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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ReRoad 개발일지 #3 - 보스 추가 & 유인장치 변경 래빗홀게임즈 05-21 조회 2,227 0



안녕하세요!

 

이번 달은 저희가 처음으로 데모를 공개해서

정말 배운 것도 많고, 그만큼 바쁘기도 했던 한달이었습니다.

 

수 많은 버그들을 고치면서 편의성 개선, 그와중에 새로운 컨텐츠들까지

개발하느라 정신없었네요.

 

먼저 새로 추가된 보스부터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보스

 

< 보스 원화 >


사실 저희는 약 3년간 ReRoad를 개발하면서

5~6번정도 보스를 만들었다가 폐기했습니다.

 

 

< 지금은 없어진 보스들 >


디펜스 게임이나 로크라이크 게임에서의 보스에 대한 이해도도 부족했고,

게임성도 몇번 갈아엎으면서 이전의 보스들은

게임성과 맞지 않아 버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리소스들은 아깝긴 하지만 우리 게임에서 보스가 어떤 역할을 해줘야하는지,

어떤 재미를 줄 수 있을지, 시도해보는 과정들이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 시도 끝에 이번에 보스를 만들 때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은

보스다운 보스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되게 당연한건데 이게 쉽지 않더라구요ㅎㅎ

 

저희가 정의했던 보스다운 보스를 만드는데 있어서 가장 고려했던 점을 뽑자면

 

1. 위압감이 있어야하고,

2. 보스와의 전투가 긴장감이 있어야하고,

3. 클리어 했을 때 성취감이 생기고, 패배했을 땐 도전 욕구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위 3가지 였습니다.

 

보스의 위압감



< 보스 등장 연출 >


제일 먼저 보스가 위압감을 주려면 크기가 커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우리 게임은 몬스터들이 길을 따라오는 게임이기 때문에,

몬스터들의 크기에 제약이 생겨 큰 보스를 만들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길에 걸리적 거리는 다리를 때버리고,

상체를 키우는 방향으로 보스를 만들었습니다.

또, 보스 작업을 하다보니 크기는 상대적으로 느껴지는게 더 크다는 생각이 들어서

크기가 컸던 엘리트 몬스터들의 크기를 약간씩 줄여서

보스가 더 커보이게끔 만들었습니다.

 

보스전의 긴장감


 

< 보스 패턴 >


처음 설계하고 기획한대로 보스를 만들어서 플레이하다보니

보스를 잡을때는 너무 허무하게 잡고,

보스를 놓칠때는 너무 허무하게 놓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타워 디펜스 게임이다보니 결국 타워가 보스를 공격하는걸 지켜볼 수밖에 없어서

그런 느낌이 더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보스전에 여러 페이즈를 추가하여 보스전의 플레이 타임도 늘리고,

단계적으로 긴장감을 조성하게 만들었습니다.

 

1. 보스랑 잡몹이 몰려온다

2. 보스를 잡으면 클리어, 놓치면 실패

 

이게 처음에 설계했던 방식이었고,

 

1. 보스가 잡몹만 소환하여 보낸다.

2. 보스랑 잡몹이 같이 온다

3. 보스가 광폭화 상태로 변하며 잡몹들을 소환한다.

4. 보스와 빨라진 잡몹들이 같이 온다.

 

이런식으로 다시 설계해서 플레이를 해보니

확실히 이전보다 극적인 상황도 많이 나오고,

보스전의 긴장감도 많이 높아졌습니다.

 

도전 욕구와 성취감



< 보스 죽는 연출 >


사실 이 부분은 위에서 말한 사항들하고도 밀접한 관련이 있고,

여러가지 요소들이 작용하여 생기는 사항인데,

저희가 가장 큰 효과로 체감한 건 보스 등장과 보스가 죽었을 때 나오는 연출이었습니다.

 

사실 이런식의 연출을 시도해본건 처음이었는데

정말 게임이 게임다워보이기도 하고

"이런 연출을 보여줄 만큼 강력한 보스야!"

라는 느낌을 줘서 플레이어가 클리어 했을 때

더 큰 성취감이 들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유인장치



< 유인장치 원화 >


데모를 배포하고, 다른 사람들의 플레이를 보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

적은 피로 놓친 적들에 의해

너무 허무하게 유인장치(기지)가 터져 클리어에 실패하는 것이었습니다.

 

또, 풀피인 잡몹과 적은 피의 잡몹이 같이 유인장치를 공격할 때,

단일 타겟을 공격했던 유인장치가 풀피인 몹을 먼저 공격하고 있으면 답답한 상황이 생겨

유인장치가 범위 공격을 하는 쪽으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 변경 전 유인장치 >

 

 

< 변경 후 유인장치 >

 

유인장치를 바꾸고 나니까, 게임 진행이 시원시원해지기도 했고

무엇보다 디자인이 이쁘게 나와서 참 만족스러운 작업이었습니다ㅎㅎ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개발일지로 찾아뵙겠습니다!



ps. 텀블벅 후원 모금이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다들 후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텀블벅 링크 : https://tumblbug.com/reroad


스팀 대축제 행사에 참여하려고 스팀에도 데모를 업로드 하였습니다.

데모 플레이 해주시고 날카로운 피드백 부탁드리겠습니다!

 

스팀 데모 링크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304130/ReR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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