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취재

연말정산 시즌! 내가 지른 가챠, 놓치지 않고 돌려받는 방법은?

우티 (김재석 기자) | 2021-01-20 17:51:19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바야흐로 연말정산의 계절입니다. 기자도 방금 홈택스에 들어가 자료를 받은 뒤 회사에 넘겼습니다.

 

어차피 받아야 할 돈이라지만, '13월의 월급​'​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오전 내내 얼마나 받는지 보겠다고 아득바득 '예상세액 조회'를 누른 뒤 찔끔찔끔 줄어드는 대기열을 바라봤습니다. 이럴 시간에 기사나 썼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역사와 전통의 조삼모사 짤방이 생각납니다.


하지만 우리 인간은 원숭이와 달리 전략적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받기 위해서 노력하는 게 현명한 사회인의 자세 아니겠습니까? 이미 온라인에서는 연말정산 꿀팁이 많이 정리되어있습니다.

 

기자는 특별히 여러분이 지른 모바일 게임비를 돌려받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일반적인 상품 구매는 현금영수증을 통해 처리가 잘 됐겠지만, 우리가 모바일에서 지른 '가챠' 비용은 어떻게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올해는 너무 늦었다고요? 그러면 우리 직장인 게이머 여러분들은 지금부터라도 잘 알아두는 걸로 합시다. 로또를 맞지 않는 한, 내년도 대체로 받거나 뱉는 처지 아니겠습니까?

 


 

쉽게 쓰려고 했는데 꽤 어렵습니다.

요약은 맨 밑에 있습니다.


 

# 아이폰 유저는 뒤로가기, 애플 유저는 연말정산도...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과금 게임 하는 분들에게 아이폰은 추천할 만한 선택지가 아닙니다. 할인도 많지 않고, 현금 영수증 발급도 어렵거든요.

 

애플 빌링 시스템을 거쳐서 이루어진 인앱 결제는 해외 결제로 잡힙니다. 현금영수증 발급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소득공제 또한 받을 수 없습니다. '지름' 과정을 아이폰 앱스토어 시스템으로 진행했다면 안타깝게도 돌려받을 돈은 없습니다.

 

아이폰 유저들은 대신에 앱플레이어로 게임을 실행, 앱플레이어를 통해 안드로이드 OS에서 결제하는 분들도 있죠. 아이폰은 연말정산도 힘듭니다. 

 

혹시 모르니 국내 법인이 있는 개발사/퍼블리셔의 게임이라면 현금영수증 처리 문의를 한 번 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한화로 표시되어있지만 해외결제입니다. 신용카드로 결제할 경우 12,000원에 DCC(이중환전 수수료)가 붙죠.

 

 

# 구글은 '페이먼트코리아' 통해서 일괄 처리

 

안드로이드는 사정이 낫습니다. 한국에 법인이 설립된 믿을 만한 게임사가 제공하는 게임 안에서 인앱 결제를 했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신용카드/체크카드로 결제가 진행된다면 카드사가 알아서 '구글페이먼트코리아유한회사'에 사용 금액 내역을 처리하기 때문에 별도로 영수증을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페이코 포인트, 네이버결제, 카카오페이 등으로 결제해도 마찬가지로 일괄 소득공제 처리됩니다.


'국산'에 해당하는 원스토어나 갤럭시스토어도 같은 방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연말정산 잘 받고 싶다면 폰 결제는 하지 말자

 

스마트폰 소액 결제를 통해 '다이아'를 구매했다면 어떻게 되는 걸까요? "통신요금은 소액 공제 대상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소액 결제를 하면 연말정산을 받지 못하는 걸까요?

 

일반적으로 자신의 결제가 핸드폰요금 합산 소액결제로 인정이 된다면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물건을 구매했을 때, PG사나 통신사가 알아서 내역을 분리해서 넘기기 때문에 고지서에 합산이 되더라도 세목은 따로 붙게 되는 것이지요. 실제로 물건을 구매한 기록이 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 게임 구매는 현재 사각지대에 있습니다. 문화상품권 구매 자체로 현금영수증을 발행하지 않는 것과 같이, 소액결제로 다이아를 구매한 것 자체로 현금영수증을 끊을 수는 없습니다. 구글페이먼트는 핸드폰 소액결제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구글의 이름은 빠지고 소비자, 통신사(내지는 PG사), 게임 업체만 남게 되는 것이죠.

 

소비자는 소액결제로 충전한 다이아를 공제받아야 하는데, 이것의 입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결제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같은 로직의 소액결제이지만, 현금영수증 발급이 되지 않아서 통신비의 세목인 '콘텐츠 이용료'로 분류되고 맙니다. 되도록 폰 결제 방식으로 다이아를 충전하거나, 월 정액을 끊지 않는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원스토어에서 주로 이뤄지는 폰 결제 모습.

 

# 기프트카드는 어떻게?

기프트카드로 미리 충전해두고 지르는 분들이 많죠.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를 통해 뭔가를 구매하면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데 이 과정은 구글플레이에서 진행되는 게 아니라 결제한 게임사를 통해서 체크됩니다.

 

몇몇 국산 모바일 MMORPG의 경우, 게임 안에서 '모바일게임 현금영수증 조회'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니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UI에 거래일자, 거래금액, 현금영수증 승인번호를 띄워주기 때문에 홈택스에 들어가서 직접 입력할 수 있죠. 간편 조회를 통해 일자 확인을 해보시고, 누락된 '지름'이 있다면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을 통해 직접 세 가지 항목을 채워넣으시면 됩니다.

 

규모가 큰 국내 회사들은 현금서비스 조회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로그인 후 각종 정보를 입력하거나, 자신의 PID(계정코드)를 입력해 로그인 없이 결제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회사마다 적용 기준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직접 찾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 모든 내용을 뒤집어 말하면 별도의 조회, 처리를 하지 않으면 기프트카드는 소득공제를 받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죠.

 

넷마블의 현금 영수증 조회 서비스

단, 기프트카드를 통해 충전을 했지만, 결제 입증이 어려운 케이스는 위의 폰 결제 케이스와 마찬가지로 연말정산 대상이 되기 어렵습니다. 국내 법인이나 지사가 없는 게임은 유통사가 현금영수증 발급의 의무가 없기 때문에 정산을 받기 어려운 것입니다.

 


# 모바일게임 연말정산 가장 많이 받는 법 

 

따라서 모바일게임을 즐기면서 연말정산을 가장 많이 받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아이폰은 답이 없다. 해외 가맹점으로 처리되기 때문.

2. 되도록 체크카드/신용카드를 통해 결제한다.

3. 국내 법인/지사가 있어 현금영수증 발급이 용이한 업체의 게임인지 체크한다.

4. 스마트폰 소액 결제는 지양한다, 기프트카드는 별도 조회 절차를 이용해야 한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