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가을은 전략의 계절...?! 바로 지금 해볼 만한 RTS 4선

우티 (김재석) | 2020-09-22 10:07:22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 바야흐로 가을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아시는 것과 같이 가을은 전략의 계절입니다. 무슨 헛소리냐고 물으시겠지만, 실로 그런 것을 어쩌겠습니까?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춥습니다. 전략 같은 걸 짜기에 안 좋습니다.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는 말이 있듯이, 가을은 깊은 사유에 빠지기에 좋습니다. 집에 가만히 앉아서 실시간 전략 게임(RTS)을 플레이하기에 좋은 시점이라는 뜻이죠. 여러분의 <스타> 주종이 프로토스라면, 당연 가을의 전설을 알 것이기에 제 주장에 힘을 실어주셔야 합니다.

 

농담이었구요. 마침 좋은 RTS가 많이 보여서 여러분께 4개 정도 뽑아서 소개합니다최근 출시된 따끈따끈한 작품도, 새 소식과 함께 다시 소개되는 작품도 있습니다. 전부 스팀에서 구할 수 있으며,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 신들린 컨트롤보단 머리 쓰는 게 좋다면 <노스가드>

 

<노스가드>는 북유럽 신화를 기반으로 한 RTS로 바이킹의 개척과 번영을 그립니다. 리얼 타임형 4X 전략 게임으로 2017년 발매된 이후 총 190만 장의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프랑스 인디 개발사 '시로게임즈'의 작품으로 바로 지난주부터 스팀에서 공식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바이킹이 소재라고 해서 병력 열심히 뽑아서 어택땅 찍고 신화 속 영웅들 뽑아서 스킬 쓰면서 컨트롤하는 게임일 줄 알았습니다만, 오산이었습니다. 게임은 세밀한 컨트롤보다는 큰 틀에서의 경영이 도드라집니다. 식량, 나무, 돈 같은 물리적 자원뿐 아니라 정신적 자원도 일정 수치 이상으로 관리해줘야 하며, 전승 지식에는 식량, 군사, 무역 등의 테크트리가 있어서 원하는 승리 조건에 맞춰 잘 찍어야 합니다.

 

게임엔 여러 부족이 등장하는데 이 부족 역시 저마다 시작 보너스와 명예 보너스가 달라 부족마다 유리한 승리 조건이 다릅니다. 승리 조건으로는 다른 부족을 타운 홀을 점령하는 방식으로 달성하는 정복, 4번째 축복을 달성하고 전승을 많이 올리면 달성할 수 있는 지혜, 등대 건설 후 경제 점수를 2,000점 이상 올리면 달성하는 교역 등으로 다양합니다. 맵마다 특수 승리 조건도 있기에 하나의 게임을 하더라도 여러 승리 조건을 생각하면서 플레이하는 게 좋습니다.

 

RTS 플레이가 주는 주요 재미 중 하나는 '한정된 공간에 얼마나 내밀하게 자기 진영을 꾸리느냐'고 할 수 있겠는데, <노스가드>는 그 부분을 충실하게 구현했습니다. 정찰병을 파견해 '전장의 안개'를 걷는다는 점은 다른 RTS와 유사하지만 드러난 지역을 점령하려면, 다시 말해서 건물을 세우려면 일정 부분의 자원을 소모해야 합니다. 

 

계절 요소는 물론 각종 재난도 구현되어있는데, 추위 같은 요소는 게임의 성패를 가를 정도로 치명적입니다. 이렇게 운에 따라 갈리는 요소가 강하지만, 밸런스는 "아 이거 사기네"라는 말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 잡혀있습니다. 계속 스탯을 확인하면서 차근차근 부족의 진로를 결정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당장 웃통을 까고 뿔 달린 투구를 써야 할 것만 같은 BGM도 칭찬합니다. 다만 캠페인 모드의 볼륨이 크지 않고, 전투가 화려하지 않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 대체역사 & 디젤펑크 & 9월 1일 출시! 한국어로 즐기는 <아이언 하베스트>

 

<아이언 하베스트>는 독일의 킹 아트 게임즈가 개발한 RTS로 1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 전역이 새로운 전쟁에 휘말린다는 대체 역사를 배경으로 합니다. 보드게임 팬 사이에서는 잘 알려진 <사이쓰>와 세계관을 공유하는 디젤펑크물이죠. <아이언 하베스트>는 2016년 킥스타터 모금을 시작해 지난 9월 1일 스팀에 정식 발매됐으며, 한국어 UI를 지원합니다. 

 

 

 

네 발로 걸어 다니는 거대 탱크 같은 메카닉 요소를 좋아한다면 '취향 저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유닛을 이끌고 전장에서 싸우는 재미가 잘 구현된 편인데, 유닛마다 각자의 매력이 있습니다. 대체 역사를 쭉 따라가는 캠페인 모드는 스토리, 컷씬, 플레이 모두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세 세력의 스토리는 꽤 몰입된다는 평가.

 

멀티플레이는 기본적으로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COH) 2>와 같이 맵에 뿌려진 박스를 먹고 포인트를 점령하면서 자원, 승점을 획득하는 방식입니다. RTS를 좀 해본 게이머라면, 조작이 쉽고 건물도 간소화돼 테크는 딱히 숙지할 필요 없이 직관적으로 이해됩니다.

  

<COH 2>의 전투. <아이언 하베스트>의 전투는 이보다 작고
보병의 중요성도 다소 떨어집니다.

 

바로 이 점에서 <아이언 하베스트>가 <COH>처럼 치밀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먼저 사용할 수 있는 유닛은 많은데 아무래도 메카닉 유닛의 치중도가 높습니다. 메카닛 유닛은 강력하지만, 제압됐을 때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전선에서 이루어지는 교전을 감상하고, 또 조정하는 감각은 충분히 인상적입니다만 특정 유닛의 무게감이 크다는 점에서 <COH>​와는 결이 완전히 같지 않습니다.

 

게임의 독창적인 설정과 그 설정을 담은 그릇이라 볼 수 있는 그래픽 요소는 칭찬할 만합니다. 하지만 아직 출시 초기인지라 정가 61,000원은 구매를 꺼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듯합니다. 간만의 수준급 RTS의 등장이니만큼 라이브러리에 넣어놓고 창작 마당 지원 등을 통한 '떡상'을 노릴 만한 가치는 충분할 것 같습니다. 2시간 동안 최선을 다해서 찍어 먹어보는 것도 방법이겠죠?


 

 

# 잘 만든 타워 디펜스가 하고 싶다면 <콜로니 시즈>

 


 

<콜로니 시즈>는 9월 7일 갓 출시된 따끈따끈한 신작입니다. 피니퓨갤 게임즈(Finifugal Games)라는 소규모 업체의 첫 작품인데, 아무런 홍보도 하지 않았지만, 글쎄 공식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기자는 개인적으로 이것 하나만으로도 선정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게임이 헐거운 건 아닙니다. <콜로니 시즈>는 기본적으로 타워를 세우고 트랩을 설치해 밀려오는 적들을 막아낸다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새 기물을 설치해 빠르게 대응하는 한편 공중에서 미사일을 쏴 뭉쳐있는 적을 일거에 쓸어버릴 수도 있죠. 옛날에 <스타>에서 타워 디펜스 좀 재밌게 하신 분이라면 <콜로니 시즈>도 상당히 매력적으로 느껴지실 겁니다.

 

게임은 수십 개의 미션이 있는 싱글 캠페인 모드를 핵심으로 하며, 2인 협력 모드도 지원합니다. 싱글 캠페인 모드는 외계 괴물들의 침략에 맞선다는 SF적 설정​인데, 크게 눈여겨보지 않고 "막았구나", "이겼구나" 정도만 생각하면서 즐겨도 좋을 정도로 준비되어있습니다.

 

'타워 디펜스를 RTS로 볼 수 있겠느냐'라는 장르적 질문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전황을 살펴 즉각적으로 특정 커맨드를 내린다는 점에서 RTS로 구분하기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사의 소개처럼 '하이브리드' 장르로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임의 가격은 20,500원입니다.

 



 

# 모래성 쌓고 무너뜨리기를 좋아한다면 <데이 아 빌리언즈>

 


 

왜 그런 적 있지 않나요? 열심히 시간을 써서 차곡차곡 모래성을 쌓은 다음에 한 번에 무너뜨려버린 적? <심시티>를 하면서도 갑자기 모든 것이 짜증이 나서 재난 모드에 들어가 쓰나미를 소환하고 무너지는 나의 도시를 보며 변태 같 웃음을 지은 적 말입니다. <데이 아 빌리언즈>는 딱 그런 절망을 위해 '공든 탑'을 쌓는 게임입니다. 

 

게임은 간단히 말해서 좀비 때려잡는 RTS입니다. 작년 6월 19일 정식 출시됐으며, 마찬가지로 한국어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자원 체취와 빌드 테크의 과정을 최소화한 가운데, 모니터를 가득 채울 정도로 밀려드는 좀비를 해치우는 서바이벌 모드와 ​정식 출시 때 추가된 캠페인 모드로 나뉩니다.

 

서바이벌 모드는 밀려오는 좀비의 압박 속에서 화력을 유지하며 생존하는 요소를 핵심으로 합니다. 조금씩 좀비들을 처치하면서 정찰과 발전을 거듭하다가 마지막에 좀비 웨이브는 충격적입니다. 맵을 가득 채우는 적들을 만났을 때 긴장감은 여느 디펜스에서는 느낄 수 없는 재미입니다. 군집체가 꾸물거리는 모습을 혐오스러워하는 분이라면 즐기기 어려울 듯합니다. 그런데 그 군집체를 고름 짜듯 해치우는 것을 즐기는 게이머라면, 서바이벌 모드는 해볼 만합니다.

 


이 게임에는 강력한 허탈감이 있습니다. 애써 자기 세력을 특정 궤도까지 잘 키워냈는데 딱 한 번의 웨이브로 모든 것을 잃을 때의 그 마음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속수무책으로 방어선이 뚫리고, 우리 일꾼이 좀비로 변해서 나의 세력을 무너뜨릴 때, 단 한 번의 실수로 그 꼴을 실시간으로 봐야할 때... 정말 나가서 울고 싶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 게임을 '보는 게임'으로 소비했죠.

 

플레이어의 입장에서도 <데이 아 빌리언즈>의 서바이벌 모드는도전 정신을 자극한다고 볼 수 있겠지만, 캠페인 모드는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서바이벌 모드의 긴장감은 너무 길게 늘여버려 그 줄이 끊어지고 만 듯한 인상입니다. 발전 시간은 너무 긴데, 좀비의 공격에 틈을 보이면 한 번에 무너지는 것은 똑같습니다. 설정도 얼렁뚱땅 "좀비는 물러갔다"며 시작합니다.

 

화력 싸움 하나만 보고 가는 RTS를 한 번쯤 해보고 싶다면 <데이 아 빌리언즈>의 서바이벌 모드를 꼭 플레이해보라 권하고 싶습니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