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개발 일지] 블랙 아카데미 개발일지 #3 - 피드백 & 게임 컨셉 YANG양 06-16 조회 3,319 0

 

 

 

안녕하세요.

귀여움 + 창의성 넘치는 게임을 만들고 싶은  저희는 CatDoors(캣도어즈)입니다.

 

 

이번 세 번째 발자국에서는

이전 개발 일지에서 유저분들께서 전달해주신 피드백에 대한 수정 내용과

블랙★아카데미의 컨셉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많은 관심과 피드백 전달해주신 여러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 - (_ _ (- - 꾸벅꾸벅

 

 

 

세 번째 발자국

 


피드백 #1 캐릭터 크기가 크다


저번 개발일지에서 캐릭터 머리 크기, 전반적인 크기가 너무 크다는 평이 있었습니다.


저도 플레이하면서 '큰...가?' 라고 느끼긴 했지만, 의견을 듣고나서 '아... 확실히 크구나!'라고
생각되어서 바로 수정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캐릭터를 수정하면서 그에 따라 다른 요소들도 함께 수정이 필요하여
전반적인 크기를 20% 축소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캐릭터의 머리 크기는 기존보다 10% 더 작게 조정)


[수정 항목]
1. 캐릭터의 머리 크기 및 전체 크기
2. 탄막 크기
3. 이펙트 크기
4. NPC 크기


사실 먼저 모바일 기준으로 개발을 했었다보니, 모바일 해상도에 맞춰져서 생긴 원인도 있었기에
PC 버전일 때는 그에 맞는 크기로 출력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아래는 크기를 조정한 전체 화면입니다.
(보스는 보스다운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 캐릭터보다 2배 정도 크게 스케일을 잡았습니다.)


 

피드백 #2 컨셉을 알기 힘들다


다음 피드백은 게임 플레이 화면만 봤을 때

게임 컨셉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
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게임 플레이에 들어가기 앞서, 짧은 스토리 진행이 있지만
게임 화면 자체만으로 컨셉이 전달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되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보았습니다.


[1. 첫 스테이지 변경]
• 기존: 아카데미에서 탈출한 컨셉으로 도시의 밤하늘 컨셉의 스테이지에서 진행.
• 수정: 아카데미에서 일어나는 일임을 확실하게 인지 시켜드리기 위해, 학교 내부 컨셉의 스테이지에서 진행



[2. 블랙 기업 컨셉 몬스터 추가]
• 기존: 기존에는 피곤해보이는 다크서클 악마만 존재하여, 명확히 컨셉을 인지하기 힘들었음.
• 추가: 에너지 음료, 스테이플러 등... 블랙 기업하면 떠오를만한 요소들로 몬스터 제작.

야근의 친구 에너지 음료
무섭게 쫓아오는 스테이플러!!

이상! 피드백 주셨던 내용에 대한 수정은 여기까지구요~!

 

 

다음은 좀 더 팀원들끼리 블랙★아카데미의 전체적인 컨셉을

머릿 속에 그리면서 작업할 수 있도록 작성한, 컨셉 설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아래의 내용들은 게임내에서는 직접적으로 소개되지는 않고,

리소스나 대사에서 유추할 수 있을 정도로만 풀어갈 예정이에요.

 

 

아무쪼록 재미있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세계 구성, 과거 이야기


세계는 인간 세계, 매지컬 월드 두 가지로 나뉘며, 매지컬 월드에는 천사와 악마가 공존하며 살아왔다.
하지만 신은 매지컬 월드는 '밝은 감정'으로 성장하도록 설계하였고...


'어두운 감정'을 통해 자신들의 영역을 넓히지 못하는 것에 분노한 악마들은
인간 세계에 개입하기 위해 신의 결계를 파괴할 방법을 찾게된다.


이윽고 대악마는 부당함에 분노하는 악마들에게서
7대 죄악의 힘을 아득히 넘어선 '광기의 힘'을 발견한다.


결국 광기의 힘을 사용해, 신의 결계를 파괴하는 데 성공한 악마들은
인간 세계에 발을 들이게 되고
악행과 전쟁을 부추겨 인간 세계를 서서히 지배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광기에 삼켜진 대악마는 동료들을 자신의 손으로 죽이기 시작했고
사랑하는 가족들까지 죽이고 나서야, 집어 삼켜진 광기의 늪에서 헤어나올 수 있었다.

대악마는 이를 계기로 살육에 대한 트라우마를 얻고 전쟁을 기피하게 되면서
인간 세계는 점차 전쟁이 줄어들게 되었다. 

블랙 기업 메테오


"블랙 아카데미 설립의 원인... 블랙 기업 메테오"


과거 악마들은 계략을 꾸며 인간들에게 악행과 전쟁을 일으키게 만들고
그들에게서 나오는 '어두운 감정'을 먹고 살았다.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 악행과 전쟁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악마들은 어두운 감정을 생성할 새로운 매개체를 찾기 시작했다.


인간들은 끊임없이 일을 하며 살아가는 생명체...
그들이 일을 하는 과정에서 생성된 '스트레스'는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응축된 에너지를 품고 있었다.


이를 알아챈 악마들은 스트레스를 점점 갈구하게 되었고
인간들이 온갖 스트레스를 받게 하기 위한 블랙 기업들을 설립하게 된다.


그리고 대악마는 악마들이 설립한 기업들을 하나로 묶어 메테오 그룹을 만들게 된다.
메테오는 의료, 교육, 패션, 관광업 등의 모든 산업에 관여하여, 인간 세상에 큰 영향을 끼치는 기업이 된다.

교육 시설 블랙 아카데미


대악마는 메테오 설립에 그치지 않고, 더 확실한 인간 세계의 블랙 기업화를 위해 고민한다.
그리고 인간이 사회성을 배워가는 과정을 보고,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메테오는 스트레스가 필수불가결한 감정임을 학습시키기 위한 교육 제도를 구축한다.
그리고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의 모든 과정을 관할하는 교육 기관 블랙 아카데미가 설립된다.


블랙 아카데미는 인간들이 '스트레스는 필수'라는 상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최고의 교육 시설이다.
악마들이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엘리트도 육성하여 훌륭한 블랙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악마 구성원]
블랙 아카데미에서의 악마들은 인간으로 변신하여 교직과 학생회에 구성되어 있다. 

매지컬 월드, 현재 인간 세계

[매지컬 월드]
밝은 감정으로 유지되는 세계.
인간들의 밝은 감정이 약해져, 붕괴 위기에 놓여있다.


매지컬 월드의 주 구성원은 천사와 수인족이다.
(Q. 왜... 수인족이? A. 신의 취향으로 만들어진 피조물입니다. 절대 제 취향은 아니에요.)


[악마에게 잠식당한 인간 세계]
스트레스가 가득한 일상이 당연한 세계.
악마들이 설립한 기업 메테오로 인해, 사회가 돌아가고 있다.


메테오에 위협되는 존재들은 악마가 만든 결계에 갇히게 된다.
결계는 생성한 악마가 자신의 취향 및 전투에 유리하게 설계한다.
앞으로 마법 소녀들이 시련을 겪어갈 무대이기도 하다. 


다행히 결계에는 결점이 있는데, 인간 세계가 아닌 다른 차원으로 인식하여
천사와 수인족이 신의 결계를 우회하여 간섭할 수 있다.
그렇기에 천사와 수인족들이 마법 소녀를 돕기 위해 차원을 넘을 수 있다.


단, 결계가 생성될 때 세계에 균열을 만들어, 우발적으로 균열을 통해 넘어오게 되는 경우도 있다.
(ex. 겁쟁이 부엉이, 견습 천사 등)

기타 설정

블랙 아카데미 로고

 

보는 관점에 따라 의미 해석이 달라지는 로고 디자인.
• 인간: 땀, 노력의 결실
• 악마: 눈물, 스트레스, 지배

스트레스 와인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악마들은 스트레스를 응축된 액체로 만들어 주류 및 음료로 제조하여 마신다.
(캔 음료, 와인 등...)

Cat's Talk !

"혹시 여러분도 블랙 기업에서 일어날 만한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나요?"

있으시다면 아래를 통해 알려주세요~! ᕕ( ᐛ )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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