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PS5 성능이 왜 이래?"… PS4 버전 플레이 중일지 모른다

톤톤 (방승언) | 2020-11-17 15:17:54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PS5로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콜드 워>(이하 <블랙 옵스 콜드 워>)를 플레이하며 뭔가 위화감을 느꼈다면 주목하길 바란다. PS5 기기가 게임을 PS5 버전 대신 PS4 버전으로 설치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블랙 옵스 콜드 워>의 ‘크로스젠 번들’이나 ‘얼티밋 에디션’을 구매한 유저들이 최근 이 현상을 공유했다. 두 가지 상품은 PS4 버전과 PS5 버전을 모두 포함한다.

 

해당 상품 소유자들에 따르면 PS5에 게임을 설치할 때, 기본적으로 PS4 버전을 설치하도록 설정돼있다.

 

 

당연히 PS5 버전이 자동으로 선택될 줄 알았던 유저라면 혼란스러울 것이다. 만약 본인이 PS5에서 <블랙 옵스 콜드 워>를 플레이 중인데 고해상도 그래픽이나 듀얼센스 컨트롤러의 햅틱 피드백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PS4 버전이 설치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자.

 

그렇다면 PS5 버전을 제대로 설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액티비전은 다음과 같이 안내했다.

 

1. 대시보드에서 <블랙 옵스 콜드 워> 게임 타일을 선택한다

2. ‘플레이하기’ 버튼으로 스크롤을 내린다

3. 점 3개 모양 버튼을 눌러 메뉴를 연다

4. PS5 | Full | Call of Duty: Black Ops Cold War 항목을 선택한다

5. 플레이한다

 

위에 안내된 대로 PS5 버전을 선택해도, 게임이 PS5 버전 다운로드를 바로 시작하지 않고 무한히 대기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문제가 나타난다면 현재로서 해결 방법은 PS5 자체를 공장초기화하는 것 뿐이다. 공장초기화를 하면 PS5 기기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가 사라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비단 <블랙 옵스 콜드 워>에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 해외 커뮤니티에서는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가 PS4 버전으로 설치된 줄 모른 채 플레이했다는 유저 경험담이 공유됐다. 또는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의 물리 디스크를 구매해 PS5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기기가 매번 PS4 버전 다운로드를 시도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