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거리] [초월 차원의 안내인 (머신, 체력 강화)] 노틸러스 pt. (Feat. 토야마 킨타로 서브) BlunelN5 01-19 조회 268 0

https://youtu.be/GT_gf135FNE

이번 시간에는 테니스의 왕자 콜라보의 7성 몬스터 토야마 킨타로를 서브로 기용한 노틸러스 파티로 초월 신비의 차원 던전의 초월 차원의 안내인 플로어를 돌아봤습니다.

토야마 킨타로는 진화 스킬을 보유한 몬스터로 조작시간 2배 → 대미지 반감 → 자신의 공격력 20배&잠금해제&3×3 목드랍 1세트 생성 순서의 순환형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단계와 2단계 스킬도 2턴 구성이라 쓸만하긴 한데 특히 세번째 단계의 스킬이 인핸스와 중첩 가능한 자신 타겟 인핸스에 확정 목관통 드랍 1세트 생성이라 부속까지도 초월 맥댐을 노려볼 수 있는 친구입니다.

일퍼드에서는 아무래도 고키가 있다보니 기용률이 많이 떨어지지만 한퍼드에서는 고키가 없다보니 그런 상황에서 과연 토야마 킨타로가 노틸러스 파티에서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서 이번에 서브로 투입해서 써보게 됐습니다.

[파티 구성]

※ 크리스마스 오시리스, 킨타로, 초환 류엘 120레벨 입니다.
※ 뱃지는 회복+
※ 초각성, 잠재각성, 어시스트 순서입니다.

L 노틸러스: (없음), 스킬 지연 내성×6, 궁리의 마도기사 메노아의 티아라
S 성탄절 밤의 명양신 오시리스: 콤보 강화, 대미지 상한 개방, 고죠의 아이마스크
S 토야마 킨타로: 대미지 무효 관통, 대미지 상한 개방, 성스러운 수호의 마도기사 메노아의 티아라
S 초환생 류엘: 대미지 무효 관통, 리더 체인지 내성&회복 킬러, 툰 월드의 마법 카드
S 알리나: (없음), 회복 강화+&룰렛 회복, 유리의 영용환사 네이의 귀걸이
H 노틸러스: (없음), 스킬 지연 내성×6, 제라의 마법 모자 스모크

※ 유틸보다는 딜 위주의 세팅을 하고 싶어서 크리스마스 오시리스에도 대미지 상한 개방을 줬습니다. 덕분에 독떨막이나 방떨막이 없어서 스피카가 등장하면 귀찮아집니다. 크리스마스 오시리스에 독 각성 내성 잠각 주는게 훨씬 더 안전할 것 같습니다.
※ 크리스마스 오시리스 대신에 세리카 써도 무방합니다. 대신에 세리카는 액티브에 회복력 인핸스가 없기 때문에 그 점은 유념하고 회복에 더 신경 써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토야마 킨타로 서브의 장점]

- 짧은 스킬 턴. 최장점. 3개의 스킬이 순환하는 구조인데 각각 2턴, 2턴, 5턴으로 매우 짧아서 위에 턴밀이나 턴감을 올려주고 변신 몬스터의 턴에 도움을 준 뒤에 자신의 스킬을 진화시키는 방식도 충분히 활용 할 수 있음. 거기다가 3단계 스킬에서 돌아온 뒤에도 다시 3단계까지 4턴밖에 소요되지 않아서 딜 타이밍 잡기도 매우 편한 편

- 공격적인 각성. 초 콤보강화 2개는 아니지만 콤보강화 하나에 초 콤보강화 하나, 거기에 초각성 포함 대미지 무효 관통 2개의 딜각성을 갖고 있는데다가 공격력도 높은 편이라 초월 맥댐 발동하기 좋고, 횡강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높은 관통 대미지 기대가 가능함

- 3단계 스킬의 강력함. 인핸스와 중첩 가능한 자신을 타겟으로 한 20배 인핸스에 관통 확정 목드랍 1세트를 깔아주다보니 높은 대미지의 관통이 필요한 상황일때 3단계 스킬을 사용해서 주속, 부속 모두 초월 맥댐을 띄우는 방식의 플레이가 가능

[토야마 킨타로 서브의 단점]

- 진화 스킬 타이밍 잡기가 어려움. 최단점. 특히 순환 구조의 진화 스킬에서 나오는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보이는데 3개의 스킬을 각각 적재적소의 타이밍에 맞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던전 구성 자체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스킬을 써야 하는 타이밍을 놓쳐서는 안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함. 거기다가 토야마 킨타로는 스킬 턴 자체가 짧아서 진화 스킬 사용 타이밍을 놓치면 어시스트한 스킬 턴의 압박 때문에 이상한 타이밍에 스킬을 써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어서 더더욱 주의가 필요함.

- 서브 구성이 비교적 복잡해짐. 위의 진화 스킬 문제와 이어지는 내용으로 스킬을 진화시키는 템포가 빠르다보니 유틸 스킬 올려주기가 부담스러움. 그나마 턴 자체가 짧아서 장점에서 언급한 턴밀이나 턴감 달아줘서 초반 변신 턴 확보해주기에는 좋은데 그 이후에 대미지 흡수 무효 같은 스킬은 다른 서브가 해결해줘야 하는 경우가 발생함. 특히 리더와 프렌이 번갈아가면서 스킬을 쓰는 요즘 메타에서 서브까지 스킬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결국 남은 서브들이 유틸을 맡아줘야 하는건데 그걸 구성하기가 꽤 빡센 편

[토야마 킨타로 서브의 총평]

- 진화 스킬 타이밍만 잘 잡을 수 있다면 노틸러스 파티에서 매우 우수한 서브로 활용이 가능해보임. 특히 3단계에서 주부속 초월 맥댐의 폭딜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장점이 단점을 비교적 작아보이게 만들어줌.

- 다만 스킬 템포가 짧아서 진화 스킬 타이밍 잡기가 빡센 편이고, 던전 구성 자체를 잘 알아야 하는 측면도 있다보니 초견 플레이 던전보다는 많이 돌아본 투기장 같은 던전에서 쓰기 더 좋을 것 같음.

- 사실 고키가 한퍼드에 오면 이런 고민 안해도 되는데 올 가능성이 매우 낮다보니 주부속 초월 맥댐을 띄우는 킨타로를 볼 때마다 꼬움 스택이 차근차근 적립되어 가는게 느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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