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AAA급 오픈월드 RPG '사이버펑크 2077' 어떤 게임인지 알아보자

우티 (김재석) | 2020-06-26 03:35:55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싸펑', '싸펑' 하는데 무슨 이야기인지 잘 모르겠다고요? 괜찮습니다. 이 기사를 읽으면 <사이버펑크 2077>​에 대한 기본적인 이야기는 같이 나눠볼 수 있습니다.

 

 

 

# 이름난 개발사 CDPR의 작품, 3D RPG로 재탄생하는 TRPG <싸이버펑크 2077>

 

<사이버펑크 2077>은 폴란드의 CD 프로젝트 레드(CDPR)가 만든 게임입니다. CDPR은 <위처> 시리즈를 개발한 곳인데요. 2015년 발표한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는 같은 해 최다 고티(Game Of The Year)를 기록했습니다.  CDPR은 <궨트>, <쓰론브레이커> 등 '위처' IP를 활용한 게임들을 발표했는데 <사이버펑크 2077>은 '위처'와는 관련 없는 신작입니다.

 

<사이버펑크 2077>은 1990년 발표된 TRPG <사이버펑크 2020>을 원작으로 합니다. 나이트 시티라는 가상 도시에서 펼쳐지는 사이보그를 주제로 삼은 게임인데요. <사이버펑크 2077>의 핵심 설정들은 대부분 원작에서 차용한 것입니다. CDPR은 게임의 시간을 2020년에서 2077년으로 미루면서 그에 따른 대체 역사 설정들을 채워넣었죠.

 

<싸이버펑크 2020>

 

플레이어는 <사이버펑크 2077>의 무법자 용병 'V'가 되어 각종 임무를 수행합니다. 게임의 핵심 과제는 불멸의 삶을 가져다준다는 '사이버웨어'의 프로토타입을 찾아 나서는데요. 플레이어는 이 과정에서 수많은 선택지를 골라가며 사이버웨어를 노리는 세력들과 갈등합니다. CDPR은 다양한 세력, 건축 디자인 양식, 등장인물과 지역에 대한 정보를 담은 가이드를 한국어로 공개할 계획입니다.

 

<사이버펑크 2077>은 1인칭 오픈월드 게임으로 액션 어드벤처 RPG입니다. 스토리 모드는 싱글로 진행되지만, 지난 1월 CDPR은 <사이버펑크 2077>에 멀티플레이 모드를 집어넣겠다고 밝힌 적 있습니다.

 


 

# 선택과 선택 사이에 놓인 주인공 V, 플레이스타일도 '선택'


 

<사이버펑크 2077>에서 유저는 방랑자 스타일의 노마드(Nomad)​, 거리에서 생활하는 ​부랑아(Street Kid)​, 국가에 준하는 힘을 가진 초국적 기업 아라사카의 요원인 기업(Corporate)의 세 가지 인생 경로를 고를 수 있습니다. 이 경로를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V의 이야기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때문에 스토리 보는 것을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다회차 플레이가 필수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길에서 자란 부랑아는 다른 누구보다 정글 같은 도시의 생리를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높은 난도를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생생한 게임 플레이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노마드는 클랜의 일원으로 나이트 시티의 외곽 지역 배드랜드에서 방황하는 캐릭터입니다. 기업을 선택하며 화려한 사이버웨어를 장착한 상태로 거대 보안, 은행 기업 아라사카를 위해 일하는 요원이 됩니다. 

 

<사이버펑크 2077>은 '선택'에 대한 게임입니다. 자잘한 대사 분기부터 도시의 역사를 바꿀 수 있는 엄청난 선택까지 전부 플레이어의 몫입니다. 전투 스타일도 마찬가집니다. 플레이어는 무기를 들고 적들을 다 죽여버리는 스트롱 솔로(Storng Solo)​나 은신과 해킹을 통한 전략적인 넷러너(Netrunner)의 전투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롱 솔로는 무력을 바탕으로 싸우는 것으로 직접 접근 공격과 총, 무력을 활용해 임무를 완료합니다. 넷러너는 잠입 이점을 살린 것으로 은신과 해킹을 통해 적을 물리치는 방식입니다. 이 플레이 스타일은 게임의 전투 시퀀스 안에서 엄밀히 구분되지는 않지만, 퀘스트 차원에서 어느 정도 전투적/평화적 선택지를 제공하는 편입니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도 상당히 구체적입니다. 이목구비, 생김새, 색상은 물론 ▲ 바디 ▲ 인텔리전트 ▲ ​리플렉스 ▲ ​테크니컬 ▲ ​쿨 등 각 분야의 퍽(Perk)​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성기의 사이즈를 조절할 수도 있으며, 인터섹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 최고의 완성도 위해 미루고 미룬 <싸펑 2077>... 100% 한국어 지원 예정

원래 게임은 지난 4월에 출시했어야 했습니다. 그렇지만 코로나19로 인한 판데믹 상황에서 CDPR은 게임의 출시를 9월로 한 차례 늦췄습니다. 당시 CDPR은 게임의 완성도 역시 최상급으로 선보이겠다 약속했죠. 하지만 상황이 나아지지 않자 CDPR은 이번에도 출시를 11월 19일로 한 번 더 미루었습니다. 모든 콘텐츠와 게임플레이는 마무리됐는데, 밸런스 수정과 버그 처리가 남아있다고 하네요.

 

아쉽게도 몇 달을 더 기다리게 됐지만, 최고의 완성도를 위해서라면​ 감내할 만한 것 같습니다. <사이버펑크 2077>은 100% 한국어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데요. <사이버펑크 2077>의 한국 로컬리제이션은 무사이 스튜디오가 맡았습니다. <GTA 5>의 초월 번역으로 박수 갈채를 받았던 바로 그곳입니다. <사이버펑크 2077>에도 차진 욕이 많이 등장합니다.

 

게임은 PC, PS5, PS4, Xbox One, Xbox 시리즈 X, 스태디아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