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취재

인디 게임 '엔더 릴리즈'가 스팀에서 압도적 찬사를 받는 이유

홀리스 (정혁진 기자) | 2021-02-24 09:26:26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악마성 스타일의 게임이네?"

 

특정한 게임명을 장르로 사용하는 케이스가 있다. 이는 그 게임이 얼마나 명작인지를 알려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그리고 그만큼 해당 장르의 재미 여부를 나누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그 대표적인 게임 중 하나가 <악마성 드라큘라> 영문명으로는<캐슬배니아>다.

 

1986년 선보인 <메트로이드>와 <캐슬배니아>는 약 20년이 넘는 지금까지도 게임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게임으로 꼽힌다. '메트로배니아'라는 하위 장르가 나올 정도로 이들에 영감을 받은 게임이 지금도 출시되고 있다.

 

1월 21일 스팀에 얼리 억세스로 출시된 <엔더 릴리즈(Ender Lilies)>도 바로 이러한 맥락을 따르고 있다. Live Wire, Adglobe가 개발하고 바이너리 헤이즈 인터렉티브가 퍼블리싱하는 이 게임은 출시 약 한 달이 되어가는 시점에 '압도적 긍정적' 평가를 받을 정도로 주목받고 있다. 게임은 2분기 PC와 더불어 PS, Xbox 현세대/차세대기 모두 출시될 예정이다.

 

완벽한 출시 버전이 아님에도 게임은 시작부터 끝을 맺을 때까지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일전에 똑같이 얼리 억세스 버전으로 출시돼 다룬 <레코드 오브 로도스 워>와 마찬가지로, <엔더 릴리즈>도 완벽히 메트로배니아 공식을 따르면서 자신만의 매력을 뽐냈다. 게임을 체험한 소감을 짧게 정리했다. 

 


 

# 메트로배니아 장르의 특징을 잘 따른 게임

 

'메트로배니아'라는 장르 특징대로, 게임은 액션과 탐험이라는 요소로 게임을 진행한다. 비선형 구조의 맵을 탐험하며 캐릭터가 성장하고, 더 많은 모험을 하게 된다.

 

<엔더 릴리즈>는 다크 판타지라는 어두운 설정, 그리고 캐릭터가 성장, 진행하는 방식을 보면 전반적으로 <캐슬배니아> 쪽의 분위기를 많이 닮은 모습이다. 게임은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만나는 적이나 숨겨진 요소를 통해 능력을 해금하고, 과거에 닿지 못했던 비밀 요소를 탐험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는 메트로배니아 장르의 큰 재미로 꼽히기도 한다.

 

기본 점프로 닿지 못했던 곳을 이단 점프 기능을 얻어 숨겨진 아이템을 얻는 것부터  특수 스킬로 뚫지 못했던 곳을 뚫는 등 모든 것은 우리가 과거 두 게임(메트로이드, 캐슬배니아)을 하며 경험했던 것이다. <엔더 릴리즈>는 이를 정말 잘 따르고 있다.

 


 

 

이 장르에서, 지도는 탐험의 요소지만 공략의 요소가 되기도 한다. 유저는 자신의 선택에 따라 여러 갈래로 뻗쳐진 지도를 이동할 수 있다. <엔더 릴리즈>에서 유저가 위치한 곳은 하나의 구역이며 이동은 곧 구역에서 구역을 넘어간다는 개념이다.

 

지도는 유저가 다다르는 정도에 따라 구역이 조금씩 보이는 것이 아니라, 한 구역에 도달하면 그 구역이 지도에 통째로 보이며 유저가 그 구역에서 숨겨진 요소나 루트, 미해금 요소를 해결했느냐에 따라 미완료 지역 또는 완료한 지역으로 표시했다. 맵을 보고 손쉽게 공략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는 점은 제법 괜찮아 보인다.

 

완료/미완료 지역의 표시는 정말 편리하다

 

다만, 공략 여부 표시의 편리함 제공과 다르게 구역 내 유저의 위치가 정확히 표시되지 않아 닫힌 경로가 제대로 파악되지 않는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곳곳에서 접하게 되는 세이브 포인트는 스킬 장착이나 유품, 강화 기능 외에 이러한 맵의 이동을 빠르게 돕는 기능도 담당한다. 이 역시 메트로배니아 장르의 특징이기도 하다. 전반적으로 장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유저라면 빠르게 플레이에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세이브 포인트는 일종의 워프 포인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장비 장착 및 강화를 할 수 있다

 

 

# 회피를 기반으로 하는 액션, 단순한 플레이는 허락하지 않는다

 

게임은 멸망한 나라 속에서 기억을 잃은 소녀(하얀 무녀)와, 육체를 잃어버린 흑기사가 만나며 자신들이 처한 상황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여행을 다룬다. 

 

둘의 역할은 각각 '정화(소녀)'와 '공격(흑기사)'으로 나뉜다. 소녀는 공격 능력이 없지만 탐험을 이끌고 곳곳에서 만나는 적을 정화해 그들의 힘을 빌릴 수 있다. 반대로 흑기사는 소녀가 할 수 없는 공격을 담당한다. 저마다 어울리는 설정으로 각자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다는 역할 분담을 확실히 한 모습이다.

 


 

 

곳곳에서 힘을 빌릴수록 공격의 방법은 다양해지고 또 강력해진다. 지도에서 얻은 각종 잔재나 유품으로 캐릭터는 점점 강해질 수 있지만, 단 하나 강력해지지 않는 것은 소녀의 신체능력(?)이다.

 

기본적으로 소녀는 '무녀'라는 직업으로 공격과는 거리가 멀다. 탐험 외 정화나, 회복 기도로 입은 피해를 회복할 수 있는 정도다. 회피가 있기는 한데, 마치 헤드 퍼스트 슬라이딩같이 앞으로 전력을 다해 넘어지는 수준이라 조작을 좀 더 세심하게 해야 한다.

 

공격은 흑기사가,
그 외는 무녀가 담당한다.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셈

 

처음에는 흑기사의 능력으로 시작하지만, 이후 모험을 거듭하다 보면 다양한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공격부터 보조까지 다양하며, 세이브 포인트에서 최대 3개, 2개 세트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스테이지를 거듭할 수록 스킬이 점점 늘어나면서 이를 활용한 공략도 다양해지는 만큼 적절한 스킬 배치도 필요하다.

 

구역 내 등장하는 모든 적은 빠르고, 여러 루트로 공격해온다. 여러 번의 공격을 해야 없앨 정도로 체력도 적지 않다. 따라서 일정 횟수 적을 타격한 다음 공격 범위 밖으로 피해 다시 공격을 이어가는 패턴이 반복돼야 한다.

 


 

평범한 적부터 보스까지 회피는 제법 많이 요구된다. 회복 기도만 믿고 맞으면서 공격하는 것도 그리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다. 기도도 횟수가 세 번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3번의 기도 횟수, 정해진 체력 게이지를 보존하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회피는 생존 연장과도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플레이를 거듭할수록 레벨이 오르니 그렇게 되면 적을 한 번에 없앨 수 있지 않으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것 역시 불가능하다. 유저의 레벨이 오르는 만큼 적들도 레벨이 오르는 구조기에, <엔더 릴리즈>는 결코 단순한 액션을 허락하지 않는다. 이렇게 쓰고 보니, 마치 전투가 <블러드 본> 같다는 느낌도 든다.


이것은 나는 것이 아니라, 공중 헤드 퍼스트 슬라이딩(?)이다


# 좀 더 빠른 템포의 플레이를 위해... 엔더 릴리즈의 아쉬운 점

 

전투가 제법 빠르게 전개되는 모습이지만, 생각 보다 전투의 모습을 들여다보면 현재 수준에서는 깊이가 얕은 느낌이다. 적의 패턴에 맞게 회피하고, 적절히 공격한 후 다시 회피의 난이도가 그리 어렵지 않다.

 

이는 현재 버전에서 보여준 보스의 공격 패턴이 그리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느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일정 거리를 벌리면서 공격을 하면 공격 템포가 살짝 느슨해진다는 느낌도 든다. 일반 적도 공격의 강도가 좀 약하다는 개념만 빼면 크게 다르지 않다. 

 

보스의 공격이 좀 더 긴장감을 줄 필요가 있어 보인다

 

또 하나 아쉬운 점을 들면, 바로 맵의 공략을 위한 편의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구역별 공략/미공략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은 꽤 직관성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캐릭터가 구역 내 정확히 어느 지점이 위치하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은 제법 불편하다. 닫힌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불필요한 시간을 들여야 한다.

 

세이브 포인트에서 많은 것을 할 수 있게끔 구분한 의도는 좋으나, 강화나 장착을 그곳에서만 할 수 있게 했다는 점도 아쉬움으로 꼽힌다. 유저가 플레이를 하며 즉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레벨 업 뿐. 물론 그것도 적들도 함께 강해지기에 크게 의미 있는 것은 아니다.

 

아직 얼리 억세스 버전이기에 이러한 점은 충분히 개선될 여지가 있다. 게임의 템포를 올리기 위해 몇 가지만 개선된다면 '좀 더' 압도적인 긍정적 평가를 받는 게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장비의 착용부터 강화까지, 모두 세이브 포인트에서만 할 수 있다는 것은 꽤 불편하게 느껴진다

 

# 뛰어난 퀄리티, 게다가 한국어화! 마다할 이유가 없다

 

<엔더 릴리즈>는 한국 게임인가 싶을 정도로 꽤 뛰어난 한국어화 수준을 보여준다. 메뉴 화면부터 대사, 각종 기능 설명까지 모든 것이 얼리 억세스임에도 한국어화가 잘 되어 있다.

 

'다크 판타지'라는 설정에 충실하기 위해 배경 설정부터 아트워크, 그래픽과 효과까지. 모든 것이 꽤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게다가 <공각기동대>, <고블린 슬레이어> 등 음악을 담당한 'Mili'가 음악을 맡아 게임에 맞는 적절한 청각적인 즐거움을 제공한다.

 

<공각기동대>, <고블린 슬레이어> 등 음악을 담당한 'Mili'가 <엔더 릴리즈>의 음악을 맡았다

 

얼리 억세스 버전이어서 계획된 8개 지역 중 3개 지역만 구현돼 모든 지역을 경험할 수는 없었지만, 지역마다 달라지는 배경이나 음악, 또 밟는 지형에 따라 효과음이 다르게 들리는 것을 보면 게임이 여러모로 세심함을 추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서 밝힌 플레이 패턴이나, 맵을 공략하기 위한 편의성 정도만 개선된다면 <엔더 릴리즈>는 좀 더 빠르고 수월한 액션, 모험을 벌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현재 게임이 보여준 모습 역시 꽤 수준급에 달하기에 정식 버전에서 받을 평가도 기대된다.

 

<엔더 릴리즈>의 출시일은 올해 2분기로 예정돼 있다. 한국 출시일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언어 구현 수준으로 봤을 때 일본과 그리 멀지 않은 시점에 선보이지 않을까 예상된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