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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K 지표 관련 기사 썻던 유저입니다. index 04-06 조회 1,008 공감 1 0

https://www.thisisgame.com/webzine/special/nboard/11/?category=1&n=122182 

 

이 기사 썻던 학생이고요.

 

사실 다른데에 먼저 보냈었는데 읽씹당하고

 

두 번째로 이 곳에 보냈었는데 이형철 기자님이 좋게 읽어주셔서 기사까지 낼 수 있었어요

 

굉장히 좋으신 분이었던...

 

 

 

저도 지표로 롤을 전부 설명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현재 우리가 접하는 지표들은 단독으로는 모두 승패와 

 

10% 정도밖에 설명하지 못하는 지표들이고 

 

상관관계가 낮은 경우도 많은데

 

이 선수는 이 지표가 이렇게 높은데 이기지를 못하네->역시 지표는 쓸모 없어

 

이런 식의 생각하기보다는 지표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수들의 가치를 평가하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제가 만든 분당효율성 지표가 상관 관계도 .6이 넘고 설명력도 .4정도라서 

 

현재 지표들 중에 제일 낫다고 생각해서 이를 바탕으로 선수들 순위를 정했었습니다

 

승패와 상관관계랑 설명력이 너무 높으면 잘하는 팀 선수들만 높게 나오더라고요

 

 

 

서론이 길었는데 본론을 말하자면 공식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길래 올려드립니다.

 

추가로 제가 분석할 때 썻던 엑셀도 올려드려요. 저보다 분석력이 좋으신 분들이 쓰셨으면 좋겠네요...

 

https://drive.google.com/file/d/15UELQPf4I5cf3DUxEQCHC1rM3bdMJXTA/view?usp=sharing 

 

 

 

분당 효율성

 

탑 GPM*0.952+(GPM 격차*0.214*0.2+DPM 차이*0.527*0.831)*2+450*분당 킬+어시)+(([email protected][email protected]*0.36)/9*0.19*0.23)+((VSPM*0.187)*32))/15

정글 GPM​*1.014+(GPM 격차​*0.12*0.2+DPM 차이​*0.663*1.12)*2+450*분당 킬+어시)+(([email protected][email protected]*0.36)/9*0.13*0.23)+((VSPM*0.149)*32))/15

미드 GPM​*0.901+(DPM 차이​*0.634*0.768+GPM 격차​*0.311*0.2)*2+450*분당 킬+어시)+(([email protected][email protected]*0.36)/9*0.28*0.23)+((VSPM*0.202)*32))/15

원딜 GPM​*0.828+(GPM 격차​*0.457*0.2+DPM 차이​*0.654*0.833)*2+450*분당 킬+어시)+(([email protected][email protected]*0.36)/9*0.43*0.23)+((VSPM*0.145)*32))/15

서폿 GPM​*1.538+450*분당 킬+어시)+(DPM 차이​*0.686*2.489+GPM 격차​*0.278*0.2)*2+(([email protected][email protected]*0.36)/9*0.25*0.23)+((VSPM*0.052)*3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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