파티들이 난무하지만 말이지요)

 오직 난입과 지옥급에서만(지옥급은 확정드롭X) 등장하는 캐릭터로서, 희귀성에 걸맞도록 조금 더 높은 능력치를 부여하는 대신 경험치 테이블을 400만 으로 설정하여 밸런스를 맞추고, 확실히 오버밸런스가 걱정되는 만큼 (드래곤 타입 파티의 밸런싱을 위하여), 진화 후 형태에만 액티브 스킬을 넣음으로써 스킬 작업은 쉽지 않도록 설정하였습니다.

 

- 동일 스킬을 지닌 몬스터 : 시간의 마도사 최강장비 시간의 마도사



3. 몬스터의 진화 정보

 

 진화의 컨셉은, "기존의 새끼용이 성장(드래곤 플라워 류)하여, 라이더를 태운다." 입니다. 그 것을 보여주는 의미로서, 드래곤의 성장에 필요한 드래곤 플라워, 플랜트, 속성-릿 을, 라이더를 상징하는 파수꾼을 통하여 진화 재료를 선택하였습니다. 플랜트와 플라워는 목요던전에서 쉽게 얻을 수 있으며, 오히려 '속성 -릿'이 번거로운 존재가 될 듯 합니다만, 최상급 이후 던전에서부터는 진화된 상태의 몬스터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스킬 레벨업 난이도는 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진화 재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던전의 컨셉

 

 던전명은 '용들의 협곡'이며, 드래곤 플라이트 콜라보레이션에서 추가될 몬스터들이 등장하는 던전입니다. 용들이 서식하는 곳이기에, 동족상잔을 슬퍼하는 나머지, '드래곤 타입'의 몬스터는 입장할 수 없습니다. 

 던전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기본적으로 '바인드'스킬을 지니고 있습니다. 진화 전의 새끼용들은 '속성 바인드'를, 진화 후의 라이더들은'타입 바인드'를 가집니다. 보스 또는 중간보스에서 속전속결로 한 마리 이상을 잡지 않으면, 타입 바인드에 고통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옥급의 보스인 '조련사 로시&바위'는, 선제 공격으로 리더 중 한 마리를 바인딩하는 스킬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난이도가 요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드랍하는 몬스터의 타입에 따라 수치가 분배(체력타입의 몬스터는 고 체력, 공격 타입은 고 공격력, 밸런스 타입은 그 중간,악마타입은 고 방어 저체력 등)되었으며, 스킬 또한 그 타입에 맞도록 설정되었습니다.

 던전은 기본적으로 테크니컬 던전이며, 최상급 이상부터 스킬을 사용합니다.

 

 

2. 던전 상세 수치 설정

 

 기본적으로 퍼즐 앤 드래곤에서 사용되고 있는, 드랍되는 몬스터의 레벨에 따라서 능력치가 정해지는 시스템을 차용하고 있습니다. 중급의 몬스터와 지옥급의 몬스터는 대략 30배 정도의 능력치 차이를 보이며, 중간 던전들은 등차수열로서 그 능력치가 정해집니다.

 던전의 난이도는 COC 콜라보 던전을 참고하여 제작되었으며, COC 콜라보 던전과 비슷한 수준의 던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COC 콜라보와 드래곤 플라이트 콜라보 양 측 모두 신 타입의 스킬 작업을 할 수 있는 몬스터들이기 때문에, 그렇게 설정하였습니다.)

 던전 상세 수치는 아래와 같이 정했습니다.



 

3. 던전 세부 정보

 

던전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중급부터 지옥급까지 순서대로)

 








 

 

4. 던전 공략 (feat. 사현월 님)

 

 평소 던전 공략을 담당해주시던 사현월님께서 본 던전에 흥미를 보이셔서, 혹시 가상의 던전공략을 써주실 수 있으신지에 대한 여부를 여쭈어보았더니, 흔쾌히 허락해주셨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사현월님께서 던전공략을 작성하며, 여러가지 면에서 밸런싱 수정을 통하여 그저 수치로만 가지고 놀던 던전부분에 있어서 약간의 밸런싱 작업을 거쳤습니다.

 

 사현월의 D/F 던전공략 보러가기

 

 


 

 

설정을 마치며..

 

 네, 아이패드에 눈이 멀어 그 동안 모여있던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열심히 작업하였습니다.

 단순히 몬스터만 창작하는 것 보다, 실제로 가능성이 있을 법한 게임을 선정하고, 그에 대한 작업을 해보면서 파티 편성 시뮬레이션도 해보았습니다. (마치 진짜 나올 것 마냥;)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가능할 법한 콜라보&던전이라고 생각하시지 않나요?

 처음에 시작할 때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이미지 컷만 가지고 놀 생각이었는데, 작업하다보니 저도 모르게 몰입되어 실제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데이터 수집 및 설정을 하느라, 생각보다 오래 걸렸네요. (공지 첫날부터 작업하기 시작하여 오늘에서야 끝났습니다 ㅠ) 때문에 엄청 방대한 양의 정보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재미있게, 흥미롭게 봐주셨으면 좋겠고. 저는 다음 몬스터 위자드 설정을 위해 다시 방송을 쉬어가며 작업하겠습니다 (..방송 기다리시는 시청자분들에게는 죄송하네요 ㅠ)

 

 긴 글 읽어주시느라 수고하셨고,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몬스터의 스탯 밸런싱 작업은 용골문서 등을 통해 모여있던 데이터들과 COC 콜라보레이션의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업하였으며, 던전의 밸런싱 작업은 EVA 콜라보, COC 콜라보, 그리고 사현월님의 던전 데이터 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작업하였습니다.

 

 

※ Version 정보

Version 0.1 - 2013.04.10. 세이야님의 한국만의 콜라보레이션 던전? 에 대한 댓글 中.

Version 0.2 - 2013.06.27. 몬스터 위자드 이벤트 공지 확인 및 플롯 작성

Version 0.3 - 2013.06.28. 드래곤 플라이트와 퍼즐 앤 드래곤의 상호 협력 가능성 조사 (기사 탐색)

Version 0.4 - 2013.06.29. 몬스터의 속성 및 스킬 업 대상 몬스터 선정 (라이더 스작)

Version 0.5 - 2013.06.30. 몬스터의 타입 및 리더스킬 선정

Version 1.0 - 2013.06.30. 드래곤 플라이트 몬스터 이미지 합성.

Version 1.1 - 2013.06.30. 몬스터 상세수치 설정

Version 1.2 - 2013.07.01. 몬스터 상세수치 밸런스 조절 및 아이콘 작성. 

Version 1.3 - 2013.07.01. 던전 컨셉 설정 및 스킬 업 대상 몬스터 변경 (그리스 2차신)

Version 1.5 - 2013.07.02. 던전 상세수치 설정

Version 2.0 - 2013.07.03. 몬스터 활용도 분석 및 공개

Version 2.1 - 2013.07.04. 오타 수정(마녀)

Version 2.2 - 2013.07.05. 던전 밸런싱 수정中 (with 사현월 님)

Version 2.3 - 2013.07.07. 던전 밸런싱 수정 완료 및 적용. (feat 사현월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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