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취재

만약, Xbox에서 구글 스태디아, 지포스 나우를 할 수 있다면?

홀리스 (정혁진 기자) | 2021-05-04 18:25:53

이 기사는 아래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Xbox에서 구글 스태디아, 지포스 나우를 이용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방법은 크로미움 웹브라우저를 통해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Xbox 인사이더 알파 테스터를 기준으로 Xbox 버전 크로미움 엣지 웹브라우저를 테스트 중이다. MS는 과거 앱 형태로 브라우저 기능만 제공했으나 4월 말 경 키보드, 마우스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 크로미움 엣지 웹브라우저는 MS가 구글 크롬의 오픈소스 엔진을 기반으로 만든 새로운 엣지 브라우저다.

 

알파 테스터에 따르면, Xbox 버전 크로미움 엣지 웹브라우저을 통해 웹서핑을 비롯해 웹오피스 등 웹기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과거 Xbox에 있는 엣지에서는 키보드, 마우스를 지원하지 않았으나, Xbox 버전 크로미움 엣지 웹브라우저에서는 사실상 PC에 준하는 사용을 할 수 있게 된 것.

 

Xbox 버전 크로미움 엣지 웹브라우저는 크로미움 엣지 웹브라우저 기반 구동되는 대부분의 서비스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임도 마찬가지. 더 버지의 톰 워렌 에디터는 "구글 스태디아를 비롯해 X클라우드, 지포스 나우 등 여러 게임도 정상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포스 나우는 기존의 Xbox에 내장된 엣지에서도 가능했으나, 현재 엔비디아 측에서 해당 기능을 차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톰 워렌은 차단 이유에 대해 문의했으며 엔비디아에 "(지포스 나우는) 크롬과 사파리에서 지원되며 (Xbox의) 엣지 브라우저도 지원을 위해 조사 중이다"라는 답변을 받았다.

 

현재 알파 버전인 만큼 아직 일부 기능이 완벽하지 않지만, 상용 버전이 제공될 경우 Xbox 에서도 크로미움 엣지 기반으로 구동 가능한 여러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MS는 자체 브라우저인 엣지를 꾸준히 강조했다. 하지만 2020년 기준 엣지는 전세계 2.29%라는 낮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1위는 구글 크롬으로 56.32%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구글의 크롬과 MS의 엣지는 검색엔진 부문에서 경쟁사이지만, 엣지가 구글 크롬과 호환성을 갖춘 브라우저를 제공한다는 계획은 Xbox에 꽤 큰 메리트를 부여하게 됐다. 이 계획이 실현된다면 Xbox는 기기, 플랫폼을 초월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크로미움 엣지 브라우저의 Xbox 버전 업데이트 일정은 미정이다.

 

 

전체 목록