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취재

유다희를 만나고 싶지 않다면 이지 모드를 설치? '엘든 링' 모드 모음

4랑해요 (김승주 기자) | 2022-04-19 17:57:34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엘든 링>에도 모드가 있다고요?

이미지와는 달리, <다크 소울> 시리즈를 위시한 프롬 소프트웨어 RPG도 모드 커뮤니티가 활성화된 편이다. 시리즈 사상 최고 판매량을 달성한 <다크 소울 3>부터 다양한 모드가 나왔으며, 이번 <엘든 링>도 유저들이 자신만의 모드를 만들고 있다. 별도의 모딩 툴을 지원하지 않음에도, 유저가 자발적으로 게임 파일을 수정해 만드는 식이다.

이번 <엘든 링>도 동일한 모습이 보이고 있다. 게임에 '일시 중지' 기능을 추가해 주는 모드부터, 편하게 <엘든 링>을 플레이하도록 도와주는 '이지 모드', 라니와 똑같은 모습으로 변할 수 있는 모드, 해외 웹진 헤드라인에 실릴 정도로 유명해진 유저를 영체로 추가하는 모드까지 꽤 다양하다. <엘든 링> 출시 후 한 달이 지난 현재, 재미 삼아 모드 공유 사이트 '넥서스 모드'에서 어떤 <엘든 링> 모드가 공유되고 있는지 살폈봤다.

주의 사항 : <엘든 링>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선 별도 프로그램을 통해 '안티 치트'를 비활성화하고 오프라인에서 게임을 플레이해야 한다. 프롬 소프트웨어와 반다이 남코는 온라인에서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실수로 모드를 설치한 상태, 혹은 세이브 파일에 모드 사용 흔적이 남은 상태에서 온라인 플레이로 게임에 접속하면 즉각 밴을 당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드 설치 전 별도로 세이브 파일을 백업하는 게 좋다. 모드 사용으로 인한 책임은 전적으로 개인에게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1. 게임 일시 정지 (모더 : TechieW, iArtorias​​)

 

​전통적으로 프롬 소프트웨어 게임에는 일시 정지가 없어 불편한 플레이어가 많았을 것이다. 

 

막 보스전에 들어갔는데 밥먹으라는 엄마의 부름, 혹은 아랫배의 갑작스런 통증과 신호, 혹은 여자 or 남자친구의 전화(안 받으면 큰일이 날 수 있을...) 등의 상황이 생긴다면? 어차피 게임오버 될 텐데 그냥 죽고 다시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시정지를 할 수만 있다면 더 편하지 않을까.

 

그래서 편하게 일시정지를 할 수 있는 모드가 있다. 말 그대로 해당 모드는 게임 메뉴에 들어갔을 때 게임이 일시 정지되도록 바꿔 준다. 이제 보스를 잡다가 '급한 용무'가 생겨도 걱정할 일이 없다. 만약 별도의 버튼을 통해 게임을 정지하는 이전 버전을 사용하고 싶다면, 다운로드 탭에서 모드의 구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참고로 일시 정지만을 원한다면 모드 없이도 일시 정지가 가능한 방법은 있다. 인벤토리 창에서 메뉴 설정을 열면 일단 게임이 멈추기는 한다. 귀찮지만 밴에서 제일 안전한 방법이다.

 


 

 

​2. <엘든 링> 리쉐이드 (모더​ : Vanguard1776)​

 

​모드 로더와 안티 치트 제거 비활성화를 제외하면, <엘든 링>의 최고 인기 모드는 리쉐이드 모드다. 게임 분위기를 크게 해치지 않는 선에서 색감을 강조해 준다. 

 

파일을 다운받고 게임 파일에 덮어쓰기만 하면 되기에 설치가 간편하며, 게임 안에서도 페이지 업/다운 버튼을 통해 색감을 조절하고 홈 키 버튼을 눌러 설정 창을 불러올 수 있다. 다만 게임 요구 사양이 약간 올라갈 수 있다.

 

해당 모드를 제작한 모더는 <몬스터 헌터 월드>, <둠 이터널>, <레지던트 이블 2 리메이크> 등 다양한 게임에서 리쉐이드 모드를 만들어 왔다. 퀄리티에 대해선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어 보인다.

 

(출처 : 넥서스모드)

 

3. ​카메라 수정 (모더 : TechieW)

​<엘든 링>의 카메라는 자동으로 중앙에 정렬되려고 하기에, 중요한 순간마다 카메라 각도가 어색해지거나 부자연스럽게 흔들려 멀미를 유발하곤 한다. 해당 모드는 자동 카메라 중앙 조정 기능을 제거하고, 보다 부드럽게 화면이 움직이도록 돕는다. 제작자가 모드 적용 전/후를 비교한 동영상을 업로드했으니 참고하면 좋다.

 


 

 

4. 상인 모드 (모더 : Xylozi)

이미 16만 조회수를 달성할 만큼 유명한 모드. 시작 지점 근처에 있는 '방랑 상인 칼레'가 모든 아이템을 판매하도록 게임을 수정해 준다. 버그로 특정 아이템을 얻지 못했거나, 각지에 상인이 흩어져 있어 짜증나지만 편하게 아이템을 구매하자고 방랑 상인을 모두 처치하고 방울을 모으는 것이 꺼려지는 플레이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5. 이지 모드 / 하드 모드 (모더​ : odashikonbu / Silentverge02​)​

"좌절한 게이머"를 위한 '이지 모드'도 준비돼 있다. 적 대미지 감소, 플레이어 대미지 증가, 룬 획득량 증가 등 세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 게임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외에도 받는 대미지 감소 탈리스만 추가, 사망 시 룬 손실 비활성화 등의 모드가 별도로 공유되고 있다.

반대로 <엘든 링>의 난이도가 아쉽다면 하드 모드가 준비돼 있다. 모든 적의 체력이 약 1.5배 늘어났으며, 공격 속도가 빨라졌다. AI도 향상되어 적들이 훨씬 더 먼 거리에서 빛 바랜 자를 인식하고 공격한다. 모드 제작자는 "어렵지만 공정"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모드를 업데이트할 계획이며, <엘든 링> 출시 후"이지 모드"만 제작되는 것에 지쳐 해당 모드를 제작했다고 전했다.

 

<엘든 링> 은 출시되자마자 다양한 '이지 모드'가 나왔다 (출처 : 넥서스모드)

 

6. 외형 추가 모드 (모더 : ApolloHoo / Mattplara)

​모드의 꽃이라면 아마 외형 변경 모드다.

 

별도의 방어구를 추가해 플레이어가 '라니' 외형을 띌 수 있도록 하는 모드나, <엘든 링>이 많은 영감을 받은 일본 만화 <베르세르크>의 '광전사의 갑주'를 추가해 주는 모드가 준비돼 있다. 이미 가츠가 사용하는 '드래곤 슬레이어'를 본딴 검도 <엘든 링>에 존재하기에 완벽한 코스프레가 가능하다.

 

물론 다수의 유저들은 흔히 말하는 미소녀 모드를 이용하는 편이다. 특히 <니어 오토마타>의 2B 외형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 미소녀 모드를 제작하는 모더들은 "PC에서 빛 바랜 자가 무엇을 입을지는 우리가 정한다"라는 설명을 덧붙이고 있다.

 

틈새의 땅에서 가츠가 되어보자 (출처 : 넥서스모드)

 

플레이어가 라니가 될 수도 있다. 팔은 별도 무기로 제공한다 (출처 : 넥서스모드)

 

7. 해외 유명 유저 영체 추가 모드 (모더​ : Garden of Eyes)​

 

최근 해외 웹진까지 기사가 실릴 정도로 유명해진 <엘든 링> 유저가 있다. 주인공은 'Let me solo her'이라는 이름을 가진 유저로, <엘든 링>에서 가장 어렵다고 여겨지는 '미켈라의 칼날 말레니아' 근처에서 소환 사인을 긋고 타인이 말레니아를 클리어하도록 도와주는 유저다. 그런데 약간 특이한 점이 있다. 항상 팬티 한 장에 항아리를 뒤집어쓴 채 말레니아를 '혼자' 잡으려 한다.


덕분에 해외 커뮤니티에서 해당 유저는 피규어, 팬아트 등 다양한 밈(meme)이 생길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다크 소울> 시리즈 모딩을 전문적으로 해 온 모더가 해당 유저를 영체로 소환할 수 있는 모드를 제작했다. 아쉽게도, 해당 모드는 넥서스모드에서 무료 공유되지 않고 있다. 모드 설치를 위해선 유료 패트리언 구독이 필요하다.

(출처 : 유튜브 'Garden of Eyes')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