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취재

[TIG 퍼스트룩] '청소'가 아니라 '후련함'입니다…파워워시 시뮬레이터

톤톤 (방승언 기자) | 2022-08-08 14:04:11

세상은 넓고 게임은 많습니다.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 15년 역사의 게임 전문지 디스이즈게임에서 어떤 게임이 맛있는지, 맛없는지 대신 찍어먹어드립니다. 밥먹고 게임만 하는 TIG 기자들이 짧고 굵고 쉽게 여러분께 전해드립니다. TIG 퍼스트룩!  

 

 

2021년 처음 나온 <파워워시 시뮬레이터>는 최근 얼리액세스를 마치고 스팀에 정식 출시했습니다. 고압세척기를 이용해 집, 차량, 동상 등 여러 대상을 말끔히 청소하는 간단한 내용의 게임입니다.

몇 가지 게임 모드가 제공되지만, 그중 기본은 ‘커리어모드’입니다. 다양한 청소 의뢰를 받아 해결하고, 여기서 번 돈으로 더 좋은 장비를 구매한 뒤 또 다른 의뢰를 해결해 나가는 내용입니다. 많은 스테이지가 준비되어 있고, 나름의 스토리도 함께 제시됩니다.

 

노즐을 잘 겨냥해 대상의 오염을 구석구석 말끔히 제거하는 것이 유일하고 분명한 목적입니다. 자극적인 도전거리가 제시되는 유형의 게임플레이와는 전달하는 경험이나 정서가 확연히 다릅니다.

 

 

다소 지루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확고한 마니아층을 지닌 게임이기도 합니다. <파워워시 시뮬레이터>는 스팀 기준 ‘압도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유저들의 게임 평가를 직접 읽어 보면, 하루의 피곤함과 스트레스를 이 게임으로 흘려보낸다는 식의 ‘간증’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작은 구원과도 같은 게임인 셈입니다.

 

이런 면에서 ‘청소 시뮬레이션’보다는 ‘후련함 시뮬레이션’에 가까운 듯합니다. 청소의 절차를 게임에 그대로 옮기는데 집중하기 보다는, 청소가 주는 속 시원한 쾌감을 표현하는데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작지만 효과적인 여러 장치를 곳곳에 마련해둔 점이 인상 깊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청소 대상은 크건 작건 여러 ‘파트’로 나뉩니다. 자동차를 세척한다고 가정하면 앞 유리, 백미러, 휠, 타이어, 범퍼, 문짝 등 여러 섹션으로 구분되는 식입니다.

 

 

각 섹션은 (체감상) 90% 정도 청소가 진행되면 남은 오염이 자동으로 제거되면서 ‘완료’ 상태로 넘어갑니다. 모든 섹션이 ‘완료’ 상태가 되면 스테이지 클리어입니다. <파워워시 시뮬레이터>는 이렇듯 100%를 강요하지 않음으로써 과한 스트레스를 막습니다. 현실에서도 무언가를 청소할 때 얼룩 한 점 없는 완벽한 상태를 기대하지는 않는 것처럼요(물론 '케바케'이기는 합니다).

 

이 시스템은 더 나아가 짧은 호흡으로 유저에게 긍정적 피드백을 줌으로써, 자칫 지루하거나 질리기 쉬운 게임플레이에 탄력을 부여해줍니다. 또한 섹션별 청소 진행도를 확인하면 놓친 부분이 어디인지 빠르게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원활한 스테이지 클리어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청소의 즐거움을 배가해주는 게임 요소는 이외에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오염의 종류를 흙, 곰팡이, 녹 등으로 세분한 뒤 그 비주얼과 청소 난이도를 달리함으로써 청소의 지루함을 덜고 보다 현실적인 만족감을 줍니다. 반대로 청소가 완료된 오브젝트 또한 각자의 재질(플라스틱, 금속 등)에 맞춰 깔끔하고 화사한 색감으로 표현돼 작업 전/후의 대비를 극대화합니다. 그만큼 만족감도 커집니다.

 

 

탭(tab) 버튼으로 작동하는 ‘오염 표시’ 기능은 맨눈으로 오염을 찾기 힘들 때 속 시원한 해법이 되어줍니다. 스테이지가 끝나면 나오는 ‘리플레이’ 영상은 더러웠던 대상이 깔끔해지는 과정을 빠른 배속으로 다시 보여주면서, 임무 완수의 뿌듯함을 강화합니다.

 

<파워워시 시뮬레이터>는 이처럼 청소의 쾌감을 사실적으로 구현하면서도, 여기에서 느끼기 쉬운 번거로움, 스트레스는 최소화하는 섬세한 설계가 돋보이는 게임입니다. 명상하는 마음으로 하루를 평화롭게 마무리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권할 만합니다. 다만 타 장르 게임과 비교했을 때는 자극이 매우 적기 때문에, 평소에 실제로 청소에서 마음의 안정을 얻는 플레이어가 아니라면 끝내 재미를 느끼지 못할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 추천 포인트

1. 마음의 평화

2. 다양한 스테이지

3. 리얼한 청소의 쾌감

 

▶ 비추 포인트

1. 지루함을 못 참는다면

2. 청소가 정말 싫다면

 

▶ 정보

장르: 직업 시뮬레이터

개발: FutureLabs

가격: 29,800원

한국어 지원: O

플랫폼: PC, Xbox One, Xbox 시리즈 X/S

 

▶ 한 줄 평 

마음의 때도 함께 씻어냅시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